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광면

밑줄은 군청 소재지.

기장군
기장읍*
(機張邑)
장안읍
(長安邑)
정관읍
(鼎冠邑)
일광면*
(日光面)
철마면
(鐵馬面)

日光面 / Ilgwang-myeon

일광면
日光面 / Ilgwang-myeon
광역자치단체부산광역시
기초자치단체기장군
관할 리삼성리, 이천리, 학리, 동백리, 문중리, 신평리, 칠암리, 문동리, 청광리, 원리, 화전리, 횡계리, 용천리

1 개요

부산광역시 기장군 중부에 위치한 면. 북으로는 장안읍정관읍, 서쪽은 철마면, 남쪽은 기장읍, 동쪽은 동해 바다에 접한다.

2 상세

면소재지는 삼성리이다. 농촌마을과 어촌마을이 있는 평범한 시골… 일지도 모르지만 여기도 장안읍만큼이나 시끄러운 동네. 앞서 서술했듯 개발떡밥 때문에 주민들의 골머리를 썩이고 있다. 뒤집어 말하면 개발잠재성이 무궁무진하다는 뜻이니.

2015년 현재 일광지구 개발이 진행중이며, 이에 따라 도로망이 정비되고 아파트가 우후죽순처럼 올라가고 있다.(...) 정관읍만큼은 아니지만 인구 증가속도가 비범하다.(...) 동해남부선 일광역전철역으로 개통되면 그를 기점으로 더더욱 개발열기가 폭발할 것으로 보인다. 2014년 8월 기준 면 곳곳에 "일광지구 개발수용예정지"라는 현수막이 나부낀다.(...) 기어이 2015년 7월 2일 착공했다. 기장일광도시개발사업 항목 참고.

면의 서부에 부산울산고속도로가 지나며, 기장 나들목이 있다. 중부에 동해남부선 철도가 지난다. 일광역이 있으나 여객취급이 중단되는 바람에 있으나마나...지만, 정확하게는 중단된 것이 아니고 복선전철화 사업을 위해 일시 폐역한 것으로 전산상으로는 여전히 살아 있으며 공사 완료와 동시에 전철역으로 재개업할 예정이다.

최근 국내 강제 징용 현장을 답사해 온 서경덕 교수가 일제강점기 때 조선인들이 징용당했던 광산을 찾았다고 하며 안내판을 세우기 위한 후원을 하고있는 중이다.

3 교통

3.1 철도

3.2 버스

4 관할 리

4.1 삼성리

면사무소 소재지. 일광면에서 가장 번화한 동네이며 기장읍 시가지와도 가깝다. 일광해수욕장이 이곳에 있다. 피서철에는 기장읍이 종점인 버스노선이 임시로 연장운행하기도 한다. 일광해수욕장은 여름에도 사람이 바글대지 않는 부산의 몇 안되는 해수욕장으로, 해운대·광안리·송정의 인파에 지친 부산 시민들은 일부러 일광까지 가기도 한다. (灣) 안에 깊숙히 들어와 있기 때문에 꽤 멀리까지도 깊이가 얕고 파도가 매우 잔잔하다. 허나 해안선이 깊숙해도 너무 깊숙하게 형성되어 파도가 그냥 잔잔한 정도가 아니라 뭔가 우스꽝스럽게 "꿀럭"거리며, 일광천의 농업폐수,생활폐수가 해수욕장으로 그대로 유입되기 때문에 수질이 나쁘다. 부산 중심가로부터의 거리가 너무 멀어서 접근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피서객 수가 적은 것이 그나마 장점. 다만 동해남부선 일광역이 재개통되면 일광역에서 일광해수욕장으로 도보 접근할 수 있을 예정이며(역 예정부지가 일광해수욕장으로 들어오는 샛길 앞이다), 부산 도시철도 4호선 연장선인 기장선 계획이 일광해수욕장까지로 되어 있다. 더블 역세권에 따른 우후죽순 아파트호텔 밀집지구 확정!!

4.2 이천리

서쪽의 삼성리와 함께 일광면 중심 시가지 부분에 해당한다. 한국유리공업이 있었으나, 지금은 공장이 폐쇄됐다. 가보면 건물만 있고 사람은 몇 없다.

4.3 학리

일광면 남쪽의 어촌 지역.

4.4 동백리

동해안에 면한 어촌 지역. 기장 야구테마파크가 2017년 완공 예정되어 있다.

4.5 문중리

동해안에 면한 어촌 지역.

4.6 신평리

동해안에 면한 어촌 지역. 칠암과 어촌마을이 계속 이어진다.

4.7 칠암리

동해안에 면한 어촌 지역. 붕장어(아나고) 축제로 인지도가 조금 있다. 그런데 실제로 앞바다에서 붕장어를 잡아서 취급하는 횟집도 있기는 하지만 통영 등지에서 가져와 장사하는 집이 더 많다(...)

4.8 문동리

동해안에 면한 어촌 지역.

4.9 청광리

작은 전통마을이 있는 내륙 지역. 청광마을이라고 불리운다. 청강리랑 발음이 비슷하여 햇갈려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청강리는 기장읍에 있다. 청강리공영차고지 또한 이 곳에 없다.

4.10 원리

기장군 월드컵빌리지가 있다.

4.11 화전리

4.12 횡계리

4.13 용천리

깊숙한 산간지역. 영화진흥위원회의 종합촬영소가 남양주시에서 이 곳 달음산 일원으로 이전할 예정이나 지지부진하고, 장안읍 쪽으로 옮기자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