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범수

이름손범수(孫凡秀)
생년월일1964년 3월 12일(서울특별시)
신체178cm, 72kg
가족배우자 진양혜, 2남
학력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
종교개신교
병역학사장교(공군 중위)
데뷔1990년 KBS 17기 공채 아나운서

1 개요

대한민국의 前 아나운서, 現 프리랜서 방송인.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였다. 당시 손범수는 연세대학교 재학 당시 연세대학교 방송부인 연세교육방송국(YBS)에서 재학 내내 아나운서 생활을 했던 것으로 유명하다. 보통의 대학생들은 대학 재학 동안 동아리 2~3개 정도 돌아다니곤 하는데, 손범수는 재학 내내 오로지 YBS 아나운서만 했다고 한다.[1]

2 장교

학사장교로 임관하여 공군 중위로 군 복무를 마친 경력이 있다. 보통 학사장교의 경우 육군이 절대다수를 차지하지만, 손범수의 경우 특이하게 공군이라는 점이다.[2] 공군 수송기 조종사 출신인 부친의 영향을 받아 공군에 입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무튼 손범수는 무사히 군 복무를 마치고 1990년KBS 17기 공채 아나운서로 방송계에 입문하였다. 1991년 신입임에도 불구하고 공군 장교의 경력이 있던 그를 KBS 측에서 예능 프로그램인 열전 달리는 일요일의 돌격대장으로 파격 캐스팅하였는데, 세련된 외모에 당시 신세대의 구미에 맞는 위트와 깔끔한 진행으로 예능 전문 아나운서로서 인정받기 시작한다.

3 데뷔

1992년, 퀴즈탐험 신비의 세계의 MC를 맡으면서 자료화면에서 손범수는 마치 동물들이 이야기하듯 애드립성 나레이션을 넣은 것으로 시청률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며 본격적인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고, 1993년 부터는 가요톱10의 마지막 MC로도 오랫동안 활약하며 1990년대 가요팬들에게 크게 각인되어 그야말로 1990년대 KBS의 간판 예능 아나운서가 되었다.

2002년, 프리랜서를 선언하고 SBS 호기심 천국의 MC를 2002년 7월부터 3개월간 맡기도 했으나, 퇴사 이후에도 KBS와의 관계가 좋은 탓이었는지 KBS 프로그램들의 진행을 많이 맡으며 안정적으로 활약해 왔다. 하지만 최근에 들어서서 그가 MC로서 심혈을 기울여 입지를 다져놓은 KBS 간판 프로그램인 아침마당1 대 100에서 KBS로 부터 제작비 절감 문제로 하차 통보를 받았고 그 자리들은 KBS 후배 아나운서들이 맡게 되어 현재는 KBS와의 인연이 사라진 상황이다.#

KBS 아나운서 출신의 프리랜서 방송인 진양혜와 결혼하여 2남을 두었다.

4 근황

2010년 이후에는 보험 광고에 자주 등장한다.[3]

1대 100 진행을 맡았던 시절 고두익이 그의 목소리와 내가 고자라니를 합성해 만든 '1대 100에 출연한 심영'으로 힛갤에 간 적이 있다. 이 때문에 인터넷에서는 잠시 손범수의 이미지가 사악하게 변했다고(...).

종편이 등장하면서 MBN을 먹여살리는(?) 효자 프로그램, 황금알의 진행을 맡고 있다. 사실상 MBN의 간판 프로그램.

리즈시절
현재

1905306873088.jpg
1993년 가요톱10 시절.(오른쪽)

1997년 여름 가요톱텐에서 손범수 mc가 진행한 h.o.t 행복 무대 장면이다.

135400397054.jpg
2016년 현재 52세.

위에 내용대로 은근히 동안. 퀴즈탐험 신비의 세계 당시의 얼굴과 지금 얼굴을 비교해 보면, 카메라 조명빨 차이 빼고는 거의 변한게 없다. 사실 당시엔 28세[4]라는 얼굴에 비해 약간 겉늙었단 이미지였지만, 시간이 흘러도 그때 얼굴이 계속 유지되어 동안이 된 케이스.

여담으로 머리가 매우 큰 것으로 유명하다.

박명수를 방송계로 이끈 인물이기도 하다. 기사

5 방송 활동

6 음반 활동

  • Save Our People(1998)[5]

7 광고 활동

  1. 후에 아나운서가 되는 당시 연세대 학생 전현무는 학교 선배인 손범수를 롤 모델로 삼고 YBS에 들어가고 결국 KBS에 입사하게 된다.
  2. 물론 손범수는 공군 장교로 임관하는 과정에서 대학 졸업 후 공군사관학교로 파견되어 교육을 받고 임관하였다. 해군 장교 역시 임관하기 위해서는 해군사관학교로 파견되어 교육을 받고 임관하는 것과 비슷하다.(육군의 경우 육군사관학교에서 교육받고 뭐 그런 거 없고 육군학생군사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임관한다.)
  3. 광고 출연자격 문제로 생명보험 설계사 자격까지 취득했다! 그래서 이 분이 나오는 보험광고에서는 생명보험 판매 자격소지자라는 자막이 나온다.
  4. 92년에 퀴즈탐험 신비의 세계를 찍을 당시.
  5. 개신교의 "탈북동포선교위원회"에서 북한동포를 돕기 위해 만든 음반. 당시 인기있던 기독교인 가수들(변진섭, 김원준, 조관우, 정시로(뱅크) 등)이 많이 참여한 음반으로, 손범수는 여기서 "저 장미꽃 위에 이슬"이라는 찬송가를 불렀다. 노래실력은 평범하지만 듣기에 나쁘지 않았던 편. 워낙 CCM 시장이 매니악한 면이 있기도 했지만, 꽤 오래 전의 이야기여서 아는 사람이 별로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