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라이즈 밴드

(올밴에서 넘어옴)

틀:넘겨주기(문단) 2

220px
이름올라이즈 밴드(All Lies Band)
본명우승민
출생1975년 7월 7일, 부산광역시
신체O형,161cm
학력부산예술대학 실용음악과
데뷔2001년 1집앨범 'First Album'
가족배우자 김소희
소속반지하의 제왕
팬카페 트위터

1 개요

대한민국가수, 방송인. 가수 우승민의 원맨 밴드. 줄여서 올밴.

2 상세

올 라이즈 밴드(All Lies Band)는 '존재하는 모든 것들이 거짓이다'라는 뜻이다.

주로 욕설노래를 불렀다. 대표적인 곡으로는 (18)尊나게 재수없어[1], 쓰레기 등이다.[2] 저게 노래 제목이다(...).
방송에 뜨기전에는 지역MBC 별밤(주로 대구MBC...) 이나 나오던 수준으로, 욕노래나 부르던 현시창인생이었는데... 어쩌다가 인생 로또나 다름없는 방송계 입문덕분에 결혼을 꿈꿀 수 있을 정도로 뜨게 되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릎팍도사병풍역을 담당하고 있는 올밴을 보면서 이 사람이 무슨 노래를 불렀는지, 그 이전에 가수였는지에 대해서는 대부분 알지 못한다. 지금도 음반은 내고 있지만 그 정체성(?)은 유지하고 있는 터라 방송에서는 절대로 틀지 못한다.

그래도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곡이 있으니, 바로 간식송. 윤종신의 두시의 데이트에서 사용된 것으로 '행님아 나도 간식 묵을 줄 아는데~ 행님아 나도 간식~' 하는 곡이 바로 올라이즈 밴드의 작품. 하지만 요즘 간식송을 검색해보면 부산사투리 가득한 올밴의 간식송이 아닌 상큼한 목소리의 제이레빗의 간식송이 주로 검색된다

무릎팍도사 방송 초기에는 스나이퍼같은 애드립으로 빵빵터져주어서 자신의 존재감을 피력했다. 덕분에 다른 방송에서 서브MC나 고정출연으로 발탁되었지만 MC로 발탁된 방송이 전부 망하면서 고정출연은 무릎팍도사 밖에 남지 않았으며 거기에서 병풍을 담당했다. 그리고 CF를 한두개 찍었다. 라면 CF라든가.. 무릎팍도사가 방송되지 않고 있는 2011년 말부터 2012년까지는 놀러와에 출연했다. 무한도전에도 잠깐 출연했으며 2007년 8월 22일에 기타를 들고 라디오스타에 잠깐 출연했다.

공중파에 뜨기전에는 인터넷 음방을 자주했으며, 음담패설을 즐겨했다. 대표적인 병크로 사창가에 갔는데 이쁜 누나가 아닌 아줌마가 들어왔다던지... 풍기문란을 일으키는 경험담이나 철수영희가 서로의 배꼽을 만지며 놀았다던지.. 그런 소리를 많이 해댔다. 문제는 그때 방송을 들었던 사람이 극소수의 팬이었던 것 뿐이다.(지금 그 말을 하면 방송퇴출감.)

딴지일보 웹토이방송국에서 직접 올라이즈밴드라는 라디오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당시 이웃 프로그램이 김구라 황봉알의 시사대담이었는데, 이 프로의 로고송을 작곡한 사람도 다름아닌 올밴이다.

참고로 무릎팍도사의 주제가가 1집에 수록된 '노아라'를 개사한 곡이다.

언젠가부턴 켠김에 왕까지에 종종 출연한다. 실력은 허준이나 성은, 데프콘보다 잘한다. 스텝들도 다같이 인정해줬다. 그래도 시간이 오래 걸리는 건 똑같다.

그 뒤 무릎팍도사의 종영으로 인해 앞날이 더욱 껌껌해졌으며 언젠가 근황을 보면 백수 생활을 잘 만끽했던 듯.

2011년 11월 2일 5집이 나왔다. 당연히 뮤직비디오에서는 무릎팍이 끝난 뒤의 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특별출연으로 누구누가나온다.

TV조선에 캐스팅됐다고 한다. 한데 보통 종편에 간 연예인들은 진보측이 까기 마련인데, 이 사람만큼은 까임방지권 1장 정도 받은 듯하다. 불쌍하다고.(...)

롯데 자이언츠의 골수팬인 듯하다. 2007년 양준혁무릎팍도사에 나왔을 당시 양준혁에게 요새 롯데는 와그리 못하는 겁니까?라고 질문을 했다... 눈물좀 닦고... 2011년에 이대호가 나왔을 때도 시종일관 이대호에게 시선을 고정하고 있는 모습도 보였다. 역시 모태꼴빠는 어쩔수 없는듯

강호동이 돌아온 무릎팍도사엔 황광희가 올밴의 자리를 차지해 더 이상 무릎팍에서 올밴을 보기가 힘들어졌지만.... 눙물.

그러다가 2013년 3월 28일을 끝으로 야망동자 광희는 스케줄 문제로 인해 3개월만에 하차해버렸고 그 자리에 우승민이 2013년 4월 4일부터 다시 기용된다고 밝혔다. 올밴 우승민, '무릎팍' 재합류…원년멤버 뭉친다 시청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것이라고 한다.# 부왘을 울려라! 그런데 MBC GAME꿈이고 희망이고 없어. 하지만 건방진 도사 유세윤이 음주운전으로 빠지고 나서 대대적인 개편을 단행. 3개월도 못하고 다시 낙마했다.

2014년부터는 KBS광주의 지역정보 프로그램인 '필통'의 한 꼭지인 '별똥별'에 개그맨 김용명, 아나운서 김한별과 함께 고정출연하고 있다.

