득량역



경전선
삼랑진 방면
예 당

4.3 km
득 량
9.1 km
광주송정 방면
보 성
↓ 여객열차 운행계통 보기 ↓

得粮驛 / Deungnyang Station

득량역

다국어 표기
영어Deungnyang
한자得粮
중국어得粮
일본어トゥンニャン
주소
경전선
득량역
전라남도 보성군 득량면 역전길 28
(舊 오봉리 909-1)
일반 철도
운영기관코레일 전남본부
경전선 개업일1930년 12월 25일
무궁화호
영업개시일
1984년 1월 1일
S-train
영업개시일
2013년 9월 27일
역등급배치간이역(3급/보성역 관리)

650px
석재궁전

이 역에 간 걸 적에게 알리면 안 된다고 한다[1]

1 개요

경전선철도역. 전라남도 보성군 득량면 역전길 28 (舊 오봉리 909-1번지)에 위치해 있다.

이 동네의 지명은 임진왜란 당시 비봉리 선소 알섬(지금의 득량도[2])에서 조선치트키이순신장군이 군과 대치하던 중 아군의 식량이 떨어져 비봉리 선소에서 식량을 조달하여 왜군을 퇴치했다. 이에 '얻을 득'과 '곡식 량'자를 인용하여 득량이라 했다고 한다.말그대로 식량득템이라 이거지

임진왜란군이 털렸다는 역사적인 지명인데 일제시대에 이 역을 만들면서 득량이라는 이름을 쓰게 했다는 게 심하게 언밸러스하다. 사실 서부경전선 구간은 조선총독부가 직접 건설한 구간이 아닌 '남조선철도'라는 철도 회사가 건설한 사철 구간이니 상관없을지도 모른다. 얼마 안 가 국철로 바뀌긴 했지만.

승강장은 1면 2선의 섬식 승강장. 무궁화호가 하루 8회 정차하며 1996년 9월 1일부로 소화물 취급을 중단했다.

이 역은 열차운전시행규칙 제7조에 따른 1명 근무지정역이어서 보성역에서 3교대로 직원이 돌아가며 파견된다.

대한민국에서 두번째로 남쪽에 있는 역이기도 하다. 또한 한국 최남단 배치간이역에 한국 최남단 3급역, 경전선 최남단. 그걸 아무도 모른다는 게 흠이지 2

'문화역 득량'이라는 프로젝트 하에 역 내부가 새단장을 했으며, 옛날의 역 모습을 재현한 공간도 있다.1987년도 시간표라면서 붙여놓은 게 정작 내용은 지금 시간표 덤으로 위 짤에 있는 시계탑은 철거크리. 역 앞에는 마을 사람들이 힘을 합쳐 만든 추억의 거리가 조성되어 있다. 새마을 운동 즈음의 시대를 모티브로 하고 있으며, 규모는 작지만 갖출 것은 많이 갖추고 있다. 이 추억의 거리는 인위적이지 않은게 보기가 좋다. 참고 그리고 처음엔 엄청 땅딸막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길어진다 그리하여 남도해양관광열차 정차역에도 선정되었다.

시골역 답지 않게 의외로 2층짜리 궁전이다. 벌교역은 한옥궁전 조성역은 벽돌궁전 예당역은 유리궁전 보성역은 시멘트궁전(...)

여담으로 이 역과 소재지 득량면은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粮이라는 글자가 쓰인 예이다.

작은 역이지만 그래도 광려선 개통 당시부터 쭉 유지되었던 역인지라 한국철도 100주년 기념 스탬프가 있다. 도안은 오봉산 거북바위.

이 역에서 보성역까지 25퍼밀 상구배가 있다. 보성과 득량 사이에 기러기재(그럭재, 안치재)라는 고개가 있어서 그렇다.

2 여객열차 운행계통

일반철도 노선 틀을 통폐합하자는 토론이 진행중입니다.

현재 나무위키 철도 프로젝트의 토론방에서 토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의견 개진을 원하는 사용자는 해당 토론으로 이동해 주시길 바랍니다. 토론이 종결되면 해당 틀을 떼어주시기 바랍니다.

급행여객열차
경전선 무궁화호
부전 방면
예 당

4.3 km
득 량
9.1 km
목포 방면
보 성
용산 방면
보 성

9.1 km

4.3 km
순천 방면
예 당
순천 방면
예 당

4.3 km

9.1 km
광주 방면
보 성
관광열차
남도해양관광열차
부산 방면
벌 교

20.3 km
득 량
9.1 km
보성 방면
보 성
  1. 역 앞 슈퍼 간판에 진짜로 그렇게 써 있다...
  2. 참고로 득량도는 고흥군 소속이다. 이뭐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