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향

女性向け / 乙女向け

1 개요

말 그대로 여자 를 타겟으로 잡은 작품 혹은 그 작품의 성향의 통칭. 소녀향(乙女向け, 少女向け)이라고도 불린다. 반대 개념으로는 남성향이 있다.

순정만화, 역하렘, 커플링 전반(BL, 노말, 백합 등)[1] 등이 이 카테고리에 들어간다.

연애담이나 인간관계를 다루는 장르라고 봐도 괜찮지만 그 외에도 다른 분류는 많다. 예를 들어서 써니하우스코코룩 같은 꾸미기/육성/경영 게임은 남녀 비율 중 여자가 높은 등 여성들을 노리는 경우가 많다. 특히 프린세스 메이커는 그 의도가 분명한(…) 게임이였는데 남팬보다 여팬 구매율이 더 높았다.

19금으로 넘어가면 남성향과 별 차이가 없어 보이나 차이는 분명히 존재한다. 여성향 쪽은 남성 쪽의 표정이나 감정이 세세하게 묘사되는 등, 좀 더 남자에게 비중을 두며 비교적 소프트한 플레이를 다루고, 검열삭제에 애정 등의 동기를 둔다. 그것불건전함!으로 여겨 자세한 묘사를 하지 않는다는 오해가 있으나 소프트한 플레이를 선호하거나 성기의 노출을 꺼린다는 것은 여성에 감정이입이 가능한 일반적인 남녀간의 정사신에서의 이야기이고 BL쪽으로 가면 정말 하드한 플레이와 노골적인 묘사가 넘쳐난다. 또한 이 경우 작품 내내 성적인 코드도 상당히 짙은 편. 다만 일반적인 이성간의 순애물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 것은 사실이다.

또한 여주인공이 예쁘거나 잘나가는 여성이라기 보다 평범한 여성인데 접근해오는 남자가 많이 생긴다던지 우연한 계기로 잘생긴 남성과 엮인다던지 하는 소재가 많고, 혹은 아예 여성캐릭터를 없앤 경우도 많다. 이는 많은 여성향 작품의 경우 여성독자들은 여성 캐릭터에 감정이입을 하기 때문에 그들과 유사한 여주인공을 선호하거나 때문이며, 나중에는 남주인공과 맺어지는 여성 캐릭터 자체에 NTR과 같은 감정을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남녀간의 정사신에서 노골적인 묘사보다는 애정위주의 묘사를 하는 것도 여성 독자층이 자신의 이입물인 여주가 성적인 대상이 되는 장면에 거부감을 느끼기 때문. 위에서 말했듯 BL로 가면 그런 거 없다.

점차 남성향 여성향 구분 없이 막장스러운 것이 많이 나온지라 여성향-남성향의 경계가 사라져가는 중이다. 신조 마유의 작품이라든가. 남성향과 여성향 모두 공통적으로 상대방 성에 대한 성 상품화 문제에서는 결코 자유로울 수가 없으니.

여하간 남성향과 여성향이라는 구별된 개념은 이러한 구분 자체의 가타부타와는 무관하게 꾸준히 정착되어 갔으며, 서브컬처 계열에서 생산되는 상당수의 컨텐츠들이 그렇게 양분된 틀에 나뉘어 규정되는 것은 그다지 드문 일이 아니게 되었다. 자신이 남성향과 여성향 중 주로 어느 장르를 소비하느냐를 막론하고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상대 분야에 대한 상호 존중과 이해를 실천하는 것이다. 자신과 맞지 않는 취향의 소비자라고 해서 색안경을 끼고 보거나 은연 중에 매도를 하지는 않았는지 곰곰히 되짚어보며 반성하는 일도 도외시해서는 안 된다.

한국 동인계에서는 남성향보다 여성향의 지분이 압도적으로 강하다. 정확히 말하자면 남성향 지분이 매우 약하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자급자족 심리가 강하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여성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인해 남성향보다 눈에 띄게 드러나는 것도 이유 중 하나. 실제로 여초 커뮤니티의 폐쇄적이고 까다로운 가입절차, 공유를 어렵게 하는 구조등의 특성을 살펴보면 동인활동에 적합한 성향임을 알 수 있다.

2 일본에서의 여성향

일본에서는 여성향(女性向け)이라는 단어와 소녀향(少女向け)이라는 단어가 함께 쓰인다. 둘 다 여성층을 대상으로 한 작품을 일컫는 말이나, 소녀향 쪽은 중학생 이하의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여성향 쪽은 고등학생 이상의 연령층을 대상으로 할 때가 많다. 한 예로, 일본어 위키피디아에서는 오쟈마녀 도레미는 소녀향 애니메이션으로, 흑집사는 여성향 애니메이션으로 분류한다.

참고로 腐向け라는 단어도 있는데, 이건 니코동이나 픽시브에서 많이 쓰이며 BL 계열을 잡아서 이르는 말로 여성향의 한 갈래다.