2016년엔 어느샌가 6시 내고향에 출현하였다![3] 울릉도 기행이라는 코너로 현장 리포터로 나간 적이 있었고 최근엔 목요일 코너 중 하나인 '제철 밥도둑!' 에 돌쇠(우승민이 그 코너에서 맡은 역할)로 출현하고 있다! 코너 내에서는 밥도둑이 될만한 재료를 사러 시장으로 직접 장을 보러가거나, 올라이즈 밴드답게 가끔씩 음식이나 재료에 대한 노래도 부르기도 한다! [4] 솔직히 올밴 우승민이 기타치고 노래부르는 거 여기서 처음봤다 일단 제철 밥도둑! 에서 꾸준히 출연 중인 듯 하니, 목요일 6시 내고향마다 한동안 계속 볼 듯 하다.

3 발표 음반

  • 올라이즈 밴드 1집
대표적인 노래로는 18 존나게 재수없어, 쓰레기, 우리옆집사람들 등의 성적희롱이나 비방욕설로 가득찬 알찬 앨범. 크라잉 넛, 피아과 함께 작업한 18 존나게 재수없어와 술퍼맨도 수록되어있다.
  • 올라이즈 밴드 2집
조금 올라이즈밴드가 승화된 느낌이라는것을 알 수 있는 앨범. 1집의 욕노래와는 달리 차분하면서도 뭔가 깔끔한맛이 느껴지는 노래들이 있다. 이 앨범에 수록된 여행태진노래방에도 등록되어 있다. 잘가등이 있고, 기존의 올라이즈밴드의 느낌이 드는 노래는 돌아라 세상아 , 동물 농장 (오인용의 플래시 애니메이션 돼지의 오프닝 삽입곡으로 쓰임)이 앨범에 수록되어있다.
  • 올라이즈 밴드 3집
오직 집안에서 만든 가내수공업표 앨범. 싸구려 녹음기와 미디파일로 돌려서 만들었다는 흔적이며 앨범 발매 비용이 99만9천원에 못미친다는 본인의 말에 의하면 한마디로 싸구려틱한 음반이나 다름없었다. 본인의 말에 의하면 나름대로 남는 장사라고 말한다. 그만큼 1집,2집과 달리 음악 수준이 말이 아니다.
  • 올라이즈 밴드 4집
3집 이후로 꽤 오래된 공백기간 이후에 나온 앨범인데, 우승민이 지상파TV에 자주나와서 이름이 알려진이후로 출시된 앨범이다. 1집, 2집, 3집과 달리 완전 방송용, 장사 해먹으려는 노래를 추구한다는 느낌이 들어온다. 우승민 본인의 성격과는 달리 너무 감성적으로 다가섰다는 느낌이 들어서 압박일 따름. 여기서 수록된 노래는 산울림등의 가수들의 노래를 따라했다는느낌을 지울수가 없다. 일각에서는 전반적으로 개그센스와 함께 음악까지 쓰레기가 되어 가는 판국이라고 평가된다.
  • 올라이즈 밴드 5집 - 조울증

4 트리비아

  • 2009년 한 때 올밴의 사망설이 나오기도 했다. 그 이유는 2009년 4월 말에 돌연 자살한 얼짱 출신 여배우 우승연과 이름이 비슷해서 일부 사람들이 이를 혼동했기 때문이다. 이에 올밴 본인이 직접 나서서 사망설을 일축했다.#
  • 수입이 영 말이 아니었는지, 기타레슨을 시작한다고 노홍철의 친한친구에서 밝혔다. 연예인 D.C(5%)도 가능하다고 했다.
  • 특공대 출신이다. 정확히는 육군 제7기동군단 707특공공정연대 (현 7강습대대)'[5] 문제는 자기가 가고 싶어서 간게 아니라 전산 오류 때문이라고...# 게다가 유사시 대비용으로 암살법도 좀 배웠다 한다. 개기지 말자! 지갑에 공수마크를 넣고 다닌다고 한다.
  1. 원래는 ⓲(원문자 18). 브라우저에 따라 잘 안 보일 수도 있다. 2000년대 초반 인디 밴드가 알려지지 않았던 시절 소리바다 등지에서 올밴과 비슷하게 과격하고 방송 규제 용어를 가사로 썼던 싸이 노래로 공유되기도 했다.
  2. 무릎팍도사 출연 당시 이승철편에서 이승철이 올밴의 노래를 들어본 적이 없다면서 불러보라고 했고, 올밴은 방송에서 쓸 수 없는 욕설이 들어간 노래라 안 된다며 한사코 거절했으나 대선배 이승철이 계속 한번만 해보라고 요구하자 결국 '(18)尊나게 재수없어'를 기타를 치며 직접 불렀다. 당연히 방송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삐'처리가 되었다.삐삐삐삐삐삐 없어 그 이후 이승철은 크게 놀라며 "어우~ 진짜 세네~ 거기서 그게(?) 나올 줄은 정말 몰랐네~ 와 정말 상상도 못했는데~"라고 말하며 당황한 티를 애써 감추려 했다.
  3. 정확히 언제부터 출현한 것인지는 불명이다. 우승민이 워낙 눈에 잘 안띄는 연예인이다보니... 바로 위 2014년 근황에서 이 글이 적혀있지 않은 거 보면 말 다한거다 정확하게 언제부터 출현했는지 아는 분들은 수정바람.
  4. 농담이 아니라 정말로 그 자리에서 기타를 치면서 노래를 부른다. 기존 노래에 개사해서 부르는 건 덤 #
  5. 이 항목은 수정 전에는 '국군 대테러부대 707 특수임무 특공대 7군단 7강습대대'라고 되어있었는데, 육군 육군특수전사령부 소속 제707특수임무대대와 착각한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