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천지무용ova 3기때의 사사미
사랑! 천지무용의 사사미
그리고 이것이 확정된 미래의 모습[1]
천지무용의 히로인중 한명. 풀네임은 마사키 사사미 쥬라이. 이 설정은 기본적으로 카지시마판 천지가 기준이다. 성우는 요코야마 치사, 투니버스판 성우는 김은아(KBS), 애니박스는 최은애, 천지무용 IN LOVE2에서는 박신희.
담당하고 있는 속성은 가정적, 로리(…) 어머니인 마사키 미사키를 닮아서 푸른색 머리카락을 지니고 있으며, 그걸 늘 트윈테일로 묶고 있다. 쥬라이의 제2황녀라는 타이틀에 어울리지 않게 요리도 잘하고[2] , 청소도 잘하고, 마사키家의 가계를 책임지고 있는 똑똑한 소녀이다. 마사키 아에카의 여동생이며, 마사키 요우쇼우 = 마사키 카츠히토의 여동생(!!)으로서, 주인공인 마사키 텐치와의 관계는 외할아버지의 여동생이다. 이 탓에 나이는 그렇게 안 보이지만 700살 가볍게 넘어간다. 코믹스판 신 천지무용 양황귀에서는 709세. 이 탓에 세츠분에 콩을 709개나 먹어야 했다. 이때 인정하기 싫다면서 눈물 흘리는게 참 씁쓸하다(…)
OVA에서는 텐치가 아에카에게 잡혀서 억류되어 있을때 등장해서 도와준다. 아에카가 가출해서 지구로 올 때 함께 따라왔다는 설정. 처음부터 텐치에게 상당한 호감을 보여준다… 하지만 지금하고는 다르게 미묘하게 장난기가 있었다. 텐치의 입장으로 보면 아마도 진외가 종숙모인데, 이게 또 복잡해서 외할아버지인 카츠히토는 제1황후인 후나호의 아들이고, 아에카와 사사미는 제2황후인 미사키의 딸이다. 즉 배다른 형제니까. 결론적으로 이복 진외가 종숙모라는 복잡한 관계에 놓여 있다(…)
료우코가 쥬라이의 수도에 쳐들어 왔을때의 사고로 빈사의 중상을 입게 되었으며, 마침 시조의 나무였던 츠나미와 융합하여 운좋게 살아 남게 되었다. 하지만 이 때의 기억이 잠재의식에 남아있어서, 자신이 진짜 사사미가 아닌 츠나미의 힘으로 만들어진 레플리카라고 오해를 하게 되어, 자신이 언니의 친동생이 아니라는 강박관념을 지니고 있었다. 이 문제는 나중에 아에카와 서로 속마음을 털어 놓으면서 해결되었다. 그런데 정작 이때 사사미가 울면서 안긴 사람은 아에카가 아니고 텐치(…)
이제는 선해진 료우코와도 꽤 허물없이 지내고 있으며, 료오키는 애완동물처럼 귀여워하고 있다. 사실 이쪽도 마사키 텐치 러버즈의 일원이며, 작중에서도 으뜸의 미녀에 나이스바디인(…) 츠나미의 인간형 모습은 사실, 츠나미가 사사미의 미래의 모습을 빌리고 있는 것에 지나지 않다. 즉, 미래에는 츠나미와 똑같이 성장한다는 의미. 덕분에 료우코와 마사키 아에카가 상당히 경계하고 있는 듯 하다. 그리고 츠나미와 어린 사사미는 완전히 동화한 상태가 아니며 사사미가 성인이 되면 그때서야 완전히 동화되어 하나가 된다고 한다.
요리실력은 위에 적었듯이 천하제일이며, 평소의 마사키家의 요리는 전부 그녀가 하고 있다.[3] 또한 전형적인 부잣집 아가씨라서 솔직히 믿을 구석이 없는 언니와 매일 놀기만 하는 료우코, 사고만 치는 미호시, 뭔가 음모만 꾸미는 와슈우등, 가정 형편에 전혀 도움이 안되는 다른 멤버들 때문에 가계부가 늘 적자라서 고생인듯 하다(…) 작중에서는 마사키家의 인원 중 학교에 다니고 있는 유일한 캐릭이다.[4]
참고로 마사키家에서 가장 연약해 보이는 이미지를 지니고 있지만, 머리카락을 묶고 있는 특수한 끈을 펼쳐서 사용하는 봉술의 달인으로, GP의 특수대원도 가볍게 이긴다(…)[5] 덤으로 츠나미와 동화한 상태인고로 츠나미의 힘을 빌리는 것도 가능. 나중에 밝혀지지만, 마사키 아에카를 따라서 가출한게 오히려 쓸데없었던 것이였다. 정작 본인은 그렇게 신경 안 쓰는듯 하다(…) 그러고보면 거의 다 죽을뻔 했던(…) 사고의 원인도 알고 보면 료우코인데 신경쓰지 않는다. 성격이 참 좋다.
