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째 하나같이 두툼하다 한명을 제외하고 사실 한명도 변신전에만 그렇잖아
목차
1 개요
섬란 카구라
閃乱カグラ Senran Kagura 슴가 크구나 음란 젖구라 슴란 카구라
가슴이 시켜서 하는 게임
일본의 게임 제작사 마벨러스 AQL(구 마벨러스 엔터테인먼트, 현 마벨러스)에서 제작한 액션 게임 시리즈.
현대의 일본에도 닌자가 있다는 설정이라서 국립한조학원 소속의 선닌 여학생들이 악닌들을 퇴치하는 활극을 다룬 게임이다. 가슴을 대놓고 강조해서 화제가 되었다. 장르명도 폭유 하이퍼 배틀을 표방하고 있을 정도로 가슴을 강조하는 컨셉으로 화제가 되어서 음란 카구라, 슴란 카구라 등의 별명으로 불리고 있다. 게임 자체도 B급 바카게이지만 액션이 괜찮기 때문에 화제성만으로 잠깐 노리는 시리즈는 아니다. 가슴에 낚여서 샀는데 꽤 할만한 액션게임이라 놀랐다는 평가들이 많다.
시리즈의 프로듀서인 타카키 켄이치로는 일기당천 게임 시리즈와 용사 30에서도 제작을 맡았었으며, 게임 자체도 일기당천 시리즈를 제작하던 노하우가 곳곳에 녹아있는 부분이 있다. 시리즈의 시나리오 담당자인 키타지마 유키노리는 유명 시나리오 라이터. 캐릭터 디자인 및 일러스트 담당인 야에가시 난의 육덕스럽고 귀여운 그림체도 호평이다.
시리즈 첫 작품에서는 선닌과 악닌의 대립이라는 간단한 스토리였지만 인기를 얻고 후속작들이 나오면서 설정이 더욱 방대해졌다. 악닌 진영측 캐릭터들에게도 스토리를 부여하면서 단순한 선악의 대립이 아니고 진정한 악의 세력이라 할 수 있는 요마의 등장을 비롯해서 키타지마 유키노리 식의 겉으로는 밝고 유쾌하면서도 실제로는 꽤 어둡고 진지한 분위기다.[1] 하지만 이런 것에 신경쓰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2013년부터는 해외시장에 발매해 성과를 내고 있다.
한국에서는 초기에는 아는 사람만 아는 그런 타이틀이었다가 한국닌텐도의 버스트 DL정발 선언 이후 관심이 쏠리더니 2013년 들어 애니메이션 방송, 버스트의 DL판 정발, SV의 패키지 정발 테크트리를 급속도로 타기 시작하면서 인지도가 급상승했다. 포켓몬 배포 이벤트를 갔더니 초딩들이 3DS로 버스트를 하고 있다 카더라나, SV 발매일에 국전에 줄이 70명 이상 서있었다느니 하는 일화도 있다. 이런 실적이 바탕이 되어 후속 시리즈부터 한국어 로컬라이징이 이루어지고 있다.
2 시리즈 일람
정식 한국어 화 되거나 발매 예정인 작품은 ★표시
2.1 메인 시리즈
- 섬란 카구라 -소녀들의 진영- (2011년, 3DS)
- 섬란 카구라 BURST -홍련의 소녀들- (2012년, 3DS)
- 섬란 카구라 2 -진홍-(2014년, 3DS) ★
2.2 VERSUS 시리즈
- 섬란 카구라 SHINOVI VERSUS -소녀들의 증명- (2013년, PS Vita, PC[2])
- 섬란 카구라 ESTIVAL VERSUS -소녀들의 선택- (2015년, PS4, PS Vita) ★ : 일본어판이 선행발매.
2.3 기타
- 섬란 카구라 New Wave G 버스트 (2012년, 모바일)
- 이 쪽은 일본의 GREE에서 가동중인 소셜 게임. 한죠학원과 헤비죠시학원에도 새로운 시노비가 출연하며, 다른 학교의 시노비들도 등장한다. 세계관의 확장이 될 가능성도 충분히 있을 듯 하며, 실제 여기에 등장한 아야메라고 하는 캐릭터는 소녀들의 증명에서 매점녀를 맡고 있다고. 사숙월섬과 헤비죠시의 SV선발대도 추가되었으며 10명의 캐릭터를 더 추가시키고 타이틀 이름도 G 버스트를 덧붙여서 부르기 시작했다.
- 섬란 카구라 UNLIMITED VS(2013년, 오프라인 TCG)
- 데카모리 섬란 카구라(2014년, PS Vita) ★
- 땅따먹기 Returns with 섬란 카구라 New wave (2014년, 모바일) ★
- 상기의 섬란 카구라 New Wave를 토대로 만든 국내판 전용 게임. 갈스패닉의 시스템에 일러스트는 섬란 시리즈 캐릭터를 채용했다.
