김학철

1 대한민국배우

20101102172600451.jpg
1959. 8. 20~

원래는 연극배우로 잔뼈가 굵은 인물이었으나, 워낙에 한국 연극계가 취약하다보니 오랜 기간동안 무명의 설움을 겪었다. 하지만 유명한 작품의 개성파 연기배우로 TV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전에도 연극 평론등의 문화비평이나 이나 문화예술무대등에 인터뷰 대상이나 게스트로 나온 적은 많았다[1]...TV영화 등에도 진출하였으나, 계속 단역 또는 악역을 전담하여 생활에는 별 도움이 없었다.[2] 그래서 한때는 지하철에서 잡상인을 하기도 했다. 한 토크쇼에서 고백한 내용이다. 옥편을 팔았다고 한다. 현재도 팔다 남은 옥편을 보관하고 있다는데, 고비가 있을때마다 보면서 그 시절을 되새기며 힘을 얻는다고 한다고 한다.

1996년에 SBS드라마 도둑[3]에서 집요한 악질형사 역을 맡으며 주목을 받았고, 영화 진짜사나이 본 투 킬에서 인상깊은 조연을 맡았다. 마침내 2000년 태조 왕건에서 코믹한 영웅 박술희역으로 대박을 쳤다. 이후 야인시대에서의 조병옥 등 각종 사극 및 드라마에 선악을 막론한 감초적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가장 히트친 유행어로는 대조영(드라마)에서 선보인 '간나새퀴~'가 있다. 이건 선동혁씨도 했지 않나? 정도전(드라마)에서...

험악한 느낌의 외모중국 조직폭력배 두목의 닮은꼴[4]와는 달리 실제로는 상당히 유쾌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과거 토크쇼에서 엄청난 입담과 더불어 귀여운 표정까지도 자연스럽게 소화하는 그의 모습은 충공깽 수준이었다.

또한 결혼한지 14년 만에 늦둥이 아들을 가졌는데 2016년 기준으로 고 1이다. 어린 아들 덕분에 유자식 상팔자에 잠시 고정출연했었다. 유자식 상팔자에서 나온 이야기인데 부부싸움 후에 나체댄스를 추며 아내를 달래주는 에피소드도 있다.

미국의 배우 잭 니콜슨과 닮은 꼴이기도 하다. 50대의 중견 배우임에도 트위터를 통해 젊은 팬들에게 답글을 달아주는등 대인배시다.


전 대덕구청장, 국회의원인 김창수가 그의 친형이다.김창수 전 의원의 딸[5]노홍철의 형 노성철씨와 결혼했기 때문에 노홍철과는 사돈관계이다.

여담으로 운전면허증이 없을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극중이 아닌 현실에서의 운전실력은(...) 더 이상 말할 필요도 없을만큼 부족해서인지 자기자식들을 등교시킬 땐 마누라가 직접 운전했다는 사실이 전해진적이 있다하는데 좀더 자세한 얘기는 다른 위키러들 분들께서 추가바람 그리고 1박2일 시청자투어 3탄에 최고령 출연자로 나오신 김정암 할아버님(2016년 기준 106세)의 친손자라고 한다.

1.1 출연작

  • 연극 제목 추가바람 - 실수로 어머니를 삶아먹은 자식들의 이야기. 제주도 설화가 모태로 설화에서는 어머니가 죽을 끓이다가 솥에 빠져서(...) 요리가 되었고 자식들은 모르고 그 죽을 먹었다(...). 결국 자식들 모두가 바위가 되어버리는데 연극에서는 그걸 모르는 김학철은 승려가 되어 어머니를 찾으려고 세상을 떠돈다.
  • (연극)칼리귤라 - 로마의 칼리굴라 맞다. 알베르 카뮈의 원작으로 비정한 권력다툼과 사랑하는 동생의 죽음에 절망한 황제가 인간과 연을 끊고 신이 되고자 하는 비극을 그렸다.

2 가수 김연우의 본명

가수 김연우는 김연우 항목 참조.

3 대한민국의 독립운동가, 문학가

김학철(1916)으로.

4 대한민국의 군인

김학철(군인)으로.

5 대한민국의 축구인

김학철(축구인)으로.
  1. 지금도 그렇지만 그런 프로는 일요일 새벽이나 심야에 잠시하기 때문에 존재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다
  2. 깍두기 머리는 이전부터의 트레이드 마크 실제로 무명일때 택시를 타면 운전기사가 말도 못 붙였다고 한다. 택시에 타곤 "세상 많이 변했네..."하면서 장기 복역후 출소한 흉내를 내어 택시 기사에게 장난을 친적도 있었다고 토크쇼에서 얘기한 적이 있다.
  3. 목사로 전업한 문오장씨가 오랜만에 주연한 드라마로, 빅토르 위고레미제라블을 번안한 드라마이다. 극중 마리우스(오대규)의 아버지가 유인촌...
  4. 실제로도 조폭 두목 역할을 많이 했다. 그 외에 조폭두목 출신 사장님 같은 역할도 했고 뭔가 주먹세계와 관련있는 역할을 많이 했다.
  5. 한겨레신문 기자였던 김일주. 여담이지만, 연예인 뺨 치는 미모로 유명했다고 하더라.
  6. 영화속에서 외과의사로 나오는 심혜진을 갈구다가 도리어 황장군신현준에게 죽임을 당함
  7. 조병옥과의 엄청난 싱크로율을 보여주셨다.
  8. 그가 처음으로 도전하는 시트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