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걸

우주에서 온 모자코의 등장인물에 대해서는 왕걸(우주에서 온 모자코)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왕걸(Wang Chieh)
width=100%
1989년의 왕걸
프로필
이름왕걸(王傑, 간체: 王杰)
영문명Dave Wang, Wang Chieh
출생1962년 10월 20일
신체174cm[1]
국적 중화민국
혈액형O형
가족2남 2녀 중 셋째, 자녀는 1남 1녀[2]
병역군필[3]
악기기타, 일렉트릭 기타, 베이스 기타, 피아노, 전자 키보드, 드럼
데뷔1987년 앨범 《일장유희일장몽(一場遊戲一場夢)》
별명낭자(浪子), 우울가왕(憂鬱歌王), 고응(孤鷹), 비가(悲歌)의 제왕, 아시아의 가성(亞洲歌聖) 등
학력홍콩 삼육대학(Hong Kong Adventist College) 중퇴
종교불교
SNS페이스북 시나 웨이보

1 소개

어제의 방랑자, 오늘의 거성#s-2, 내일의 전설#s-2. (昨日的浪子、今日的巨星、明日的傳奇)
width=100%width=100%
1988년의 왕걸2015년 10월 18일의 왕걸

왕걸(王傑)은 대만가수이자 음반 프로듀서, 작사가, 작곡가, 배우다. 중국어 표기법으로는 왕지에[4]이며, 광동어로는 웡킷[5] 본명은 왕대위(王大偉)[6]다.

장학우, 등려군과 함께 중화권에서 전설적인 앨범 판매량을 보유하고 있는 자수성가형 가수다. 그는 감동을 주는 목소리와 그의 별명인 낭자의 이미지를 결합하여 동아시아 가요계를 석권하였다. 1987년 데뷔 후 음반의 총판매량만 해도 2014년 기준으로 8700만장이 넘는다고 한다. 대만에서는 제진(齊秦), 주화건(周華健), 동안격(童安格)과 함께 대만 가요계의 4대천왕으로 불렸다.

그는 한국에서 영화 열혈남아의 대만판 ost인 망료니망료아(忘了你忘了我), 니시아흉구영원적통(你是我胸口永遠的痛)과, 영화 지존무상 2의 ost인 심통(心痛), 망기니불여망기자기(忘記你不如忘記自己 ;광동어판은 冰冷長街(빙냉장가))를 부른 가수로 유명하다. 지존무상 2의 경우 유덕화와 함께 주연으로 출연하였다.

1993년 9월에 처음 내한하여 서울에서 팬사인회를 열었고, KBS 2TV 지구촌 영상음악에 출연하였다. 1993년 당시에 한국의 언론 매체에서는 그를 '아시아의 가성(歌聖)'으로 불렀다고 한다.

2 생애

2.1 가수 활동 이전 시기

왕걸은 1962년 10월 20일에 홍콩의 쇼브라더스 소속 배우 왕협(王俠)[7]과 허옥(許玉)의 2남 2녀 중 셋째로 태어났다. 그는 1965년부터 홍콩에서 유년시절을 보내면서[8], 1971년에는 영화 배우인 아버지의 영향으로 영화 귀태감(鬼太監)에서 아역배우로 활동하였고, 이후 5개의 홍콩 영화에서 아역 배우로 활동하였다. 아역 배우로 활동할 시기 홍콩에서 그를 알아보는 사람들도 있었다고 한다.

미국계 개신교 기숙사 학교인 화남삼육서원 부설 중학부(華南三育書院 附設中學部)[9]에 재학 중이던 1974년에 그의 부모가 이혼하면서 부모에게 버림을 받아 양육비를 비롯한 경제적 지원을 일절 받지 못하였다. 부모의 이혼 후 그가 10대 시절 홍콩에 거주할 때 그의 부모는 그를 두 번만 찾아가는 등 그에게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았다.
생사의 고비를 넘길 정도로 부모에게 학대를 받아온 그였기에, 부모의 방치와 무관심에 해방감을 느낀적도 있었다. 그러나 명절을 비롯한 대부분의 날들을 학교에서 보내다 보니, 명절 때 친구들 부모님이 그에게 음식을 나눠주었지만 그를 찾아 오는 사람들은 없기에 (친구들과 대조적인 자신의 삶에 대해) 마음속은 고통으로 가득찼었다.[10] 그는 학교의 청소부로 일하면서 학비를 충당하기도 했고, 학교 선생님이 대신 그의 학비를 내주었기에 학업을 마칠 수 있었다.

