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획/기타 창작물

< 맹획

정사연의를 제외한 기타 창작물에 등장하는 맹획을 정리하는 항목.

1 게임

1.1 삼국지 시리즈

맹획(삼국지 시리즈) 문서 참조.

1.2 영걸전 시리즈

파일:Attachment/mangicon.jpg
개인 조형

삼국지 공명전에서 첫 등장, 개인 조형까지 있는 남만기병 클래스로 나왔다. 연의대로 칠종칠금을 하면 남만 평정 후 제갈량이 북벌을 하는 도중 오나라가 일시적으로 동맹을 파기하고 촉을 공격해 왔을 때 축융, 맹우와 같이 공명을 도우러 오고 이후 아군 캐릭터로 합류한다.(단, 맹우는 전투 후 남만으로 돌아간다.) 후일 공명의 마지막 북벌에서는 최종전인 낙양 전투시 장합과 일기토가 있는데 여기서 일기토가 끝나면 장합은 죽고 맹획도 부상을 입어서 퇴각한다.
gba 나 콘솔버전에서는 칠종칠금 실패시 맹획이 다시 반란을 일으킨다

사실 잘 써먹으면 유용한 캐릭터이다. 보통 기병계와는 다르게 숲도 이동력에 페널티가 있긴 하지만 지나갈수 있으며, 아군으로 편입되고부터 거의 매전투 일기토가 있고, 기병계임에도 보급계 책략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히 매력적이다. 하지만 최고 등급 무기를 사용할 수 없고, 책략에 매우 약하며, 남만기병 역시 성에서 이동력 페널티는 없지만, 지형 보정이 좋지 않다는 점을 보면 키우기엔 미묘한 점이 있다.
콘솔판에서는 칠종칠금 실패시 맹획반란분기가 구현되어있다.

삼국지 조조전에서는 곰부대로 나와서 조조의 침공을 막고자 하는 제갈량의 지원군 역할을 수행한다.

1.3 진삼국무쌍 시리즈

맹획(진삼국무쌍) 항목 참조

1.4 삼국전기 시리즈

대만IGS 삼국전기 1편에서는 왕평을 만나지 않을 경우 6스테이지 성안으로 들어가면 출현하는 중간보스로 등장한다. 약점은 폭발검이다. 그런데 사람들이 왕평루트로만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공기 취급을 당해야 했다. 그리고 대나무에도 무지 약하다.

삼국전기 풍운재기 플러스에서는 플레이어 파티에 제갈량만 있으면 항복시키는 것이 가능한 보스 캐릭터로 등장한다.

삼국전기2에서는 3스테이지에서는 장합과 함께 등장하고 또는 6스테이지에서는 코끼리를 탄 맹우와 함께 등장한다. 2명이서 동시 상대하는 것은 어렵지만 혼자서는 상대하기가 쉬운 보스 캐릭터이다. 삼국전기 2 플러스에서는 3스테이지에서는 장합과 함께 등장하고 또는 6스테이지에서는 다른 맵에서 코끼리를 탄 맹우와 함께 등장한다. 원코인 클리어를 하거나 특정 커맨드를 입력하면(중국기판 - 망장비에서 BCD 6번 입력, 세계기판 - 역관우에서 DCDCDC) 3스테이지에서 코끼리를 타고 다니는 맹획을 항복시킬수 있다. 그리고 보스 캐릭터 자체가 낙법 회피 판정도 없어서 3스테이지 한정으로 플레이어 캐릭터에게 현무신기 공중 무한콤보를 맞고 다니는 샌드백 보스 캐릭터로 등장한다.

1.5 연희 시리즈

맹획(진 연희무쌍) 항목 참조.

1.6 제갈공명 와룡전

2, 3, 4 시나리오에서 플레이 가능한 세력으로 등장한다. 장군수가 맹획과 축융 2명 밖에 없고 인재얻을 확률도 최고 나쁜 최악의 약소국으로 등장한다. 맹획의 전체 능력치는 무력13, 통솔3, 정치1, 성새전0, 야전60, 수상전0이라는 능력치로 구성되어 있어서 낮은 통솔력 때문에 자동 위임전투로는 패할 확률이 높아서 직접 일일히 컨트롤 해야 한다.

2,3 시나리오에서는 중립 건물을 함락시키지 않을 경우에는 무한히 관전하는 것이 가능하는 버그가 존재한다. 따라서 230년 동안 강유제갈각 등용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플레이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2 만화

2.1 요코야마 미츠테루 삼국지

화려한 검은색 갑옷을 입은 모습으로 등장한다. 야만인처럼 나오는 다른 작품들에 비해선 그래도 군주다운 모습이지만 어차피 제갈량의 칠종칠금에 당하기는 마찬가지이다.

2.2 삼국전투기

코난 더 바바리안으로 등장. 전형적인 야만인 말투를 사용하나 남만전투(5)에서 컨셉이라는 것이 밝혀진다[1]. 흥분하거나 당황하거나 하면 정상적인 말투가 나온다. 흥분해서 중국어가 나왔네요 칠종칠금이 조운에게 무릎차기를 맞으며 잡히는 걸(...)로 표현된다. 7번 맞지는 않고 마지막엔 셀프로 때려서 총 6번 맞는다

2.3 일기당천

맹획(일기당천) 항목 참조.

3 기타

3.1 소설 제갈공명

진순신소설 제갈공명에서는 칠종칠금이 맹획과 짜고친 고스톱으로 그려진다. 스토리는 제갈량의 사망에서 끝나는데 남만 출신 전사들이 제갈첨과 함께 촉한 최후의 항전을 이끌었다는 구절로 막을 내린다.

3.2 84부작 삼국지

원작과 크게 다르지 않으나 제갈량 사후 흘러나오는 BGM에서도 애도하는 모습을 드러낸다.
  1. 동생 맹우가 촉의 장수들을 만났을때 정상적인 말투를 사용해서 이상해하자 형의 말투가 기믹이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