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위(삼국지 시리즈)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에서의 전위를 정리한 문서.

1 개요

456-Dian-Wei.jpgDian_Wei_%28ROTK11%29.png
삼국지 10삼국지 11
삼국지 12
삼국지 13

일러스트는 전통적으로 박찬호를 닮은 얼굴로 나온다.[1]

전통적으로 무력만 높고 다른 능력치는 그저그런 인물로 등장한다. 특히 지력이나 정치는 정말 암울한 수준. 통솔력은 허저보다도 낮아 무력 90대 무장으로서는 두부살의 정점을 달리는 능력치다. 고우키?. 게다가 활약 기간이 짧아서인지 전사하지 않는 경우라도 기본 수명마저 짧은 편이라, 얼핏 허저와 비슷한 듯 하면서도 실제로는 묘하게 처지는 구석이 많다.

평가 자체는 가후와 몸값 저울질 대상이 된다. 시나리오 흐름상 전위를 희생해서 얻은게 가후인데 둘을 저울질해서 누가 더 대단한 지를 정한다. 그런데 이는 유저들마다 극과 극을 달리고 있다. 비교 능력치는 당연히 전위의 무력과 가후의 지력.허나 전위는 무력 빼고 다른 능력치들이 구려서 가후가 저울질 대상까진 아닌것 같은데(그리고 수명도 사실모드라면...)

2 상세

2.1 삼국지 3

육지84 수지74 무력96 지력33 정치21 매력54에 야망11 운8 냉정12 용맹12이라 전위의 무력 96에 육지 84라서 상당히 강력하다. 수전지휘도 74로 준수한 수준. 삼국지 3의 장수들 능력치는 무력 90만 넘으면 육전지휘 74인 사마가를 제외하고는 모두 다 육전지휘는 최하 80을 넘기 때문에 통솔능력 역시 봐줄만 하다. 하지만 나머지 능력들이 엄청 우울하다. 매력도 54에 지력과 정치는 안습. 전투용으로밖에는 쓸모가 없다. 그나마도 지력이 저러니 계략에 걸리기 쉽상이다. 자군공격이라는 계략에 걸리면 안되기 때문에 전투를 나가면 절대 아군과 인접해서는 안된다.

냉정이 의외로 엄청 높아서 웬만한 A급 모사 수준. 장수의 급습에서 목숨을 바쳐서 조조를 끝까지 지켜낸 일화를 반영해서 높게 평가를 받은 듯하다. 용맹은 12로 최상급인 무력에 비해서는 약간 저평가된 편이라 후임 허저에 비해서는 일기토가 조금 밀리는 편.

2.2 삼국지 4

전위의 무력이 101(기본 무력 97에 쌍철극 소지로 +4)로, 삼국지 4에서 초기 등장시 무력이 100을 넘는 장수는 (템빨 포함) 여포, 조운, 관우, 장비, 전위 단 5명 뿐이다. 시나리오 1에서는 초, 복양, 허창 근교에서 재야 장수로 등장하는데, 교모, 공주 등의 안습한 군주들은 전위라도 얻어두어야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어째서인지 궁병 특기를 가지고 있어서, 사기적인 위력을 가지고 있는 연노병을 편성할 경우 강력한 카드가 된다. 그러나 그 외의 능력치는 안습한 편.

2.3 삼국지 5

리즈 시절. 순수 무력이 무려 98에 달하며 쌍철극은 +7로 무력은 무려 105를 찍는다. 여포와 관장조를 제외하면 최고. 특기는 무쌍과 난사를 가지고 있어 CPU 상대라면 난사로 여러적에게 화살을 먹인 후 80대 장수에게 일기토를 걸어 이길 수도 있다. 다만 지력은 31밖에 안되는 근육머리라서 책략가에게 조심해야하며 언월, 방원 진형이 없어서 방어전에는 그닥 강하지 않은 편. 웃긴점은 시나리오 1, 또는 2에서 전위를 등용할 경우 쌍철극을 가지고 있지 않다.

2.4 삼국지 6

호랑이를 쫓다 등용되는 이벤트

본격 "박찬호" 스타일 얼굴의 시작.이거 나올 때가 박찬호가 전성기를 구가하기 시작한 1997~98년이라는 점 전편에 비해 순수 무력과 쌍철극이 2씩 너프를 먹어 무력은 101이 되었다. 일기토 작전도 선제 공격을 제외한 모든 일기토 작전을 다 갖추고 있다. 일기토의 여포만큼의 숨은 본좌 물론 무력빼고 다른 능력치는 안습해서 일단 애매하다. 일단 일기토는 엄청나게 좋지만. 성장 특성은 보통이며 꿈이 의협이라 조조의 충직한 부하임을 반영하였다. 시나리오 3에서는 35살로 등장하여 경험치만 좀 쌓아주면 금방 전성기의 모습을 보인다. 전편에 이어 시나리오 2에서 전위를 등용하면 쌍철극이 없다!![2]

2.5 삼국지 9

언제나 그렇 듯 무력은 높지만 통솔은 별로고 나머지는 처참하다. 노병이나 궁기병 병법이 없어서 공성전에서는 쓰기 어렵고 보병과 기병 병법은 숙련도가 약간 부족한 편이다. 결국 방어전이나 일기토 용도의 장수. 그래도 적으로 만나면 앞렬에 무력 낮은 장군을 보내기 꺼려져서 은근히 성가시다. 쌍철극으로 인한 아이템 보정 때문인지 기본 무력은 93으로 생각보다 낮은 편. 제갈량, 강유에 이은 아이템 보정을 고려한 능력치 너프의 피해자.