- 섬란 카구라 PEACH BEACH SPLASH (2017년, PS4)
3 등장인물
4 설정
현대 일본에도 닌자가 존재한다는 설정이 전제로 들어가며, 이 닌자들은 소속에 따라 선닌, 악닌, 도주 닌자로 나뉜다. 선닌과 악닌은 엄밀히 말해서 "사전적 의미"의 선/악으로 구분되는 게 아니라, 정부 소속이냐 아니냐에 따라 선닌, 악닌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다만 작중에서도 이에 관해 혼동하는 캐릭터들의 묘사가 있는 것으로 보아 (선닌 캐릭터들이 악닌에 대해 갖는 이미지같은) 의도적으로 혼동을 주기 위해 주어진 이름으로 보인다.
- 선닌의 경우 과거 닌자들이 쇼군을 섬겼듯 정부를 주군으로 섬기며 국익을 위해 움직인다. 정부는 자본주의의 흐름 속에 기업을 위해 일하는 닌자가 늘어나자 이에 대응하기 위해 닌자 학교, 닌자 학과를 세우고 닌자 학생들을 양성하였고 이것이 선닌의 개념을 만드는 개기가 된다. 정부의 뒷일을 담당하는 만큼 매우 엄격한 관리를 받는다. 이 때문에 과거에 큰 실수를 저지르거나 오점이 있는 인물은 선닌 자격을 유지하기 어렵다. 또한 주군의 명령에 절대 순종해야 하는 닌자의 특성상 정부의 명령은 설령 개인의 가치관으로 보기에 맞지 않더라도 따라야 하며, 실제로 2편 진홍에선 이것 때문에 아스카 일행은 크게 고민하게 된다. 멤버들간의 결속력이 매우 높다는 특징이 있다.
- 악닌의 경우 정부가 아닌 클라이언트의 명령으로 움직이는데 주로 악덕 기업, 정치가가 여기 해당된다. 임무라면 선악을 가리지 않고 수행하지만 기본적으로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 하며, 이 때문에 내부에서도 세력 싸움 및 뒷공작이 많은 편. 다만 대부분 악닌은 실력을 우선시하며 출신을 따지지 않기 때문에 이런 저런 사정으로 선닌이 될 수 없는 인물도 받아주는 포용력이 있다. 선닌과 마찬가지로 별도의 닌자 학교를 만들어 닌자들을 양성 중이다.
- 도주 닌자는 말 그대로 한쪽 세력에 붙어 있다가 탈주한 닌자. 혹 이들 중에서도 프리랜서 닌자로 일하는 자도 있는 모양이다. 호무라 홍련대도 도주 닌자 신세일 때 교토에서 요마퇴치 의뢰를 받았다.
- 선닌과 악닌은 단순히 선악의 개념을 넘어, 업무적으로도 충돌할 일이 잦기에 서로를 적대시 하며 만나면 서로 죽이려 드는 게 기본이다.
- 각 닌자 학교는 학교의 상징으로써 '초비전 닌법서'를 가지고 있다.
- 시노비의 결정적 존재 이유는 요마의 퇴치. 요마들은 시노비가 흘린 피에 반응해 현세에 나타나기 때문에 시노비는 요마를 끌어내는 미끼이자 퇴치수단으로 존재한다. 요마 퇴치야 말로 시노비의 절대 목표이기 때문에, 요마가 대량으로 나타날 경우 선닌과 악닌이 공동 토벌대를 만들어 서로 협력하기도 한다.
- 시노비는 자신만의 닌자 결계를 만들 수 있다. 외부인은 이 결계를 인식하지 못하며 오직 시노비만이 이 결계를 인식하고 내부에 들어갈 수 있다. 원래 흔히 어반 판티지물에 나오는, 외부인의 피해를 없애기 위해 등장하는 설정으로 취급되었으나 이후 인간계와 요마계가 겹치는 곳이라는 설정이 공개되면서 좀 더 시노비의 본분에 맞는 설정이 되었다. 발동자의 능력이 강할 수록 발동자의 사고가 결계 내부에 반영된다. 그래서인지 요미의 결계는 온통 숙주나물 투성이(...).
- 시노비는 평상시 정체를 숨기다가 '닌자 변신'을 하여 원래 힘을 발휘할 수 있다. 닌자 변신을 하면 의상이 바뀌는데, 이는 '자신이 생각하기에 가장 자신다운 모습'을 반영한다. 시노비가 자신의 힘을 끌어모아 발동하는 강력한 공격을 '비전 닌법'이라 하며 한단계 더 강력한 '초비전 닌법'도 있다.
- 시노비는 자신의 옷을 내던져 방어력을 완전 포기하는 대신 잠재력을 극한으로 끌어모으는 '결사(목숨걸기)'를 쓸 수 있다. 다만 이는 자신의 체력을 깎아먹는 기술이라 함부로 내지를 수 없는 비장의 카드다. 속옷까지 내던지고 완전 나체가 되어(...) 더욱 출력을 높이는 '초 결사'도 있다.
