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빈 전투

야빈 전투
Battle of Yavin
날짜
은하제국 통치 19년기
장소
야빈 IV 행성계
 교전세력1교전세력2
교전세력 은하 제국 반란 연합
지휘관윌허프 타킨 대총독†
다스 베이더
안토니오 모티 제독†
맥시밀리언 비어스 대령
월프 율라렌 대령
장 도돈나 장군
가렌 드레이스
존 밴더
루크 스카이워커(가렌 드레이스의 사망으로 지휘권 양도받음)
레아 오르가나
병력데스스타
최소 타이 파이터 8기
X-윙 22기
Y-윙 8기
밀레니엄 팔콘 호(전투 후반 난입)
피해 규모데스스타 파괴
다스 베이더, 맥시밀리언 비어스를 제외하고 모두 사망
X-윙 2기, Y-윙 1기 제외 하고 모두 격추
결과
반란 연합 승리

1 개요

스타워즈 에피소드 IV : 새로운 희망의 배경이 되는 전투. 야빈 항성계에서의 연합군제국군의 전투를 다루고 있다.

2 배경

DS1_01.jpg
은하제국이 새로이 건조한 신병기인 데스스타는 반란 연합에게 있어서 최중요 목표로 찍히게 되었다. 슈퍼레이저 단 한발만으로 행성 하나를 날려버릴수 있기에 잘못하다간 자신들의 본부마저 송두리째 날아가버릴수 있었기 때문. 이미 이녀석은 타킨이 데스스타의 지휘관으로 근무할 당시 연합의 중핵 중 한명인 레아 오르가나의 모행성 얼데란날려버린적이 있었다.

(타킨이 전투사령실에 서 있고 레아가 다스베이더와 같이 등장)
모티: "얼데란 행성계에 도착했습니다. "
레아: "타킨 사령관, 베이더의 개줄을 잡고 있는 줄 알았죠. 댁이 풍기는 악취가 내가 여기에 탑승한 순간부터 풍겨오더군요."
타킨: "마지막까지 매력적이시군, 그대의 처형집행 동의서에 서명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고민을 했었는지 모를것이오."
레아: "그 책임자를 맡으셨다는 게 놀랍군요."
타킨: "레아 공주, 그대가 처형을 받기 전, 이 기지의 가동을 지켜볼 영광을 주겠소. 이제 그 어떤 행성계도 황제 폐하를 감히 반역하는 짓은 못할 것이오."
레아: "댁이 더 움켜쥐려 할 수록 그보다 더 많은 항성들이 당신의 손아귀를 벗어날 걸요."
타킨: "이 기지의 화력을 경험한 이후론 그럴 일은 없소. 말이 나온 김에 그대가 친히 이 기지의 공격목표가 될 항성을 선택할 기회를 갖게 됐소. 그리고 그대가 반란 집단들의 은신처를 발설하기 거부하니 그대의 고향 얼데란을 그 첫 목표로 설정하였소."
레아: (경악하며) "안돼요! 이 사람들은 평화로운 사람들이고 우린 비무장 상태라.."
타킨: "그렇다면 다른 아시는 행성이 있으시오? 다른 요새화한 행성이 있소이까? 그 행성의 이름을 대시오. (잠시 침묵) 이제 묻는 것도 지겹소. 마지막으로 묻겠다. 반란 집단들의 은신처가 어디요?"
레아: (고개를 떨구며) "단투인, 단투인에 있어요."
타킨: (다스베이더를 향해) "거 보시요, 베이더 경, 말이 통하는 인물이라 하지 않았던가요? (전투요원들에게) 계속 진행하라, 준비되면 발사하라!"
레아 :(경악한 표정으로) "뭐라구요!?"
타킨: "댁은 너무 순진한게 탈이지. 단투인은 이 기지의 화력을 선보이기엔 너무 먼 거리요. 허나 걱정마시오, 곧 댁의 반란집단 동료들도 처리할테니까."
레아: (몸부림치며) "안돼!!"
전투요원: "점화 준비"
(전투요원들이 발포준비에 들어가고 데스스타의 레이저포가 앨더란을 향해 발사되면서 레아의 눈 앞에서 자신의 고향 행성이 파괴된다.)

