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안읍

밑줄은 군청 소재지.

기장군
기장읍*
(機張邑)
장안읍
(長安邑)
정관읍
(鼎冠邑)
일광면*
(日光面)
철마면
(鐵馬面)

長安邑 / Jangan-eup

장안읍
長安邑 / Jangan-eup
광역자치단체부산광역시
기초자치단체기장군
관할 리좌천리, 효암리, 고리, 좌동리, 장안리, 덕선리, 용소리, 기룡리, 명례리, 월내리, 반룡리, 임랑리, 오리, 길천리

1 개요

부산광역시 기장군 북동부에 위치한 읍. 남쪽은 일광면, 서쪽은 정관읍경상남도 양산시[1], 북쪽은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접한다.

2 상세

읍소재지는 좌천리이다. 양산군 시절인 1985년 10월 1일 읍으로 승격되었다. 그런데 명색이 인데 일광면보다 인구가 적다. 겉으로 보면 평범한 어촌마을로 보이지만 고리 원자력 발전소 때문에 결코 평범하게만 보이지 않는 다소 비범한 동네. 부산판 스프링필드 정작 이 동네 사람들은 고리원전에 대한 인식이 최악을 달리고 있는데, 노후된 1호기의 사용을 연장하는 문제 때문에 주민들의 분노가 폭발하여 시위가 끊이지 않는다. 까딱 잘못하다간 제 2의 후쿠시마가 될지도 모르기 때문에.

3 교통

3.1 철도

3.2 버스

추가바람

4 관할 리

4.1 좌천리

읍사무소 소재지이며 장안읍에서 두 번째로 큰 마을.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이 이곳에 있다. 여기에 있는 장안중학교는 전 서울특별시장김현옥씨가 말년에 교장을 지낸 곳이다.

4.2 월내리

읍사무소가 있는 좌천리보다 시가지가 더 크게 형성된 마을. 동해 바다와 접해있는 어촌이며 시가지는 길천리까지 이어진다.

4.3 길천리

월내 시가지의 연장. 부산광역시 시내버스울산광역시 시내버스(울산 버스 715)가 만난다. 고리에 살던 주민들은 다른 곳으로 이주했기 때문에 고리 원자력 발전소에서 가장 가까운 마을로 원전 반대시위가 열리기도 한다.

4.4 고리

고리 원자력 발전소가 있는 동네(1). 전 지역이 원전 부지라 거주 주민은 없다.

4.5 임랑리

좌천리와 월내리의 가운데 길목이며 임랑해수욕장이 있는 곳.

4.6 효암리

고리 원자력 발전소가 있는 동네(2). 해맞이로 주변을 제외한 거의 전부가 원전 부지라 거주 주민은 없다. 부산광역시 최동단.

4.7 좌동리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이 있다. 읍내에서 기룡리,명례리 방향으로 가는 길목에 해당한다.

4.8 장안리

읍 이름과 같지만 중심지와 많이 떨어진 산간지역. 읍 이름의 유래인 사찰 장안사가 있다.

4.9 덕선리

좌동리에서 정관읍 예림리로 가는 길목에서 비껴난 곳에 있는 산골 분지. 기장8-1번 마을버스가 유일한 교통편이다. 행선판에 적혀있는 ‘내덕’이 이곳을 가리킨다.

4.10 용소리

장안읍에서 가장 오지. 14번 국도(기장대로)를 지나는 기장9번 마을버스가 유일한 교통편이며, 하나 더 추가되었지만 용소길을 따라 마을 안쪽으로 들어가는 노선은 아예 없다.

4.11 기룡리

장안읍 북쪽. 기장도예촌이 있는데 경기도 남양주시에서 원래 일광면으로 옮길 예정이었던 영화진흥위원회의 종합촬영소를 이 자리에 유치하자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기룡리에 위치한 장안초등학교는 1922년에 개교한 전통있는 학교로, 2004년에 아름다운 학교로 선정되는 영광을 누렸던 학교. 한때는 폐교위기에 몰렸다가 지역사회와 동문들의 눈물어린 노력으로 학교를 소생시켰다고 한다.

4.12 명례리

부산광역시 최북단에 위치한 곳이며 울산광역시 울주군 서생면이랑 서로 마주보고 있다. 이 곳에 현재 개발중인 명례산단 공업지대가 있으며 187번 시내버스를 2015년 신설하여 이 곳까지 투입하고있다.

4.13 반룡리

길천리와 기룡리 사이에 있으며 장안일반산업단지가 있다. 교통편은 마을버스 두 개가 전부.

4.14 오리

꽥꽥

길천리 한빛사택과 명례리 사이이 있다. 면적은 넓지만 이 동네도 만만찮게 오지다. 기장8-1번 마을버스가 교통편의 전부.
  1. 경계는 산에 걸쳐 있어서 의미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