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 씨 위치

워크래프트 3의 영웅
휴먼아크메이지마운틴 킹팔라딘블러드 메이지
오크블레이드 마스터파시어타우렌 칩튼쉐도우 헌터
언데드데스 나이트드레드로드리치크립트 로드
나이트 엘프데몬 헌터프리스티스 오브 더 문키퍼 오브 그로브워든
중립비스트 마스터다크 레인저핏 로드나가 씨 위치
판다렌 브류마스터고블린 팅커파이어 로드고블린 알케미스트
워크래프트 3 나가의 영웅, 유닛, 건물들
알터 오브 뎁스(심연의 제단)
나가 씨 위치(나가 바다마녀)
템플 오브 타이드
(파도의 사원)
20px20px 
머굴 슬레이브(머굴 노예)머굴 리버(머굴 약탈자)
스포닝 그라운드
(산란지)
20px20px20px
나가 미르미돈드래곤 터틀(용거북)스냅 드래곤(무쇠턱 도마뱀)
쉬라인 오브 아즈샤라
(아즈샤라의 성소)
20px20px 
나가 사이렌코아틀
기타 유닛들나가 로얄 가드(나가 근위병)워터리 미니언(물의 하수인)씨 엘리멘탈(바다 정령)
나가 서모너(나가 소환사)
기타 건물들코랄 베드(산호층)타이드 가디언(파도의 수호자)


도타 올스타즈의 나가 씨 위치를 찾으셨다면 나가 세이렌 항목 참조.

1 개요

원거리 전투에 능한 마법형 영웅입니다. 비늘로 덮혀 있으며 바다에 살고 있는 이 생명체는 거대한 폭풍과 함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이들이 실제로 바다에서 솟아오르는 것을 본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Naga Sea Witch 나가 바다마녀. 워크래프트 3의 확장팩인 프로즌 쓰론에 나온 중립 영웅. 직역하면 나가 족의 바다 마녀. 캠페인에 나온 여군주 바쉬도 이쪽이다.

프로즌 쓰론 베타시절엔 수영이 가능했으나, 몇몇 섬맵에서의 밸런스 문제 때문에 수영 불가로 바뀌었다.
다만 캠페인의 여군주 바쉬는 해당되지 않는다. 그녀의 수영능력이 캠페인을 수월하게 진행하는데 제법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

하지만 일반 나가 씨 위치도 맵에디터를 통해 이동 타입을 '걸어다님' 에서 '수륙 양용' 으로 바꿔주면, 수영하는 모델링 자체는 없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캠페인에 나오는 바쉬처럼 멀쩡히 수영하는 모습을 보는 것도 가능하다.
여담으로 이는 오리지날부터 있었던 '멀록(Murlock)' 들도 해당된다.

마이트 앤 매직 6나온 궁수 마법사와는 달리 이쪽은 진짜 궁수 마법사라고 할 수 있다.

2 기본 정보

seawitch.gif생산비용금 425 / 나무 135 / 보급 5기본속성지능주간시야1800
공격타입영웅레벨 당
힘 상승치
2야간시야800
무기유형미사일레벨 당
민첩 상승치
1이동속도평균 (270)
방어타입영웅레벨 당
지능 상승치
3생산시간55
공격속도1.9체력회복항상수송 칸1
사정거리600마나회복0.01생산 단축키G
레벨공격력방어력민첩지능체력마나
124-343151622475330
227-373171725525375
330-403191828575420
433-434211931625465
536-464232034675510
639-494252137725555
742-525272240775600
845-555292343825645
948-585312446875690
1051-616332549925735
  • 생산 시 나오는 이름들[1]
안나 콘드라(Anna Kondra)[2], 스킬라 머크섀도우(Scilla Murkshadow),우르슐라 스네이크메인(Ursula Snakemane), 여군주 베놈텅(Lady Venomtongue), 여군주 서펜트라(Lady Serpentra)[3], 여군주 다크스케일(Lady Darkscale), 세레나 스카스케일(Serena Scarscale), 아스프라 세르푸스(Asprah Serpus), 벤나 시스톰(Venna Seastorm), 카리브디샬(Charib'dishal)[4]

3 대사 일람

- 등장

  • "I stand ready."
(준비되었습니다.)

