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 터틀

Dragon Turtle

드래곤 거북. 머리가 드래곤 형상인 거대한 거북이다.

사신수현무의 거북 부분을 영어로 이렇게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일반적인 드래곤 터틀의 이미지는 D&D몬스터에서 유래했다.

1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

MM35_PG88a.jpg

TRPG 시스템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몬스터.

드래곤의 아종. 레서 드래곤에 속하며, 브레스 웨펀도 가지고 있고 지능도 있다. 하지만 마법 능력은 전무해서 드래곤과는 비교할 수 없다. HP는 난이도에 비해 높은 편.

2 워크래프트 시리즈

2.1 워크래프트 3

워크래프트 3 나가의 영웅, 유닛, 건물들
알터 오브 뎁스(심연의 제단)
나가 씨 위치(나가 바다마녀)
템플 오브 타이드
(파도의 사원)
20px20px 
머굴 슬레이브(머굴 노예)머굴 리버(머굴 약탈자)
스포닝 그라운드
(산란지)
20px20px20px
나가 미르미돈드래곤 터틀(용거북)스냅 드래곤(무쇠턱 도마뱀)
쉬라인 오브 아즈샤라
(아즈샤라의 성소)
20px20px 
나가 사이렌코아틀
기타 유닛들나가 로얄 가드(나가 근위병)워터리 미니언(물의 하수인)씨 엘리멘탈(바다 정령)
나가 서모너(나가 소환사)
기타 건물들코랄 베드(산호층)타이드 가디언(파도의 수호자)

워크래프트3 에 등장하는 유닛. 드래곤 터틀은 2가지 버전이 있다.

하나는 체력 2000이나 되는 무식한 10레벨 크립. 일부 맵에서 볼 수 있는 거북이들 중 가장 레벨이 높은 녀석이다.

다른 하나는 확장팩 프로즌 스론에 등장한 나가족 공성 유닛. 외관상으론 크립 드래곤 터틀과 별 차이가 없다. 하지만 공성 유닛이라서 그런지 공중 공격은 안되고, 나엘키메라가 코로시브 브레스 업그레이드를 한것처럼 유닛을 공격할때와 건물을 공격할 때의 공격 타입이 다르게 들어간다.(유닛에 관통, 건물에 공성)

그런데 드럽게 비싸고 인구수를 5씩이나 먹으면서도 유닛에게 들어가는 공격력이 아처급이라서 대신이라고 빈말하기도 뭣하지만 그래서 적 유닛을 낼름 집어먹는 디바우어와 근접공격을 30% 반사시키는 스파이크 쉘을 기본으로 가지고 있다. 디바우어의 경우 코도 비스트보다는 체력이 적지만 지상 장거리 뎀딜 유닛이 대부분 관통형인 게임 시스템 상 헤비아머(관통형(피어싱)에 100%)인 드래곤 터틀이 비무장(언아머, 관통형에 150%)인 코도 비스트보다 더 잘 버티는 편이다.

그래도 나름 사기종족 공성유닛이라고 공성 데미지 하나는 끝내주기 때문에 캠페인에서 부대에 두세마리쯤 끼워서 건물부수는데 써먹으면 건물이 광속으로 철거되는걸 볼수 있다.

2.2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용거북으로 번역되었다.

최초 등장은 불타는 성전. 검은 사원 내부 사냥꾼형 몹의 펫으로 등장했다. 프로즌 쓰론 블러드 엘프 캠페인 당시 마그테리돈을 공략하는 마지막 미션을 충실하게 반영했다.

판다리아의 안개판다렌의 탈것으로 등장한다. 이 용거북은 판다리아 토착종으로 앞선 종과 다른 것으로 보인다. 끈기와 힘을 겸비한 용거북은 긴 여정을 견딜 수 있는 태평함을 가졌다고 한다. 용거북의 등딱지 위엔 잡다한 물건들이 놓여져 있다. 동물 학대 초록색, 검은색, 파란색, 보라색, 갈색, 빨간색 용거북이 있다.

3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 용의 이야기의 용거북이

현무가 확실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