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선인

선인왕
밤선인

331MS.png 331 선인왕
332MS.png 332 밤선인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선인왕サボネアCacnea전국 : 331
호연 : 119
수컷 : 50%
암컷 : 50%
밤선인ノクタスCacturne전국 : 332
호연 : 120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모래숨기모래바람이 불 때 회피율이 1랭크 높아진다.
*저수물 타입 공격을 무효화하고, 받아야할 데미지의 1/4만큼 회복한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331 선인왕선인장 포켓몬0.4m51.3kg식물
인간형
332 밤선인허수아비 포켓몬1.3m77.4kg
진화cacnea.gif
331 선인왕
레벨 32
cacturne.gif
332 밤선인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
이름4배2배1배0.5배0배
선인왕불꽃 얼음 독 비행 벌레노말 격투 에스퍼 바위 고스트 드래곤 악 강철 페어리물 전기 풀 땅
밤선인벌레불꽃 얼음 격투 독 비행 페어리노말 바위 드래곤 강철물 전기 풀 땅 고스트 악에스퍼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331 선인왕508540854035335
332 밤선인70115601156055475
도감설명
331 선인왕
루비사막처럼 건조한 지역에 서식.
강한 꽃향기로 먹잇감을 꾀어내고 몸의 날카로운 가시를 날려 숨통을 끊는다.
사파이어비가 적은 험악한 환경일수록 아름답고 향기가 강한 꽃을 피운다.
가시가 붙은 팔을 둘려서 싸운다.
에메랄드비가 거의 내리지 않는 사막에 서식. 굵은 가시의 팔을 휘둘러서 싸운다.
1년에 한 번 노란색 꽃이 핀다.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사막처럼 가혹한 환경을 좋아한다. 몸 안에 모아둔 물로 30일간 살 수 있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비가 적은 건조한 지역에 서식한다. 1년에 1번 노랑 꽃을 피운다.
4~5세대사막에 서식한다. 체내에 수분을 모아 물을 마시지 않고도 30일간 살 수 있다.
332 밤선인
루비사막의 햇볕에 수분을 잃지 않도록 낮에는 가만히 서 있는다.
기온이 내려가는 밤에는 활동을 시작한다.
사파이어한밤중에 사막을 걷는 여행자 뒤를 집단으로 줄줄 붙어서 걷는다.
지쳐서 움직이지 못하게 되길 기다리는 것이다.
에메랄드몇 천년이나 가혹한 사막에서 사는 동안 혈액이 모래와 같은 성분이 되었다.
밤이 되면 먹잇감을 찾는 야행성.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사막에 서식. 밤이 되면 움직이기 시작하고 사막의 뜨거움에 지친 먹잇감을 잡는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사막의 여행자 뒤를 집단으로 뒤쫓아가 지쳐 움직이지 못하기를 기다린다.
4~5세대밤이 되면 활동을 시작한다. 사막의 뜨거움에 몹시 지친 먹이를 찾아내어 붙잡는다.
준 전용기바늘팔

1 상세

CV.코니시 카츠유키/이영란(AG),신용우(DP)

모티브는 선인장 + 허수아비.

도감 설명이 실로 무서운 포켓몬. 유심히 읽어보면 알 수 있겠지만 식인을 하는 포켓몬이다...흠좀무사실은 먹이를 잡아 여행자에게 준다 카더라

2 대전

바랜드깝질무와 더불어 모래숨기의 숨겨진 특성 중 하나인 바위, 땅, 강철 타입이 아니더라도 모래바람에 의한 피해를 입지 않는다를 확인할 수 있는 게 아이덴티티인 포켓몬. 원래 내구가 낮은 면도 있고, 모래바람으로 기합의 띠를 잃지 않고 회피도 올릴 수 있는 이 특성은 밤선인에게는 그야말로 고마운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공격과 특공이 높아서, 공격은 풀 타입 2위에 특공은 풀/악 타입 3/4위. 그러나 방어와 특방이 종잇장이라는 3세대 악 타입의 공통적인 특징을 가졌다. 게다가 스피드도 낮기 때문에 쓰기 어렵다. 이 점은 같은 악 타입인 앱솔과도 비슷하기 때문에 일반 파티에서는 돈크로우와 앱솔에 밀려 2군 신세. 하지만 모래바람 파티에서 사용할 때는 복합 타입의 고급 기술과 풀, 물, 땅 반감이라는 장점 덕분에 토대부기와 확실하게 구분된다. 같은 풀/악 타입인 다탱구쾌청 파티에서 노는 것하고는 꽤 대조적. 다만 격투 2배의 문제도 있고 속성 조합상 벌레 4배를 먹기 때문에 핫삼이나 헤라크로스 등에는 주의. 거기에 6세대에선 페어리 타입에 추가로 2배의 피해를 입는데다가 버드 미사일때문에 사용 빈도도 줄어들고있다.

육성이 비교적 자유로운 포켓몬[1] 중에 하나로, 공격 2랭크 상승의 칼춤과 특공 2랭크 상승의 나쁜음모를 전부 배울 수 있는 데다가 특성빨에 그림자분신을 더하면 대타출동의 안정성이 약간 더 높아졌으며 길동무까지 배운다.

공격기술은 물리형이라면 씨폭탄이나 기습, 특수형이라면 에너지볼, 악의파동 정도가 후보로 들어간다. 대타출동을 주력으로 써먹을 경우 힘껏펀치를 채택하기도 한다. 풀 타입이니까 당연히 씨뿌리기, 뿌리박기, 맹독을 배울 수 있고 그림자분신이나 대타출동과 섞어서 깔짝형으로 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이템은 주로 기합의 띠가 많이 추천되지만 대타출동형의 경우 반짝가루를 사용하기도 한다. 노력치는 주로 스피드와 공격에 투자하는데, 쌍두형인 경우도 많다. 어차피 종이내구다 보니 외로움 등으로 방어를 떨어뜨리는 성격을 채택해도 크게 상관없다.

5세대에 추가된 같은 선인장 계열 포켓몬인 마라카치가 모래바람에 피해를 입는 것과 비교되기도 했지만, 드림월드 특성으로 마라카치의 기본 특성 중 하나인 저수를 얻었다. 이걸로 굳이 모래팟이 아니라도 물 타입 카운터로 충분히 활용할만 해졌다. 선인장 포켓몬들만 가능한 준전용기로 바늘팔이 있다...래봐야 마라카치가 안 나온 4세대까지만 해도 밤선인의 전용기였다. 하지만 속도가 후달리는 이 녀석에겐 의미없는 기술.

XY가 시작함에 따라서 당연히 보이지 않게된다. 파이어로가 벌레타입과 격투타입을 멸종시켰지만, 본인도 풀타입인지라...

6세대 OR/AS에서는 선인장답게 니들가드가 자력기에 추가되었다.

이로치 밤선인의 색상이 모탈 컴뱃 X에 등장한 서부 총잡이 케릭터 에론 블랙과 비슷하다는 평이 있다. 둘 다 다크서클이 존재하고 밤선인의 아이덴티티가 모래팟 요원이고 페이탈리티 중 모래무덤 만들기가 존재하니 흠좀무.
  1. 물론 모래바람 파티에 들어간다는 걸 전제로 해야 하긴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