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천동

관악구 법정동
법정동신림동봉천동남현동

奉天洞 / Bongcheon-dong

봉천동
奉天洞 / Bongcheon-dong

국가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서울특별시
기초자치단체관악구
행정표준코드1162010100
관할 행정동아래 참조

1 개요

서울특별시 관악구에 위치한 법정동이다. 동쪽에는 남현동동작구 사당동, 서쪽과 남쪽에는 신림동, 북쪽에는 동작구 상도동이 위치하고 있다. 관악구의 1/3을 차지한다. 1970~80년대에는 대부분의 관할구역이 판자촌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1990년대 대부분 재개발을 하였고, 일부 남아있던 판자촌 구역이 2012년 현재재개발이 되어있는 상태이며 아직 재개발이 되지 않은 쑥고개시장(봉천 12-1구역)도 2012년 8월 5일 철거를 완료했다. 남부순환로 부분을 제외한 봉천동의 북쪽과 남쪽은 고개로 둘러싸여 있다.

은천동, 보라매동, 성현동, 청림동, 청룡동, 행운동, 낙성대동, 중앙동, 인헌동 등의 행정동을 포함하고 있다. 원래는 봉천1~11동으로 이루어진 11개의 행정동이었지만 앞에서 나열하다시피 대대적으로 행정동명을 갈면서 적어도 법정동명인 봉천동은 행정동명에서는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귀신으로 유명하다

2 행정 구역[1]

2.1 은천동(殷川洞, 구 봉천본동+봉천9동)

남부순환로 북쪽, 양녕로 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봉천 두산아파트, 관악 벽산블루밍아파트가 소재하고 있다. 아파트가 대부분이다보니 관악구에서 교육열이 높은 곳중 하나이다. 행정동명의 유래는 관악구가 낳은 위인이자 귀주대첩을 이끈 명장 강감찬(姜邯贊) 장군의 어린 시절 이름인 강은천(姜殷川)에서 따왔다. 동내 학교에는 은천초등학교가 있다.

교육시설로 서울관광고등학교가 위치하고 있다.

2.2 보라매동(구 봉천1동)

북으로는 동작구 신대방2동과 상도3동, 서로는 신림동, 동으로는 은천동과 접해있다.
보라매공원이 없다 [2] 보라매공원 가까이 있어서 보라매동이라 지었는데, 동작구에서 보라매공원은 동작구에 있는데 왜 관악구에서 보라매라는 명칭을 쓰냐며 항의한 적이 있다. 위치를 생각하면 이것보다도 당곡동(堂谷洞)이라는 명칭이 더 적절하긴 하다. 롯데백화점 관악점, 대교타워, SK텔레콤 보라매사옥, 보라매 삼성아파트, 해태보라매타워 일부,당곡초중고가 소재하고 있다.
생활권은 보라매동 북부의 경우 동작구에 가깝고, 남부의 경우 관악구에 가깝다.

2.3 성현동(成賢洞, 구 봉천2동+봉천5동)

1990년대 중반만 해도 달동네의 상징이었던 곳이나 2000년대 초반 이후 환골탈태한 관악구의 옛날시가지[3]
은천로 북쪽, 양녕로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관악드림타운 삼성아파트, 관악드림타운 동아아파트, 관�악동부 센트레빌, 봉천 동아아파트, 브라운스톤 관악아파트, 구암초중고, 봉현초가 소재하고 있다.

19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봉천동 달동네의 상징인 곳이었다. 지금도 경사가 상당한데 불량주택들이 산 전체를 차지하고 있었다고 보면 된다. 1990년대 중후반부터 이 불량주택들이 대거 철거되고 봉천동아아파트(1999년 입주 시작), 관악드림타운(2001년 입주 시작, 당시에는 삼성동아아파트로 불리다 관악드림타운으로 정착했다.), 브라운스톤 아파트(2005년 입주 시작) 등이 대거 들어서면서 지금에 이르게 된다.

이 지역에서 가장 먼저 재개발이 완료된 봉천동아아파트의 1기 입주민들은 이 지역이 빠르게 변화되는 과정을 온몸으로 지켜보았다. 지금은 관악드림타운 관내에 있는 소슬유치원은 관악드림타운 입주 전에도 있었다. 2000년에 이 유치원에 다닌 경험에 따르면 당시 관악드림타운이 공사중이었으므로 은천길 쪽에서 올라와야 했는데 정말 시골길을 방불케 하는 길이었다. 이 이야기를 불과 2살 어린 동생에게 해주면 못 믿을 정도로 급격히 변화했다. 현 브라운스톤 자리 역시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안에 골목길이 바글바글한 미로로 이루어진 주택들이 많았다. 지금 아파트 단지로 보면 되게 작아 보이는 면적인데도.