이러한 일들을 겪으며 그는 매우 조숙해졌으며, 한편으로는 우울하면서도 감상적인 성향을 지니게 되었다. 그는 음악을 배우고, 악기를 배우고 연주하며 마음을 달랬고, 루마니아계 학교 음악 선생님으로부터 노래를 부르는 방법을 배우며 가수의 꿈을 키워나갔다. 14살(대만 나이로 14살)에는 와와재곡료(娃娃在哭了: 아이가 울고 있어요)를 작사, 작곡하게 된다.[11] 그는 2003년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미국계 개신교 학교를 다녔기 때문에 학교에서는 영어를 써야했고, 홍콩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서는 광동어를 써야했기 때문에 대만계 가정에서 자라 표준 중국어가 더 익숙한 그에겐 학교 적응 자체가 쉬운 일이 아니었다고 회고하였다. 또한 자신은 자신의 조숙하면서도, 내성적인 성격때문에 학창시절에 친구가 별로 없었다고 하면서, 14살 때부터 학교에서 그의 별명이 낭자(浪子 : 유랑자, 방랑자)가 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화남삼육서원 중학부의 7년 과정을 마친 뒤, 화남삼육서원 대학부[12]에서 물리학을 전공했으나, 1년 정도 다니다가 교수와 싸워서 퇴학 당하였다. 대학 중퇴 후 '새장집(籠屋·농옥 : 닭장집으로도 불리는 집이다.)'에서 거주하면서 길거리에서 매예[13]를 하기도 하고 일용직을 하며 생계를 꾸려나가다가, 친구들과 17살에 대만으로 거주지를 옮겼다. 대만에서 첫번째 부인을 만나 약 1년 간의 연애 후, 1981년에 첫번째 결혼을 하였다.

그는 홍콩 여권을 소지하였지, 대만 시민권자가 아니었기에 대만에서 안정적으로 취업할 수 없어 태권도 사범, 스케이트 코치, 페인트공, 택시 기사, 택배 기사, 웨이터, 바텐더, 요리사, 스턴트 맨 등의 직업을 전전하면서 생활비를 마련했으나, 경제적으로 궁핍한 삶을 살 수 밖에 없었다. 부모의 이혼 후 부모로부터 버림을 받아서 10대 초반부터 고아나 다름없는 삶을 살았기에 여유로운 삶을 살 수 없었다.
그는 대만 시민권을 얻기 위해 3년간 군대에 복무[14][15]하였다. 그가 군 복무를 하게 되면서 임신한 부인을 그의 어머니와 외삼촌에게 맡겼는데, 휴가를 나와 그의 어머니가 사는 집으로 찾아가니 아기만 남아있고 부인은 집에 없었다고 한다. 그의 전 부인은 그의 어머니의 핍박과 생활고를 견디다 못한 부인이 조산(早産)한 뒤에 집을 떠났기에 첫번째 이혼을 하게 된다. 이혼한 이후에 왕걸은, 아내가 임신하였을 때 그의 어머니가 아내를 돌보지 않고 집에서 늘 사람을 찾아 춤을 추며 아내에게 같이 춤을 추기를 요구했었다는 사실과, 그의 어머니가 아내를 을러서 내쫓기에 그의 전 부인은 이를 견디지 못하고 어쩔 수 없이 자신의 딸을 두고 왕걸의 어머니 곁을 떠났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그는 전역 후 혼자서 딸을 키우면서 전 부인에 대해 수소문해도 찾을 수 없었다.[16] 전역 후에도 경제적으로 힘들었기에 홀로 딸을 키우면서 힘들고 고된 나날을 보냈다. 딸에게도 제대로 된 식사를 해주지 못 했을 뿐더러 자신도 굶는 적이 많았다.[17]

