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현

(머현이형에서 넘어옴)
파일: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 로고.png
StarCraft ProLeague 중계진
고인규 해설채민준 캐스터유대현 해설
前 스타크래프트 1 프로게이머
現 스타크래프트 1 해설
現 스타크래프트 2 해설
파일:/image/347/2016/05/22/2016052205272101460 20160522053124 3 99 20160522190904.jpg
프로필
성명유대현
로마자 이름Yoo Dae Hyun
생년월일1979년 10월 8일 (38세)
국적/출생지대한민국 전라북도 남원시 운봉리
종족테란
現 소속SPOTV GAMES
ID[NC]...nO.1, 골리앗몬스터[1]
별명우주방어테란, 유대세, 머현이형, 베네딕트 컴버배치
소속 기록
G.O.2001 ~ 2003
MBC GAME2006-10-10 ~ 2011-10-10
온게임넷2011-11-26 ~ 2012- 11-26
곰TV2012-11-30 ~ 2013-
SPOTV GAMES2013-04-22 ~
종교불교

1 주요 경력

  • 1999년 골드뱅크배 제 1회 KGL 우승
  • 1999년 데미소다배 스타크래프트 최강전 준우승
  • 2001년 iTV 써바이벌 프로리그 준우승
  • 2001년 GGTV 스타워즈배 스타최강전 준우승
  • 2001년 ZZGame 프로게이머 초청전 준우승
  • 2001년 2001년 KPGA 8월투어 16강
  • 2001년 2001년 한빛소프트배 온게임넷 스타리그 16강

2 개요

김동준이 우주공격이라면 유대현은 우주방어다.

대한민국의 前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 현 게임 해설가. MBC GAME에서 데뷔, OGN-곰TV를 거쳐 SPOTV GAMES 소속, 케스파 공인 스타크래프트 정규 대회를 연 회사를 모두 거친 베테랑이다.

2010년 4월에 유병준에서 유대현으로 개명했지만, 아직도 유병준으로 아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3 선수 시절

스타크래프트 초창기 프로게이머. 활동 당시 주로 테란으로 활동했으며 수비적인 플레이로 인해 선수시절에는 우주방어테란이라는 별명이 있었다. 한창 시절에는 이 기믹으로 꽤나 유명세를 떨쳤었다. 한빛소프트배 스타리그에서 첫 등장했는데 나름대로 유명 게이머로 소개되었을 정도.

스타판 초창기 유명 클랜이었던 NC 클랜의 클랜마스터를 맡았던 인물로 같은 클랜의 홍진호([NC]...YellOw)와 꽤나 친한 사이인듯 한데... 사실 홍진호의 스타리그 첫 승리 제물이 된 인물이다. 한빛소프트배 16강 조별리그 첫 상대로 만났다. 지금보면 OME급 경기긴 하지만 당시 분위기로 봤을 땐 꽤나 치열한 접전이었다.[2] 홍진호의 폭풍저그라는 별명도 이 게임에서 생겼다. 홀 오브 발할라라는 반섬맵에서 홍진호는 계속 드롭공격을 하고 유대현은 본진자원으로 버티면서 미네랄멀티를 간신히 먹었으나 결국 다른 멀티를 하나도 못 먹고 패배.

이뿐 아니라 홍진호의 첫 방송경기 데뷔 경기도 유대현과의 경기였다. 홍진호 항목에는 강도경과의 경기가 데뷔전이라고 적혀있으나, 온게임넷에서 방송한 홍진호 은퇴특집 방송을 보면 홍진호의 데뷔경기로 유대현과의 경기를 언급하고 있다.

4 해설자 전향 후

width=100%
MBC GAMESPOTV GAMES 이와중에 의 은퇴소식을 접하고 실의에 빠진 채호신

온게임넷 시절의 사진이 없는걸로 보아 팬들에게도 본인에게도 기억하고 싶지 않은 과거인듯하다.

4.1 MBC GAME 시절

은퇴 후 군 제대 하자마자 임성춘의 대타로 서바이버 리그 해설로 투입되었으며 MBC GAME 소속 해설단 중 한 명, 막병승 조합의 일원이었다. 임요환이 특별 출연했을 땐 말병준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과거 해설 도중 소몰이를 한 적이 있다(..)관련 영상

그것도 모자라 해설 도중 신음소리를 낸 적이 있다.(...)정소림 시즌2관련 영상

화면에 잡힐 때 미동도 않고 멍하니 앉아 있거나 해설 도중 대사가 끊긴 채 혼자서만 말이 없는 상황이 자주 연출되어, 그 때마다 '유병준 CG설' 등이 등장하기도 한다...