너무나 갑작스럽게 지역 환경이 변하다보니 여러가지 시행 착오가 나타나기도 했다. 일단 교육 시설이 전무했기 때문에(당시는 봉천2동과 봉천5동이 분리되어 있었고, 서쪽인 봉천5동에서도 제일 서쪽 부분에 구암초가 있었을 뿐 나머지는 전무했다.) 부랴부랴 학교를 신축하기 시작했지만 그 기간동안 이 지역의 초등학생들은 저 멀리 서울대입구역 옆의 원당초등학교로 배정되었으며, 아파트 단지 내에서 아침마다 상가의 학원차[4]들이 나와 아이들을 실어나르는 일이 2002년까지 있었다. 2003년 서울봉현초등학교가 개교하며 사라진 풍경. 다음 해인 2004년 바로 구암중학교가 개교하며 봉현초등학교 1기 졸업생들이 그대로 1기 입학생으로 이어진다. 그래서 봉현초 졸업- 구암중 입학 테크를 탄 사람들은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졸업 기수가 같다.

이렇게 아파트촌으로 변한 이후 이 곳은 관악구에서 교육열이 높은 곳중 하나가 되었다. 특히 94년생(봉현초- 구암중 4기)들은 대학 입시 결과가 강남구 뺨치게 좋게 나왔다.[5] [6] 그런데 저 황금세대(93-95년생, 3~5기) 이후로는 예전의 위용은 아니라는 이야기가 많다.

구암중학교의 경우 인근에 대형 아파트들이 많이 소재해 있어 과밀학교이다. 2009년 봉천동아아파트 학생들은 봉원중학교로 배정하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동아아파트 주민들의 극렬한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다만 사실 이건 1단지 한정이고 임대아파트인 2단지는 처음부터 봉원중학교 배정이긴 했다. 그리고 2단지는 거리상 그쪽이 더 가깝기도 하고. 결국 2010년대 초반 한 층을 증축했다.

2014년 말 구암중학교 뒤에 또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상도엠코) 더 과밀화 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서울봉현초등학교가 2003년, 구암중학교가 2004년 개교한데 비해 구암고등학교는 거의 10년이 지난 2012년에 개교했는데, 이곳의 인문계 고등학교 개교는 긴 기간동안 관악구 선거의 단골 공약으로 등장하였던 바 있다. 구암고 개교 이후에는 제2사대부고 건설로 단골 공약이 바뀌었다.

이 지역은 엄밀히 말해 관악구 생활권이라기보단 동작구 생활권에 좀 더 가깝다. 바로 앞 도로에 동작구 마을버스가 활개치고 있고, 2006년 성현동 작은도서관이 개관하기 전에는 도서관도 동작도서관으로 다녔다. 게다가 2005년경 국사봉터널까지 개통하면서 동작구와의 연계가 더 쉬워졌다. 참고로 지하철 역도 숭실대입구역이 더 가깝다.[7]

2012년 19대 국회의원 선거 때 구 한나라당 소속이던 무소속 김성식 후보가 민주통합당 유기홍 후보를 이긴 유일한 동네다. [8] 그리고 성현동의 이러한 성향은 4년 뒤 진가를 발휘한다.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국민의당 김성식 후보는 전체 관악갑에서 더불어민주당 유기홍 후보를 1239표 차로 제쳤는데, 성현동에서 앞선 표가 1503표였다. 덕분에 근소하게 앞서거나 뒤진 동네, 특히 관외사전투표에서의 1195표차 열세를 상쇄하였다. 성현동이 없었으면 지는 선거였다는 점에서 역시 김성식의 최대 우군 지역임을 보여줬다.

2.4 청림동(靑林洞, 구 봉천3동)

구 봉천3동으로 성현동 동쪽 즉 관악로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관악 프루지�오아파트가 소재하고 있다. 이 곳 역시 성현동과 더불어 동작구 생활권으로 볼 수 있다. 관악현대아파트 거주자의 경우 관악구 구암중학교 등 보다는 상현중학교 등 동작구 중학교로 배정이 많이 되기도 하고 그러나 2014년에는 상현중학교로 배정받은 관악현대아파트 거주 학생이 극소수였고 대부분 상도중학교로 배정받았다, 지하철역도 서울대입구역보다는 숭실대입구역이 훨씬 가깝다.

2.5 청룡동(靑龍洞, 구 봉천4동+봉천8동)

은천동과 중앙동 남쪽, 즉 남부순환로 남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쑥고개로가 동서로 청룡동을 가로질러 간다.[9] 관악구청, 관악구보건소, 관악구의회, 관악구민회관, 관악경찰서, 관악소방서, olleh KT 관악지점, 에그옐로우, 이스트소프트[10], 서울대입구 풍림아이원아파트, 서울대입구 삼성아파트, 건영아파트, 금강아미움 아파트가 소재하고 있다. 교육기관으로는 관악초, 청룡초, 봉림중, 문영여중/여고, 영락고, 서울여상이 속한다.

