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수이

(단수이구에서 넘어옴)

1 담수(淡水, 민물)의 중국식 발음

한어병음으로는 dànshuǐ라고 쓴다. 2의 어원이다.

2 중화민국 신베이의 하위 행정구역

신베이 시의 하위 행정구역
바리구반차오구단수이구궁랴오구진산구린커우구
루저우구핑린구핑시구루이팡구싼충구싼샤구
싼즈구선컹구스딩구스먼구솽시구수린구
타이산구투청구완리구우구구우라이구신뎬구
신좡구시즈구잉거구융허구중허구


淡水區(담수구) / Tamsui District

중화민국 신베이 시에 있는 하위 행정구역. 면적은 70.6565㎢, 인구는 141,819명. 남쪽으로 타이베이와 인접해 있다.

1624년에 스페인이 진출해서 산 도밍고 요새[1]를 세웠다가 네덜란드에게 빼앗기고, 다시 정성공과 청나라의 지배를 거쳤다.[2] 아편전쟁의 결과로 1860년부터 서양국가들에게 개항되었다.[3] 그리고 주변 가게에서 영어가 잘 안 통한다... 중국어를 익히지 못했다면 사전 (앱)의 도움을 받으시라.

일몰이 아름다운 만큼 일몰 시간을 맞춰 찾아가는 것을 추천한다. 조금만 검색하면 시간대를 확인 할 수있다. 다만 강 하구에 위치한 탓에 안개가 자주 낀다. 기대하고 깄다가 안개가 껴서 기대한 경치를 못보고 올 수도 있다...

19세기 후반부까지는 타이베이의 항구 역할을 했으나 모래가 너무 많이 쌓이는 바람에 대형선이 진입할 수 없어서 항구의 기능은 지룽에 넘겨주고 작은 어촌이 되었다가 지금은 관광지로 바뀌었다.

타이베이 현 시절에는 단수이 진이었다가 2010년 신베이 직할시로 승격되면서 지금의 단수이구가 되었다.

교통편으로는 1988년 까지는 단수이선 철도로 타이베이와 연결되었고 1997년 이후로는 타이베이 첩운 단수이신이선 단수이역이 있어 타이베이역에서 약 40분 걸린다. 여기서 배를 타면 강 건너편의 바리(八里, Bali-발음은 빠리에 가깝다)발리파리가 아니다에 갈 수 있다.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의 주요 배경 지역이기도 하다. 대항해시대 4에도 등장하는데, 티알 와만 차스카마리아 호아메이 이가 개항하게 되는 단수이가 바로 여기. 대항해시대 온라인에서도 단수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

뜬금없이 괭이갈매기 울 적에와도 엮이는 지역인데, 괭이갈매기 울 적에 팬들이 EP5 이후에서 비문 암호를 해독할 때 은어 → 민물 → 담수 → 단수이로 추리를 했다. #
  1. 한자로는 홍모성(紅毛城)이라고 한다. 붉은 머리를 한 사람들(서양인)이 세운 성이라는 뜻. 지금은 박물관으로 쓰이고 있으며, 그 옆에 옛 영국 영사관과 옥스퍼드 대학(!)이 서 있다. 물론 이 옥스퍼드는 성공회 학교일 뿐, 본국의 유명 학교와 다르다.
  2. 화려한(?) 역사를 반영하듯 홍모성에는 스페인부터 네-정--에 중화민국까지, 이곳을 점유한 국가의 깃발이 게양되고 있다.
  3. 정확히는 2차 아편전쟁 후 톈진조약의 결과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