綿月豊姫 / Watatsuki no Toyohime
종족 | 월인(月人) |
직업 | 달의 공주님. '달의 사자'의 리더 |
능력 | 바다와 산을 연결하는 정도의 능력 |
사는 곳 | 달의 도시 |
이명 | 등장 작품 |
바다와 산을 잇는 달의 공주 | 동방맹월초 |
동방맹월초 | 테마곡 | 와타츠키의 스펠카드~Lunatic Blue (綿月のスペルカード~Lunatic Blue) |
1 기본적인 설명
동방맹월초의 등장인물. 와타츠키 가문 출신으로[1] 와타츠키노 요리히메의 언니. 야고코로 에이린의 제자이자, 에이린의 질부(조카의 아내)[2]. 달의 도시에 살고 있으며, 달의 사자를 총괄하는 직책을 맡고 있다.
오래 전에 우연히 거북이를 타고 달의 바다에 흘러온 지상인을 발견하고, 달의 도시가 바다 밑에 있는 용궁이라고 거짓말[3]을 하고 흥미본위로 데리고 놀았던 적이 있다. 나중에 야고코로 에이린의 의견에 따라 그 지상인을 지상으로 돌려보냈는데 그가 바로 우라시마 타로. 즉, 토요히메는 우라시마 타로 이야기에 나오는 오토히메이다.
동생과 정반대로 태평하고 천진난만한 성격. 사이교우지 유유코를 연상시킨다. 평소에는 딱히 하는 일 없이 놀고 먹으면서 모든 일을 요리히메에게 미루고 있다. 복숭아를 좋아하며 먹고 자는걸 즐긴다.
한 때 레이센이라는 이름의 애완동물을 데리고 있었으나 지상으로 도망쳤다고 한다.[4] 지상으로 도망갔다가 돌아온 달토끼에게 다시 레이센이라는 이름을 붙이고는 새로운 애완동물로 기르고 있다.
맹월초 4컷에서는 테위가 거느리던 요괴토끼를 한 마리 애완동물 삼아 데려가려다가 들켜서 실패했다. 모자에 넣어서 밀수하려 했지만….
소지품 중 부채는, 사물을 소립자 레벨로 분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달의 최신병기라고 한다. 여담이지만 유카리가 무릎꿇을 때도 이 부채를 들고 있어서, '템빨로 이겼다'는 평을 듣기도 한다. 얼빠진 성격이라 그런지 이 부채로 복숭아를 딴다거나 맹월초 4컷에서는 이 부채를 가지고 환상향에 내려왔다가 잃어버리기도 했다. ZUN이 구문구수에 수록된 인터뷰에서 "와타츠키 자매는 정말로 환상향쪽에선 언터쳐블입니다." 라고 한걸 보면 본인이 강한게 맞는 모양.
사실 ZUN이 작가인 아키★에다에게 초근대병기를 사용하는 캐릭터로 그려달라는 지시만 내리고선 그 '초근대병기'가 무엇인지는 전혀 설명을 안해줬고, 그 결과가 저 부채 라고.
왠일로 동생과 함께 구문구수에도 살짝 나왔다. 맨 뒤의 '소개되지 못한 불우캐릭터'로 서술되며 다른 못 나온 안습한 캐릭터들과 함께 얼굴을 비췄다.
2 바다와 산을 연결하는 정도의 능력
동방구문구수에서 밝혀진 바로는 '바다=달'이고 '산=환상향'. 즉, 달과 환상향을 자유자재로 오갈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한다. 물론 어느 곳이든 이동 가능한건 당연. 전투능력이 아닌지라 전투는 대부분은 상기서술된 부채에 의존하고 있는 모양이다. 자신의 능력으로 싸우는 요리히메와 상반된 캐릭터로 만들어 놓은 것이라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리히메와 마찬가지로 환상향의 인물들과는 파워랭크 자체가 다르다는 모양.
3 작품 내 모습
3.1 동방맹월초
동생과 함께 레이센의 편지를 받고 흑막이 야쿠모 유카리임을 파악하고 침공에 대비한다.
지상인이 쳐들어 온 뒤에는 표면상의 적을 격퇴하느라 분주한 동생과는 달리, 진짜 적인 야쿠모 유카리를 격퇴하기 위해 함정을 짜놓은 뒤[5] 능력을 이용해 환상향으로 향한다. 결국 유카리는 이 함정을 통해 환상향 미혹의 죽림으로 송환되었고, 토요히메는 자신의 앞에 나타난 유카리를 간단하게 제압한다.
달의 이나바와 지상의 이나바 26화에 출연, 동생과 함께 옛 스승 에이린을 만나러 영원정에 놀러왔다. 마이페이스에 식신(복숭아 한정), 잠꾸러기 등 유유코와 비슷한 기믹을 취하고 있다.
바다와 산을 연결하는 능력 때문에 영원정을 왔다갔다 하는건 아주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듯. 거의 순간이동이다.
레이센의 말에 따르면 딱히 엄한 말을 하지도 않고 학식도 높아 들려주는 이야기도 재미있어 달토끼들에게 인기가 높다고. 무엇보다 훈련 도중에 몰래 복숭아나 과자등을 가져다가 준다고 한다.