3 오해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니다. 여성향의 하위장르일뿐.
흔히들 남덕들 혹은 남성향 사이트나 모임에선 여성향이라고 말하는 순간 대뜸 게이? BL? 이러는 사람들이 많다. BL과 이 말을 혼용하여 쓰는데, 엄연히 다르다. 위에서 설명했듯 BL은 여성향의 하위 장르 중 하나일 뿐이며, BL이 취향이 아닌 여덕에게 이러한 잘못된 인식으로 말 걸면 급 정색한다. 여성향 노멀 게임 항목을 참조하면 알 수 있듯, 역린이라는 비유가 괜히 나오는것이 아니다.
사실 남성향에서 백합이 차지하는 지분에 비해 여성향에서 BL이 차지하는 비율이 상당히 높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 비율의 차이에 비해 BL이 유독 여성향의 전형으로 인식된 이유는 딱히 덕심이 깊지 않은 일반인들 or 라이트 덕후들의 눈에 띄는 대부분의 여덕들은 BL 경향을 많이 드러내는 편이기 때문이다. 사실 서브컬쳐에 진짜 아무런 배경지식이 없을 때순수할 때는 여성향이라면 당연히 여자가 남자를 좋아하는 것일 거라고 생각하고, 일반인들에게도 널리 알려진 순정만화나 로맨스 소설 같은 것을 떠올리게 된다. 그런데 인터넷 등을 통해 오덕의 문화에 대해 약간이나마 알아가기 시작하면 눈에 띄는 것이 BL들인데다가, 처음 볼 때는 쇼킹한지라 실제 비율 이상으로 주목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예를들어, 오덕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흔히 보는 네이버 웹툰(신의 탑 이라던가)의 댓글들을 보다보면 해당 취향에 면역이 없는 남들이 봤을때 어떤 생각을 가질지는 생각하지 않고 무턱대고 남자끼리 짝지우는 커플링에 관련된 댓글을 쓰며 비오덕이나 남자들에게 상당한 거부감과 어그로(...)를 끄는 것을 볼 수 있다. 디씨의 드라마갤에서도 그런 것은 흔히 보인다.
남자 오타쿠의 스테레오타입이 애니미연시를 즐기는 안여돼 혹은 안여멸로 굳어진 거와 마찬가지로, 오타쿠의 세계에 대해 알만큼 아는 사람들이 창작하는 만화나 라노벨 등에서 여자 오타쿠의 스트레오 타입을 특정하게 왜곡하여 굳혀버렸기 때문에 문제가 심화된 것이다.
그러나 여러 남자 캐릭이 등장하면 어느 작품이든 BL 커플링얘기는 빠지는 법이 없는 것이 이 바닥 암묵의 사실이기는 하다. BL커플링 이외에도 좋아하는 남녀캐릭터의 짝을 짓는 것은[2] 여성 오덕계에서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라 커플링 자체는 남성향과 대비되는 특징이라 봐도 좋을 듯.
최근의 경우 미소녀 동물원류 애니메이션이 남성향 쪽에 많아지면서 남성향에도 BL물과 비슷한 양상이 나타나고 있기는 하다.[3] 공통적으로 '이성 캐릭터만 보고싶지 (나보다 잘나서 여러 이성을 후리는) 동성 캐릭터를 보기 싫다.'는 심리가 작용해서라고 분석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미소녀 동물원 참조.
  • 남캐가 없으면 여성향이 아니다?
아니다. 여자는 여캐를 혐오한다는 것은 오해이다.
  • 여성향은 오직 여성들의 전유물이고 만드는 사람도 여자뿐이다?
남성향 항목의 초딩 여성향 설명 부분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어느 정도의 경향은 있어도 남자가 보기도 하고 남자가 직접 만들기도 한다. 아다치 미츠루 등 순정만화에 영향을 끼친 남자 작가들은 은근히 많다. 고로 남자가 여성향을 좋아할 수도 있으니 기분 나쁘다면서 까지 말고 취향이니까 존중해주자.
라이트 노벨도 라이트 노벨 나름이다. 여성향 순정만화를 라이트 노벨로 옮기면 그것이 바로 여성향 라이트 노벨. 귀여니작가의 그놈은 멋있었다 같은 작품이 대표적인 여성향 라이트 노벨이라 하겠다. 그러나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매니악한 라이트 노벨에서 여성향의 지분이 적은 것은 사실이다. 여기서 사라진 지분들은 대개 BL 동인 작품으로 음지에서 소비되니 사실 적은 것은 아닌 셈. 사실 이런 편견이 생긴 게 남성향 라노벨들이 절대적으로 많기 때문이기도 하다. 하지만 라노벨이라는 장르 자체는 성향이 아니라 집필형식에 따라 나뉘는 것이다.
  • 남성이 여성향 게임을 하면 게이다?
아니다. 재미요소에 따라 충분히 남성이 즐길 수 있으며, 이는 절대 이상한것이 아니다.

4 참고항목

  1. 남성을 노린 시장에서 백합 작품들이 많이 나와 백합이 남성향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겼다. 그러나 백합의 기원은 원래 동성 간의 애틋하고 플라토닉한 감정을 다루는 여성향. 태평양 전쟁 전 여학교에서 퍼지던 동성 연애 소설부터 시작된 것이다. 현대(2000년대 중후반 이후)의 백합을 굳이 규정하자면 '마니악한 여성향'이면서 동시에 남성향 대세이기도 한, 양성향이라고 볼 수 있다.
  2. 심지어 작품내에 연애라인은 일언반구도 없음에도
  3. 다만 커플링은 절대 금기시된다. 여성향 BL물과의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