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레스타인 위임통치령

(영국령 팔레스타인에서 넘어옴)
팔레스타인, 이스라엘의 역사
오스만 제국영국령 팔레스타인 위임통치령팔레스타인 정부
(1948년)
이스라엘
요르단의 역사
오스만 제국영국령 팔레스타인 위임통치령
(트란스요르단 토후국)
요르단
팔레스타인 지역의 역사
ההיסטוריה של פלסטין
히브리 시대고대
이스라엘
통일 왕국
북이스라엘아시리아신바빌로니아페르시아 제국헬레니즘 제국하스모니안 왕조로마 제국
/유다이아 속주
동로마 제국
남유다
중세근대현대
이슬람 제국
정통 칼리파 시대 우마미야 왕조 아바스 왕조
툴룬 왕조 이크쉬드 왕조 파티마 왕조 셀주크 제국
십자군 국가
예루살렘 왕국
이슬람 제국
아이유브 왕조 맘루크 왕조 오스만 제국
위임통치령이스라엘
국제연맹 위임통치령
A형 분류시리아메소포타미아팔레스타인 (트란스요르단)
B형 분류레바논동카메룬동토고서카메룬서토고탕가니카루안다-우룬디
C형 분류나우루사모아뉴기니남양군도남서아프리카
영국 ( 호주, 뉴질랜드 삼국 공동) 프랑스 일본 제국 벨기에 남아공
영국령 팔레스타인 위임통치령
British Mandate for Palestine
국기국장
법률상 영역[1]
위치팔레스타인 지방
요르단 지방
수도예루살렘
암만(트란스요르단)
정치체제국제연맹 위임통치령
군주영국의 군주
언어영어, 아랍어
성립 이전오스만 제국
멸망 이후팔레스타인
이스라엘
트란스요르단

1 개요

1920년부터 1948년까지 영국팔레스타인 지역위임통치한 시대를 말한다. 트란스요르단(오늘날 요르단)은 당시 법적으로는 영국령 팔레스타인 위임통치령에 속했으나, 사실상 별개의 세력으로 취급되었다.

2 역사

2.1 위임통치 지정까지

제 1차 세계대전이 거의 끝나갈 무렵인 1917년 10월 ~ 1918년 10월 사이의 전투로 영국군은 오스만 제국의 영역이었던 팔레스타인을 점령하였다. 영국은 팔레스타인에 '점령된 적지 행정부(Occupied Enemy Territory Administration, OETA)'를 수립하고 군사통치를 시작하였다. 1919년 영국은 프랑스, 미국과 함께 파리 강화 회의를 개최하고, 제 1차 세계대전에서 패전한 오스만 제국의 영토 분할에 대해 논의하였다. 파리 강화 회의에서 승전국들은 국제평화와 협력을 증진시킨다는 명분으로 1919년 1월 15일 국제연맹 창설을 승인하였다.

국제연맹의 창설은 팔레스타인 지역, 나아가 식민통치를 겪고 있는 모든 식민지 주민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이익을 대변해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되었다. 그러나 국제연맹은 식민지인들의 권리를 대변해주지 못했으며, 팔레스타인 문제는 이러한 국제연맹의 문제점을 여실없이 보여주었다.

1920년 4월 25일, 국제연맹은 영국의 군사통치를 받고 있던 팔레스타인 지역(과 요르단 지역)을 위임통치령으로 설정하고, 영국이 팔레스타인을 위임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국제연맹은 영국령 팔레스타인 위임통치규정에 영국이 시온주의자들과 약속한 '벨푸어 선언(Balfour Declaration, 1917년)'을 포함시켰다. 이는 팔레스타인 원주민의 권리를 보호하고 대변해야할 국제연맹의 이념과 상충되는 것이였으며, 아랍의 지도자 중 한명인 알리 빈 후세인(Ali of Hejaz)과 영국의 외교관 헨리 맥마흔(Henry McMahon)이 1915년 1월 ~ 1916년 3월 동안 교환한 '후세인-맥마흔 서한(McMahon–Hussein Correspondence)'[2]에도 모순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영국의 지원을 등에 업은 시온주의자들의 적극적인 활동에 따라, 벨푸어 선언이 반영된 위임통치규정이 그대로 강행되었다. 1920년 7월 1일, 영국은 시온주의자 유대인 헐버트 사무엘(Herbert Louis Samuel)을 팔레스타인 고등판무관으로 임명하고, 군사통치를 민간통치로 전환시켰다.

