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초 사이트

1 정의


男超 site

남성 유저의 비율이 높은 사이트, 혹은 그런 성향이 강한 사이트를 의미한다. 사실 대한민국 '인터넷 커뮤니티'라 하는 곳들 다수가 남초 사이트긴 하다. 웹사이트 형태로 되어 있는 커뮤니티나 위키 계통은 대부분이 남초. 다시 말해서 여기[1] 물론 대부분의 경우엔 굳이 성비를 조사하거나 한 적은 없고, 여성 유저도 의외로 다수인 경우도 있다. 일단 아래에 설명하는 특징에 부합하는 경우 남초 사이트라 부른다.


2 특징

당연하겠지만 축구, 야구, 농구 등의 스포츠게임, 각종 서브컬쳐 등을 다루는 공간이 많다. 물론 서브컬쳐의 경우엔 여성향 서브컬쳐도 존재하며, 이를 주로 다루는 여초 사이트도 존재한다. 다만 스포츠, 그 중에서도 특히 격투기 관련 주제를 좋아하는 건 애초에 절대다수가 남자다. 다루는 주제 때문에 남초화된 대표적인 경우.

카페 형태로 된 남초 커뮤니티의 경우 여초와는 다르게 다음 카페의 비중이 현저하게 낮은데, 남초 다음 카페로 유명한 곳으로 도탁스이종, 알싸 외에 댈 수 있는 커뮤니티가 얼마 없다. 다만 이런 카페가 적은 것일 뿐 이들 카페의 규모는 제법 크고 활동하는 사람이 많은 편이라 다음카페 앱을 설치한 20대 남성들을 찾기 어렵진 않다.


2.1 자국 이성 혐오

남초 사이트가 전부 자국이성혐오인 것은 결코 아니다. 정확히는 남초 사이트의 하위에 여성혐오 사이트가 포함되는 것이다.

남성들로만 구성된 남초 사이트의 특성상, 아무래도 여성과 관련된 주제를 다루지 않을 수 없다. 여성과 관련된 자극적인 움짤이나 도촬사진 등이 올라오기도 하며, 데이트 비용과 관련된 문제, '김치녀' 등 자국이성혐오[2]에 가까운 글이 올라오기도 한다.

김치녀, 된장녀, 보슬아치, 삼일한 등 이제는 신조어로까지 굳어진 어휘에서 풍기는 늬앙스로 여성혐오에 대한 전반적인 시각을 엿볼수 있다. 이런 성향이 심각한 일간베스트야갤 등에서는 여성 자체에 대한 혐오뿐만이 아니라, 여성 전체나 개인을 성기로 칭하며 여성을 멸시하는 글이 높은 추천수를 받기도 한다. 대표적인 예시인 일베저장소의 여성혐오에 대해서는 일베저장소/문제점#s-1.4를 참고.

다만, 절대로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범해서는 안된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남초 사이트 전부가 여성혐오 사이트인 것은 절대 아니다. 아무래도 남초 사이트니까 관심사에 여성이 빠지지가 않고, 그러므로 폐쇄적인 남초 사이트들은 대체적으로 여성혐오적인 신조어나 문제들을 안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앞서 말한 "다루는 주제 때문에 남초 사이트가 된 경우"에는 오히려 이 때문에 사이트 내에서 여성혐오 성향이 강해지는 걸 경계하기도 하며, 여성혐오를 조장하는 분위기에 강한 징계를 가하는 경우도 있다.

물론, "여긴 남초 사이트지만 여성혐오는 하지 않는다"라고 주장하는 사이트도 실제로는 그런 현상이 보이거나 그런 성향의 유저가 존재할 수는 있다. 혹은 그러한 것에 가까운 행태가 나타나도 문제 의식을 가지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다만 이건 커뮤니티마다 상황이 다르고 어지간히 폐쇄적인 사이트가 아닌 한 어느 정도는 자정이 되니, 남초 사이트를 한다고 해서 자연스레 여성혐오 성향이 된다고 판단하지는 말자.

