非致死性兵器, non-lethal weapon
1 개요
인간에게 치명상을 입히지 않고 상대의 전투능력을 없애기 위한 무기. 비살상무기라고도 한다.
인간의 생명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면서 인명 살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폭동 진압에도 쓰인다.
2 안전성
일반 총기보다는 비교적 안전하지만, 비치사성무기 역시 남용할 경우 목숨을 빼앗거나 영구적인 손상을 줄 수 있다. 고무탄 같은 것을 눈 같은 약한 부위에 맞을 경우에는 장님이 될 수 있으며, 고환에 맞을 경우 고자가 될 수 있다.내가 고자라니 최루탄도 직접 군중을 향해 발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는데, 직접 군중을 향해 발사하여 일어난 대표적인 참사로 4.19 혁명 격화의 계기가 된 김주열 열사 사망 사건이 있다.
흔히들 음향대포로 알려진 LRAD는 자동차 경보음 비슷한 소리를 광범위하게 내기 때문에 계속 듣다가는 구토를 하거나 고막이 나가는 경우도 생긴다.
3 인권
하지만 비치사성무기라고 인권 논쟁을 피해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사람이 맞아서 안 죽는답시고 공권력 남용이 발생할 우려 또한 존재하고 있다.
4 종류
- 고무탄, 암염탄, 가스발사총, 라이엇 건 항목 참조.
- 그물총 : 압축공기로 그물을 발사해서 붙잡는 무기.
- 마취총 : 인간에게 쏘는 것은 많은 나라에서 금지되어 있다. 일단.
- 물대포
- 전기충격기
- 최루 가스
- 최루탄
- 최루 스프레이
- 음향대포 : 자동차 경보음 비슷한 소리로 다수의 사람들을 제압하는 장비. 대표적으로 LRAD가 있다.
- emp
- 가스총
- 페퍼 스프레이
- 진압봉 ( 경찰봉 ) - 물론 심하게 다칠수도있지만 그나마 비살상적이다
- 톤파
- 진압 방패 - 방패 들면서 밀어붙이는것도 큰 위협 될수있고 특히 찍어치기를 할수있다..
- 쿠보탄
- 삼단봉
- 섬광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