청룡동 서부(구 봉천8동)의 2/3이 재개발 지역이다(...). 그리고 관악구에서 제일 낙후된 곳중 하나인 쑥고개시장(봉천 12-1구역)[11]이 청룡동 서부에 소재하고 있다. 낙후 수준은.. 그냥 거리 전체의 9할이 폐가라고 보면 된다. 12-1구역만 다른 지역들보다 높이가 낮다. 특히 봉천 3구역은 길도 많고 복잡하게 여기저기 얽혀있는데다가 높낮이까지 다양해 미로를 연상하게 한다(...) 덕분에 2012년 8월 봉천제12-1주택재개발을 시작으로 대규모 단위의 아파트 단지가 건설될 예정이였다. 그러나.. 12-1구역이 분명 먼저 시작했는데, 12-2구역이 먼저 재개발 되었다 (...)
.

또한 12-1구역 바로 옆 봉천동 12-2구역을 대림산업이 재개발을 시작하여 e편한세상 서울대입구가 11월부터 분양이 시작된다. 남부순환도로 타고 지나갈때마다 맨날 광고한다 직접 가본 결과 영락고등학교로 향하는 도로 단 하나를 사이로 한쪽은 전면 재개발 중이다.

2.6 행운동(幸運洞, 구 봉천6동)

남부순환로 북쪽, 관악로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봉천 우성아파트, 낙성대 현대홈타운, 관악 월드메르디앙, 관악 파크푸르지오가 위치하고 있다.

남부순환로를 따라 남쪽에는 낙성대동과 인헌동을 북쪽에는 청림동, 동작구 사당동 등을 마주하고있다.
일부 서울대입구역에서 숭실대학교 방향의 상점가와 아파트 단지를 제외하면 대부분이 일반거주지역이다.

서울대입구역낙성대역이 위치하고있으며 동내 학교에는 서울원당초등학교, 봉천초등학교, 관악중학교, 봉원중학교, 서울미술고등학교가 있다.

2.7 낙성대동(落星垈洞, 구 봉천7동)

남부순환로 남쪽, 관악로 동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낙성대로가 남북으로 낙성대동을 가로질러 간다. 동명유래는 강감찬장군이 태어났다는 낙성대가 소재해 있는데에서 유래되었다. 당연히 낙성대와 관악구민운동장, 관악구민종합체육센터,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 서울영어마을 관악캠프, 서울대학교 기숙사, 서울대 교수아파트가 소재하고 있다. 낙성대역이 없다.

2.8 중앙동(中央洞, 구 봉천10동)

남부순환로 북쪽, 은천로 남쪽, 양녕로 동쪽, 관악로 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대부분 평범한 주택가이다. 이 동의 이름을 따온 중앙시장이 위치한 곳이기도 하다.

2.9 인헌동(仁憲洞, 구 봉천11동)

남부순환로 남쪽, 낙성대동 동쪽, 남현동 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동명 유래는 강감찬 장군의 시호 '인헌(仁憲)'에서 따왔다.

남현동 서쪽에 위치하고 있어 쉽게 남현동으로 갈 수 있을 것 같지만 인헌동과 남현동 사이를 관악산이 가로막고 있어 남부순환로와 인헌9길, 남현12길을 잇는 산길을 이용하지 않고는 건널 수 없다(...)

신기하게도 인헌초등학교는 낙성대동에 있으며 은천동에 있어야 할 은천아파트가 인헌동에 소재하고 있다(...).

3 관련 항목

  1. 모두 관악갑 선거구에 속하며 남현동과 신림동(옛 신림5동)도 관악갑이다.
  2. 보라매병원이 속해있지 않다. 롯데백화점 관악점이 속한 블럭까지만 보라매동이다.
  3. 서울대입구역의 샤로수길이 탄생해버렸다.
  4. 피아노학원 차, 태권도학원 차, 그리고 여러가지 잡탕(?) 연합차 이렇게 세 대가 있었다.
  5. 관악구 소재 중학교 출신 특목고 합격자 중 절반 이상이 이곳에 위치한 구암중학교 출신이었다.
  6. 다만 이 당시는 구암고등학교 개교 전이고 관악구의 고등학교 환경이 그리 좋지 않아 고등학교는 특목고나 서초구, 강남구에 소재한 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많다.
  7. 그 말인즉슨 서울대학교보다 숭실대학교가 더 가깝다는 이야기다.. 괜히 이 동네 아이들에게 덕담으로 제일 가까운 대학으로 가라고 하다간..
  8. 그렇다고 이 동네가 보수적인 동네인가? 그건 아닌것이 2012 대선과 2014 지방선거때는 민주당계에 60퍼 던지는 동네다. 김성식의 개인기가 많이 먹히는 동네라고 보면 되겠다.
  9. 관악구의 문화 중심지는 신림역이다.
  10. 2011년 9월 7일 관악구에 있는 본사 건물이 매각되었다. 현재 이스트소프트 본사는 서초구로 이주한 상태. 다행이다.
  11. 서울 버스 5517의 '쑥고개'정류장에 내리거나 아니면 지옥수준(...)인 쑥고개를 직접 걸어 올라가 가장 꼭대기에 올라서고 장군봉/봉림중학교 방면의 맞은 편으로 내려가면 있는 지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