- 공격

  • "For Nazjatar." / "Taste my sting." / "Therazjasha!"
(나즈자타를 위하여. / 내 독침 맛 좀 봐라. / (엘프어))

- 워크라이

  • "Atherobathrelas!"
((엘프어))

- 선택 / 이동

  • "Is it time?" / "I grow anxious to act." / "Our will shall be done."
(때가 됐나요? / 슬슬 초조해지는군요. / 우리의 의지는 실현될 것입니다.)
  • "I will not be trifled with." / "Time is short, mortal." / "By your command."
(얕보일 생각은 없습니다. / 시간이 별로 없습니다. 필멸자여. / 당신의 명령대로.)
  • "Yes." / "Brilliant!" / "In Azshara's name." / "For the empress."
(좋습니다. / 훌륭하군요! / 아즈샤라의 이름으로. / 여제님을 위해.)

- 반복 선택

  • "Soon, we will reclaim the surface world, and take vengeance upon the night elves!"
(곧 우리는 지상을 탈환하고 나이트 엘프들에게 복수할 것이야!)
  • "Illidan will show us the path to power!"
(일리단 님께서 힘으로 우리를 이끄실 것이다!)
  • "Keep tripping over this, damn tail!"
(망할 놈의 꼬리 때문에... 자꾸 걸려 넘어지잖아!)
  • "Damn sea water! I'll never get these coils out of my hair!"
(망할 바닷물! 이놈의 꼬인 머리는 절대 안 풀릴 거야!)
  • "It's far too bright in this surface world, and this.." (sniff) "fresh air is irritating my eyes!"
(육지의 빛은 너무 밝군요. 그리고... (훌쩍이며) 맑은 공기 때문에 내 눈이...!)

4 스킬

4.1 포크드 라이트닝/갈래 번개 (Forked Lightning / F)

forkedlightning.gif레벨효과
1각 유닛에게 85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3명의 유닛에게 적중합니다.
2각 유닛에게 160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3명의 유닛에게 적중합니다.
3각 유닛에게 2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3명의 유닛에게 적중합니다.
쿨타임11초마나 소모량110
사정거리600 
고깔 모양의 번개를 불러 목표 적은 물론 주변의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찍은 대상과 그 근처의 적 유닛 둘에게 번개를 날려 피해를 입힌다. 1레벨은 피해가 85정도로 비슷한 류의 기술과 크게 다르지 않은 수준이지만, 레벨이 올라갈수록 데미지가 크게 높아지기 때문에(3레벨에 250) 유닛 하나하나를 확실히 죽일 수 있다. 사실, 기술 발동시 쿠과광하는 소리만으로도 매우 강력해 보인다. 하지만 노바랑 달리 얻어맞는 적이 좀 적은게 단점. 사정거리가 꽤 괜찮아서 도망치는 유닛들 끊어먹기에도 좋다.

4.2 프로스트 애로우/냉기 화살 (Frost Arrow / R)

coldarrows.gif레벨효과
1+5 보너스 데미지, 30% 공격 속도 감소, 30% 이동 속도 감소
2+10 보너스 데미지, 50% 공격 속도 감소, 50% 이동 속도 감소
3+15 보너스 데미지, 70% 공격 속도 감소, 70% 이동 속도 감소
마나 소모량10사정거리700
지속시간5초 (영웅은 1.5초) 
매 공격마다 냉기 효과를 실어 공격을 받은 적의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를 느려지게 합니다.

나가 씨 위치의 존재 가치. 이름만 비슷한 실바나스 윈드러너의 기술과는 좀 다르다.

레벨당 +5 정도의 공격력 증가가 있긴 하지만 프리스티스 오브 더 문보다는 약한 편. 그러나 이건 어디까지나 이고, 맞은 적 유닛에게 냉기 효과를 주어 공속과 이속을 느려지게 만드는데, 이 냉기 효과는 디스펠이 되지 않기 때문에 유닛을 하나하나 끊어먹을 때 엄청나게 유용하다. 가랑비에 옷 젖는다고, 한 기씩 끊어먹히다 보면 어느새 병력 차이가 상당히 벌어지게 된다. 스킬을 찍을수록 냉기 데미지와 냉기 효과가 강화된다. 유닛 잘라먹기 효율이 너무 좋아서 마나 소비가 8 -> 10 으로 너프당했다.