작가가 그린 동인지에서 중-고등학생으로 보이는 모습이 나오는데, 지구에 학교에 다니고 있는듯 보이며, 어느정도 츠나미의 모습[6][7]을 보이고 있다. 거기다 사춘기까지 왔는 듯. 사실 원래 나이를 생각하며 좀 늦은거라고 볼수도 있지만(…) 작가가 그린 동인지가 공식설정과 관련 있다는걸 생각하면 일단 마사키 텐치가 손대지 않은 여성으로 보인다. 학교에서 돌아왔다가 텐치와 노이케와 일을 치르는(…)걸 문틈으로 우연히보고 놀라나 그러는 사사미 옆에는 왠일인지 질투의 화신 아에카가 빙긋 웃어주고 있는 상태.[8][9] 뼈대가 되는 원작인 OVA 본편에 나온 것보다 만들고 못써먹어서 묻어버리고 다른작품으로 차출된 뒷 배경이 훨씬 더 많은게 천지무용인지라, 천지무용의 뒷 이야기를 찾을려면 동인지를 직접 찾아보는게 더 빠르기도 하다. 허나 작가가 직접, 가끔 내는 것이라 프리미엄 붙어서 더럽게 비싸다.하지만 요즘은 GXP소설판에서 풀어내는 게 있으니 예전보다는 낫다
여튼 이리저리 잔뜩 넘어가고(자체검열) 그리고 막 검열삭제를 끝내고 어린 마사키 켄시와 성장버전인 료오키가 장난을 치자 반격을 하며 놀아주는 모습이 있는데 이세계의 성기사 이야기에서의 켄시가 어느정도 자란 후 라고 생각한다면 이세계의 성기사 이야기에서는 사사미가 다 커서 츠나미의 모습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물론 정식적으로 텐치와도(…)
본편의 등장 인물중에서도 인기가 상당해서 마법 소녀 프리티 사미[10]와 사사미☆마법소녀 클럽이라는 두 개의 스핀오프 작품의 주인공을 담당하기도 했었다.
아즈마 키요히코의 4컷 만화 아즈망가에서도 볼 수 있는데 묘하게 미하마 치요의 초기 디자인와 닮았다.
2 TV판의 사사미
3화에서 류우오우가 대파돼서 지구에 머무르게 된 마사키 아에카를 마중하러 지구에 와서 금새 다른 사람들과 친해진다. 이쪽에서는 츠나미가 아닌 다른 배를 자기 소유로 가지고 있다. 아에카를 태우고 집으로 돌아가다가, 사사미가 꺼낸 당근을 보고 폭주한 료오키와 돌격해와서 우주선이 대파해서 아에카와 함께 지구에 머물게 되었다. 12화의 패러럴 월드에서는 마법 소녀 프리티 사미가 되었다. 마법의 힘으로 늘 싸우는 료오코와 아에카를 화해시킨 것까지는 좋았지만… 지나치게 화해시켜 서로 사랑하게 만들어버렸다(…)
14화에서 아에카와 함께 반역죄로 쥬라이 전함에 체포되었다가, 텐치에게 구출되어 모두와 함께 우주로 도망치게 된다. 18화에서 텐치 일행의 우주선이 우주 사르가소에 걸려 동력이 정지하고, 사르가소에 있던 유령선과 만났을 때, 유령선에 있던 유령소녀 미레이와 함께 놀아주고 돌아온다. 최종화에서 아에카가 지구로 가자 자신도 함께 지구로 간다.
3 <신 천지무용>의 사사미
기본적으로 전작과 같은 설정이지만, 신 천지의 독특한 분위기를 고려해도 캐릭터가 당황스러울 정도로 바뀌었다. 무슨 요리왕 비룡처럼 요리를 하거나, 식사시간을 알린다고 징을 쾅쾅 때리거나, 텐치가 도쿄로 가자 순식간에 폐인이 돼버리거나… 싸울때는 료오키를 토끼형 거대 로봇으로 변형시켜서 탑승한다(…)
5화에서 마사키 가의 가계가 위기에 처해 식비도 부족하게 되자, 료오키와 함께 길거리 공연에 나서 돈을 벌어 가계 문제를 해결한다. 마지막엔 모든 일의 흑막과 친구가 되며 사실상 그녀 덕분에 모든일이 해결된다. 매일 잠들어있는 그녀를 찾아가며 깨어나길 기대하는듯. 여담이지만 마지막화에서 마사키 노부유키에게 텐치에 대한 행방을 물을때 묘하게 얀데레적 기질을 보였다.