2.6 삼국지 10

능력치는 통솔 59 / 무력 96 (기본 무력 94에 쌍철극 소지로 +2) / 지력 34 / 정치 31 / 매력 56. 후임인 허저와 아주 비슷한 능력치 성향을 갖고 있다. 일단 무력은 96(템빨 포함)으로 조조군 투탑인만큼 일기토에서는 S급. 특기 8개 중에 5개가 일기토 특기다. 여담으로 전위와 허저는 전위가 역공이 없는 것을 제외하면 특기가 완전히 똑같다.

대신 통솔이 59로 완전 양민이라 전투에 데리고 가기엔 애매하다. 보수가 있으면 내정 방어도 셔틀로 써먹기는 좋겠지만, 보수는 없으면서 치안은 있어서 역시 애매하다. 지력, 정치, 매력은 다 낮기 때문에 실질 활용도는 매우 낮은편. 전장이고 내정이고 도무지 써먹을데가 없는 일기토 전용 머신(...). 플레이어 캐릭터로 사용해보면 그 암울함이 피부로 느껴진다. 그 암울한 분노를 일기토로 풀자 부하로 데리고 있으면 아들인 전만이 임관하지만, 전만의 능력치는 전위보다 더 암울하다. 얼굴은 아버지와 붕어빵인데 능력은 붕어빵은 커녕 초대박 다운그레이드 버전(...)이라서 일기토 머신으로도 쓸모가 없다.

참고로 전위와 허저는 10편에서 무력 90대 캐릭터 중에서 통솔이 70이 안되는 딱 둘 뿐인 캐릭터다. 무력 90대 중에서 통솔이 밑에서 3위(즉 허저 다음)이자 비슷하게 몸빵(...) 이미지를 갖고 있는 주태도 통솔이 76이나 되고 특기도 전장에서 꽤 써먹을 수 있는 수준인 걸 생각하면 많이 암울하다. 심지어는 무력 80대에서도 통솔 70 안되는 사람이 몇명 안된다. 안습

2.7 삼국지 11

56/95/35/29/58. 무력은 여전히 매우 높지만 특기가 부장용으로나 알맞은 호위라서 좀 그렇다. 통솔력, 지력도 낮아서 혼자서는 뭐하기도 힘들다. 병종 적성마저 안습. 하지만 노병이나 병기 계열의 병종 적성 높은 장수를 부장으로 붙여 활용하면 무력이 공격력으로 반영되므로 상당한 활약이 가능하다. 낮은 통솔력이 약한 방어력으로 반영되나 어차피 원거리 병종의 경우 적 부대와 접촉을 안할 것이기 때문. 쌍철극을 잘 다뤘다는 일화가 있어서 간혹 보이는 유저 제작 패치에서는 극신을 들고 나올 때가 있다.

쌍철극이 무기로 등장하지 않는 대신 단극을 하나 갖고 있어서 일기토에서는 감녕이나 왕쌍처럼 암기로 선제 공격이 가능하다. PK 육성으로 키울 경우, 역시 허저처럼 통솔력 중심으로 보완하고 극신이나 투신을 쥐어주면 꽤 강해진다.

2.8 삼국지 12

전작에 비해 통솔이 대폭 상승해서 72가 되었다. 병종은 창병, 전법은 철벽. 다만 조인보다 지력이 엄청나게 낮아서 애매한 무장 중의 하나이기에 안습하다. 일러스트는 조조가 탈출할 시간을 벌기 위해 배수진을 치고 막아서는 모습. 전법 사용대사는 "이 악래, 절대 쓰러지지 않는다!"

2.9 삼국지 13

허저와 함께 전투, 내정, 노년, 신분상승 등 일러스트 비중이 많다. 능력치는 전작과 동일. 비중이 늘어난건 건 좋은데 병과적성이 짜디짠 이번작에서 병과 S는 커녕 A조차도 없는 안습한 적성을 자랑한다. 정확하게는 창병B에 기마 궁병은 C. 병과 적성만 보면 어지간한 군사들보다도 못하다(...).[3] 보유전법인 인왕립은 공격40 방어20이 상승하고 주변 적들의 사기를 깎는 괜찮은 전법이지만 그 놈의 병과적성 때문에 발목이 잡힌다. 전투에서 전법을 쓰고 싶다면 부장으로 배치한 다음, 부장들도 전법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드를 사용해야 할 것이다. 창술조련을 중신특성으로 가지고 있기는 하나 전위의 통솔과, 조인, 하후연, 하후돈보다 계급이 낮음을 감안하면 중신으로 쓸 일은 드물 것이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전위/기타 창작물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가장 싱크로가 닮은 얼굴은 삼국지 8의 얼굴이라고 한다.
  2. 비슷한 사례로 서황도 대부가 없다.
  3. 전위가 조조의 호위무사 였다는걸 감안해서 병과 적성을 짜게 준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