3.2 동방영나암
34화에서 직접적으로등장은 아니고 1컷에 요리히메,사구메와함께 등장한다
4 기타
역대 공식작품에서 최초로 살아있는 생물체(유카리의 까마귀 식신)를 죽여 ZUN의 불살주의를 깨뜨린 첫 캐릭터이기도 하다.[6]
천진난만한 캐릭터가 독자들에게 어필. 제5회 동방 위키 인기투표에서 인지도가 극악하게 낮은 동방맹월초 오리지널 캐릭터 중에서도 비교적 선전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래봤자 구작 캐릭터와 자웅을 겨루는 하위권이지만. 6회 인기투표를 앞두고 유카리에게 지상인을 마구 모멸하는 태도를 보인지라 인기노선에 빨간불이 켜질거라 예상했지만 '실은 새디스트인게 아닐까'라며 '저를 밟아주세요 공주님!!!'이라는 마조히즘팬들 덕분인지 6등위 상승, 그리고 9회 투표에서는 나마즈와 운잔 다음 가는 신작 최하위를 기록하였다.
이름으로 보아 신화상의 모티브는 해신 와다츠미노카미(綿津見神)의 딸들 중 언니인 토요타마히메(豊玉姫)로 보인다. 토요타마히메는 자식을 낳을 때 상어로 변했다는 전설이 있어 토요히메가 상어로 변하는 2차설정으로 파생되기도 했다. 한편, 토요타마히메를 다르게 부를때는 大神霊龍王 라는 용신이기도해서 이른바 토요히메용신설의 근거 중의 하나가 되기도 한다.
NHK에서 나왔던 원화를 보면 집에서도 모자를 벗지 않는다고 한다.
5 오해
동방 프로젝트 사상 유례가 없을 정도로 안티가 많은 캐릭터. 유카리 최강설이 판치던 시절의 유카리보다 더한 수준이다.
주로 까이는 레퍼토리는 선민사상[7]. 작중에서 더러움이 가득한 지상, 죄 많은 지상인을 운운하며 월인의 이미지를 추락시킨 장본인이며 야쿠모 유카리를 소립자 부채로 간단하게 제압해 버린 것 때문에 환상향 주민의 입장에서 서술되는 동방 시리즈에서는 불우 캐릭터로써의 입지를 다지게 되었다.
하지만 말로는 지상인의 죄니 해치워야한다느니 하면서 결국 모두 좋게 끝나게 한 건 토요히메다. 상당히 무른 성격으로, 우라노시마코를 죽이려 했던 에이린에게 비밀로 하고 살려 놓은 일이나[8] 1차 월면전쟁을 일으키고 패배한 유카리가 다시 침공했음에도 죽이거나 하지 않고 감시를 붙이고 돌려보낸걸로만 끝낸걸 보면 알 수 있다. 하쿠레이 레이무가 유카리에게 속아 달을 침공한걸 알자 유카리가 레이무를 속였음을 알려주기도 했다. 떡 찧기가 싫어 지상으로 도망쳤다 돌아온 레이센을 애완동물로 삼아 숨겨주는 모습을 보면 오히려 무르고 상냥한 성격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작품 자체의 악평, 연출의 부족 때문에 이런면은 부각되지 않는다.
원피스의 천룡인과 비슷하다는 의견도 있지만 그 정도로 심하진 않다. 이전에 달의 사자를 맡고 있었던 야고코로 에이린이 냉혹하고 달토끼들을 단지 도구로 생각했던 반면에 토요히메는 너그럽고 다른 이들을 도구 취급하지도 않았다. 이러한 모습은 동방감주전과 동방외래위편에서 드러난 지상인에 대해 적대적이고 선민사상에 가득 찬 월인(동방프로젝트)들의 모습과는 상당히 다르다.
야쿠모 유카리가 토요히메에게 무릎을 꿇은것 때문에 유카리 팬들로부터 악평을 들었으나 맹월초가 완결되고 뒷이야기들이 드러나며 까이는 일은 줄어들었다.- ↑ 에이린은 와타츠키 자매를 공주라고 부른다.
- ↑ 요리히메와 마찬가지로 이 역시 '지상인식으로 말한다면'이라는 전제가 붙어있어 진짜 결혼을 한 것인지는 알 수 없다.
- ↑ 용궁이라고 한 것이 거짓말이 아니라 달이 아닌 바다 밑이라는게 거짓말. 달의 도시는 용궁이 맞다.
- ↑ 설명을 보면 알겠지만 그 동방영야초 5면 보스 맞다.
- ↑ 그런데 17화에서는 에이린이 만든 함정이라 했고, 18화에서는 내 함정이라고 말한지라 뭐가 뭔지 알 수가 없다.
- ↑ 두번째는 이바라키 카센으로 동방자가선 24화에서 도마뱀을 시험에 통과하지 못했다며 죽인다.
- ↑ 월인(동방프로젝트) 항목 참조
- ↑ 이 자매가 에이린을 얼마나 따르는지 생각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