데스스타의 무장으로는 슈퍼레이저 1기 , 터보레이저 포탑 5,000기 , 헤비 터보레이저 포탑 5,000기 , 레이저 캐논 2,500기 , 이온캐논 2,500기 , 견인광선 768기를 갖추고 있으며 타이 파이터 7,000기 , 타격 순양함 4척 , 군사 수송정 20,000척 , 전투 차량 11,000기를 격납할 수 있다. 게다가 전체가 두꺼운 장갑으로 둘러싸여 있고, 하이퍼드라이브를 탑재하여 자체적으로 초공간도약까지 가능하므로 상대하는 측에서는 진짜로 답이 안나오는 물건이었지만 對전투기 전력은 매우 빈약했다. 실제로 호위 함대라고는 다수의 타이 파이터네뷸론 B 프리깃 밖에 없었다고 하니.

다만 반란 연합은 이것을 노리고 X-wing으로 편성된 '레드 편대' , Y-wing으로 이루어진 '골드 편대'를 보냈다. 또한 이전에도 이 요새의 설계도를 탈취하기 위해 다수의 특수부대를 보내기도 했다.

3 데스스타 공격

제국이 야빈에 반란 연합 기지가 있는 것을 알아내자 데스스타를 야빈으로 이동시켰고, 데스스타는 서서히 발사 위치를 향해 움직였다. 반란 연합은 데스스타를 파괴하기 위해 급하게 레드 편대와 골드 편대를 발진시킨다.

3.1 작전 개시


"날개를 공격형으로 전환하라. (Lock S-foils in attack position.)" - 레드 스쿼드론 리더

작전 당일, X-wing 22기와 Y-wing 8기가 데스스타를 향해 날아갔고, 레드 스쿼드론이 골드 스쿼드론의 호위를 맡기로 한다. 데스스타에 접근한 이들을 상대로 제국군은 반격을 서둘렀지만 하필이면 이들을 향해 쏴대는 것이 느릿한 터보레이저 포대였던 지라 반란군의 스타파이터를 격추하지 못한다.

스타파이터를 처음 몰아보는 루크 스카이워커는 데스스타 표면에 레이저 캐논을 갈겨 보는데, 하마터면 그대로 표면에 들이박을 뻔 한다.

탄브리스 소위 : 베이더님, 적기는 30대에 불과합니다만, 너무 작아 우리 터보레이저를 피합니다.

다스 베이더 : 전투기로 맞상대해야겠군. 파일럿들을 전투기에 탑승시키게.

한편, 터보레이저가 스타파이터를 격추하지 못하고 있다는 보고를 들은 다스 베이더타이 파이터를 데스스타 공역에 투입하라고 명령한다.

레드 스쿼드론 소속인 레드 3 빅스 다크라이터와 레드 6 젝 토노 포킨스가 한 터보레이저 타워를 목표로 덤비고, 성공적으로 파괴한다. 그러나 이때 터보레이저 타워의 파편에 포킨스의 X-wing이 맞고 고장을 일으킨다. 포킨스는 자신이 표기된 고도보다 훨씬 낮게 날고 있음을 깨닫고선 기체에 이상이 있음을 알아차렸고, 빅스는 그에게 다급하게 긴급 사출하거나 고도를 높이라고 한다. 포킨스는 아직 버틸 수 있다고 하지만 결국 터보레이저 화망에 격추되고 만다.

데스스타는 슈퍼레이저 발사 위치까지 7분 거리에 도달한다. 타이 파이터 편대가 투입되었고, 레드 4 '존 D. 브래논'이 격추당한다. 루크의 불알친구인 레드 3 빅스 다크라이터도 꼬리에 타이 파이터가 붙어 위기에 처하나, 루크 스카이워커가 열심히 쫓아와 타이 파이터를 격추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빅스와 루크는 본 편대에서 고립되어 버리고, 이를 본 다스 베이더가 블랙 스쿼드론의 에이스 빅터 2와 빅터 3을 데리고 손수 출격한다.

