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환상마작

동방환상마작 시리즈
동방환상마작동방환상마작 Revision2 (R2)동방환상마작 3rdGeneration (3G)

1 개요

東方幻想麻雀. 일본동인서클 D.N.A.Softwares가 제6회 하쿠레이 신사 예대제에서 발매한 동방프로젝트동인 마작 게임. 제작을 주도한 건 D.N.A.Softwares지만, 그 외에도 여러 동인 제작자와 서클들이 공동으로 참여했다.

2 상세

게임자체는 평범한 마작 게임. 다만 ZUN이 일부 BGM을 맡았고, 동방 동인계에서 이름이 알려진 동인작가들이 일러스트 부문에 다수 참여해 화제가 됐다.
동방이란 이름이 달려있는만큼, 동방 프로젝트의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신작 이후의 캐릭터들은 모두 등장. 서적이나 음반 등으로 등장한 캐릭터들도 대부분은 등장한다. 최초에 사용가능한 캐릭터 외에는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하나 둘씩 등장하기 시작. 그 외에도 일부 구작 캐릭터라든가, 동방과 관련이 있는 타 게임의 캐릭터라든가, 동인 캐릭터라든가, 실존 인물(…)이 등장.

09년 6월 21일 배포된 1.6a 패치로, 서니 밀크, 와타츠키노 토요히메, 와타츠키노 요리히메, 아사마 이사미, 아리에 루미[1]가 신규 추가되었고, CPU 전용 캐릭터였던 ZUN을 플레이어 캐릭터로 고를 수 있게 되었다(…). 이쯤되면 동방환상마작에 등장하지 않는 캐릭터들이 불쌍할 정도.
각 캐릭터의 일러스트는 담당 작가에게 별다른 요구 없이 작가가 그려서 제출한 그대로를 사용한다고 한다. 단, 탈의 마작이 아니니 알몸은 금지. 하지만 판치라는 알몸이 아니니까 OK. 라는 마인드라고(…). 또한 ZUN이 등장하는 것은 ZUN 본인의 요청에 의한 것이라는 듯.

캐릭터마다 필살기 개념의 특수능력이 있어, 게이지를 모은 뒤 사용할 수 있고 스테이지(작탁의 위치)에 따라서 특수능력이 사용불가라든가 게이지가 늦게 차오른다든가, 마작의 룰 자체가 바뀌는 등의 변수도 존재한다.

또한 각 캐릭터당 걸릴 수 있는 상태이상(버프, 디버프)이 딱 하나씩인 관계로 남이 나에게 디버프를 걸어와도 특수능력 게이지가 만땅이라면 그걸로 디버프를 풀 수도 있고, 그 반대인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플레이어가 마리사이고 CPU 중에 미스티아가 있을 때 미스티아가 먼저 능력을 써서 화면을 가려버려도 자기 턴에 능력을 발동시켜서 해제할 수 있다는 뜻. 단, 이 방법이 먹히지 않는 캐릭터도 존재한다. 능력 자체가 버프/디버프형이 아니라든가, 아무것도 못 하고 쯔모기리만을 하게 만드는 치르노 같은 케이스가 그런 예.

막장아오텐조 계산법을 경험할수있는 몇 안되는 마작 게임.

CPU와의 대국, 스토리 모드, 넷 대전 모드가 탑재돼있는데, 넷 대전을 위해서는 동봉된 CD키의 인증이 필요하다. 넷 대전을 해보고싶은 사람은 되도록이면 중고가 아닌 신품을 구입하자.

코믹마켓76에서 1.0업데이트 디스크를 선보였으며, 정식 이름은 東方幻想麻雀 Revision2. 이는 동방환상마작이 설치되어있는 컴퓨터에만 설치가능한 확장팩 비슷한 개념으로 2011년 3월기준 최신패치는 Ver6.4b이다.

C80에서 후속작인 동방환상마작 3rdGeneration가 나왔다.

2009년 7월 7일 시리얼키 중복발행 사고가 있었다. 중복발행된 시리얼키는 모두 블록되었으며 중복발행된 시리얼키 기존 보유자와 중복시리얼키가 들어있는 제품 구입자 모두가 넷대전을 못하는 사태가 발생. DNA측에선 중복발행된 시리얼키를 재발급해주는 것으로 사건은 해결되었다. 관련 링크

3 캐릭터

동방환상마작/캐릭터 참조

4 탁자

동방환상마작/스테이지 참조

5

동방환상마작/룰 참조

6 일러스트 담당 작가들

일러스트 담당 작가들(동방 동인작가들항목을 참조하면 이해가 빠르다.)

7 관련사이트

  1. 황혼주점 2면 보스
  2. 원래 ZUN을 캐릭터로 추가하기위해 본인에게 양해를 구하는 과정에서 ZUN 본인이 '나는 실사로 내보내줘'라고 요구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