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닉 어드밴스 3

소닉 휴대용 콘솔 메인 시리즈
소닉 어드밴스 2소닉 어드밴스 3소닉 러시
소닉 어드밴스 3
ソニックアドバンス3
SONIC ADVANCE 3
320px
개발소닉 팀, 딤프스
유통세가
플랫폼게임 보이 어드밴스
출시일2004년 6월 7일파일:Attachment/United States.png
2004년 6월 17일파일:Attachment/Japan.png
2004년 6월 18일22px
장르액션 게임

1 개요

세가소닉 더 헤지혹 시리즈게임보이 어드밴스용 게임. 특이하게 2004년 6월 7일 북미에 먼저 발매된 뒤, 일본2004년 6월 17일 발매되었다. 소닉 더 헤지혹 3와 비슷하게 소닉이 북미 쪽에서 더 인기가 있기에 일어난 것일 듯하다.

2 프롤로그

닥터 에그맨카오스 에메랄드로 세계를 7개로 분단해 버렸습니다. 세계를 혼란에 빠뜨려, 각각의 세계에 에그맨랜드를 건설할 속셈입니다.

소닉과 친구들은 분단된 세계에서 서로 떨어져 버렸습니다.

소닉과 테일즈는 달려갑니다. 혼자서는 힘든 모험도 둘이서 도와 헤쳐나가면 길이 보일 것입니다.
동료들을 찾아 찢어진 세계를 원래대로 되돌리기 위해서, 다시 카오스 에메랄드를 7개 모아야 합니다. 과연 소닉과 친구들은 세계를 되돌릴 수 있을까요?

스토리상으로는 소닉 배틀 이후의 이야기이다.[1] 닥터 에그맨이 기계로 카오스 컨트롤을 일으켜 세계를 일곱 조각으로 쪼개버린 것이 사건의 시작이며, 소닉 일행이 카오스 에메랄드를 모으는 것 역시 다시 카오스 컨트롤을 일으켜 세계를 본모습으로 되돌리기 위해서이다.

3 시스템

기존의 어드밴스 시리즈와 달리 좀 더 일반 2D 소닉 시리즈와 구별되는 독특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전체적인 게임 스타일은 크게 전작과 비교해 보았을 때, 소닉 어드밴스의 퍼즐적 요소와 소닉 어드밴스 2의 스피드 중시 요소 두 가지를 절충한 것. 어드밴스 1이 너무 퍼즐적 요소에만, 어드밴스 2가 스피드에만 너무 중시한 나머지 반대쪽 스타일을 선호하는 유저들이 각각 상반된 평가를 내린 것을 감안하면 적절한 구성으로 비교적 호평을 받은 편이다.

매우 적은 수준[2]이지만 음성이 생겼으며 일본판은 일본어, 해외판은 영어로 고정되어 있어서 내수, 수출판에 사소한 차이가 생겼다.

3.1 파트너 시스템과 태그 액션

본작에 새롭게 도입된 시스템. 플레이어블 캐릭터를 선택할 때, 메인 캐릭터와 '파트너 캐릭터' 페어를 골라 게임을 진행하게 된다. 어떤 페어를 택하느냐, 어떤 캐릭터를 메인 캐릭터를 고르느냐에 따라 게임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액션에 큰 차이가 생긴다. 카오틱스와 유사한 시스템이라고도 볼 수 있겠다. 파트너에 따라 사용 가능한 태그 액션이 달라지며 방향키와 A/B버튼의 조합은 물론 R버튼도 사용된다.

참고로 캐릭터와 태그에는 스피드, 플라이, 파워라는 3가지 타입이 있다. 화면 왼쪽 위의 마크로 사용 중인 태그의 타입을 알 수 있다. 소닉은 스피드 타입, 너클즈는 파워 타입, 테일즈와 크림은 플라이 타입이며 에이미는 타입이 없다. 소닉 히어로즈에서는 스피드 타입이었는데? 만약 타입이 다른 두 캐릭터가 태그를 맺으면 아래의 원칙을 따른다.

