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풍당당!! 카네츠구와 케이지

義라는 문자는 我와 羊이다. 羊은 美와 같다. 고로 義라는 것은 我를 아름답게 한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정리하자면, 義라는 것은 올바르게 자신에 의해 아름답게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義風堂々!!兼続と慶次

1 개요

하라 테츠오가 1990년대 초반에 소년점프에서 연재한 꽃의 케이지스핀오프인 '의풍당당 나오에 카네츠구 -마에다 케이지 달이야기-(義風堂々 直江兼続 -前田慶次月語り-)'와 '-마에다 케이지 술이야기(前田慶次酒語り)-'를 무려 20년이나 지난 마당에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한 것이다. 의를 쌓은 두 사내가 현재 시점에서 회상하는 과거 무용담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진행한다.[1]

2 등장 인물

- 주인공. 여기에서 마찬가지로 사랑의 전사라는 강조하는 이미지. 어느 시점에서부터인가 철선이 자신의 무기가 되어 있는 상태. 방어용으로는 최강급. 얼굴의 상처는 곤자의 부하가 쏜 철포에 의해 생긴 것.
- 히구치 요로쿠라는 이름으로 소싯적에 활동했었다. 이 당시가 16세. 시즌 1은 그의 출생과 마에다 케이지와의 만남에 관련된 것을 풀어나가는 과정.
- 원작에 없는 캐릭터. 카네츠구의 마부. 나기나타를 사용한다[3]. 원래 직업은 대장장이.
- 체구가 꽤나 작은 편인데, 카네츠구가 상대적으로 거구인지 모스케가 보통의 체격인지 확실히 알 수 없다.
- 카네츠구가 어렸을 때 수행했던 절에서부터 인연을 쌓아왔던 과거가 있다.
- 원작에 없는 캐릭터. 우에스기 家의 시노비. 그림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
- 19화에서 그에 대한 비밀이 공개되어 우에스기 家의 미천한 신분이었던 것을 켄신이 거둬들여, 그 義를 평생 보답하기 위해 시노비가 되었고 카네츠구가 태어난 시점에서는 그 비밀을 위해 자신의 동료마저도 입막음을 위해 살해했다[4]. 이때문에 그는 더더욱 강해지지 않을 수 없었다. 19화에서 마물로 평가되는 동물을 키운다는 것이 밝혀졌는데, 몸집이 큰 개로 이름은 시로쿠모라고 한다. 그와 평생을 함께 한 벗으로 동물과도 인으로 맺어진 자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사례.
  • 시라쿠모(白雲)
- 지로우보우가 키우는 개이자 준마물. 시노비라는 명목으로 키우는 개.
- 어렸을 때 어미를 곰에게 잃은 후 카네츠구의 창으로 목숨이 구해졌고 그 이름도 카네츠구에게서 받은 것. 성장하면서 몸집이 카네츠구 이상으로 거대해졌으며 위압감을 조성하기 위해 일부러 투구를 씌웠다.
- 첫 등장은 19화며, 24화에서 이가닌자 300인의 조총세례에 빈사상태까지 갔으나 지로우보우를 끝까지 카네츠구의 곁에 인도하고 숨을 거두었다.
- 원작인 꽃의 케이지라는 작품에서 주역. 문무 전반에 능하며 상식이 통하지 않는 남자. 호랑이를 상징한다. 현 시점에서는 승려가 되었기때문에 삭발을 한 상태이며, 이것으로 본 작품의 시간진행을 짐작하는 것이 가능.
- 상대의 중얼거리는 입술의 움직임만으로 상대가 무슨 말을 하는지를 짐작하는 것이 가능하다.
- 카네츠구의 주군에 해당하는 인물. 여기에서도 위엄 MAX의 무표정이라는 것은 동일.
- 겐신의 친아들은 아니었기때문에 친아들에 해당하는 나오에 카네츠구에 속으로는 열등감을 가지고 있었던 듯 하나 이미 센도인에게 어렸을 때부터 에치고를 그와 함께 지켜나가겠다는 맹세를 해왔던 터라 복잡한 심정을 가지고 있었다. 이때문에 그는 평생 근심과 엄한 표정을 가지고 있었고 카네츠구가 거기에 대한 회포를 품으로써 시름을 덜게 되었다. 이때의 웃음이 그에게는 최초의 웃음이었다고 한다.
- 카네츠구에게 출생의 비밀을 알려주었다.
- 다양한 형태로 대립구도와 갈등의 요소를 만들고 있다.
- 22화에서는 우에스기 켄신의 증표나 마찬가지인 지장보살을 가진 채 혼노지의 변에 의해 살해되었다. 이는 겐신을 라이벌[5]이자 자신의 벗으로 인정한 의에 의한 행동이었다. 지장보살을 여행의 동무로 삼을 당시 그의 마음에는 괴로운 감정이 가득했었다고 한다.