루크도 타이 파이터에게 꼬리를 물리고, 레이저 캐논에 맞지만 다행히 큰 피해는 입지 않았다. 루크는 빅스에게 도움을 요청하지만 레드 2 웨지 안틸레스가 도와준다.

3.2 첫번째 트렌치 런

  • 골드 리더 존 더치 밴더
  • 골드 2 덱스 티리
  • 골드 5 대비시 팝스 크레일

골드 스쿼드론의 Y-wing 3대가 첫 공격을 개시한다. 골드 리더가 직접 공격을 이끌고, 두 대의 Y-wing이 뒤따라 간다. 골드 스쿼드론은 보호막을 전방에 집중시키고 터보레이저 포화를 뚫고 목표를 향해 달려간다.

데스스타는 슈퍼레이저 발사 위치까지 5분 거리에 도달한다.

바야흐로 목표물인 열 배출구를 조준하기 위해 타게팅 컴퓨터를 작동시키는 순간, 갑자기 터보 레이저의 대공포화가 뚝 끊긴다. 노련한 골드 리더는 후방 보호막을 키고 적 스타파이터를 주의하라고 한다. 그러나 나타난 것은 그냥 타이 파이터 따위가 아니라 다스 베이더 전용기였고, 골드 2와 골드 5가 격추당하고 만다. 골드 리더는 어쩔 수 없이 공격을 포기하고 트렌치에서 벗어났지만 결국 다스 베이더에게 당하고 만다.

첫 트렌치 런은 실패로 돌아간다. 한편, 제국의 장교 주드 에디본은 위기를 느끼고 윌허프 타킨 대총독에게 만약을 대비해 탈출선을 대기해 둘까 물어보지만, 타킨은 승리의 순간에 도망가다니 말도 안된다며 일갈한다.

3.3 두번째 트렌치 런

  • 레드 리더 가렌 드레이스
  • 레드 10 데론 넷
  • 미확인 파일럿

골드 스쿼드론의 핵심 멤버들이 당하자 레드 스쿼드론이 공격에 나서기로 한다. 레드 리더는 일단 편대를 재정비 한 다음 레드 10와 확인 불가능한 X-wing 한 대를 이끌고 두번째 공격에 나선다.

이번에도 다스 베이더의 편대가 뒤따라 붙고, 레드 리더를 제외한 두 X-wing은 뒤를 잡혀 격추당하고 만다. 허나 이 두 대의 X-wing이 시간을 벌어준 덕에 레드 리더는 열 방출구까지 도달하였고, 타게팅 컴퓨터로 조준한 다음 두 발의 양자 어뢰를 발사한다.

그러나 양자 어뢰는 열 방출구에 들어가지 못하고 표면에 착탄하고 만다. 설상가상으로 다스 베이더 전용기가 레드 리더의 뒤에 붙는다. 루크는 도와줄 거니 특정 위치로 이동하라고 하지만, 레드 리더는 이미 오른쪽 엔진이 맛이 갔다며 다음 공격을 준비하라고 한다. 결국 레드 리더는 다스 베이더가 격추해 버리고, 그의 X-wing은 데스스타 표면에 곤두박질 치면서 폭발을 일으킨다.

루크는 지휘관의 손실과 자신에게로 넘어온 지휘권, 3대의 X-wing으로 공격을 성공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심란해 진다. 데스스타는 슈퍼레이저 발사 위치까지 1분 거리에 도달한다.

3.4 세번째 트렌치 런

루크는 웨지와 빅스에게 자신을 엄호하면서 전속력으로 트렌치에 진입하자고 한다. 빅스는 너무 빠르게 진입하면 추락할 수 있다고 걱정하지만, 루크는 고향 타투인의 거지의 협곡 경주를 떠올리라고 한다.