  • 스피드 타입은 모든 타입에 대해 우위를 점한다. 즉, 소닉이 속한 태그는 무조건 스피드 타입이 된다.
  • 파워 타입은 플라이 타입에 대해 우위를 점한다. 너클즈가 속한 태그는 상대가 소닉이 아닌 이상 파워 타입이 된다.
  • 위의 조건에 따라 플라이 타입 팀을 구성하려면 테일즈, 크림, 에이미 중 2명을 골라야 한다.
  • 에이미는 타입이 없다. 즉 에이미와 태그를 맺은 상대의 타입이 곧 팀의 타입이다.

소닉 메인에 너클즈 서브를 예로 들면, 소닉의 지상 공격이 파이어 슬라이딩이 되고 점프 중 액션이 추가되며, 파트너가 크림일 경우 공중에서 직선으로 돌진하는 공격이 가능해지고 물 속에서 아쿠아 배리어가 발동되는 능력이 생긴다. 반면 테일즈와 페어를 맺었을 경우 익히 보았던 프로펠러 비행을 할 수 있다. 이런 것들.

전작과 마찬가지로 최고속도로 계속 달리다 보면 최고속도가 상향되고 달릴 때 잔상이 생기는 '부스트 모드'에 돌입할 수 있다. 단, 전작과 달리 태그에 소닉이 없으면, 즉, 스피드 타입 태그가 아니면 불가능하다. 그리고 스프링이나 점프대 등의 기믹을 타고 R버튼으로 트릭을 사용하는 것도 특정 태그만 사용 가능하다.

액션이 다채로워진 건 좋은데, 맵에 퍼즐 요소가 추가되고 부스트 모드의 비중이 감소하여 스피드감을 맛볼 수 있는 곳이 전작보다 적어졌으며, 심지어 태그 2명 중 1명이 소닉일 때에만 부스트 모드에 돌입할 수 있다는 제약까지 있다.

추가된 퍼즐요소 중 대표적인 것이 파괴 가능한 벽이다. 대부분의 공격으로 파괴 가능하지만 일부 벽은 통상 공격으로 파괴되지 않는다. 이런 경우 파워 어택으로 분류되는 특별한 기술로만 파괴 가능하다.

3.1.1 태그 액션 및 팀별 조작법

개별 항목 참조. 전작에 비해 훨씬 복잡하여 눈과 머리가 피로해질 수 있다. 그냥 태그별 조작을 외우든지 그때그때 존 맵에서 시험하든지 하는 수밖에 없다.

참고로 해당 문서에서 파워 어택은 따로 표시를 한다.(■)

3.2 존 맵 / 소닉 팩토리

캐릭터를 선택하면 우선 존 맵이라 불리는 구역에 입장한다. 여기서 '액트 링'을 포함한 각종 전송장치를 이용하여, 3개의 액트 및 보스 스테이지에 입장할 수 있다.

또한 존 맵의 시작 지점에 있는 '팩토리 링'을 통해 '소닉 팩토리'라 불리는 장소로 이동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캐릭터를 다시 선택하거나 아예 다른 존으로 이동할 수 있다.

3.3 골 메달

액션 스테이지의 끝 지점에는 '골 메달'이라 불리는 아이템이 하나 떠 있다. 이를 입수하면 해당 스테이지의 클리어가 인정되고, 클리어 시간에 따라 메달의 색이 금, 은, 혹은 동으로 변한다.

3.4 미니게임

존 맵에 위치한 2대의 UFO 밑에 서면 각각의 미니게임을 즐길 수 있다. 하나는 60초 안에 미니게임 맵에 있는 8대의 배드닉을 파괴하는 것이고[3] 다른 하나는 60초 안에 커다란 캡슐의 스위치를 빨리 눌러서 포인트를 일정량 이상으로 얻어 해제하여 동물들을 구출하는 것이다.[4] 클리어 시간에 따라 최대 5UP까지 획득할 수 있다.

