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부산문화방송
1 개요
부산MBC에서 2006년부터 방영하는 자체 프로그램...인데 어느덧 타 지역 MBC부터 케이블까지 총 망라해서 방송되는 전국구 프로그램이 되었다. 간혹 서울에서 지역 민방 특선으로 방영될 정도. 그리고 마카오 등지에 수출되어 중국어 더빙 방영되고 있다.
프로그램은 제목 그대로 두 남자가 세계 방방 곳곳을 여행하며 그 나라의 문화.명승지 등을 체험하는 여행 프로그램이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의 터줏대감 격인 김근수의 경상도 사투리와 개그성이 발휘[1] 이되고, 거기에 홍승옥 성우의 맛깔스런 나레이션까지 합세하여 상당히 재미있는 여행 프로그램이 되었다. 덕분에 단순한 지역민방 자체 프로그램을 넘어 전국구적 인기를 가지게 되었다.
덕분에 이 프로그램을 좋아하는 팬들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단, 의외로 호불호가 갈려서 출연자의 오지랖 넓은 성격과 물불 안기리는 오버액션 혹은 말을 막 하고 은근히 마초끼 섞인 행동을 하는 것에 거부감을 느끼는 경우도 많다. 후자의 경우는 외국까지 가서 나라망신 시킨다는 반응을 보이며 비판한다.
2013년 3월 호주편을 끝으로 프로그램 시작 후 계속 출연했던 김근수씨가 하차했다.[2] 김근수 하차 이후 그간 출연자들은 로테이션 방식으로 바뀌며 방송이 이어졌다.
2015년 부터 방송 10주년 기념으로 대폭 개편하게 되어 두 남자에서 여성 출연자 두 명이 나오게 되어, 두 자매의 만국유람기로 방송컨셉이 바뀌었다. 프로그램명은 좌충우돌 만국유람기로 방송.
2016년 3월 부로 다시 출연진이 두 남자로 바뀌어서 방영중에 있다.
2015년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 이 시간으로 배정되면서 부산 시청자들이 난리가 났었고, 2015년 7월. 하와이편이 끝나고 중국편으로 방송되며, 시간대 이동으로 목요일 11시10분으로 편성되었다. 그리하여 부산에서도 마이 리틀 텔레비전을 볼수있게 되었다.
하지만 2016년초 부로 마리텔의 편성이 전국편성에서 로컬편성으로 되면서 지역방송사 다큐멘터리로 교차방송되는것이 허다하게되었다.
2 역대 출연자
2.1 2006년~2013년
- 김근수
- 이영재 (터키)
- 소지승 (남미, 태국)
- 전우성
- 김준영
- 김선우
- 김대영
자세한 것은 해당 블로그 참조
2.2 2013년~2014년
- 배장환 & 최요셉 (스페인, 미국서부)
- 김완배 & 김영준 (베트남, 말레이시아, 동티모르)
- 김완배 & 한신 (터키)
- 김신광 & 한신 (캄보디아)
2.3 여성출연자
- 김나은 & 김사비나 (오키나와, 하와이)
- 이수민 & 조아라 (괌/사이판)
- 이수민 & 정민지 (중국, 일본 규슈)
- 김나영 & 박지향 (싱가포르)
2.4 2016년 ~ 현재
- 김윤호 & 한수용 (스리랑카, 모로코, 피지/사모아)
- 한수용 & 개그맨 박성광 (태국/미얀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