2010년 유대현으로 개명을 신청했다. 방송에서도 유대현 해설로 부를 예정.

2011년 5월 11일 농구를 하다가 발목부상을 당해 프로리그 중계에 결장했다. 이승원 해설에 따르면 한동안 결장할듯 싶다고 한다. 입원해서 치료를 받는다고.

10월 말에는 스타무한도전과 배넷어택에서 소리소문 없이 하차했다. [3] 나중에 밝혀진 바로는 하차 후 양악수술을 했다고 한다.

4.2 OGN 시절

MBC GAME의 음악채널 전환으로 인해 2011년 11월에는 이승원 해설과 함께 온게임넷으로 이적했으며 프로리그 토요일, 수요일 중계를 맡을 예정이다.

11월 26일 드디어 온게임넷에서 첫 해설을 했는데, 양악수술 후 붓기가 빠지질 않아 경기 내내 괴랄한 목소리로 중계를 했다.

하지만 2번째 중계부터 바로 적응한 모습을 보여주며 성캐와 콤비를 이뤄 짝짜꿍이 잘 맞는지 신나게 개드립을 치며 스덕들을 즐겁게 해 주고 있다. 적응은 승원좌보다 빨리 한 것 같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바보같이 착한 남자 컨셉으로 성캐한테 털리면서 호감도를 상승시키는 중...[4]

양악수술을 했는데 오히려 옛날 얼굴이 더 낫다는 말이 많다. 엄재경은 뒷담화 오프닝에서 "난 양악했는데 얼굴이 망가지는놈은 처음봤어"라고 대놓고 디스했다.(...) 사실 양악수술의 붓기가 완전히 빠지고 모양새를 갖추려면 적어도 4~6개월 이상 걸린다.
뭐 그 오프닝에서는 이승원이 돈을 양말에 넣고 다닌다는 말도 나온다.[5] 본격 팀킬

이후 갈수록 물이 오르며 성승헌, 김정민과의 조합이 엄청난 호감조합으로 떠오르고 있다. 미칠듯한 만담센스를 보여주기때문에 최근의 해설관련 플짤은 대부분 이 조합과 박태민의 개드립(...)밖에 없다.

2012년 8월 18일 KT와 8게임단, 염보성고강민의 경기 때 예전에 같은 방송사에서 일하던 어떤 동료가 생각나는 해설로 웃음을 줬다. 박수까지 받았다. (...)[6]

4.3 곰TV 시절

곰TV에서 중계하는 IPL에 맞춰 2012년 12월, LOL 해설 위원으로 데뷔했다. 기사

헌데 라이엇게임즈 측에서 월드챔피언십 시즌3를 맞이하여 온게임넷 LOL the Champions나이스게임TV NLB리그의 포인트를 연계하기로 한 반면 IPL LOL은 연계 대상에서 제외한 탓에, e스포츠 팬들은 줄을 서도 한참 잘못 섰다라고 평가하고 있는 상황이었으나 곰TV가 도타 2 리그를 준비하면서 해설로 나올 수 있다는 가능성이 생기기 시작했다.

4.4 SPOTV로 이적 후

2013년 4월 22일부터 SPOTV의 스타크래프트2 프로리그 중계진에 합류했다. SPOTV는 기존의 김철민-한승엽의 2인 체제에서 유대현의 합류로 3인 체제를 구축하게 되었다.기사 그리고 다시 모인 3인은 여러모로 재미난 만담과 더불어 훈훈한 모습을 연출했다. 한승엽은 "이렇게 사랑하는 사람들과 같이 중계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하기도, 했고 유대현 역시 "다시 이렇게 만나서 중계할 수 있으리라고는 생각조차 못했다."고 했다. 이에 김철민 왈 : 망한 집 자식들이니까요(…).
전반적으로 업된 분위기 속에서, 복귀무대 치고는 나쁘지 않은 해설을 선보였다. 한승엽은 까였다

SK 텔레콤 스타크래프트 2 프로리그 2014부터는 김철민 캐스터와 새로 중계진에 합류한 채민준 캐스터와 고인규 해설위원과 함께 호흡을 맞췄다. 시즌 초중반기엔 고인규보다 깊이가 떨어지는 해설과 계속 반복되는 추임새때문에 스갤등지에서 까였으나 시간이 흐르며 중계진들과 호흡을 좋아지면서 큰 인기를 얻게 된다. 특히 채민준고인규와는 방송 후에도 종종 함께 래더 방송을 달리며 친목을 도모했고, 그 덕인지 유채꽃이라 불리는 만담 트리오로써 각성하면서 머현이형으로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여 프로리그 재부흥을 이끌게 된다.