3.5 스페셜 스테이지

전작 소닉 어드밴스 2에서 스페셜 링 모으기가 어려웠던 것을 감안했는지 이번엔 좀 쉽게 바뀌었는데, 액트 1~3과 존 맵에서 미아 차오를 10마리 모으면 스페셜 스테이지로 갈 수 있는 열쇠가 액트 곳곳에 주어진다. 차오는 각 스테이지에서 찾기 힘든 곳곳에 숨어있다. 열쇠를 얻은 뒤 존 맵에서 스페셜 스프링을 찾으면 카오스 에메랄드를 얻을 수 있는 스페셜 스테이지로 갈 수 있다.

획득(?)한 차오는 차오 놀이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차오 기르기나 낼 것이지.

3.6 신캐릭터 지멜의 등장

에멜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닥터 에그맨이 만들어 낸 로봇 지멜이 적으로 등장한다. 근데 지멜의 디자인이 왠지 에멜의 흑화 스타일 같아서 살짝 중2병스러운 디자인이라는 평가가 있다(...).

지멜은 보통 각 액트 마지막이나 보스전 직전에 잠깐잠깐씩 튀어나와 깔짝이고 가는데, 보통 에그맨의 메카가 등장하는 보스전관 달리 지멜은 작고 빠른 편이라 때리기가 어려울 수 있다. 지멜을 쓰러뜨리고 나면 차후에 보스 메카와 합체하여 머리만 쏙 튀어나와 있는 지멜을 볼 수 있다.

에멜의 기술 복사 능력을 일부 계승했는지 후반으로 가면 이런저런 추가 기술이 생긴다. 공중에서 소닉마냥 스핀하며 에그맨이 날릴법한 미사일을 뿌려대기도 하고, 종종 워프도 한다.

참고로 이 로봇, 에멜에 비해 졸개같은 인상을 많이 주지만, 본작의 가장 중요한 캐릭터이기도 하다. 태그 액션 리스트 마지막 파트 참고.

4 등장 캐릭터

5 스테이지 일람

  • Route 99
존 1. 번화한 도회지 콘셉트. 지금까지 소닉 시리즈의 첫 번째 스테이지가 대체로 초원이나 숲 테마였던 걸 생각하면 특이한 구성이다. 무난한 구성을 갖추고 있으나 무턱대고 달리다가 가시나 적에게 데미지를 입기 십상이다. 보스는 에그 해머 3.
  • Sunset Hill
존 2. 그린 힐 존황혼 콘셉트라 보면 된다. 소닉 팬이라면 익숙한 테마. 아예 대놓고 그린 힐 존의 테마를 어레인지한 음악이 나오며, 배경의 나무들도 그린 힐 존 특유의 각진 나무들이 나온다. 그만 좀 우려먹어라. 의외로 낙사구간이 많아서 짜증나게 한다. 소닉으로 Act 3를 클리어하면 너클즈 디 에키드나가 해금된다. 보스는 에그 볼 No.2. 피하다 보면 정작 플레이어는 아무것도 안 했는데 파트너 혼자서 박살내버린다.
  • Ocean Base
존 3. 해저의 비밀기지 콘셉트. 무한 경사로와 더불어 살짝 생소한 장애물들이 왕왕 등장한다. 보스는 루트 99 보스보다 허접한 에그 풋.
  • Toy Kingdom
존 4. 장난감을 소재로 한 유원지 콘셉트. 걸핏하면 낙사하기 쉽고, 트릭들이 짜증나게 해서 슬슬 어려워진다. 소닉으로 Act 3를 클리어하면 에이미 로즈가 해금된다. 보스는 에그 큐브.
  • Twinkle Snow
존 5. 눈 테마를 가진 설원 콘셉트. 존 이름답게 반짝반짝 빛나는 얼음 장식이 일품. 보스는 본작에서 가장 어렵다고 평가받는 에그 체이서.
  • Cyber Track
존 6. 전작의 테크노 베이스에 이어서 가상 공간을 테마로 한 특이한 콘셉트. 배경을 보자면 테크노 베이스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는 않은 어지러운 배경(...) 닌텐도 증후군 다시 재현하는가. 소닉으로 Act 3를 클리어하면 크림 더 래빗이 해금된다. 보스는 에그 핀볼.
  • Chaos Angel
존 7. 아마 엔젤 아일랜드나 그 근방이 아닐까 생각되는 성역. BGM부터 끝판 냄새가 물씬 풍기며 액트 난이도도 꽤 된다. 보스는 에그 그래비티.
파이널 존. 마스터 에메랄드 제단을 배경으로 지멜과의 마지막 대결과 에그맨의 최종 보스 메카인 '하이퍼 에그로보'가 기다리고 있다.
특정 조건을 만족했을 때 진입할 수 있는 엑스트라 존.