4 사사미☆마법소녀 클럽의 사사미
위 항목의 인물들과는 완전히 별개의 인물. 굳이 말하면 캐릭터만 우려먹은 경우 가장 최신작이였던만큼 디자인은 매우 로리로리하지만 사사미 마법 소녀 클럽은 망했어요 수준으로 인지도가 없다...
5 사랑! 천지무용의 사사미
사사미가 성장한것을보면 이사람들도 나이를 먹긴먹나보다. 700살이 되도록 성장하지 않다가 지구에 살면서 급성장[11]
- ↑ 츠나미가 일시적으로 미래의 모습을 빌리고 있을뿐 츠나미의 본모습이 아니다.
- ↑ 그런데 나중에 GXP등에서 나온 바로는, 오히려 다른 쥬라이 황가 사람들은 대부분 요리를 잘 한다고 나온다. 아예 쥬라이 황족의 커리큘럼 중에 요리관련 과제가 있는 듯 하며, 발안자인 카미키 세토 쥬라이는 물론이고 마사키 아이리, 마사키 키리코, 카미키 노이케, 타치키 링고 등 대부분의 여성들이 요리는 잘 하는 것으로 되어있으며, OVA 2기에서 "사사미가 돌아가면 밥 해줄 사람이 없는걸"이라고 말하자 그 마사키 미사키가 황당하다는 얼굴로 료오코와 아에카를 쳐다보는 걸 보면 오히려 요리 못하는 아에카가 특이한 부류에 속할 듯.
- ↑ 카미키 노이케등이 오는 3기 이후로는 노이케와 분담을 하게 된다. 특히 요리할 때의 모습은 가히 예술의 경지에 다다라서, GXP소설판에선 한 요리 하는 마사키 키리코가 자기가 만든 음식과 비교해 한숨을 쉬고, 역시 요리솜씨가 뛰어난 카렌도 "내가 만든건 그냥 겉저리고, 저분들이 만든거야 말로 요리다"라고 자평할 정도
- ↑ 아에카나 료우코는 이미 갈 나이가 지났고, 와슈우는 오래전에 은하 아카데미를 졸업했다. 미호시도 사회인이고, 텐치도 이유가 있어서 고교 자퇴.
- ↑ 애초에 그녀의 어머니인 마사키 미사키는 쥬라이 격투가 중 no.1이다. 이걸 상대할 수 있는건 남편인 아즈사나 후나호정도.
- ↑ 츠나미가 보여주는 모습은 사사미가 성장한 미래의 모습이다.
- ↑ 현재 DMM을 통해 서비스중인 천지무용의 소셜게임에서 몇몇 캐릭터에 한해 원작자인 카지시마 본인이 설정을 달아주고 있는데, 사사미 항목을 보면 "성인(18세인 듯)이 되면 츠나미와 완전 융합"이 될 것이라고 한다. 중학생 정도까지의 연령대일 때는 아직 사사미가 츠나미를 감당 못하기 때문에 츠나미의 기억도 거의 봉인상태고, 힘도 쓸 수 없지만 융합이 된 후에는 그냥 츠나미=사사미가 된다는 듯
- ↑ 그러니까 아에카는 이미 납득… 이라고 할까. 이미 한참 전에 했을 것이다.
- ↑ 이 내용은 작가의 05년도 동인지인 お祭り前日の夜 おまけ版에 나와있으며 에피소드 내용에 작가가 사사미와 츠나미가 완전히 동화하기 1년전(!)의 시점이라고 얘기 하였으니… 이세계의 성기사 이야기에서는 볼장 다 봤을 것이다.
- ↑ 여기에서는 카와이 사사미라는 이름으로 어레인지되었다.
- ↑ 콜드슬립했다.
- ↑ 본작 텐치의 나이 설정이 22살인데 켄시가 아무리 일찍 태어났다 하더라도 6살을 넘기 힘들며 켄시가 제미나에 간 나이는 15살로 보내기 전으로 추정 가능하다.
- ↑ 그런데 사랑! 천지무용 자체가 천지무용 20주년 기념작이란 이름하에 만들어진, 더 이상 작품의 주역으로 나올 일이 없는 텐치와 그 식구들을 그리는 팬 서비스 작품일 가능성이 높다. 물론 현재 노벨라이즈화가 진행중이라 여기서 또 설정이 바뀌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현재로선 흔히 말하는 네기시판, 후쿠다판 같은 설정만 따 온, 대신 본가 설정을 가장 많이 채용한 아류작품으로 보는 쪽이 더 맞을 듯 하며, 실제로 일본 위키에서는 본가인 카지시마판이나 본가 설정을 많이 따온 후쿠다판은 물론, 감독을 맡은 네기시 버젼의 작품들과도 연계성이 없는 작품으로 보고 있다. 즉, 사랑! 천지무용은 설정같은거 따지지 말고 그냥 보고 즐기면 되는 작품이란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