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게임 관련 정보
1 퀘스트 마커
- 저널 창에서 퀘스트를 활성화시키면 자동으로 퀘스트 마커가 뜬다. 이렇게 마커를 띄운 경우에는 '예지(천리안)' 스펠로 찾아갈 수 있다.
- M키를 눌러 월드맵을 켠 뒤 한 지점을 찍어 수동으로 목적지 지정이 가능하다. 다만 퀘스트 던전등에 이걸 찍어둘 경우, 던전 내부에서 예지 스펠 사용시 던전 입구로 돌아가는걸 우선으로 친다. 일반 퀘스트마커와는 달리 하늘색이며, 일반 마커보다 우선시한다.
- 일반 마커의 경우 내부의 적을 전부 죽일 경우 클리어 표시가 뜨는데, 나중에 다시 와도 적들은 리스폰된다(...). 많이들 헷갈려하는데, 클리어 표시가 뜬 던전이 리스폰이 되는 던전이고, 보스를 죽여도 클리어 표시가 되지 않는 던전이 리스폰이 되지 않는 던전이다. 이 점을 사용해 후자는 집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
2 도시 마커
3 궁전 마커
- 푸른 왕궁(Blue Palace) - 솔리튜드
- 용의 쉼터(Dragonsreach) - 화이트런
- 안개베일 아성(Mistveil Keep) - 리프튼
- 열왕궁(Palace of the Kings) - 윈드헬름
- 바윗속 아성(Understone Keep) - 마르카스
4 일반 마커
- 야영지(Camp)
포스원이나 도적이 스폰되는 지상 던전이다. 던가드 DLC가 있으면 뱀파이어도 스폰된다. 클리어 기준은 움막 안의 내부기지의 보스를 죽이면 된다.
- 동굴(Cave)
말 그대로 동굴. 성격이 다양해서 도적/팔머/야생동물/포스원 등이 살고 있다. 개중에는 마커에 뜨지 않는 동굴도 몇몇 곳이 있다. 클리어 기준은 동물일 경우 동물을 모두 죽이면 되고, 사람이 있을 경우 보스를 죽이면 된다.
- 공터(Clearing)
주로 숲 가운데에 연못이 있는 구조이다. 야생동물들과 스프리건이 스폰되고, 맵 전체에 4개 있다. 클리어 기준은 스프리건을 모두 죽이면 되지만, 1곳은 안에 내부 동굴이 있어 내부 동굴을 클리어해야 된다.
- 부두(Docks)
스카이림 본편은 1곳 밖에 없지만, 던가드 DLC에서 한 곳이 추가된다. 하나는 솔리튜드 아래에 있는 동제국 회사 부두이고 다른 하나는 맵 북서쪽 끝의 뱀파이어들의 성으로 가는 부두다. 전자는 그래도 항구 구색은 갖추고 있지만 후자는 사람 한 명 없이 부두 하나만 덜렁 있다. 거기다 자동 이동으로 1번만 이용하게 된다
- 선돌(Standing Stone)
스카이림 전역에 있는 별자리가 새겨진 선돌. 지도상에는 11개가 있지만, 수호자 선돌 위치에 전사 선돌, 마법사 선돌, 도둑 선돌 3개가 있기 때문에 총 13개가 있다. 특수능력도 능력이지만 마커 있으면 빠른 이동에 매우 편리하니... 등장하는 책 중 '스카이림 여행자를 위한 안내서'라는 책을 읽으면 일부 선돌들의 위치가 지도에 표시된다.
파일:Attachment/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맵 마커/레어마커.png
- 용의 둥지(Dragon Lair)
대부분 용 한마리가 잠들어있으며[2] 반드시 용언 한 단어가 위치한다. 다만 재수없이 랜덤 인카운터로 용이 뜨면 용과 2:1매치를 하게 될 수도 있다. 이 랜덤 인카운터는 빠른 이동을 했을 때 높은 확률로 발생하는데, 운이 나쁘면 고용된 깡패나 암살자 또는 뱀파이어 3인조도 같이 등장해서 서로 신나게 치고박을 수도 있다. 높은 난이도에서라면 얼른 도망치는게 좋다. 플레이어가 메인퀘스트를 진행하지않아 포효를 쓰지 못하는 상태에서는 드래곤 대신 트롤 등 다른 몬스터가 나온다.
클리어 기준은 용을 죽이고 용언을 익히고 상자까지 털어야 한다. 메인 퀘스트 중 용 미르뮬니르를 죽기 전에 용언을 얻으면 클리어 인정이 되지 않는다.
- 드워프 유적(Dwarven Ruin)
대부분이 블랙리치로 연결된다. 클리어 기준은 유적 안의 드워븐 상자를 모두 털어야 인정된다. 드워븐 백부장 계열이나 팔머 워몽거 잡았다고 클리어가 되지 않으므로 주위를 잘 살펴 상자란 상자를 죄다 털자. 블랙리치가 연결되어 있으면 블랙리치 관문까지 작동시켜야 클리어 인정이 된다.
