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치키 후미히코

프로필
이름타치키 후미히코
立木 文彦(たちき ふみひこ)
성별남성
직업성우, 내레이터
출신지일본 나가사키 현 고토 시
생년월일1961년 4월 29일
신장174cm
혈액형A형
결혼 여부기혼
별명분짱, 후-밍, 분
소속사오사와 사무소
성우 활동 시기1983년 ~ 현재

1 개요

데뷔작은 《성전사 단바인》. 허스키하고 중후한 느낌의 목소리 덕분에 광고나 내레이션 등에서도 많이 활동하고 있다. 하지만 이 목소리 때문에 이전의 소속사인 트루바도르 음악사무소의 사장에게 "너 같은 목소리는 필요 없어!"란 말을 듣고 사무소를 이적했다고 한다.

애니메이션 출연작 중 대표작이라면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이카리 겐도, 《블리치》의 자라키 켄파치, 《원피스》의 아카이누가 있으며, 그 외에도 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해당 캐릭터의 경우 대놓고 이카리 겐도를 패러디하기도 한다(예 : 하세가와 다이조, 노기자카 겐토우). 일본에서 애니메이션 등을 잘 모르는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종합격투기 경기인 프라이드의 내레이션 담당으로 매우 유명하다. [1] 여담이지만 맡은 캐릭터 중에는 선글라스를 낀 아저씨 캐릭터가 많다. 그리고 《가면라이더 W》에서 가이아메모리 음성으로 출연한 이후로 가면라이더 관련 영화의 예고를 쭉 담당하고 있다.

2 이야깃거리

  • 노래를 꽤 잘 부른다. 원래 음악활동쪽에도 관심을 두었기 때문에 당시 사무소에서 미마츠 아미와 혼성 유닛인 TAKADA BAND를 결성시켰으나 TAKADA BAND와 사실상 타이업이었던 애니메이션 블루 시드가 예상보다 못한 성적을 거두며 유닛도 자연적으로 소멸하게 된 것 같다. 이후 미마츠 아미는 독립하여 음악활동을 계속하고 있고 타치키는 모리카와 토시유키와 함께 '2Hearts'라는 유닛으로 활동 중이다.
  • 이카리 겐도 역을 맡았을 땐 현실에서도 대단히 냉정한 성격일거라는 오해도 많이 받았지만 실제로는 유머감각도 풍부하고 후배와 친구처럼 놀 정도로 나긋나긋하단다.이 유머감각은 일상 6화 예고편에서 포텐셜 폭발 실제 그의 평상시 모습을 확인하려면 테일즈 오브 심포니아 관련 애프터 레코딩 일화 토크타임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다.上편下편
  • 아버지 캐릭터를 잘 맡는다. 당장에 대표작인 이카리 겐도도 막장이기는 하지만 일단 아버지 캐릭터. 그리고 요즘은 특히 오타쿠 딸을 둔 아버지도 잘 맡는다.

3 출연작

선글라스 착용 캐릭터는 ☆, 그냥 안경이거나 아저씨가 아니면 ★, 아버지 캐릭터는 ※ 표시, 주연급 등장인물은 강조.

3.1 애니메이션

3.2 게임

3.3 특촬

3.4 외화

3.5 기타 출연작

  1. 은혼이 유명해진 여파로 몇몇 은혼빠들이 타치키가 맡은 모든 캐릭터에 마다오 드립을 치고 타치키 본인에게도 마다오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어 불쾌해하는 팬들이 있다.
  2. 자주규제이므로 DVD 이후 버전에서는 등장하지 않을 수도 있다.
  3. 개중엔 아주머니같은 여자도 일부 있다...
  4. 동료가 이 속성에 해당한다.
  5. 섬광의 하사웨이가 영상화된 적이 없어서 게임의 캐스팅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6. 출연작이라기 애매하지만 게임상 많이 들리긴 한다.
  7. 엔딩에서 잠시 출연.
  8. 역시 출연작이라기 애매하지만 게임 상 많이 들린다.
  9. 더블 극장판과 이후 무비대전에서도 예고편 내레이션을 담당했으며 가면라이더 W을 기점으로 극장판 예고 담당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그 때문에 이런 영상도 나왔다.혼돈의 카오스
  10. 이 프로가 뭔지 궁금한분은 에가시라 2:50항목 참조
  11. 밤에 열리는 파티를 주로 맡았다.
  12. 世界の果てまでイッテ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