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랑진역



경부선
서울 방면
미 전

1.5 km
삼랑진
9.1 km
부산 방면
원 동
경전선
시종점삼랑진
1.7 km
광주송정 방면
낙동강
↓ 여객열차 운행계통 보기 ↓

三浪津驛 / Samnangjin Station

삼랑진역

다국어 표기
영어Samnangjin
한자三浪津
중국어三浪津
일본어サムナンジン
주소
경상남도 밀양시 삼랑진읍 천태로 72
(舊 송지리 156-193)
일반 철도
운영기관코레일 부산경남본부
경부선 개업일1905년 1월 1일
무궁화호 영업개시일1984년 1월 1일
S-train 영업개시일2013년 9월 27일
역등급보통역(2급)

450px

1 개요

경부선철도역이자 경전선의 기점역. 경상남도 밀양시 삼랑진읍 천태로 72 (舊 송지리 156-193번지)에 위치해 있다.

경부선이 처음 놓여졌을 때부터 영업을 시작한 역 중 하나. 밀양역의 위상이 높아지기 전에만 해도 경부선 열차가 필수 정차했었다. 하루에 무궁화호 46편(상하행 각각 23편씩)이 운행한다. 이 중 10편(상하행 각각 5편)은 경전선으로 운행한다. 이 역 남쪽으로 낙동강이 흐르고 있다.

2 명칭

재미있는 사실이 있는데 바로 삼랑진의 역명, 읍명 유래가 바로 그것이다. 삼랑진읍에 있어서 역이름이 삼랑진역이 된 것이 아니라 반대로 삼랑진역이 지어지면서 동네 이름도 삼랑진면(1928년, 당시에는 면. 1963년에 읍으로 승격됨.)으로 바뀐 것이다. 즉 대부분의 기차역이 그 동네의 지명을 따서 역명을 짓는 것과는 달리 역이 지어지면서 그 동네의 이름이 역명을 따라 바뀐 매우 특이한 케이스. 본래 삼랑진읍의 옛 지명은 밀양군 하동면(下東面)이었다.

참고로 '삼랑진'이라는 명칭 자체는 이 읍에 있는 삼랑리에서 따온 것이다. 삼랑리는 옛날에 조창이 있었던 유서깊은 곳인데, 낙동강과 밀양강이 만나고, 거기에 큰 조차로 인해 바닷물도 역류해와 3개의 물결이 있다는 데서 이름이 지어졌다. 현재는 역이 있는 송지리가 읍의 중심지이다.

참고로 역 이름을 읽고 쓸 때 주의해야 한다. 흔히 노량진과 헷갈려서 '삼진'으로 오인하기 쉬운데, 사실은 '삼진'이 맞다. 한자도 '물결 '(浪) 자로, 풍랑(風浪)이나 낭만(浪漫) 할 때 바로 그 글자이다. 비슷한 예로 만화가 있다.

3 기타

2003년 이 역에 있는 급수탑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이 역에 가면 한국철도 100주년 기념 스탬프를 받을 수 있다. 이 역과 낙동강역의 스탬프. 낙동강역 명예역장님이 만드신 스탬프가 있었는데 낙동강역이 영업중단되고 역사까지 철거되면서 이 역으로 스탬프를 옮겨왔다. 이 역의 스탬프도 있다. 단 이 역의 스탬프는 코레일 본사에서 제작한 것이 아니라 코레일 부산경남본부에서 만든 것.

경전선의 기점이기도 한데, 이 역에서 낙동강역까지의 선로는 단선유지로 전철화만 되었다. 그래서 경전선을 경유하여 부산방면으로 가는 열차는 평면교차를 통하여 경부선에 진입한다. 어차피 운행하는 열차가 많지 않기 때문에 동남권 전철 경전선이 개통되기 전까지는 이러한 방법으로도 충분히 운행이 될 듯 하다.

역 구내에 새마을호 객차가 방치되다시피 되어 있는데, 이란의 모 사철회사로 매각될 차량들로 부품취거나 임의 이동이 금지된 차량이라고 한다. 하지만 어째서인지 그 자리에 계속 있다.

4 여객열차 운행계통

급행여객열차
경부선 무궁화호
서울 방면
밀 양

12.5 km
삼랑진
9.1 km
부산 방면
원 동

18.3 km
신해운대 방면
물 금
경전선 무궁화호
부전 방면
원 동

9.1 km
삼랑진
11.2 km
목포 방면
한림정
동해남부선 무궁화호
포항 방면
원 동

9.1 km
삼랑진
11.2 km
순천 방면
한림정
경북선 무궁화호
영주 방면
밀 양

12.5 km
삼랑진
9.1 km
부산 방면
원 동
영동선 무궁화호
정동진 방면
밀 양

12.5 km
삼랑진
31.1 km
부산 방면
구 포
관광열차
남도해양관광열차
부산 방면
물 금

18.3 km
삼랑진
14.1 km
보성 방면
진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