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온게임넷(현 OGN)에서 2005년부터 2008년까지 방영했던 다큐테인먼트(다큐멘터리 + 예능) 프로그램. 주 1회 30분간 방영되었고, 한 시즌당 약 10회 분량으로 제작되었다.
일정한 기간 동안 특정 프로게임단을 밀착취재하며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들의 일상과 스테이지 뒷편의 모습들을 조명하는 프로그램이었다. 특히 방영 초기에는 기업구단이 아닌 비 스폰서 팀들을 우선적으로 다루었는데, 이 방송을 탄 팀들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줄줄이 기업구단으로 재창단, e스포츠의 파이를 키우며 당시 스타판의 활황세에 불을 붙였던 큰 일을 해냈던 프로그램이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프로게임단의 팬덤을 강화하면서 2005년 새로이 출범한 통합 프로리그의 부흥에도 기여하였다.
워낙에 진솔한 모습들이 방영되다 보니 떡밥이나 짤방들도 많이 나와서, 당시 전성기를 맞이했던 스갤과 스동갤 등 스타크래프트 커뮤니티에서도 많이 회자되었던 프로그램이다.
2016년 5월 LoL편이 리얼라이프 프로게이머라는 이름으로 부활했다.
2 방영순서
- 시즌 1 : POS (방영이후 MBC GAME HERO로 창단)
- 시즌 2 : Plus (방영도중 르까프 오즈로 창단)
- 시즌 3 : KOR (방영도중 온게임넷 스파키즈로 창단)
- 시즌 4 : SK텔레콤 T1
- 시즌 5 : CJ 엔투스
- 시즌 6 : KTF 매직엔스
- 시즌 7 : 삼성전자 칸
- 시즌 8 : 위메이드 폭스
3 떡밥 / 짤방
3.1 POS편
- 10옥타브 문본좌 : 해당 항목 참조
- 박죠와 마우스 듀오 : 팀내의 까불이들인 김동현과 서경종은 팀내에서 마우스(mouth) 듀오라고 불리며 둘이서 주구장창 박지호를 놀리고 괴롭혔다. 카메라 따위는 절대 의식 안하는 '부산 사나이' 박지호의 피의 응징이 볼거리. 서경종은 박지호에게 너무 많이 맞아서 팬카페 회원이 늘어났다고(...).
- 서경종의 욕설 : 게임 연습 중 무심코 식빵을 굽는 서경종의 모습이 방영되어 약간 까였다. 이 방영분이 나간 후 녹화된 분량에서 염보성은 "서경종이 욕한 게 '맞긴 맞는데' 시청자 여러분이 너그러이 이해해 달라, 원래 그런 형이 '맞긴 맞는데'.." 등의 발언으로 서경종을 골려먹었다.
- 잠바를 사고 싶었던 염보성 : 당시 스타리그를 제패했던 오영종과의 서바이버 경기를 앞두고 염보성은 오늘 이기면 엄마가 잠바를 사 주시기로 했다면서 의지를 불태웠고, 정말로 이겨서 잠바를 선물받았다.
2016년 5월 30일 OGN 공식 유튜브에 업로드되었다.
3.2 Plus편
2016년 5월 30일 OGN 공식 유튜브에 업로드되었다.
3.3 KOR편
- 변성철을 이겨라 스타리그 : 변성철 코치가 주최한 팀내 평가전으로 신한은행 스타리그 2006 시즌 1의 오프닝을 패러디한 자체 오프닝이 화제였다.
2016년 5월 30일 OGN 공식 유튜브에 업로드되었다.
3.4 SKT편
2016년 5월 30일 OGN 유튜브에 업로드 되었다.
3.5 CJ편
- 박영민의 로우킥 : 박영민이 팀 후배 김성기에게 로우킥을 시전하고 홀연히 사라지는 영상으로 엄청나게 까였다. POS편 당시 박지호의 구타는 후배들의 깐족에 응징을 행한 것이어서 논란이 일어날 여지가 없었고 오히려 인기를 끌었던 요소였지만, CJ편에서는 전반적으로 조용한 김성기를 박영민과 변형태 등의 선임들이 마냥 갈구고 괴롭히는 듯한 모습이 많이 비춰져서 정말로 김성기가 따돌림을 당하는 것으로 우려하는 시청자들도 많았다. 미남군단, 의리파 등 좋은 이미지가 많던 CJ의 안티층을 늘려 주었던 사건. 박영민은 이후 한동안 '폭력배'로 불렸고[1], 이 여파 때문인지 리얼스토리 프로게이머는 CJ 편 종영 이후 6개월간 휴방하였다.
3.6 KTF편
- 2016년 3월 KTF편 전 에피소드가 OGN 공식 유튜브에 업로드되었다.
3.7 삼성칸편
- 2016년 5월 30일 OGN 공식 유튜브에 업로드되었다.
3.8 위메이드편
- 이윤열의 이 바보 댄스 : 당시 신인 그룹이던 원더걸스의 '이 바보' 춤인데, 스덕들은 당연히 '이 벼보'라고 불렀다.
- 박성균은 막내 전태양을 특별히 예뻐하는 모습이 자주 다뤄졌는데, 영상 추가 바람.
- ↑
이 짤방을 보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