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일강 삼각주 위성사진.
三角洲
Delta
1 개요
강 하구에 형성되는 하천의 퇴적 지형의 일종. 유래는 그리스의 역사학자인 헤로도토스가 이집트를 방문하였을 때 나일강에 존재하는 섬들이 그리스 문자 델타와 비슷하다고 하여 '델타'라고도 하게 되었다.
형성 원인은 하구 부근에서 하천의 유속이 강폭의 변화와, 기울기의 변화에 의해 감소하여서 퇴적물이 강물에 섞여 낮은 속도로 흐르다가 바닷물 근처의 염분 등의 전해질에 반응하여 엉겨서 무거운 덩어리로 바뀌어서 강 바닥과의 마찰력 등의 반발력이 물이 미는 힘보다 더욱 강해져서 이동하지 못하여서 생긴다. 이러한 섬의 토지는 대체로 비옥한 편이며 농업이 주로 이루어진다. 지질은 연약한 편이다.
한국의 경우 황해 쪽으로 흘러드는 하천은 황해의 조석 간만의 차가 심한 관계로 흘러든 퇴적물이 바다로 빠져나가 삼각주가 잘 형성되지 않는 편이다. 대신 간석지가 넓게 형성되어 있다.
2 한국의 삼각주
- 낙동강 하구 - 대저도, 명지도, 을숙도 등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역의 섬들을 총칭한다. 20세기에도 유로변경에 따라 삼각주가 커졌다 작아졌다 했으나, 현재는 낙동강하굿둑으로 통제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평야가 펼쳐져 있기 때문에 농경지로 주로 이용되고 있으나 기존 부산 시가지가 평지가 부족해 포화상태에 이르러 개발 요구가 빗발치고 있으며 특히 명지동 일대는 첫 타자로서 엄청나게 개발 중이다.
강서 웨스턴그리고 김해국제공항도 위치한다. 이곳을 지나가는 철도 구간 중에는 지반침하 구간이아직도있다. - 압록강 하구 - 신도(薪島)가 삼각주이다. 북한이 중국과 합작하여 개발하겠다고 하는 황금평이나 역사적으로 유명한 위화도 등은 삼각주가 아닌 하중도(河中島)이다.
- 성천강 하구 - 성천강 하류의 함흥시에 작은 삼각주가 형성되 있으며 함흥평야가 이 삼각주 일대와 성천강 하구의 삼각주다. 다만 크기는 위 두개의 강보다 매우작으니 기대하지는 말자.
3 세계의 유명한 삼각주
- 갠지스 강 삼각주 -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삼각주. 이 삼각주에 방글라데시 국토 대부분이 위치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쌀 생산지이자 인구 밀집 지역이기도 하며, 하구에는 순다르반이라는 세계 최대의 맹그로브 숲이 있다.
- 나일강 삼각주 - '원호상 삼각주'라고 하며, 이름 그대로 전체적으로 원뿔 모양을 하고 있다. 이집트 고대사의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나일 강의 범람'과 관련한 농업이 이루어진 무대가 바로 이 곳.
- 미시시피 강 삼각주 - 퇴적물이 많이 쌓이다 보니 삼각주 자체가 바다 한가운데로 튀어나간 듯한 모양을 하고 있다. 그래서 새의 발 모양을 닮았다 하여 '조족상 삼각주'라고 한다.
- 양쯔강 삼각주 - 상하이도 좀 넓게 보면 양쯔 강의 퇴적물 위에 생겨난 도시다.
- 오카방고 강 삼각주 - 보츠와나 북부에 위치해 있으며, 특이하게도 바다가 아니라 사막 한가운데에 삼각주가 형성되어 있다. 세계 자연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다.
- 테베레 강 삼각주 - '첨각상 삼각주'라고 한다. 원호상 삼각주와 닮았으나 끝이 뾰족한 뿔 모양.
사실 지리학상 분류보다는 로마 때문에 역사적으로 네임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