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Double
대체로 무언가가 2배로 늘어난 것, 혹은 이중(二重)인 것에 붙는 단어. 저글리쉬로 표기하면 다부루, 콩글리쉬의 경우 따불이 된다. 더블보다 더 많음을 표현할 때는 따따불이라고 하기도 한다(...). 물론 콩글리쉬. 여담이지만 옛날엔 택시를 부를때 택시가 잘 안잡히면 따불이라 부르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말을 좀 심하게 더듬던 남자가 그걸 보고 따라한다는게 따따따따따블이라 불렀다가 택시들이 몰려와서 사고가 났다는 꽁트가 있다.
일본에서는 약자로 W을 쓰는 경우도 있다.
더블 이전으로는 싱글이 있으며, 더블 다음으로는...
- 트리플(Triple)/3
- 쿼드러플(Quadruple)/4
- 퀸투플≒펜투플(Quintuple or Pentuple)/5
- 섹스투플(...)[1]≒헥스투플
이걸 사용하자(Sextuple or Hextuple)/6 - 셉투플(Septuple)/7
- 옥투플(Octuple)/8
- 노누플 (Nonuple)/9
- 데큐플(Decuple)/10
- 센투플(Centuple)/100
이 있다. 사실 트리플 이후로는 다들 볼 일 없는 단어들이니 보고 외워서 자랑하는 것도 좋다.
비슷한 의미로 '듀얼(dual)' 이라는 단어도 있다.
2 프로그래밍 코드
비주얼 베이직에서 쓰이는 코드(?)중 하나. 값을 두 배로 늘려준다.
3 C언어의 자료형
double
배정도 부동 소수점(double-precision floating point)을 나타내는 변수형이며, 현재 컴퓨터에서는 일반적으로 64비트를 사용한다. 사실 C 언어에는 모든 변수형이 정확히 어떤 크기를 가지는지 전혀 정의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컴퓨터 별로, OS 별로, 컴파일러 별로 모두 다르게 정의되어 사용되었고, 그것이 가끔 문제가 되곤 한다. [2]
현재는 IEEE 754 floating point 라는 표준이 정의되어 있어서, 모두 이를 따르므로 장비혈 호환성 문제는 웬만해서 일어 나지 않는다. C 언어의 double 은 IEEE 754 의 'Binary64' 또는 'FP64' 라도 정의된 방식을 사용한다. Binary64 의 위키백과 링크
참고로 C99 에서 정식으로 'long double'이라는 변수형도 추가되었는데, 이는 128비트 부동 소수점(또는 Binary128)에 대응된다.
C언어에서 소수점 이하 값을 다루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사용하게 되는 변수형이다. 가끔 디버깅하다가 숫자가 이상하게 나온다면 빠지지 않았나 의심해봐야 될 코드중 하나이다. 물론 제1순위는 포인터다.
참고로 C 뿐만 아니라 (거의모든) 컴퓨터 언어는 십진수로 표현된 소수를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오차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0.1 을 10회에 걸쳐 반복해서 더한뒤, 이 값을 1.0 과 비교해 보면 같지 않다고 나온다.
4 부루마불
부루마불에서 주사위 2개가 같은 숫자가 나온 경우. 이 때는 한 턴 더 할 수 있으며 무인도에 갇혔을 경우 바로 나올 수 있다. 이후 여러 보드게임에서도 같은 숫자가 나오면 특정한 혜택이 주어지게 되었다.
5 포커
포커 등에서 사용되는 베팅 방법 중 하나. 앞 사람이 베팅한 금액의 두 배를 베팅한다.
6 가면라이더 W의 주인공 가면라이더
가면라이더 W(가면라이더) 항목 참조.
7 축구
한 시즌에 한 팀이 두 개의 대회에서 우승하는 것을 이르는 말. 세 개의 대회에서 우승하면 트레블이 된다. 단, 조건이 있는데 이 둘 혹은 세 개의 대회에 잉글랜드나 프랑스, 우리나라 등에 존재하는 리그컵은 넣지 않는다.[3]
트레블 및 더블의 조건에 해당하는 대회는 다음과 같다
1. 소속 대륙 협회의 클럽 대회(우리나라의 경우 AFC 챔피언스 리그)
2. 소속 리그(우리나라의 경우 K리그 클래식)
3. 소속 국가 협회의 FA컵(우리나라의 경우 대한축구협회 FA컵)
이렇게 셋 중에 둘을 우승하면 더블이고, 셋을 모두 우승하면 트레블이 되는 것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트레블 항목 참고.
국내에서 더블은 역대 두 번 나왔는데, 1995년 일화 천마가 아시아 클럽 챔피언십(現 AFC 챔피언스 리그) + 리그 우승으로 더블을 달성했고, 2013년에는 포항 스틸러스가 대한축구협회 FA컵 + 리그 우승으로 더블을 달성했다. 특히 2013년 포항의 더블 달성은 외국인 용병 없이 국내 선수들만으로 달성한 진기록.
그 외 아시아의 다른 나라 혹은 유럽이나 남미 혹은 기타 대륙의 더블은 추가바람
축구에서 더블의 다른 의미로는, 한 선수가 한 경기에서 두 골을 넣는 것을 이르는 말이기도 하다. 세 골을 넣으면 해트트릭이 된다. 이 경우는 한국에서는 더블이라는 말보다는 멀티 골이라는 말을 많이 쓴다. 이유는 위와 헷갈리지 않으려고..
8 록맨 X4의 등장인물
더블(록맨 X 시리즈) 참고.
9 스타크래프트의 전략
본진외에 또 다른 기지(주로 앞마당)를 확보하는 플레이
테란의 경우 더블커맨드, 프로토스의 경우 더블넥서스 항목 참조.
저그는 보통 확장기지를 확보하는 것에 대해 더블이라는 표현을 잘 하지 않는다.
10 스컬걸즈의 플레이어블 캐릭터
11 야구
2루타.
참고로, 타격한 공이 경기장에서 한번 바운드 된 뒤 외야 담장을 넘어가면 '그라운드 룰 더블'(또는 '인정 이루타')이라고 부르는 규칙이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