- 현 시점에서는 고인. 괴짜.
- 마에다 케이지의 숙부에 해당하는 인물.
- 키워드 아이템은 주판이다.
- 야심가. 시즌 1 당시에는 인상에 강하게 남는 활약을 보이지 않았지만 시즌 2에서는 비중이 상승할 예정.
- 과거 자신의 과거로 인해 사랑했던 가족을 자신의 손으로 숙청해야했던 과거를 가지고 있으며, 딸은 오다와라 성의 당주에 정략결혼을 시켰기 때문에 오오타니는 그의 설득을 위해 자신의 눈을 찔러 실명함으로 그 의지를 보였다.
- 토요토미 히데요시의 충신.
- 이시다 미츠나리의 둘도 없는 벗. 도쿠가와의 감정을 이해하기 위해 스스로 자신의 왼쪽눈을 실명시켜 마음을 보는 심안으로 규정하였다. 실제 역사와는 달리 병마에 시달리는듯한 묘사는 보이지 않는다.
- 인(仁)의 상징.
- 이에야스 사천왕 중 한 명. 상대적으로 나이가 젊은 축으로 추정되는 무사. 카네츠구에 대한 소문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 듯한 묘사가 있다.
- 카네츠구와 술대결을 하여 참패. 붉은 오라가 인상적.
- 이에야스 사천왕 중 한 명.
- 이에야스 사천왕 중 한 명.
- 우에스기 家의 충신.
- 텐션이 쓸데없이 높지만 실적은 탁월했다. 얼굴에 점이 많아 X자를 만들고 있다. 나오에나 카게카츠보다도 체구가 거대한 것으로 묘사된다.
-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수하.
- 이시다 미츠나리와 의로써 맺어진 사이. 창술의 대가.
- 사콘을 살해하기 위해 츠츠이가에서 보내진 자객. 사콘의 살해에 실패하고 자결을 하기 위해 사콘 앞에 나타났으나 죽을 곳을 제대로 찾아야 한다는 사콘의 제안에 이끌려 자신들의 역량을 역사에 남기고 자신의 삶에 영광스러운 족적을 남기기 위한 여정에 일시적으로 동참한다.
- 하나다는 최종화에서 이가군에게 습격, 사겐의 최후전언을 전하고 사망한다.
- 에치고를 노리기 위해 카네츠구와 케이지의 관계를 어긋나게 하기 위한 대책을 강구했지만 결과적으로는 그들의 의로움에 탄복하여 그들의 그릇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 오다 노부나가에게 "원숭이"로 호칭되는 것은 여기에서도 동일하며, 신체능력이 애초에 뛰어났던 인물.
- 토요토미 히데요시의 옆에 있던 가신. 히데요시가 영입한 가신이 아니라 처음부터 가능성을 보고 육성한 가신에 해당한다.
- 나오에 카네츠구와 같은 야심가의 눈을 가지고 있던 것으로 오다 노부나가에 인정받아 추후 카네츠구와 의형제가 된다.
- 이마에 V자의 상처가 있다.
- 나오에 카네츠구의 환영을 감지하고 이미 죽은 사람이지만 거기에서 위엄있는 기척을 느껴 함부로 대응하지 못한다. 히데요시는 야규 일족 중 최강이라고 평하고 있는 모양.
- 야규 셋슈사이의 아들.
- 이시다 미츠나리에게 조언을 하는 입장.
- 다도로 유명하다.
- 하치오우지 성을 멸망시킨 과정에서 참여한 무사.
- 토요토미 히데요시와 함께 카네츠구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는 야심가. 일단 카네츠구를 자신의 가문에 입적을 시키고 무엇인가를 도모하는 듯하는 묘사가 있으며 그 비밀을 사키히사에게만 공유하였다.
- 사도에서의 양대파벌 중 한 세력. 체구가 비정상적으로 거대하다.
- 파벌의 항쟁에서 최후에 배신하여 승리를 거둔 듯 했으나 카네츠구에 의해 우에스기의 환영을 보고 동요, 반란을 일으켜 살해당한다.
- 사도에서의 양대파벌 중 남쪽에서 주둔하고 있는 세력의 리더. 얼굴에 상처가 있다.
- 5화의 시점에서 이미 반란으로 진압당해 부하들과 참수된 묘사가 있다.
- 우에스기 부대가 사도에서 만난 동료 무사.
  • 혼다 마사노부 - 시모자키 히로시
- 토쿠가와 이에야스의 심복.
- 오다와라 성의 4대 당주.
- 자신의 성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어 그 우에스기 겐신이 꼬리를 말고 도주한 것을 자랑으로 삼는다.
- 오다와라 성의 5대 당주. 얼굴 좌우에 번개모양의 상처가 있다.
- 그의 부인(토쿠히메)은 토쿠가와의 딸. 대를 이을 아들은 낳지 못했던 듯.
- 우지마사의 아들. 우지나오의 숙부.
- 도쿠가와와 인질생활을 같이 했던적이 있다.
- 다테 마사무네의 군사.
- 주군의 밀명으로 어느 임무를 하기 위해 오다와라 성에 잠입한다. 피리가 특기.