그리고 사실 남초 사이트라고 해서 여성 유저가 전무한 건 아닌데, 아무래도 직접 대면하지 않고 대화를 나누는 넷상이다 보니까 본인이 인증하지 않는 한 여성임에도 불구하고 남성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혹은 밝혔는데도 안 믿거나. 너 넷카마지? 본인이 여자인 줄 모르는 다른 유저가 남자한테만 통하는 섹드립을 친 걸 이해 못한 것 때문에 본인 성별을 밝힌 경우도 있다고 한다.(....) 섹드립도 조심해서 칩시다.

혹은 그냥 굳이 밝히지 않는 경우도 많다. 남초 사이트에서 자신이 여자라는 걸 밝혀봤자 괜히 그동안 거리낌없이 드나들던 곳에서 소외되거나 쓸데없는 관심을 받거나 심지어 성희롱에 시달리거나 쫓겨나기도 하기 때문.[3] 이건 커뮤니티마다 상황이 다르므로 그냥 이럴 수 있다는 것만 유의해두자.


3 분류

3.1 종합, 유머

3.2 스포츠 (E-스포츠 포함)


3.3 대중문화 및 서브컬쳐


3.4 IT/컴퓨터


3.5 기타

  1. 사실 직접적으로 편향되었다고 단언할 수 없고, 그렇다고 남성들만을 위한 위키같은 곳이냐 하면 절대로 아니지만(생각보다 여자 위키니트의 비율이 높은 편이다.), 애시당초 서브컬처 쪽으로 자라온 곳이다보니 전반적인 문서 내용의 중심은 남성 쪽에게 치우쳐져 있다. 남자친구, 여자친구가 특히 그러하다. 괜히 여기서 신사항목과 몬스터 신사론 항목이 남용되는 게 아니다.
  2. 타국 여성도 예를 들어 일본 여성은 '스시녀'라 부르는 등 별로 안 좋은 용어를 쓰며 성적대상화하거나 비하하기도 한다. 다만 소위 '김치녀'와 비교하며 찬양하는 경우가 더 많다.
  3. 그냥 단순히 남자 유저가 많은 경우, 예를 들어 나무위키 같은 곳에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진 않지만, 여성의 자극적인 (성인 사이트 수준은 아닌) 사진을 공유하는 곳 등 "여긴 아마 남자밖에 없겠지?"라는 분위기인 곳에서 자신이 여자라고 밝힐 경우 이렇게 된다.
  4. 여성 위키니트도 생각보다 많은 편이지만, 남자 쪽 비율이 더 높다.
  5. 대표적인 여초 갤러리 중 하나인 해연갤이 자주 실시간 북적 갤러리 1위를 하기도 하고 영드갤, 남연갤, 메이크업 갤러리 등 기타 여초갤도 실시간 북적 갤러리의 상위권이다. 즉 디시인사이드 전체를 보면 여성 유저도 꽤 많다. 중요한 건 갤러리마다 전부 제각각이라는 것. 다만 예전부터 전체적으로는 남초 사이트로 인식이 많이 되어왔고, 야갤, 고갤등 유동인구가 상위권이고 남초인 곳도 분명 있다. 정확한 통계자료는 없으나 전체적으로는 남성 유저가 다소 많은 듯 하다.
  6. 여긴 이 중에서도 특히 여성혐오 성향도 강한 곳.
  7. 맨 위의 통계가 개드립넷 이용자 비율이다.
  8. 태생부터가 야겜 팬사이트고, 규정상 신규 회원 유입이 잘 안 돼서 남자 인구가 많다. 덕분에 핵심인 팬픽, 창장에는 남성 판타지성이 강한 글이 많은 편. 하지만 규정이 엄청 빡빡해서 여혐성 글은 없다.
  9. 해외에서 유명한 불륜사이트인데, 해커들이 분석한 결과 대부분 여자들의 계정들은 다 가짜였고, 사이트의 90~95%가 남성 유저라고 하였다. 그래서 게이바라 카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