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읍

밑줄은 군청 소재지.

기장군
기장읍*
(機張邑)
장안읍
(長安邑)
정관읍
(鼎冠邑)
일광면*
(日光面)
철마면
(鐵馬面)

鼎冠邑 / Jeonggwan-eup

정관읍
鼎冠邑 / Jeonggwan-eup
광역자치단체부산광역시
기초자치단체기장군
관할 리용수리, 방곡리, 매학리, 임곡리, 월평리, 달산리, 병산리, 모전리, 두명리, 예림리

1 개요

부산광역시 기장군 북부에 위치한 .

2 상세

기장군 신설 당시에는 존재감이 바닥인 농촌마을이었으나 정관신도시 개발로 인해 어느정도 유명해지게 된 동네. 2008년 아파트 입주가 시작되었으나 신도시 바깥을 벗어나면 영락없는 농촌. 읍 전체가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 지형이다. 신도시 개발 때문에 도로확장공사가 진행 중. 비범한 인구증가로 2015년 9월 23일부로 읍으로 승격되었다. 2014년 12월말 기준 64,602명으로 기장읍 53,746명을 넘어서는 군내 최고 인구수를 자랑하고 있다.

5년 전인 2008년 11월과 비교해 10배 증가했으며, 기장군은 현재의 증가세로 볼때 신도시 조성이 완료되는 시점에는 정관읍의 인구가 8만 6천명을 넘어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여기서 시내로 나가기에는 정관산업로(곰내터널, 개좌터널)을 지나야만 한다.장래에 너릿재터널을 능가하는 최고의 지방 대도시 근교 헬게이트가 될 듯 아니면 임곡리에서 7번 국도 타거나 일광면 쪽으로 해서 가는 길도 있으나 빙빙 돌아가야 하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부산의 급행버스노선 9개중 3개(1002번[1],1008번,1010번)가 이곳을 지나간다.

부산 경전철 정관선 계획이 있지만, 정관신도시 주민들은 언제 될 지 모르는 정관선 대신 부산 도시철도 4호선 기장선(일광까지 갈 예정)을 일광에서 장안읍을 거쳐서 정관읍으로 넣어달라고 하고 있다. S자 노선이라도 좋으니까 제발 우릴 살려줘

3 교통

3.1 철도

경부고속철도가 천성산터널 구간에서 정관읍 구간을 일부 관통하기는 하나, 정차역이 없으므로 실상은 그런 거 없다.

3.2 버스

4 관할 리

4.1 용수리

읍사무소, 기장소방서가 이곳에 있다. 정관신도시의 한가운데를 구성한다(휴먼시아1단지, 롯데캐슬1차, 동일스위트1차, 계룡리슈빌, 신동아파밀리에, 한진해모로, 풀리페, 이진캐스빌 2차)

4.2 모전리

정관신도시의 서쪽을 구성한다(이지더원, 현진에버빌, 동일스위트2·3차, 휴먼시아2단지, 롯데캐슬2차).

4.3 매학리

정관신도시의 동쪽을 구성한다. 다만 아파트는 동원로얄듀크2차가 전부고 대부분 상업지역이다. 달산리와 인접한 곳에 있는 구연동이라는 마을은 저층 주거단지다. 곰내재를 통해 철마면 웅천리와 연결된다.

4.4 방곡리

정관신도시의 동쪽 끝을 구성한다(서희스타힐스, 가화만사성정관타운). 면적이 좁다.

4.5 달산리

함박산, 천마산, 달음산 아래에 있으며 정관일반산업단지가 이곳에 있다. 정관신도시의 동쪽 끝을 구성한다(정관센트럴파크, 동원로얄듀크1차, LH4단지).

4.6 예림리

정관읍의 최동단. 정관읍에서 거의 남지 않은 농촌이지만 공장도 많다. 고개를 넘어가면 장안읍 좌동리로 갈 수 있다.

4.7 병산리

정관읍의 최북단. 정관읍에서 가장 안습, 지못미란 말이 어울리는 오지 중의 오지. 진입로가 산골 오솔길인 병산로 하나밖에 없다. 대중교통편도 안습이라 기장12번 마을버스 병산리 지원운행이 전부다. 면적의 거의 대부분이 산지로, 불광산으로 올라가는 최북단에 해운대컨트리클럽이 있다. 마을 분위기는 전형적인 계곡마을 분위기.

4.8 두명리

월평삼거리에서 정관신도시로 가는 길목에 해당한다. 백운공원묘원, 부산추모공원이 이곳에 있다. 이 동네를 아는 사람에 2명밖에 없어서 두명리라고 카더라

4.9 월평리

7번 국도(웅상대로)와 60번 국지도(동서로,정관로)가 교차하는 요충지 월평사거리가 있어서 시골마을치고는 교통이 매우 편리하다. 정관신도시, 울산광역시, 부산광역시, 양산시로 통하는 길이 십자로 모이는 곳. 다만 면적의 대부분이 7번 국도의 서쪽을 차지한다. 정관산업로가 개통하기 전에는 정관읍 주민들의 대부분이 이곳을 거쳐가야 했다.

4.10 임곡리

월평리에서 아래로 약간 더 나간 곳에 있다. 7번 국도의 임곡 버스정류장이 바로 거기다. 다만 면적의 대부분이 백운산 서쪽의 산지라 마을이 심히 작다. 부산에서 웅상으로 갈 때 이곳에서 부산시 관내로 한번 더 진입하게 된다.
  1. 아파트단지를 지나가는 건 아니고 월평리와 임곡리를 살짝 지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