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태

1 삼국시대 오나라의 인물

오서 「정황한장주진동감릉서반정전(程黃韓蔣周陳董甘凌徐潘丁傳)」
정보황개한당장흠주태진무동습감녕능통서성반장정봉


Zhou_Tai_Qing_illustration.jpg
周泰
(? ~ ?)[1]

는 유평(幼平). 구강(九江, 지금의 안휘성 부근) 사람. 수적 출신이었던 것 같다.

1.1 정사

손책이 강동을 장악했을 때 동료 장수인 장흠과 같이 귀순했는데, 둘 다 매우 용맹하고 팀이 잘 맞아 자주 함께 전투에 참전했다.

손책보다는 그 동생인 손권과 인연이 깊은데, 손권은 주태의 사람됨과 풍채를 마음에 들어하여 손책에게 주태를 자신에게 달라고 청하여 수하에 두었다. 이후 손권이 선성을 주태와 지킬 때, 아직 방어선이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 산월의 습격을 받아 수많은 군사에 포위되는 일이 있었다. 그 때 주태는 12군데나 창을 맞으면서도 몸을 바쳐 손권의 목숨을 구하였고, 생사의 기로를 걸었으나 다행히도 좋은 치료를 받고[2] 기사회생하였다. 이 일화가 주태의 성격과 앞으로의 활약을 설명해 줄 길잡이다.

이후 환현을 공격했다는 것에서 이술 정벌에도 참여한 것 같으며 황조를 공격하는데서 공을 세우고 적벽대전에도 참가. 그후 주유, 정보와 함께 조인을 공격하는데도 참가하고 상수 서쪽 잠(岑)에 주둔하였다.

이후 216 ~ 217년 유수구 전투에 참가해서 유수를 맡게 된다. 이때 손권이 서성주연을 주태 휘하 장수로 배치하려는데 서성, 주연이 주태의 출신이 한미하여 배치를 받아들이지 않으려 들자 어느 날 연회석에서 여러 장수들 앞에서 주태의 갑옷을 벗어줄 것을 부탁해 몸의 흉터마다 짚으면서 수치 플레이 그 생긴 경위를 물으니 그 성한 데가 없음에 다들 경악을 금치 못했다 한다. 특히 강표전에 따르면[3] 옷을 다 입은 다음에 다음과 같은 말도 했다고 한다.

유평! 경은 고의 형제인데, 싸울 때는 마치 곰과 호랑이 같아서 몸과 생명을 아끼지 않아 수십 군데의 상처를 입었으며, 피부는 마치 그림을 새긴 것 같으니, 고 역시 어찌 경의 골육과 같은 은혜를 입은 것으로 예우하지 않을 것이며, 경에게 어찌 군사와 군마를 다루는 중책을 맡기지 않겠는가!

손권은 주태에게 흉터 하나 당 술 한 잔 씩을 먹이니 그 날 주태는 매우 취했다고 하며, 이후 손권은 주태에게 어책(御幘), 어개, 청라산(靑羅傘 : 군주가 쓰는 푸른 비단우산)과 수많은 재물을 하사한 뒤에 자기 맘대로 궁궐에 출입할 수 있는 특권을 부여했다. 주태는 이에 수레에 머물며 병마를 시켜 인도해 따라 나가면서 북을 치고 뿔피리를 불게 하였다도 한다.

후에 관우를 습격하여 형주를 취하게 되었을 때는 한중태수 분위장군 능양후에 봉해지면서 목숨을 걸었던 보답을 충분히 받았다.

1.2 연의

삼국지연의에서는 손권을 두 번 구하는데 장료의 용맹이 를 압도하였던 합비 공방전유수구 전투에서 대활약하였다. 함정에 빠져 갈팡질팡하는 손권을 지키기 위해 수많은 대군을 상대로 두려움 없이 맞서 싸우니 온 몸이 피투성이가 되어 차마 눈뜨고 볼 수 없는 지경이 되었다.

이릉대전에서는 감녕을 사살했던 사마가를 참살하는 활약을 보여준다.

연의에서는 주평이라는 동생이 추가되었다.형의 자가 유평(幼平)인데 동생 이름이 평이라니

1.3 미디어 믹스

주태/기타 창작물 참조.

2 삼국시대 위나라의 인물

州泰
(? ~ 261)

삼국시대 위나라의 장수로 남양 출신이다.

형주자사 배잠에게 등용되어 완에 있는 사마의에게 사자로 자주 갔기 때문에 그와 친해질 수 있었으며, 사마의가 맹달을 칠 때는 선봉을 서게 된다. 250년에 신성태수의 직위로 있을 때 형주 정벌에 종군해 무, 자귀, 방릉을 습격해 공을 세웠으며, 251년에는 왕기와 함께 오나라와 싸워 승리했다가 252년에 연주자사에 임명된다.

257년에 제갈탄이 반란을 일으켜 사마소가 이를 진압하러 갈 때 수춘 포위망에 참여해 문흠 등의 공격을 방어했으며, 오나라에서 주이가 원군으로 오자 그를 양연에서 공격해 2천명을 죽이는 등 활약하거나 오목성에서도 석포와 함께 주이를 물리쳤는데, 여기서 패한 주이는 화난 손침에게 처형당한다.

259년에 형주를 분할하여 둔 두명의 도독 중에 하나가 되어 양양에 진수했으며, 이후 벼슬이 정로장군, 가절도독강남제군사까지 올라갔다가 261년에 사망한다.

삼국지연의에서는 수춘에서 제갈탄과 싸울 때 석포와 함께 사마소의 계책에 따라 주이를 물리칠 때 등장한다.

2.1 미디어 믹스

617-Zhou-Tai2.jpg
삼국지 11
삼국지 12,13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사람들이 1번의 주태라고 생각했다가 등용하고 난 뒤 험악한 능력치에 놀라게 만드는 역할이다.짭주태 짭노숙은 모두를 설레게 만든다 하지만 능력치 총합은 2번의 주태가 더 높다. 그 이유인 즉 1번의 주태는 무력은 기라성급이지만 머리를 쓰는 능력, 특히 정치력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71/67/70/71. 분전과 제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덫과 파괴도 있어서 책사과 무장 양쪽으로 활용할 수 있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71/63/73/62/60 총합 329로 76/91/50/37/61 총합 315의 1번 주태를 이때도 앞섰다. 그러나 특기는 농업 화시 달랑 2개... 정치가 62밖에 안되는지라 내정으로 쓰기도 애매하다.

삼국지 11 기준으로 1번의 주태는 통솔76 무력91 지력48 정치38 매력60 총합313 , 2번의 주태는 통솔71 무력64 지력71 정치64 매력59 총합 329. 2번의 주태가 총합이 더 높다.

삼국지 12에선 짤렸다가 대전판에서 추가.

삼국전투기에서는 베르세르크가츠로 패러디되어 출연했다.
  1. 황무 연간(222 ~ 229)에 사망. 유수독이었던 주태가 222년 유수구 전투에 참전하지 못하고, 주환이 그 대신 들어와 있는 것을 보면 이 때 사망했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
  2. 연의에서는 화타의 치료를 받고 목숨을 건지는 것으로 나온다.
  3. 자치통감에도 나오는데, 아마 강표전의 기록을 인용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