1980년대 중반에는 항상 두 살배기 딸을 택시에 같이 태운 채, 도처의 승객들을 받으며 택시 기사로서 분주한 날들을 보냈다. 어느 심야에 한 명의 손님을 만났는데, 그 손님은 왕걸이 택시에 2살배기 딸을 태우고 일하는 택시를 운전하는 모습에 동정심을 느껴 1000위안을 주면서, 그보고 일찍 퇴근하여 딸을 데리고 집에 들어가서 휴식을 취하라고 하였다. 손님의 온정에 자신이 보잘것없는 존재라고 느낀 그는 마음이 쓰려서 곡[18]을 쓰게 되었다. 택시 기사 뿐만 아니라 공사장에서 일을 하기도 했는데, 딸을 맡길 곳이 없어서 공사장에도 대동했었고 심한 경우에는 집이 없어서 딸과 같이 길에서 노숙을 했다. 스턴트 맨, 택시기사 등을 비롯한 각종 직업을 떠돌면서 심하게 다쳤을 때는 손목이 부러지기도 했으며 철근이 허벅지를 관통하여 400여 바늘을 꿰매기도 했다. 또한 그는 리틀 그래스(Little Grass), 노던 윈드(Northern Wind)와 같은 예명으로 활동하며 다른 가수들에게 곡을 써주기도 했고, 라이브 카페 등에서 노래를 부르기도 했지만 음색이 처량하다고 라이브 카페에서 해고되기도 했다.

2.2 가수 활동

마침내 그의 인생의 열악한 환경에서 벗어나게 된 기회를 만나게 된다. 음반 프로듀서 이수전(李壽全)이 우연히 그의 데모 테이프를 듣고 그의 목소리가 특별하다고 여겨 그의 앨범을 발행해주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1987년 12월에 이수전이 프로듀싱한 앨범 일장유희일장몽(一場遊戲一場夢)을 발매하면서 가수로 정식 데뷔하였다. 왕걸이 데뷔 하기 전, 당시 대만 가요계는 기교를 넣어 부르는 노래가 대세였는데, 그는 기교를 거의 넣지 않고 불렀던데다가 음색이 처량했기에 아무도 그의 대성공을 점치지 않았다고 한다.
관련된 일화를 하나 예로 들자면, 왕걸이 음반 일장유희일장몽을 낸지 얼마 안 되었을 때 기획사 동료가 그에게 예상 음반 판매량을 물었다고 한다. 당시 신인이었던 왕걸은 자신의 앨범의 예상 판매량에 대해 "적어도 30만장이 팔리지 않을까."라고 대답하였고, 기획사 동료는 그 대답을 듣고 비웃었다고 한다. 당시 가장 잘 팔린 앨범들도 앨범 발매 1년이 지나서야 단일 앨범 누적판매량이 30만장이었던 대만 가요계의 현실에 대해, 왕걸이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동명의 타이틀곡인 일장유희일장몽(一場遊戲一場夢, 영문명 : A Game A Dream)[19]은 장애가(张艾嘉) 감독의 영화 황색고사(黃色故事)에 삽입되면서, 그는 가수로서 큰 인기를 누리게 되었고, 1988년 제 25회 금마장에서 삽입곡상(最佳電影插曲)을 수상하였다. 이 노래는 6개월 이상 대만 음악 순위에서 정상권에 머물렀다고 한다. 타이틀곡 뿐만 아니라 그의 데뷔 앨범이 당시 대만 음악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고생끝에 낙을 맞이하게 된다. 왕걸의 데뷔 앨범 일장유희일장몽은 2010년대 기준으로 전세계에서 약 1,800만장이 팔렸다고 한다.

<제 25회 금마장에서 일장유희일장몽을 부르는 왕걸>

1989년 일본 음악절(日本音樂節)에서 망료니망료아(忘了你忘了我)를 부른 영상으로, 왕걸이 무대에 오르기 전에 조용필이 '대만 가수 왕걸'이라고 소개한다. 조용필은 왕걸, 원표와 같이 오키나와에서 있었던 1989년의 일본 음악절에 참여하였다.