현직 그랜드마스터(!!)인 고인규에 비해 해설의 깊이가 떨어진다는 평가도 있지만 [7]승자예측률은 고인규보다 높다. 사실 고인규가 정말 못 맞추는 거다. SK 텔레콤 스타크래프트 2 프로리그 2014/포스트시즌 결승전에서는 전 세트 승자를 정확히 맞췄다!! 많은 사람들이 SKT T1을 예측 할 때 KT 롤스터의 승리를 예측했으며, 김대엽, 이영호, 김성대, 전태양이 승리하고 주성욱, 김성한이 패배할 것 이란 것 까지 다 맞췄다. 심지어 IEM Season Ⅸ - Toronto에서는 지뢰킬 수와 사신 킬 수까지 맞춰내며 그야말로 작두를 탄 해설을 선보인다. 이 후 예언자 기믹을 얻었다. the oracle대현 그 외에도 어마어마한 기럭지 때문에 거신이라고도 불린다.

황영재해설과 함께 커뮤니티 피드백을 잘 해주기로 유명하다. 스갤에서 논란이 일거나 뜨거운 반응을 보이면 바로 생방송에서 언급해준다. 덕분에 스갤에서 만인의 호감으로 자리 잡았는데, 유대현 해설이 한 팬의 충고 이후 드립이 잠잠해지자 격분한 스갤러들이 SPOTV GAMES 게시판으로 몰려가 테러를 했을 정도(...)

해설할 때 특정 단어나 어휘를 반복해서 쓰는데, 예전엔 추임새밖에 넣지 않는다고 까였지만 이후 유행어로 자리잡았다. 일명 머현어.

  • 어마어마하다
  • 무시무시하다
  • 시원하다
  • 기가 막히다
  • 미추어버리다

2014년 10월부터 헝그리앱에서 방송 중인 스타 무한도전의 후속 프로그램 헝무도 리턴즈에도 고정 출연 중이다. 1화에서는 자신이 몸 담았던 방송국별로 평가를 했는데, MBC게임과과 곰TV에는 후한 평가를 준 반면 온게임넷에는 굉장히 박한 평가를 했다. 특히 온게임넷 출연자 중 한 명과 사이가 굉장히 좋지 않았다고. 이후로도 온게임넷을 에둘러 까는 모습을 종종 보여준다. 그런데 16화에선 이스포츠에서 가장 존경하는 사람으로 자신에게 우주방어테란 별명을 지어준 엄재경을 꼽은 걸 보면 온게임넷 사람들을 모두 싫어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애초에 정소림 캐스터와의 친분을 계속 과시하기도 했고.
여담이지만 해설자라고 집어서 얘기한 적은 없다.

15화에선 닉네임을 윾머현으로 한 것을 송기범 옵저버가 잡아주면서 디시 인증을 했다. 아아 머현이형 이분의 머현이형 발언을 시작으로 그날 헝무도 멤버들은 모두 머현이형으로 불렀다.

2015년 2월 9일 SK 텔레콤 스타크래프트 2 프로리그 2015 1라운드 준플레이오프전에서 스타테일의 지각으로 인한 몰수패가 선언되자 매우 화난 표정을 지은 것이 화면에 잡혔다.

SSL 2016 Season 1에서 이탈한 이승원 대신 해설진으로 투입되었다.

고인규의 네이버 스타 2 라디오 방송에 따르면 2016년 5월 중 결혼 예정이라고 한다. 그리고 기사가 뜨면서 본격적으로 품절남 대열에 합류하게 되었다.

