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길동(서울)

영등포구법정동
법정동영등포동1가영등포동2가영등포동3가영등포동4가
영등포동5가영등포동6가영등포동7가영등포동8가
영등포동여의도동당산동1가당산동2가
당산동3가당산동4가당산동5가당산동6가
문래동1가문래동2가문래동3가문래동4가
문래동5가문래동6가양평동1가양평동2가
양평동3가양평동4가양평동5가양평동6가
양화동신길동대림동도림동
영등포구법정동. 구한말까지는 경기도 시흥군 하북면 신길리(또는 신기리)·상방하곶리 및 우와피리 일부[1]에 였고 1914년에 시흥군 북면 신길리가 되었다. 1936년에 경성부로 편입되어 신길정이 되었고 1943년에 영등포구에 편제되었다. 1946년에 법정동 신길동이 되었다. 1950년대와 1960년대에는 법정동 신길동을 관할하는 행정동 신길동, 신풍동[2], 신광동이 있었으나 후에 신길1동, 신길2동 등으로 개편되었다. 1975년 관악구 대방동(현 동작구) 중 대방로(현 여의대방로) 서쪽 지역을 편입하였다.

법정동 신길동 중 행정동영등포본동에 속하는 지역[3]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의 행정동은 신길1동, 신길3동, 신길4동, 신길5동, 신길6동, 신길7동으로 나누어져 있다.

1동은 신길동에서 가장 북쪽에 위치하는 곳으로 영신초, 대신시장, 성애병원이 있다. 1호선 북쪽 지역은 밤동산 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철도역으로는 수도권 전철 1호선 신길역이 있다. 서울 지하철 5호선 신길역은 영등포동에 있다. 3동, 4동은 신길로를 따라 서로 마주하는 곳으로 철도역이 없어서 영등포역이나 신풍역(서울)까지 버스를 타고 나가야 한다. 3동에는 도림초, 사러가쇼핑센터가, 4동에는 우신초가 있다. 5동은 신풍역(서울)의 서쪽에 위치해 있으며 대영초중고, 영등포구민체육센터, 살레시오수녀회가 있다. 6동은 신풍역(서울)보라매역의 사이에 끼인 곳으로 영신고, 대길초, 동작세무서, 살레시오수도회가 있다. 7동은 여의대방로를 따라 동작구 대방동과 마주하고 있다. 동의 북쪽은 대방역과 접한다. 대방초, 공군회관, 해군회관, 서울지방병무청이 있다.

9729_10406_1344.jpg

동수는 가장 많지만 시설은 가장 낙후된 곳으로 대형쇼핑몰과 스타벅스, 맥도날드 등의 프랜차이즈 업체가 없거나 부족하다. 그나마 최근에는 신풍역 근처의 꿈에그린아파트 근처에 스타벅스가 생겼다. [4] 하지만 롯데리아는 신길점, 대방역점 2곳이나 있다. 최근에 보라매역 근처에 맥도날드가 생겼다. 신길로에 이디야커피가 문을 열어서 하나 생기긴 했다. 그리고 신길역 근처 대윤병원쪽에 탐앤탐스가 생겼는데 사람이 많다. 1990년대 달동네가 있었던 곳이며, 잘 보존되어 있는 덕분에(...) KBS드라마 첫사랑의 배경장소이기도 했다. 현재 이 달동네는 아파트 단지로 많이 바뀌었지만 여전히 재개발 및 재정비 사업이 진행 중이다. 신기하게 여의도와 엎어지면 코닿을 정도로 가까우면서 땅값은 경이적으로 낮아 가난한 개그맨들이 많이 사는 곳이기도 했다. 지금도 개그맨들이 많이 사는지는 확인할 수 없으나, 땅값은 여전히 낮다(...) [5] 영등포구 중에서도 신길동 일대는 해방이후 군인들이 살고 주둔하던 지역이라 발전이 더뎠고 군사건물이 많이 빠져나간 이후에도 군 소유의 짜투리땅과 건물이 본의 아니게 알박기를 하고 있어서 대규모 개발이 힘들었지만 그래도 조금씩 좋아지고 있다.

한때 이곳은 공, 해군본부를 위시한 군인시설의 요람이기도 했다. 물론 신길동 대공분실, 아니 신길산업도. 이곳도 부지가 유지되고는 있다. 하지만 지금은 군대시설이 거의 모두 떠났으며 공군회관, 해군회관, 서울지방병무청만 남아있다. 그 외에는 육군아파트 및 해군아파트, 군인자녀 기숙사 정도가 있다. 사실 용산에 있는 국방부에 가까운 편이라 국방부 출근버스도 운행하고 경쟁률도 높은편이다.

교통은 위치에 따라 극과 극이다. 동의 북쪽에는 신길역대방역이 직접 접하며, 영등포역이 간접 영향권에 있다. 동의 남쪽에는 보라매역신풍역이 있다. 그러나 1호선과 7호선을 잇는 세로축 철도 라인이 없어 양자간의 교통은 불편하다. 서울대-보라매-대방-여의도를 잇는 신림선이 현재 착공했고, 2020년에 개통된다고 한다.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지금보다 교통환경이 나아질 수 있지만 완공까지는 한참 멀었다. 영등포와 여의도와의 물리적 거리는 가깝지만, 교통 인프라는 이에 미치지 못하는 편이다.

신길6동의 경우 7호선 건설 때문에 마을 허리가 반토막나고 도로 신풍로가 건설되었다. 신길6동 중 여의대방로9길 이남 지역(대림동 쪽을 향해 뿔처럼 튀어나온 부분 포함)은 원래는 신대방동이었다가 1975년 행정구역 경계조정으로 신길동에 편입되었다. 또한 신길6동 중 여의대방로9길 이북 지역과 신길7동 대부분은 1975년 경계조정 이전에는 대방동이었다. 경계조정 내역 지도는 영등포구/역사 참조. 참고로, 신길7동 재개발지역중 기부채납 부지에 새 학교가 들어선다고 한다.

대방초등학교는 신길동에, 신길초등학교는 대방동에 있다. 이건 위에서 언급된 1975년의 신길동-대방동 행정구역 조정 때문에 이렇게 되었다. 게다가 이것과는 상관 없지만, 도림초등학교는 신길동(3동)에 있다(...). 이 경우는 1985년에 도림동 일부가 신길동에 편입되면서 이렇게 되었다.
  1. 원래 신대방동이었다가 1975년 신길동으로 편입된 곳.
  2. 서울 지하철 7호선 신풍역(서울)이 여기서 유래되었다.
  3. 장훈고, 영등포여고 블록 일대, 행정동 상 신길2동 지역이었으나 신길2동이 영등포본동에 흡수된 것.
  4. 그 유명한 카페베네마저...카페베네는 신길1동 바로 옆에 대방역점이 있으니 그곳으로 가자
  5. 땅 소유주 문제가 지나치게 얽혀 있어 주변 지역보다 거래가 어렵기 때문에 주변 지역보다 싼 것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