그는 성공적인 데뷔 후 대만에서 새로운 앨범이 나올 때마다 (앨범 발매 당시를 기준으로) 20~70만장의 앨범 판매를 기록하며 대만 가요계의 전설이 되었고, 대만,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에서도 그의 노래는 각종 드라마와 영화의 ost로 수록되었다. 데뷔 앨범 부터 3번째 정규앨범인 시부아진적일무소유(是否我眞的一無所有)[20]까지 대만 역사상 최초로 연속으로 3장의 앨범이 (앨범이 발매된 해에) 60만장 이상 팔린 최초의 가수가 되었다.

그는 1989년에 광동어 앨범인 고사적각색(故事的角色, 영문명 : Role of story)을 발매하면서 본격적으로 홍콩에서도 활동하게 된다. 고사적각색에 수록된 가능과 기분상심기분치로 홍콩 가요프로그램에서 1위를 수상하였다.
그의 데뷔 앨범 일장유희일장몽에 실린 점기저일사(惦記這一些)는 홍콩 가수 진백강이 1989년에 광동어 버전인 일생하구(一生何求)로 리메이크 할 정도로, 그의 데뷔 앨범의 수록곡들은 홍콩에서도 큰 사랑을 받았다. 1989년에 홍콩 TVB에서는 그가 있는 대만에 직접 찾아가 그와 그의 지인들을 직접 인터뷰하고, 그가 직접 자신의 과거 일부시절을 재연하기도 한 '왕걸음악자전 - 낭자심곡(王傑音樂自傳 - 浪子心曲)'을 방영하기도 했다.

같은 해에 발매한 광동어 2집 수명낭자심(誰明浪子心)의 타이틀 곡인 수명낭자심[21]이 홍콩에서 엄청난 히트를 치면서, 1989년 홍콩의 '십대경가금곡 시상식(十大勁歌金曲頒獎典禮)'에서 진백강의 일생하구, 매염방의 석양지가 등과 함께 1989년의 십대경가금곡으로 수상하였다. 또한 그 해의 십대경가금곡 시상식에서 왕걸은 관숙이와 함께 신인상도 받게 된다. 이어 이듬해인 1990년에는 십대중문금곡에서 신인상[22]과 작곡상을 받게 된다.

1990년 홍콩 십대중문금곡에서 신인상(금상), 작곡상을 받는 왕걸

이후 그는 홍콩과 대만을 오가면서 TV 드라마, 영화에도 주연으로 출연하게 된다.[23] 가수 데뷔 전 스턴트 맨으로도 활동한 이력이 있기 때문에, 그는 액션 연기에서 대역 없이 위험한 장면들을 모두 연기하였다고 한다. 안전 장비 없이 연기한 적도 있었으며, 1989년에는 늑대 7 촬영 중에는 손목과 팔을 다친 적도 있었다고 한다.[24]

그는 데뷔 앨범인 《일장유희일장몽(一場遊戲一場夢》부터 자신이 작사, 작곡한 곡을 실었으며, 자신의 앨범 수록곡 중 일부 곡들의 기타 반주를 직접 연주하기도 했다. 1988년 8월에 발매된 컴필레이션 음반 《열화청춘(烈火青春)》[25]의 타이틀곡인 《열화청춘(烈火青春)》에서는 기타 연주자로 곡 녹음에 참여하기도 했다.
1990년 1월에 발매한 '향태양노후(向太陽怒吼)' 부터 왕걸이 직접 앨범 제작에 참여하였다. 향태양노후는 왕걸이 자신의 스튜디오(Wang 스튜디오)를 세운 후 제일 처음으로 왕걸 자신이 제작에 참여한 표준 중국어(국어) 앨범이었다. 이 앨범의 수록곡은 대만,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의 각종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1992년에는 대만 가요계 최초로 싱글 앨범 '회가(回家)'를 발매하여 대만 가요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회가는 1993년 대만의 제5회 금곡장에서 最佳年度歌曲獎(최고 인기 가곡상)의 후보로 올랐다.[26] 1993년에는 중국 CCTV 춘완(春晩)과 대만의 한 방송에서 회가의 무대를 선보였다.