- 농장(Farm)
대도시나 농촌 주위에 있다. 대부분 서브 퀘스트를 위해 존재하거나 야채를 수집해 주인에게 팔아먹는 방식. 분명히 자기 밭에서 난 야채인데 왜 돈 주고 플레이어에게서 사가는 건지는 알 수 없다.[3]
파일:Attachment/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맵 마커/성채.png
- 요새(Fort)
성격이 다양하다. 경비병들이나 제국군/스톰클록 병사들이 자리하고 있기도 하고, 산적이나 악한 마법사 등등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기도 하다. 한 곳을 쓸면 다른 병사들이 점거하기도 한다. 클리어 기준은 요새 안팎의 적 전부 몰살이다. 안의 적만 죽여서는 클리어가 되지 않으니 주의.
- 자이언트 야영지(Giant Camp)
말 그대로 자이언트들과 매머드들이 살고 있는 곳으로, 자이언트나 매머드나 초반에 매우 위험한 적들이기 때문에 초반에 접근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그러나 후반이 되어 이들을 손쉽게 잡을 수 있을 정도가 되면 말 그대로 엄청난 양의 전리품을 쓸어담을 수 있다. 고성능 회복 아이템인 매머드 치즈를 구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클리어 기준은 거인을 모두 죽이고 상자를 털어야 된다.
- 숲(Grove)
공터와 비슷하지만 물이 없다. 맵 전체에 6개 있다. 클리어 기준은 스프리건 몰살 또는 곰, 검치호랑이 같은 야수 몰살이다.
- '제국군 야영지(Imperial Camp)
- 제국 양식 감시탑(Imperial Tower)
- 노르드 양식 감시탑(Nordic Tower)
- 랜드마크(Landmark)
- 등대(Lighthouse)
- 광산'(Mine)
파일:Attachment/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맵 마커/폐허마커.png
- 노르드 유적(Ruin)
파일:Attachment/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맵 마커/던전마커.png
- 고분(Barrow)
고대 노르드(드라우그) 지하 던전. 안에는 용언이 있는 경우가 많지만 없는 경우도 있으며, 장소에 따라 네임드 드래곤 프리스트가 나오기도 하며 캐릭터의 레벨이 42 이상이라면 던전 보스로 이름 없는 드래곤 프리스트가 나타나기도 한다. 몇몇 던전은 특정 퀘스트나 선행 던전을 클리어하지 않으면 들어갈 수 없는 경우도 있다. 고분답게 드라우그를 매장하는 데 쓰는 단지나 염습 도구가 널려 있으며 비어 있지 않은 단지를 조사하면 장신구나 보석, 물약을 얻을 수 있다. 바렌지아의 돌 퀘스트를 완료했다면 말 그대로 보석 천국으로 변신하는데, 상세한 것은 바렌지아의 돌 항목 참고.
파일:Attachment/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맵 마커/오크캠프.png
- 스트롱홀드(Stronghold)
오크들의 게토. 일반적으로는 입장할 수 없으며 특정 퀘스트를 완료하면 입장 가능하다. 말라카스의 퀘스트를 완료하면 모든 스트롱홀드에 제한 없이 들어갈 수 있다. 해당 구역에 살고 있는 오크들을 동료로 쓸 수도 있다.
- 고개(Pass)
산을 빙 둘러서 갈 필요없이 빠르게 반대편으로 이동할 수 있게한다. 맵 전체에 4개 있다.
파일:Attachment/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맵 마커/집마커1.png
- 정착지(Settlement)
- 판잣집(Shack)
- 난파선(Shipwrecks)
개중에 분명히 맵 위치까지 왔는데 안 뜨는 곳들이 있는데, 그럴 경우 잠수를 해야 찾을 수 있다. 꽤 깊은 곳에 난파선이 있기 때문에, 수중 호흡 인챈트를 가진 장비는 필수.
- 신전(Shrine)
데이드릭 프린스의 성소. 데이드릭 프린스(메리디아, 아주라, 페라이트 등)와 관련된 퀘스트는 보통 이 곳에서 이루어진다. 메팔라 등과 같이 신전이 없거나 말라카스나 클라비쿠스 바일처럼 신전이 외딴 곳에 존재하는 경우도 있다.
- 마굿간(Stable)
대도시 바깥에 있으며 역마차가 대기하고 있다.
- 스톰클록 야영지(Stormcloak Camp)
- 읍(Town)
도시보다는 작고 정착지보다는 크다. 허스파이어 DLC로 얻는 집도 이 맵 마커이다.
- 방앗간(Wheatmill)
주로 농장 옆에 붙어 있다. 풍차 안에 들어가서 방아를 돌릴 수도 있다.
- 목공소(Woodmill)
물레방아로 톱을 돌린다. 바닐라에서는 잉여하지만 허스파이어 DLC를 설치한 이후 여기를 통해 건축용 목재를 구입해야 한다.
5 솔스타임
- 올메이커 선돌
- 텔 미스린
- 미락의 신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