매 공격마다 마나를 소모하는 오토캐스팅 형태의 기술이긴 하지만, 원래 나가 씨 위치가 지능 영웅인지라 마나 소모가 그렇게까지 부담스러운 것도 아니다. 특히 휴먼이라면 아크메이지가 브릴리언스 오라를 써줘서 난사도 가능하다. 그러나 브릴리언스 오라를 믿고 너무 난사를 하면 한타 싸움에 포크드 라이트닝 쓸 마나가 부족할 수도 있다.

4.3 마나 실드/마나 보호막 (Mana Shield / N)

manashield.gif레벨효과
1마나당 1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2마나당 1.5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3마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쿨타임10초마나 소모량25
마나를 사용하여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작동시킵니다.

마나를 소모하여 공격을 막는 기술. 하지만 방어력 적용도, 영웅 아머 보정도 없기 때문에 마나 소모가 상당히 부담스럽다. 뭐 마나는 남는데 HP는 간당간당하다면 써줄 경우 어느 정도 버틸 수는 있다. 비록 스킬 자체가 쓰레기 수준은 아니지만 문제는 1레벨 수치가 낮아서 한 번만 점사당해도 마나가 증발해버리는 데다가 프로스트 애로우와 포크드 라이트닝으로 화력 지원을 해줘야 하는 나가 씨 위치가 마나 실드로 마나를 소비해버리면 화력이 급감해버린다는 매우 치명적인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거의 찍지 않는 스킬. 이와 반대로 스탯을 올릴 수 있는 책을 살 수 있거나 영웅 자체가 사정없이 강해지는 계열의 유즈맵에서는 지캐들의 생존에 지대한 공헌을 하는 스킬.[5] 대표적인 보유자는 카오스오블리가 있고, 캐디에서 물의 갑옷 계열 후반에 이 스킬이 달려있다.

4.4 토네이도 (Tornado / T)

tornado.gif레벨효과
1조작 가능한 토네이도를 소환합니다. 토네이도는 적 유닛의 이동 속도를 느려지게 하며, 일정 확률로 공중으로 적 유닛을 던져 올리고 적 건물에 피해를 줍니다. 토네이도의 영향 아래에 있는 건물은 초당 50, 주변의 건물은 7의 피해를 입습니다. 40초 동안 지속됩니다.
쿨타임120초마나 소모량200
사정거리900효과 범위275
지속시간12초 (영웅은 6초) 
특징시전 중에 나가 씨 위치가 움직이거나 기절, 변이 등의 상태이상에 걸릴 경우 스킬 자체가 취소된다.
모든 적의 속도를 떨어뜨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적 건물에 피해를 입히는 격렬한 토네이도를 일으킵니다.

회오리를 소환하여 건물을 공격하거나 적 유닛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면서 일정 확률로 공중으로 띄워버리는 채널링 궁극기다. 회오리는 플레이어가 조작할 수 있으며 회오리 주변의 유닛들은 이동 속도가 느려지게 되며 일정 확률로 공중으로 떠오르고, 주변 건물은 피해를 받는다. 약화판이지만 범위 변경이 자유로운 어스퀘이크라고 보면 된다. 볼 일은 별로 없으며 채널링이라는 점 때문에 좋다고 말하긴 참 뭐하다. 또한 회오리의 이동속도 역시 매우 느려서 미묘하고, 마나도 200이나 처먹는다. 데미지는 회오리 바로 아래 건물은 초당 50, 근처 넓은 범위의 건물은 초당 7의 데미지를 받는다. 40초 동안 지속되는데 채널링 기술이기 때문에 나가 씨 위치가 움직이면 사라진다. 상대가 손 놓고 보고 있을까? 채널링만 아니였어도 찍었겠지만 사실상 6레벨이 되어도 안 찍게 된다.

비슷한 스킬인 파이어 로드의 볼케이노와 1, 2위를 다툴 정도로 성능이 안 좋은 궁극기로 나올 때는 거의 관광모드에서 궁극 찍은 영웅 두 마리가 놀러올 때 뒤에서 쓰는 게 보통. 사실 건물 부수기에는 좋아서 간~혹 후반에 버로우 테러할 일이 있으면 써봄직하지만, 나가 씨 위치가 세컨으로 나와서 6렙 찍었다는 사실만으로도 이미 전세가 기울었다고 봐야될지도 모른다. 그러니까 그저 관광용. (유튜브 링크)나가 씨 위치가 6렙을 찍은 게 다른 의미로 전세가 기울었다

그리고 교전에서도 별 도움이 안되는 게 토네이도 자체에는 공격 능력이 없고, 적 유닛을 띄우는 것도 일정 확률이라 교전시에는 딸랑 2~3명 띄우고[6] 채널링 스킬이라 시전 중엔 도망도 못 가는 데다가 공격 스킬로 아군을 지원해줄 수도 없다. 보통은 이거 쓸 시간과 마나로 포크 라이트닝과 프로스트 애로우를 뿌리는 게 백배 천배 이득이다. 그나마 나가 씨 위치는 주로 세컨이나 서드로 이용되니 궁극기 볼 일 자체가 거의 없다는 게 다행.