그는 자신의 노래 아능감각니재설황(我能感覺你在說謊)의 뮤직비디오(1992년 작)에 출연한 모델[27]과 약 1년간의 연애 끝에 1993년 4월 27일에 결혼식을 올렸다. 대만의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결혼식 관련 장면들을 보여주기도 하였고, 그의 결혼은 '외로운 매(孤鷹)는 외롭지 않다.', '왕자와 공주가 결혼한 것 같았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대만과 홍콩에서 엄청난 관심을 받았다.
1993년 5월에는 홍콩의 TVB에서 왕걸 부부를 초대하여 왕걸신혼개심대파대(王傑新婚開心大派對)라는 결혼 특집 예능 방송을 1부, 2부로 나눠 방영하기도 했다. 여기에 왕걸과 친분있는 연예인들이 그의 결혼을 축하하는 인터뷰 영상을 보내주거나 프로그램에 게스트로 직접 출연하여 축가를 불러주었고[28], 마지막으로 왕걸이 자신의 신곡인 광동어곡 타(她)를 부르면서 프로그램을 마쳤다.

이후 왕걸은 홍콩에서 연예계 활동은 잠정적으로 은퇴하였고, 대만에서는 배우 활동을 접고 가수로만 활동하였다.

앨범 로(路)의 홍보를 위해 음반 배급사인 워너 뮤직 코리아의 초청을 받아, 1993년 9월 8일부터 3박 4일간 내한하여 팬미팅과 사인회를 열었다. 당시 그의 한국 팬클럽 이름은 호걸회(好傑會)였고, 서울에서 진행된 그의 팬 사인회에는 약 1,000여명의 팬들이 벌떼처럼 모였다고 한다. KBS 2TV 지구촌 영상음악에 초청을 받아 출연하여 그의 앨범에 수록된 영어곡인 Right Here Waiting을 불렀다. 지구촌 영상음악에서 30분간 왕걸에 대한 개인 특집으로 방송되었는데, 이는 성룡, 유덕화등 홍콩 연예인들을 제외하고 대만 가수 중에서는 최초로 단독 특집의 예우를 받은 것이라고 한다. 내한과 더불어 이 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한국에서 왕걸의 인지도와 인기가 더 높아졌다. 1993년 지구촌 영상음악의 진행자였던 유열은 내한했던 외국인 중 매너가 가장 좋은 사람으로 왕걸을 꼽기도 했다. 1993년 12월 어느 단체의 설문조사의 중화권 가수 인기 순위에서 유덕화, 곽부성에 이어 3위의 인기를 차지하기도 했다고 한다.

그의 최전성기에는 약간 못 미치는 1994년이지만, 여전히 그는 대만에서 큰 사랑받는 연예인이었기 때문에 당시 대만 인기 예능이었던 TTV 용형호제(龍兄虎弟)에서 신년 맞이 홍백대대항(紅白大對抗)편에서 홍팀의 주장을 맡았다. 상대팀인 백팀의 주장은 홍콩 사대천왕으로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는 곽부성이었다. 금성무, 주혜민(周慧敏), 임지령(林志穎), 장위건(張衛建) 등 대만에서 활동하는 유명 연예인들이 팀원으로 출연했다.

그는 가수로 데뷔하기 전에는 가난한 삶으로 인해 끼니를 거른 적이 많았고, 식사를 하더라도 불규칙하게 식사를 했다. 가수 데뷔 후에는 삼시 세끼를 하고도 남는 돈을 벌었지만, 앨범을 발매를 하면 앨범 판매 순위 뿐만 아니라 타이틀 곡을 비롯하여 2,3곡까지 각종 음악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의 엄청난 인기에 따른 무리한 스케줄과 과도한 인터뷰로 인해 식사를 제대로 할 수 없었다. 여기에 일에 대한 부담까지 더해져 세수를 하면서 울기도 했으며, 심한 경우에는 쓰러지기도 했다. 이로 인해 거식증이 반복되었고 거식증 증상은 재혼 이후에도 계속되었다.
1994년에는 거식증 증상이 심해지자, 심신의 안정을 위해 가족들과 캐나다로 이민을 갔고, 앨범 관련 활동 시기마다 대만에 입국하여 활동하였다. 거식증 증상이 크지 않았을 때는 대만의 각종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앨범 홍보를 하기도 했다. 그러나 거식증 증상이 완화와 악화를 반복하면서, 심할 때는 앨범을 내고도 크게 활동을 하지 않았고 정신과 치료를 받기도 했다. (거식증 증상은 1990년대 후반에 완치되었다고 한다.)