2.2 영국의 통치

영국이 시온주의자인 헐버트 사무엘을 팔레스타인 고등판무관으로 임명했다는 소식은 팔레스타인 무슬림들과 기독교인들에게 크나큰 실망을 안겨주었다. 헐버트의 임명은 자신들의 희망에 반하는 시온주의자 정권의 수립을 예견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헐버트의 정책은 유대인 중심적이었다.

1922년 7월 24일 국제연맹은 팔레스타인 위임통치안(The Palestine Mandate, 1923년 9월 29일 발효)을 승인했다. 그러나 팔레스타인 위임통치안은 1922년 당시 다수였던 팔레스타인 무슬림과 유대인 인구와 비슷했던 기독교인들에 대한 권리를 무시했다. 위임통치안은 오직 이주민인 유대인, 시온주의자들의 권리만을 보장하였다. 이후에도 팔레스타인 위임통치정부의 팔레스타인 아랍 무슬림, 아랍 기독교인에 대한 탄압은 계속되었다. 그리고 이는 아랍인과 유대인 사이에 심한 대립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1936년 4월 19일 영국의 위임통치에 반대하는 아랍인들의 대반란[3]이 발발하고, 하지 아민 알 후세이니(Hajj Amin al-Husseini)의 주도 하에 아랍고등위원회(the Arab Higher Committee, AHC)가 창설된다. AHC는 총파업, 유대이민 금지, 납세거부 운동을 주도하며 팔레스타인 아랍 민족운동을 이끌었다. 영국은 이에 위기감을 느끼고 1937년 9월 AHC를 불법단체로 규정하고, 그 지도자들은 체포, 추방하였다. 또한 영국군은 유대 무장조직 '하가나(The Haganah)'[4]와 함께 아랍인 대반란을 진압하였다.이 사건 이후 팔레스타인 민족운동은 매우 약화되었으며, 반대로 시오니즘 운동은 활기를 띄게 되었다.

2.3 독립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연맹이 해체, 국제연합(유엔)으로 계승되면서 팔레스타인 위임통치령 문제는 유엔이 관할하게 되었다. 1947년 유엔은 팔레스타인을 분할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나 아랍과 유대 양쪽 모두 부정적이었으므로 유명무실화되었다.

1946년 3월 트란스요르단이 독립하면서 법률상으로도 팔레스타인 위임통치령은 팔레스타인 지역으로 한정되게 되었다. 1948년 5월 14일, 다비드 벤구리온(David Ben-Gurion)은 이스라엘 건국을 선언하고 12명 각료로 구성된 임시정부를 수립하였다. 1948년 9월 22일에는 팔레스타인인들이 팔레스타인 건국을 선언하고 팔레스타인 정부를 구성하였다. 이로써 영국령 팔레스타인 위임통치령은 완전히 해체되었다.

3 참고 문헌

  • 홍미정, "영국의 팔레스타인 위임통치와 시온주의프로젝트", 2015

4 관련 문서

  1. 1921년 ~ 1946년 사이의 지도. 법률상으로 팔레스타인 지역과 요르단 지역은 같은 영국령 팔레스타인 위임통치령에 속했으나, 트란스요르단은 자치국으로써 사실상 별개의 세력으로 취급되었다. 1946년 트란스요르단이 독립한 이후에는 위임통치령의 범위는 팔레스타인 지역으로 한정된다.
  2. 영국이 통일 아랍 국가 수립을 승인한다는 내용의 서한.
  3. 반란은 1939년 9월경까지 지속됨.
  4. 1920년 창설, 영국의 묵인아래 영국군과 공조하였다. 이스라엘 독립 이후 이스라엘 방위군으로 전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