간혹 쓰이는 경우가 매우 드물긴 하지만 아예 없는 것은 아닌데, 매스 텔레포트를 사용하며 (마운틴 킹이 아닌 다른 세컨/써드 영웅을 뽑고) 라지컬 체제를 갖춘 휴먼을 상대로, 매스 텔레포트를 취소시키면서 스펠 브레이커를 띄우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YuwanCup 결승전 1경기에서 Infi가 장재호를 상대로 사용했다.

경기는 졌지만 토네이도가 잘 쓰인 몇 안 되는 예로 (유튜브 링크 한국어) 좁은 길목에서 버벅이며 싸우는 나엘 병력의 퇴각을 막기위해 쓰거나, 트리 테러와 고치는 위습견제를 동시에 하기도 한다.

워크래프트2의 데스나이트가 이와 비슷한 마법을 사용했었다. 후속작에서 영웅의 궁극기로 재현된 샘이다.

5 활용

전 종족을 통틀어 선호도가 높은 선술집 영웅. 특히 나엘, 언데드의 사용 빈도가 높으며, 휴먼도 종종 사용하고 오크는 잘 안쓰는 편이지만 쓰는 경우가 없지는 않다. 프로스트 애로우라는 강력한 스킬 때문에 1렙일 때 즉시 전력으로 활용도가 매우 높으며, 선술집에서 나오기 때문에 2티어가 완성되자마자 생산시간 없이 바로 뽑을 수 있어서 2티어 타이밍 승부에 최적화된 영웅이다.

과거 프로즌 쓰론 초기, 선 비마, 세컨 나가씨로 나엘 진영을 책임지던 때도 있었다. 그러나 비마 하향 이후 점차 밀려나고 현재는 휴나전이나 나나전 정도에서 밖에 보기가 힘들어졌다.

일단 기본적으로 VS 휴먼전에선 휴먼의 특성상 빠른 시간 내에 승기를 잡지 못하면 갈수록 힘들어지기 때문에 많이 사용한다. 보통 선 스킬로 프로스트 애로우를 찍어서 상대 유닛을 끊어먹는 것이 보통이다.

또한 나엘이 우방 오크를 상대할 때, 종종 꺼내드는 카드다. 우방 오크는 초반을 블레이드 마스터의 유틸성으로 넘기며 본진에 타워를 박는다. 이 약한 초반을 찌르는 전략이다. 나가 씨 위치와 아처는 체력이 낮아 블레이드 마스터의 윈드워크에 취약한데, 이 점을 데몬헌터의 마나번으로 보완해줄 수 있다. 블레이드 마스터에게 윈드워크가 사라지면 다수의 아처+나가 씨 위치의 프로스트 애로우의 과녁판이 되고 만다. 또한 다수의 아처라면 헤비 아머의 와치타워를 순식간에 철거할 수 있으므로, 운영에 약한 나엘 유저라면 한번쯤 써볼만한 전략이다.

나나전 같은 경우 둘 다 선영웅으로 데몬 헌터를 선택한다면 보통 곰싸움으로 흘러가기 마련이고 이 경우 무조건 세컨은 나가 씨 위치 였던 시절도 있었다. 키퍼 오브 그로브도 곰싸움 세컨 영웅으로 자주 등장하여, 반반 정도로 나온다고 볼 수 있다. 레인지 영웅은 보통 평타가 약하지만 나가씨는 블메를 제외하면 비 민첩영웅 중 거의 최고 수준의 기본 공속, 리치에 버금가는 수준의 지능 수치, 근접 민첩 영웅을 제외하면 높은 수준의 최대 데미지 때문에 평타가 상당히 강하며 무엇보다 칠링 효과를 가진 프로스트 애로우로 유닛 끊어먹기도 용이하고 포크 라이트닝으로 체력이 없는 상대 곰을 끊어줄 수가 있었기 때문.