트렌치를 열심히 달리던 중 대공 포화가 또 중단되었고, 역시나 다스 베이더의 편대가 나타난다. 웨지 안틸레스의 X-wing이 피격 당하고, 웨지는 어쩔 수 없이 공격을 중단하고 트렌치에서 벗어난다. 다스 베이더는 웨지를 추격하지 말고 앞의 X-wing들에게 집중하라고 명령한다. 다스 베이더는 빅스의 X-wing을 공격하고, 결국 루크의 불알친구 빅스는 전사하고 만다.

데스스타는 슈퍼레이저 발사 위치까지 30초 거리에 도달한다.

이제 혼자남은 루크는 타게팅 컴퓨터를 켜고 열 배출구를 조준하지만, 오비완의 목소리가 들린다.

오비완 : 포스를 쓰렴, 루크! 해방시키렴!

다스 베이더 : 이 놈은...포스가 강하군.
오비완 : 루크, 나를 믿으렴.

루크는 타게팅 컴퓨터를 끄고, 이를 이상하게 여긴 야빈의 반란 연합 기지에선 뭐가 잘못되었냐고 물어보지만 루크는 괜찮다고 답한다. 다스 베이더는 루크를 향해 포문을 열고, R2-D2가 맞아끼오와아아아아아아오오오옷! 먹통이 되어 버린다.

데스스타는 슈퍼레이저 발사 위치에 도달한다. 타킨 대총독은 준비되는대로 바로 슈퍼레이저를 발사하라고 한다. 슈퍼레이저 발사 절차가 시작된다.

이제 자신을 지켜줄 동료도, X-wing을 수리해 줄 R2도 잃은 루크는 무방비로 노출된 표적이 되어버렸고, 다스 베이더는 다시 포문을 연다, 그러나 이 때 떠난 줄 알았던 한 솔로츄바카의 간섭으로 블랙 스쿼드론 멤버 중 1명은 격파, 다른 한 명은 놀라 회피기동을 하다가 다스 베이더 전용기와 충돌해 데스스타 벽면에 들이박아 터진다. 튕겨난 다스 베이더 전용기는 우주 공간으로 날아가 버린다.

한 솔로 : 이제 안전해, 꼬마야! 어서 이걸 터뜨리고 집에 가자구!

루크는 열 방출구를 향해 양자 어뢰를 발사하고, 어뢰 두 발은 방출구로 쏙 들어간다. 슈퍼레이저 발사 절차가 끝나가려는 찰나 데스스타는 폭발해 버린다. 루크와 웨지의 X-wing, Y-wing 한 대, 밀레니엄 팔콘은 생환한다. 우주 공간으로 튕겨나갔던 다스 베이더 역시 목숨을 건진다.

4 결과

반란 연합의 첫 공세인 야빈 전투는 대성공으로 끝나고, 제국군은 엄청난 피해를 입음과 동시에 데스스타와 타킨을 동시에 잃게 되었다. 하지만 이 사건으로 인해 다스 베이더는 제국의 2인자가 되어 제국군을 통솔하기에 이른다. 그리고 이내 그가 지휘하는 제국군이 다시 들이닥치고, 야빈 IV를 뼛속까지 탈탈 털어버린다(...) . 이후 복수를 위해 호스로 출전하여 반란군에게 절망을 선사하게 되었다.

5 그 외

레전드 세계관 에서 FPS게임 스타워즈: 다크 포스의 1스테이지가 바로 카일 카탄이 설계도를 훔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실로 치열해서 레아 공주가 작전 브리핑 당시 이 설계도를 얻기 위하여 얼마나 많은 정보원들이 죽었는지 모른다고 안타까운 얼굴로 말할 정도였다. 그중에서도 보탄인들이 많이 죽었다고.

또한 레전드 세계관에선 생환한 유일한 Y-wing이 케이얀 파랜더라는 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