- 시노비의 등급은 하닌 - 중닌 - 상닌 - 특상닌 - 최상닌 - 천상닌 - 극닌 - 비닌으로 나뉘며, 비닌을 뛰어넘는 최강의 존재를 카구라라고 칭하며 이 카구라는 요마 토벌대의 선봉에 서게 된다. 이 칭호는 섬란 카구라 세계관에 실존하는 최강 최흉(胸)의 대 요마 인간병기에서 따왔을 가능성이 높다.
- 3DS로 나오는 넘버링 시리즈와 PS 진영으로 나오는 VERSUS 시리즈는 기본적으로 페러렐 월드다. EV에서 확인된 사항으로, BURST의 한조-헤비죠 시나리오나 SV의 각 학교별 시나리오, 더 나아가서는 애니메이션이나 코믹스를 모두 페러렐 월드로 해석해도 무리가 없다.
- 흔히 넘버링 시리즈가 본편, VERSUS가 외전이라고 알려져있으나, 사실 첫작인 진영/홍련에서 스토리가 분기하여 2와 SV-EV로 각각 이어진다.
5 미디어 믹스
5.1 코믹스
파일:Attachment/24214556.jpg
코믹스판 발매를 즈음해서 히카게가 동방 프로젝트의 카자미 유카와 닮았다는 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는데, 코믹스판 작가 Aoi Manabu가 동방으로 동인활동을 하고 있는데다 유카빠라서 그렇다.
파일:Attachment/섬란 카구라/senrancomics.jpg
본인도 이를 의식하고 있는지 아예 그쪽 컨셉의 명함을 만들어 버리기도. 가슴명함의 한쪽은 유카, 반대쪽은 히카게. 옷만 다르다 (…)
5.2 애니메이션
2013년 1월 6일부터 방영이 시작되었다. 더불어 애니플러스에서도 동시 방영되었다. 게임의 기본기 하나하나에도 거창한 기술명이 붙어 있었지만 설정집 등에서만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을 기본기 모션에서도 기술명을 외치며 사용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심지어 기술명 외치기 따위는 전혀 고려되지 않은 히카게의 비전인법 '확 찌르기'(ぶっさし)같은 것도 대놓고 기술명을 외치며 사용한다.[3]
캐스팅은 대부분 원작 게임 그대로지만 무라사메와 도우겐은 성우가 교체되었다.
DVD 판매량은 2500여장.
북미 지역에서는 자체 더빙을 거쳐 판매할 예정이라고 한다.
2015년에는 VERSUS 시리즈를 베이스로 한 OVA를 PS4 한정판에 코드 형식으로 삽입하고 AT-X 주관으로 방송했다. EV의 전일담으로, 결정적으로 수위는 게임의 그것을 훨씬 상회한다 작화도TVA보다 좋아졌다.
6 기타
참고로 첫작이 나올 즈음 3DS의 가격이 인하되었고, 버스트 발매 직전 3DS LL/XL이 출시되었다. SV가 출시되기 직전 대응기종인 비타의 가격이 내려갔다. SV의 후속작이 나오면 비타 신모델 나오는 거 아니냔 얘기도 간간히 보인다 (…) 는 EV가 나와서 무효.
섬란 카구라 -소녀들의 진영-부터 섬란 카구라 SHINOVI VERSUS -소녀들의 증명-까지 시리즈 전체가 "2회전"이라는 정력제와 콜라보레이션을 이루고 있는 것도 특징이라면 특징.[4] 그리고 2014년에는 게임 속 바스트 모핑을 검증해 보겠다며 프로젝트 아이돌 그룹 스팀걸즈의 멤버를 불러다가 실제 여성의 가슴 흔들림과 직접 비교하는 실험을 하기도 했다.기레기 주의[5]
현재 시리즈에 대응하는 HMD를 개발하고 있다. 일명 헤드마운트 파이 플레이. #[6]
이브니클 작화와 매우 유사하다. 작화 담당이 동일해서 그런 모양.
7 외부링크
루리웹 섬란 카구라 패밀리사이트
섬란 카구라 시리즈 포털사이트
- ↑ 대부분의 주연 캐릭터들이 가족이나 친구를 잃었다든지 가슴아픈 기억이 있다든지 하는 어두운 과거가 있다. 그리고 주연 캐릭터들을 제외하면 작중 언급되는 사망자들도 굉장히 많다.
- ↑ PC판은 2016년에 리마스터판으로 발매
- ↑ 게임에서는 '확 찔러버린다~' 같은 식의 대사를 한다
- ↑ 『閃乱カグラ -少女達の真影-』公式サイト : スペシャル : コラボレーション
『閃乱カグラ Burst -紅蓮の少女達-』公式サイト : スペシャル : コラボドリンク
『閃乱カグラ SHINOVI VERSUS -少女達の証明-』公式サイト : スペシャル : コラボドリンク - ↑ 참고로 이 실험을 한 곳은 미들 미디어 항목의 대표적 찌라시 의심 사이트인 로켓뉴스 24인데, 이 경우는 로켓뉴스 24 명의로 직접 실험 동영상을 배포하면서 좀 다른 의미로 유명해졌다.
- ↑ 물론 광고를 위해 만든 거짓 영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