5 여담

  • 참고로 이분도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콩라인에 들어가는 멤버이기도 하다. 다만 지금의 공인리그가 정착되기 전인 초창기 시절에 있었던 대회들의 준우승자라서 크게 부각이 되지는 못했다. 그럼 그전부터 줄기차게 준우승만 하신 황신은.....
  • 해설 평은 그냥 평범하다. 목소리 톤도 맑고 깔끔하고 정확한 편. 사실 이건 해설으로써 굉장한 장점이다. 단 이 판의 해설은 분위기를 띄울 땐 띄워줘야 된다는 게 다른 스포츠의 해설보다 확실히 부각되는데, 유대현 해설에게 약간 아쉬운 부분. 이 아쉬운 부분이 완전히 보완되어 양 방송사 최고의 해설로 등극한 사람이 이승원 해설인데 하필이면 같이 일 하는 사람이라(...)
  • 피디팝 MSL 8강전에서 김구현에게 1:2로 지고 있는 상황이었던 차명환에게 그냥 침착하게 플레이하면 네가 이겨.라는 말만 했을 뿐인데 차명환이 무슨 필을 받았는지 3:2로 역전하였고, 차명환이 이를 인터뷰로 언급하기가 무섭게 피디팝 MSL 흥행 대파토의 주범, 4강 4저그의 창시자, 엠겜 PD: 유대현 나가! 등등으로 까이고 또 까였다. 안습...
  • 프로게이머 유병준을 아주 좋아한다. 남 같지 않다나....
  • 2011년을 기점으로 수염을 기르는데 좋다고 하는 사람은 좋다고 하는 반면, 싫어하는 사람은 까고 있다.
  • 게이머 시절때만 해도 완전 무표정에 큰체구(188cm)때문에 직관갔던 사람들이 무서워했다는 얘기도 있었다. 당시엔 뭐 인터뷰도 길게 안했고 도발이나 이런거 없었으니 그가 말하는걸 보는게 힘들었으니...그 덩치에 표정변화도 별로없으니 무서울만도 하겠지만...그러나 해설이 된후 완전 딴판이 되었다. 원래 쾌활한데 사람들이 오해했을수도...
  • 첼시팬 #
  • 프로리그 해설진들이 함께하는 예능 방송인 모두의 유채꽃 3화에서 벌칙 수행자로 당첨되어 GSL에 직관을 다녀오고 감상문을 쓴 적이 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항목 참고.
  • GSL 직관에 이어 2016년 7월 13일 2016 HOT6 GSL Season 2에서 박진영 해설의 대타로 GSL 임시 해설을 맡았다.
  1. 스타2 에서 사용하는 ID. 前 Infinite Flow 멤버였던 힙합 뮤지션 Bizniz의 옛 예명에서 따온 것. 실제로도 인피닛 플로우의 팬이었다고 한다.
  2. 참고로 이 시기보다 이후에 등장한 임요환 vs 천상테란의 리플레이를 보면 apm이 200대 이하로 나온다.(...) apm이 실력의 척도는 아니지만 실력의 단서 정도는 되니까, 이 시기 플레이어들과 지금의 수준차를 짐작할 수 있다.
  3. 배넷어택의 경우, 서경종이 나왔고 유대현을 대신해서 나왔다고만 말했다.
  4. 성승헌 캐스터는 중계 중에 " 또 착한 병 도졌네요.."라며 대놓고 비아냥거렸다..
  5. 정확히는 김정민이 먼저 "돈을 양말속에다 숨기고 다닌대요."라고 하자, 이승원이 "양말을 벗으면 돈냄새가 그렇게 났어."하면서 맞장구를 친것.
  6. 성큰이 건설되면 마린이 맞는 것을 보고 히드라리스크덴을 웬만하면 깨기 힘드니 가스채취를 방해해야한다고 했으나 그 말을 하자마자 옵저버가 히드라리스크덴을 때리는 마린과 메딕을 보여주자 "이거 완전 깨지겠는데요."라고 말을 바꿔 웃음을 줬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염보성이 스타포트를 올렸는데 클로킹 업그레이드가 안 돼있을거라고 했는데 옵저버가 화면을 잡자 이미 업그레이드가 진행 중이었다.(...) 그러자 "완료가 업그레이드가...응? 완료가 업그레이드가? 업그레이드가 완료됐겠네요. 정신이 없네요."라고 했으며 나중에 오버로드가 많기 때문에 안 끊길거라고 했는데 오버로드가 모두 잡혔다.(...)
  7. 하지만 유대현 해설도 무작위 다이아로 마스터도 여러번 간 적 있어 겜알못은 절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