캐나다로 이주한 뒤로 부터 대만에서는 앨범 관련 활동 위주로 하였다. 1994년에는 앨범 지요설니애아(只要說你愛我)를 홍보하기 위해 캐나다에서 대만으로 오자, 그를 보러 팬들이 예상보다 많이 왔었다고 한다. 그래서 계획했던 쇼케이스보다 더 크게 쇼케이스를 열었다고 한다.

그는 1997년에 두 번째 이혼을 하였다. 이혼 후 1998년까지 캐나다에서 머물다가 1999년에는 홍콩의 EEG(영황오락)와 계약하여 10년간 홍콩에서 주로 활동하며, 중국과 대만 등 아시아의 국가를 오가면서 활동했다.

홍콩 활동 재개 후 2000년에 발매한 광동어 앨범 'Giving'은 발매 당일에 홍콩에서 약 5만 장이 팔렸고, 대만에서는 앨범의 정식활동을 시작하기 전인데도 발매될 정도로 인기가 많았다. 'Giving'의 타이틀곡인 '심은(心癮)'은 앨범이 정식 발매되기 전인 1999년부터 홍콩에서 선보였고, 홍콩의 각종 방송국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2000년 3월에 열린 '中國原創歌曲總評榜'에서 홍콩 4대 천왕을 꺾고 1999년도 '최수환영아태남가수(最受歡迎亞太男歌手)' 대상을 받았다. 가수로서 활동 뿐만 아니라 뉴 폴리스 스토리에도 짧게 출연하는 등 배우로서 활동도 이어나갔다.

그는 2007년 1월에 발매한 정규앨범 《별료풍자(別了瘋子)》 이후로는 정규 앨범을 내지 않고 있으며, 콘서트와 인터뷰 방송, 예능 출연 위주로 활동하고 있다.
2009년 EEG와 계약 만료 후, 그는 얼마 지나지 않아 데모곡으로 《아지도아시일개이경과기적가수(我知道我是一個已經過氣的歌手)》를 발표하였다. 2009년 10월 23일에는 홍콩의 홍함(紅磡)콜리세움에서 'I am Back' 콘서트를 열었다. 이후 중국과 홍콩, 대만의 예능에 출연하다가, 2013년에 중국의 한 소속사와 계약하였다. 2013년에 중국의 한 소속사와 계약하였고 현재는 중국에 거주하고 있다고 한다. 2013년에는 K POP STAR의 중국판인 중국성역량(中國星力量, C-POP STAR)에 심사위원으로 참여하여 독설의 심사위원으로 불리기도 했다.

2016년 7월 29일에는 대만에서, 9월 12일에는 중국에서 중추절 콘서트에 참여하기도 했다. 2016년 5월 7일에는 말레이시아에서, 9월 10일에는 싱가포르에서 신효기와 합동 콘서트를 열었다.