언데드가 쓸때는 테드식 언데드(이때의 영웅 선택은 선데나, 세컨 나가, 서드 리치)라는 빌드에서만 쓰인다. 데스 코일 + 프로스트 노바 + 포크드 라이트닝 의 스킬 콤보는 풀피였던 영웅을 한번에 중피 이하로 만들어놓기에 충분하다. 그 외에는 데스 코일도 안 받고 별로 보기 힘든 영웅. 그러나 나가씨의 역할은 강한 압박 또는 타이밍 러시가 주요 임무라, 서드나 세컨을 불문하고 언나전에서는 제법 자주 나오게 됐다.

휴먼에서도 세컨으로 즐겨 사용했던 시절이 있었지만, 라지컬의 몰락과 함께 보기 힘들어졌다. 하지만 휴나전에서는 마킹의 특성상 좀 커야 힘을 받는데 데몬 견제 때문에 크기가 힘들어서 차라리 초반부터 강한 나가 씨 위치를 세컨으로 쓰는 사람도 많다. 세컨으로 나가 씨 위치를 쓸 때의 단점은 앞에서 몸빵을 해줄 영웅이 없으므로 스펠 브레이커가 더 빨리 죽게 되는 단점이 있다.

오크의 경우에는 소위 번개구이 오크라해서 3레벨 파시어, 1레벨 나가씨 + 그런트 다수로 찌르는 전략이 있었으나 순식간에 매장.

프로스트 애로우의 칠링효과 덕에 끊어먹기가 너무 좋아 프로스트 애로우 자체 마나 소모가 너프 되었을 뿐만 아니라, 나가씨 위치 자체의 이동속도도 너프 되었었다. 처음 나가씨가 등장했을 때 이속은 데몬헌터나 블마 같이 빠른 이동속도인 320의 이동속도를 가지고 있었으나, 후에 300으로 너프 되었고, 그래도 끊어먹기가 좋아서 이동속도가 270으로 또 너프가 되었다.

6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부터 등장. 번역명은 바다마녀. 레이드 던전인 불뱀 제단의 최종보스로 여군주 바쉬가 나온다. 눈 부분이 시뻘게서 상당히 무섭다.

이후로는 여군주 바쉬 외에도 여러 나가 바다마녀들이 등장하는데 프로즌 쓰론 보너스 미션에 나오는 센진의 원수 자르지라도 이후 바다마녀 모델링을 갖고 등장한다. 노스렌드바쉬르에서도 몇몇 바다마녀들을 볼 수 있으며 파도의 왕좌의 네임드로도 나온다.

자세한 것은 나가 항목 참조.

7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

탐험가 연맹의 중립 직업 카드로 등장했다.
효과는 손에 있는 모든 카드의 마나 코스트를 5로 만드는데, 초반엔 아무런 도움이 안 되지만 후반에 이걸 쓰면 한 턴에 5코를 훌쩍 넘는 2전설을 낸다든지, 라팜 -> 유물 콤보를 한 턴 만에 써버릴 수 있는 흉악한 성능을 보여준다.

보통 안쓰는 카드인데다가 5코스트라는 점 때문에 지뢰라고 오판하여 필드에 그냥 내버려 두는 안일한 판단을 하는 유저가 종종 있는것을 초대형 하수인들의 흉악한 연계를 보여준다

  1.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도 나가 바다 마녀 모델링의 네임드나 고위 세이렌들이 많이 나오는데, 희한하게도 여기 있는 이름을 가져다 쓴 게 하나도 없다. 적극적으로 워3이름들을 많이 가져다 쓴 워든, 파이어 로드, 블레이드마스터 등이나, 한둘은 나와 주는 파 시어, 아크메이지 등과는 대조적이다.
  2. 아나콘다(anaconda)의 패러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아나콘드라(anacondra)라는 나이트 엘프 드루이드가 등장하긴 하는데..
  3. serpent
  4. 카리브디스(Charybdis)의 패러디.
  5. 그런데 너무 스탯이 많이, 쉽게 올라가는 맵에서는 방어력 보정을 못 받는 특성 때문에 5자리수 대의 마나가 몇 초만에 증발하기도 한다.
  6. 일정 확률이라 많이 띄우기도 힘들며 토네이도의 이동속도가 느려서 피하기도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