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육군의 주특기 및 직책
운전병과 다른 병과다. 운전병의 경우 운전면허가 없으면 운전병 보직을 받을 수 없는데, 조종수는 운전면허를 요구하지 않는다. 때문에 전역하고 나와서 조종수였는데 왜 운전면허가 없느냐고 타박을 받기도 한다. 간혹 현역시절 조종수 임무를 수행하던 사람들이 전역하고 난 후 예비군에서 운전병으로 분류되어서 운전병 임무를 수행하기도 하는데, 운전면허가 없다면 아무것도 안하고 예비군을 때울 수도 있다.
육군 기갑 병과에서 장갑차와 전차, 포병 병과에서 자주포, 공병 병과에서 장갑도저를 조종하는 직책. 주특기 번호는 각각 K1 전차는 121101, M48 전차는 121102, 장갑차는 123101, K55는 131104, K9은 131107, 장갑도저는 163101이다.
기갑 병과에서 가장 빼놓을 수 없는 직책이며, 타 병과 특히 보병과는 여러모로 특이한 면이 있다. 예를 들면 개인화기로 권총을 지급받고[1], 방탄헬멧 대신 기갑 베레모를 쓴다. 단 전차에 탑승해서 임무를 수행할 때에는 전차와 연결된 기갑병 헬멧[2]을 착용.
기계화보병 대대의 경우 일반 보병과 다른 취급을 받는다. 우선 병과부터가 보병이 아닌 기갑으로 분류되며 남들 다 K-2를 지급받을때 혼자 K-1이나 K-5를 지급받는 경우가 많다.[3] 남들 다 완전군장 행군할때 혼자서 단독군장 행군을 했으면 좋겠...지만 완전군장 행군을 하는 경우가 더 많다. 전차부대야 애시당초 군장이 없으니 그러려니 하지만 기보대대의 경우 군장이 얼마든지 있기 때문. 군장이 모자라면 다른 중대에서 빌려서라도, 혹은 더블백을 매게 해서라도 꼭 등에 뭔가를 얹혀준다(...) 아무래도 높으신 분들 보시기에 X뺑이치는 소총수 틈에서 (어디까지나 상대적으로) 편하게 행군하는 꼴이 영 아닌 모양...그래도 조종수들은 일반 보병과 달리 행군 외에도 기동훈련도 하고, 평소에는 장갑차 일일정비하랴 등등으로 고달프다고 무조건 단독군장으로 행군시키는 경우가 잦으며 기본적으로 기보사단은 보병사단보다 기본행군거리가 절반밖에 안 된다
임무수행시 부득이한 사항이 아니면 하차하는 일은 잘 없지만 하차 시에는 일반 보병처럼 방탄헬멧을 착용한다.
자주포 조종수의 경우 역시 기갑병과는 아니므로 당연히 기갑 베레모가 지급되지 않는다. 더욱이 권총이라는 무기 자체가 보급률이 높은 것도 아니고 조종수라고 자주포 조종석에만 있는 것도 아니라서 K-2소총을 지급받는 경우도 허다하다.[4]
여담으로 조종수 중에는 안경을 낀 사람들이 드문데, 모집과정에서부터 시력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안경을 낀 조종수가 있다면, 대부분 군대에 와서 시력이 급격히 안좋아지거나, 부대내에서 보직이동 등으로 조종수로서 임무수행 중인 경우가 많다.
2 이나즈마 일레븐 등장인물
▲대머리 골키퍼 유니폼을 입은 캐릭터가 조종수다. 모티브가 리명국이라 카더라
한국어 표기 | 일본어 표기 | 영어 표기 |
조종수 | チョ・ジョンス | Cho Jong-Su |
이나즈마 일레븐 3기와 게임 3탄의 등장인물로 파이어 드래곤의 골키퍼이다. 성우는 히지카타 라이덴과 같은 사쿠라즈카 얏쿤.
이나즈마의 특징이 그럿듯 도저히 중학생으로 보이지 않는 외모. 필살기는 대폭발 손바닥치기로 마치 스모를 방불케하는 기술이다. 키야마 히로토의 유성 블레이드를 막을 정도로 강력한 기술이지만, 나중에 썬더 비스트라든가 선풍 떨구기, 타이거 스톰 등 두 명의 콤보 공격에 연속으로(무려 3골) 발리는 망신을 당한다……. 지못미
거기다 유성 블레이드 V2에 의해서 한 번 더 골을 먹힌다.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한 명이 쏘는 필살슛이었다면 대부분 막을 수 있었을지도 몰랐을 것이다.
다른 기술은 화염방사, 번아웃, 혼신!(skill)인데 혼신은 필살기를 쓸 때마다 10 소모해서 필살기의 위력을 +20%를 하는 기술이다. 그를 만날 수 있는 곳은 라이몬 중 체육관 옆이며 조건은 1점을 내는 것이다. 참고로 최종 능력치 기준으로 근성은 모든 FFI 선수 중에서도 최고수치인 103이다. (빅웨이브즈~리틀기간트 + 정식등장 안한 FFI팀 전부 포함해서) 속성에 맞지 않는 기술을 사용하고 가드 수치가 그닥 높게 설정되어 있지는 않지만 보이는 능력치가 다가 아니라고, 번아웃이라는 고위력기를 사용하며 혼신!을 가지고 있기에 이나즈마 일웹 위키 등에서는 게임내 골키퍼 성능 5위 정도로 고평가 받고 있다.
여담으로 필살기 중 하나인 대폭발 손바닥치기는 한국뿐 아니라 스모에 익숙한 일본인이 봐도 웃기는지 니코동의 게임영상을 보면 w로 도배되는걸 볼 수 있다.
코믹스판 8권에서는 자기네 팀을 조사하러 왔던 타마노 고로를 잡아오면서 첫등장. 본 시합에서는 후부키 시로를 잘 안다며 절대로 점수를 내주지 않겠다고 엄포를 놓지만, 후부키가 부상을 무릅쓴 썬더 비스트에 뚫린다. 점수는 내줬지만, 부상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 한 후부키를 칭찬한다. 후반전에선 타이거 드라이브를 번 아웃으로 막아내는 위엄을 선보이지만, 키도와 후도가 동시에 골대 앞까지 오자 슛을 막으려 했으나 그 둘의 페이크에 넘어가 허무하게 점수를 내주는 굴욕을 당한다. 이후 9권에서 대폭발 손바닥 치기로 타이거 스톰을 막아내는 간지폭풍을 보여 철벽으로 군림한다. 고로 왈, 세계로 향하는 길을 틀어막은 최후의 벽. 하지만 팀원들로부터 마음을 담은 패스를 받은 고엔지의 맥시멈 파이어에 역전골을 내주고 만다.
동인 등 2차창작에서 허진안과 커플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생긴게 크레토스를 닮았다(...)- ↑ 전차 장전수나 일부 장갑차 조종수는 K-1을 지급받는 곳이 더러 있다.
- ↑ 무전기와 연동한 무선 통신 기능은 물론이고 전차 소음으로 인해 차내 승무원 간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경우를 대비해 인터컴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그리고 툭하면 고장난다방탄성도 어느 정도 있지만 별로 기대는 하지 말자(...) - ↑ 자주박격포 조종수처럼 부탄약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혹은 부대에 총기 숫자가 모자란다는(...) 안습한 이유로 인해 K-2를 지급받을 수도 있다.
- ↑ 일반적인 편제상 한 포반당 권총이 한 자루씩 지급되기는 하는데, 보통은 조종수를 지급하나 부대 운영지침에 따라 포반장이 들게되는 경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