3 디스코그래피

3.1 수상 내역

4 콘서트

5 기타 활동

  1. 현재 프로필 상의 키는 174cm이나, 1990년대 대만에서 발행된 신문과 잡지에선 172cm라고 적혀있다. 실제 키는 유덕화보다 약간 작거나 비슷한 정도다.
  2. 형, 누나, 여동생이 있다. 딸은 첫번째 전처 소생, 아들은 두번째 전처 소생
  3. 대만의 군대에서 3년간 복무했다.
  4. 한어 병음으로는 Wáng Jié.
  5. Wong4 Kit6, 홍콩에서 영문 활동명은 Dave Wong.
  6. 간체자로 王大伟로 표준 중국어 표기법으로는 왕다웨이로 읽는다. 한어 병음으로 Wáng Dàwěi
  7. 왕걸의 아버지 왕협(王俠 : 1930.05.05 ~ 2016.07.21)의 본명은 왕진쇠(王振釗)라고 한다.
  8. 출생지에 대해 대만 출생설, 홍콩 출생설이 언급되었으나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왕걸 자신도 정확한 출생지를 모른다고 2014년에 출연한 봉황위성TV 노예유약(魯豫有約:노예와의 데이트, 진노예(陳魯豫, 천루위)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에서 언급하기도 했다. 그가 소지한 홍콩 여권에 출생지에 대해 정확하게 증명할 수 없다(No proof)고 써있다고 한다. TVB-1 志雲飯局 2009년 7월 11일자 방송에선 홍콩 출신이라고 인터뷰 하였다고 한다.
  9. 현재 교명 홍콩복림학교(香港復臨學校 ; Hong Kong Adventist Academy). 왕걸이 다녔던 화남삼육서원은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재단의 학교다.
  10. 그 후 왕걸이 20대 때 대만에서 우연히 그의 아버지와 마주쳤으나 아버지는 그를 알아보지 못했다고 한다. 그러나 부모의 정서적인 학대는 왕걸이 가수로 성공한 뒤에도 계속 있었다고 한다. 왕걸은 아버지와의 교류는 있었지만, 결국 여러가지 이유로 어머니와는 인연을 정리했다고 한다. 대만 언론들도 일부러 왕걸을 위해서, 왕걸의 어머니에 대한 보도를 한동안 하지 않았다고 한다.
  11. 이 노래는 그의 국어 2집 앨범인 망료니망료아(忘了你忘了我, 1988)에 실리게 된다.
  12. 1981년에 화남삼육서원은 홍콩 교육국의 승인을 받아 홍콩삼육서원(香港三育書院 ; Hong Kong Adventist College ; 홍콩삼육대학)으로 변경되었으며, 중학부는 홍콩복림학교(香港復臨學校 ; Hong Kong Adventist Academy)으로 분리되었다.
  13. 賣藝, 예술적 끼를 보여주고 약간의 보수를 받는 것이라고 한다.
  14. 최근 중화민국(대만)의 군 복무 기간에 비하면 긴 기간으로 보일 수 있다. 왕걸이 군 복무 당시 중화민국은 해군과 공군의 복무기간은 3년, 육군의 경우 당시 병역법 상으로는 2년으로 규정되었다. 그러나 화학, 기갑, 통신, 포병, 공병 등 5개 병과는 '육군 제1 특수병과'에 속해, 제대와 동시에 1년 간 임시 소집령에 따라 복무하는 행정명령에 의해 실질적인 복무 기간은 3년이었다. 이 행정명령은 1984년에서 1985년 사이에 중화민국 총통 장징궈와 참모총장을 거쳐 폐지가 선언되었다. 1988년이 되어서야 육, 해, 공군의 복무 기간은 모두 2년이 되었다.
  15. 그는 중화민국(대만)의 푸젠 성의 진마(金馬·금마) 지구에서 군 복무를 하였다고 한다.
  16. 그가 가수로 데뷔한 후 명성을 얻어 경제적 상황이 좋아진 이후에도 전 부인(첫번째 전 부인)에 대해 여러 번 수소문하였지만 소식을 전혀 들을 수가 없었다. 왕걸은 방송 프로그램 인터뷰에서 '여러 해가 지나고 나서야 왕걸은 전 부인을 찾는 것에 대해, 그의 어머니가 중간에서 방해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어머니의 그런 행위를 이해할 수 없었다.'고 말하면서, 이 일에 대해 그의 일생에서 유감스러웠던 일중의 하나였다고 언급하였다.