- 카네츠구의 간파로 인해 술친구가 되고 전장에서의 재회를 약속한다. 물론 이 계기는 모스케가 해당 피리의 이름(시오카제)을 알고 있었던 것이 일차적 원인.
- 비구니. 하지만 마에다 家의 시노비로써 정체를 숨기고 밀약하는 역할. 지로우보우는 당연히 이 캐릭터를 알고 있다.
- 시노비 부대를 이끄는 리더에 해당한다.
- 유곽의 오오가미로 케이지와 카네츠구가 회담장소로 주로 이용한다.
- 케이지와 카네츠구, 카게카츠외에는 접객을 허용하지 않는 당찬 여자로 어떤 의미에서보면 마성의 여자라고 볼 수 있으나 접객을 허용한 남자는 드물다. 굴욕적인 상황에 봉착하자 자신의 몸이 더럽혀질 바에는 차라리 죽음으로써 그 더러움을 씻겠다는 각오를 몸소 보여주기도 하였다.
- 카네츠구가 갓난아기였을 당시 그를 우에스기 家에 비밀리에 에치고로 거둬들여 입적시키는 역할을 담당했던 가신.
- 나오에 카네츠구의 어머니쪽 가문 사람. 타에히메의 오빠.
- 나오에 카네츠구의 양아버지. 소에몬으로도 알려져 있다.
- 나오에 카네츠구의 진실을 아는 비구니. 우에스기 겐신의 누나에 해당하며, 카게카츠의 어머니[6]. 桃라는 한자를 보면 알겠지만 원래는 모모라는 이름을 썼던 히메.
- 타에히메를 친자매처럼 여겼던 듯 하다.
- 나오에 카네츠구의 진짜 어머니. 우에스기 겐신(나가오 카게토라 활동명 당시)의 부인이며 유품으로 부채가 있었다. 우에스기 겐신에게는 그 부채가 보물에 해당되었던 듯함. 카네츠구를 낳고 바로 사망했다고 함.
- 20화에서 그녀의 행적이 어느 정도 공개되었는데, 술이 센 편. 겐신에게 자기 몸집에 준하는 엄청난 크기의 술잔을 가지고 난입하였다. 여장부. 의를 위해 여성의 상징을 버릴 줄 아는 결단력을 가지고 있다.
- 타에히메의 언니. 현 시점에서는 투병중. 비구니.
- 오다 노부나가의 무덤을 지켜온 인물로 오랜동안 변장을 해왔다. 초음파를 사용하여 1:1 멧세지를 보내는 것이 가능.
- 오다 家의 시노비였던 인물로 오른쪽 눈에 상처가 있으며, 현 시점에서는 영혼의 상태로 망령이 되어 있었다.
- 우에스기 겐신과 대립하고 있다.
- 날렵한 인상.
- 자객을 침투시켜 겐신을 암살하려 했으나 타에히메의 활약으로 저지되었다.
- 우에스기 겐신과 대립하고 있다.
- 체구가 상대적으로 크다.
- 자객을 침투시켜 겐신을 암살하려 했으나 타에히메의 활약으로 저지되었다.
- 모스케의 아내. 지금은 고인. 모스케의 딸을 임신한 상태로 사망했기때문에 그 비극은 배가 되었다.
- "귀신베기"라는 일명을 가지고 있던 양아치 무사. 히구치 요로쿠로 활동하던 당시의 카네츠구에게 오른쪽 눈을 뽑혔고 그것으로 인해 모스케의 아내를 살해했다. 어미가 "치"로 끝난다.
- 시노비. 이마에 십자의 상처가 있다. 다도에 취미가 있다. 지로우보우도 이 캐릭터에 대한 소문을 익히 알고 있으며, 무예의 경지가 뛰어나 다른 사람의 무기[7]로도 능숙하게 싸우는 것이 가능.
- 다케다 닌군 출신. 토쿠가와의 편에서 정보를 제공한다. 왼쪽 팔이 없다고 생각되었으나...
- 나오에 카네츠구에 대한 비밀 하나를 위해 자신의 과거 반평생을 한쪽 팔이 없는 것처럼 행동해왔다는 반전이 드러났다. 그럼에도 임무수행에 문제가 없었던 것은 놀라운 부분.
- 애니메이션에서 숙적의 위치. 지장보살을 위해 최후의 순간까지 대립한다.
- 히데요시의 심복 중 한 명인 승려. 카네츠구의 불상에 대한 단서를 가지고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인물. 타카노 산에서 수행중이다.
- 애꾸눈. 천하를 노리는 순수한 마음을 가진 남자.
- 나오에와 카타쿠라와 온천에서 만나 순수한 천하 재패의 의지를 그들에게 전한다.
  1. 제목에서 언급되는 '츠키가타리(月語)'와 '사케가타리(酒語)'를 한국어로 직역하기에는 약간 미묘한 감이 있는데, 달구경이나 술자리에서 하는 환담 정도라고 이해하면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
  2. 일본의 개그맨.
  3. 카네츠구가 철선을 사용하기 전에 쓰던 무기에 해당.
  4. 비밀을 공유하는 자는 극소수.
  5. 자신이 진심으로 두려워했던 적.
  6. 믿기 힘들겠지만 어머니 맞다.
  7. 지로우보우가 들고 있던 무기에 해당.
  8. 일본의 배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