6 둘러보기

{{틀:수평줄}}

160px
소닉 더 헤지혹 시리즈
1세대가정용: 소닉 더 헤지혹 · 소닉 2 · 소닉 CD · 소닉 3 · 소닉 & 너클즈 · 카오틱스
휴대용: 소닉 더 헤지혹 · 소닉 2 · 소닉 & 테일즈 · 소닉 & 테일즈 2 · 테일즈의 스카이패트롤 · 테일즈 어드벤처 · 소닉 래버린스 · G 소닉
2세대가정용: 어드벤처 · 어드벤처 2 · 히어로즈 · 섀도우 더 헤지혹
휴대용: 포켓 어드벤처 · 어드밴스 · 어드밴스 2 · 배틀 · 어드밴스 3
3세대가정용: 소닉 더 헤지혹 · 비밀의 링 · 언리쉬드 · 암흑의 기사 · 소닉 4 · 컬러즈 · 제너레이션즈 · 로스트 월드
휴대용: 러시 · 라이벌즈 · 러시 어드벤처 · 라이벌즈 2 · 크로니클 · 컬러즈 · 제너레이션즈 · 로스트 월드
소닉 붐가정용: 라이즈 오브 리릭
휴대용: 섀터드 크리스털 · 파이어 & 아이스
외전레이싱: 드리프트 · 드리프트 2 · 소닉 R · 라이더즈 · 라이더즈 SSS · 프리 라이더즈 · 올스타 레이싱 · 올스타 레이싱 트랜스폼드
올림픽: 베이징 올림픽 · 밴쿠버 동계 올림픽 · 런던 올림픽 · 소치 동계 올림픽 · 리우 올림픽
모바일: 소닉 점프 · 소닉 대시 · 소닉 러너즈 · 소닉 대시 2
그 외: 소닉 패트롤 카 · 세가소닉 · 민 빈 머신 · 소닉 스핀볼 · 소닉 더 파이터즈 · 소닉 3D 블래스트
미발매개발 중단: 소닉 엑스트림
발매 예정: 소닉 마니아 · 소닉 포시즈
미디어
믹스
애니메이션: 바람돌이 소닉 · 고슴도치 소닉 · 소닉 더 헤지혹 · 소닉 X (1기 · 2기) · 나이트 오브 더 웨어혹 · 소닉툰
코믹스: 소닉 더 코믹 · 아치 코믹스
  1. 구체적으로는 소닉 어드밴스 2소닉 히어로즈섀도우 더 헤지혹(게임)소닉 배틀소닉 어드밴스 3가 된다. 자세한 내용은 소닉 더 헤지혹/작중 행적 항목 참조.
  2. 캐릭터 선택시, 미스를 냈을 시, 완주시에 나온다. 예외로 에이미는 일본판 기준으로 선택시, 완주시의 음성이 동일하다.
  3. 여기에서 배드닉을 파괴하면 소닉 CD에서처럼 씨앗이 나온다.
  4. 처음에는 빨간색부터 시작해 시간이 가면 얻을 수 있는 포인트가 적어진다. 빨간색은 3포인트, 노란색은 2포인트, 파란색은 1포인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