  17. 이런 환경 속에서 자라왔지만 어린 왕걸의 딸은 자신을 위해 끼니를 마련한 아빠에게 아빠도 드시라고 할 정도로, 굉장히 조숙했다고 한다. 왕걸은 가수 데뷔 후 인터뷰에서도 딸이 자신의 삶에 있어서 가장 큰 은인중의 한 명이라고 말하였다.
  18. 1991년 앨범 망기니불여망기자기에 실린 영원유랑(永遠流浪)
  19. 뮤직비디오에는 장만옥과 왕걸이 출연했다. 1994년에는 서울 출신 화교 가수 강육항이 그의 한국어 번안곡 앨범인 '생명 그리고 사랑'에 '슬픈 인연'으로 번안하여 불렀다. 강육항의 한국어 번안곡 앨범에는 왕걸의 일장유희일장몽에 수록된 안니도 번안하여 부른 애니도 수록되어있다.
  20. 타이틀 곡은 동명의 제목인 시부아진적일무소유(是否我眞的一無所有)이며 영화 혈전영웅(원제목 : 표성, 飆城)의 주제곡이다. 영화 홍보용 뮤직비디오에는 왕걸과 더불어 영화 혈전영웅의 출연배우인 유덕화가 출연한다. 이런 인연으로 유덕화가 앨범 '시부아진적일무소유'의 활동을 응원하기도 했다. 이 시절에는 왕걸이 유덕화보다 대만에서 인지도가 훨씬 높았다고 한다. 대만에서 그가 워낙 인기가 많았기 때문에 대만 시장을 노려, 대만판 열혈남아 ost에만 그가 부른 노래가 2개나 들어갔다는 말이 있을 정도였으니.
  21. 그가 작사, 작곡한 표준 중국어곡인 '타적배영'(她的背影, 앨범 시부아진적일무소유에 수록되었다)을 광동어 가사로 개사한 곡이다.
  22. 왕걸은 신인상 중에서 금상을 받는다. 신인상 중에서 은상 수상자는 1989년에 왕걸과 함께 십대경가금곡 시상식에서 신인상을 받은 관숙이가 받았다.
  23. 대만 드라마 양자불교수지과(養子不教誰之過)와 홍콩 TVB 드라마 혈천당서(血濺塘西)에서 주연을, 영화 늑대 7(七匹狼)의 1편과 2편, 지존무상 2 - 영패천하(至尊無上II之永霸天下), 사막의 드래곤(戰龍在野)에서 주연으로 출연하였다.
  24. 늑대 7(원제 : 칠필랑) 촬영 사진이나 영화 관련 영상 등에서 팔에 붕대를 감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영화에서는 긴팔 옷을 입어 팔에 감은 붕대를 가렸다.
  25. 1988년 3월 29일 YAMAHA 타이완에서 거행된 '제 1회 전국 인기 음악 대회(全國熱門音樂大賽)'를 기념하는 앨범으로, 제 1회 전국 인기 음악 대회에 참가한 가수들이 앨범 작업에 참여하였다. 대표적인 가수로는 우승 팀 Metal Kids의 리드보컬인 장우생(張雨生, 1966~1997)과 2등팀 Telepathy의 리드보컬인 요가걸(姚可傑, 1967~), 3등팀인 환상합창단(幻象合唱團)의 리드보컬이자 홍콩 출신의 태정소(邰正宵, 1966~)가 있다. 후에 장우생, 요가걸, 태정소는 왕걸과 함께 대만 영화 늑대7(1989)의 주제곡인 영원불회두(永遠不回頭)를 부른다. 대만에서 큰 사랑을 받은 영원불회두는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에서도 리메이크 되기도 했다.
  26. 당시 최고 인기 가곡상은 장학우의 '문별(吻別)'이 최고 인기 가곡상을 수상하였다.
  27. 아능감각니재설황(我能感覺你在說謊)의 뮤직비디오를 찍으면서 알게 된 사이라고 한다. 공교롭게도 이 노래는 왕걸이 연예계 데뷔 후 약 4년 간 사귀었던 전 여자 친구(약혼자)에게 느낀 감정을 드러낸 왕걸의 자작곡이었다고 한다. 이 사실은 대만 언론을 비롯한 1992년도의 한국의 신문 기사에서도 확인 할 수 있다.
  28. 하나의 예로 1부에서는 유덕화가 게스트로 출연하여 부부에게 축가로 자신의 광동어 노래 사사니적애(謝謝您的愛)를 불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