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동역

Gare de Paris-Est

파리 동역
Gare de Paris-Est
파일:Attachment/DBbahn-small.png Deutsche Bahn Fernverkehr
ICE 82
종착역파리 동역프랑크푸르트 방면
Forbach
ICE 83
종착역파리 동역뮌헨 방면
스트라스부르
파일:Attachment/sncf-small.png 파리 트랑지리엥
파리 1구역
트랑지리엥 P선
종착역파리 동역셸 - 구르네
파일:Attachment/RATP-small 1.png 파리 지하철
파리 1구역
파리 지하철 4호선
파리 북역파리 동역샤토 드 오
파리 지하철 5호선
파리 북역파리 동역자크 봉세르젠
파리 지하철 7호선
푸아소니에르파리 동역샤토 랑동

파리의 7개 대형 철도역 중 하나로 프랑스국철이 운영하고 있다. 프랑스-독일 국경인 알자스-로렌 지역과 독일에서 들어온 여행객들을 맞이하는 기차역이다.

1849년에 개업한 역으로 무려 16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한다. 개업 당시 파리-스트라스부르 철도회사 소속역으로 파리-스트라스부르, 파리-뮐루즈(Mulhouse) 간 철도가 부설되면서 영업을 시작했다. 개업 당시의 이름은 스트라스부르 역(Gare de Strasbourg)이었다.[1] 과거부터 프랑스 동부와 독일 서부로 이어주는 열차의 종착역으로 중요도가 엄청 컸다. 또한, 오리엔트 특급 노선 중 파리-부쿠레슈티/이스탄불 행 노선의 시종착역이기도 했다. 19세기 중반 회사이름을 동철도회사(Chemins de Fer de l'Est)로 바꾼 뒤 파리-뮐루즈와 파리 근교 뱅센(Vincennes)을 연결해 주는 뱅센선(Ligne de Vincennes) 전용으로 1859년에 '파리 바스티유 역(Gare de la Bastille)'을 개업했지만 보불전쟁에서 프랑스가 패전하여 알자스-로렌 일부가 독일로 넘어가는 바람에 파리 바스티유 역의 노선들이 죄다 파리 동역으로 이관되게 된다. 이후 동역은 도시간 열차 및 국제선 열차 중심으로, 바스티유 역은 파리 동부 교외 열차 중심으로 정리가 되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2]

현재 이 역은 주로 프랑스 동부의 샹파뉴-아르덴, 알자스, 로렌 내에 있는 스트라스부르, 뮐루즈, 낭시, 메스 등의 대도시를 잇는 국내선과 룩셈부르크, 프랑크푸르트(M), 슈투트가르트, 취리히, 뮌헨, 베를린 등을 잇는 국제선을 운용하고 있다. 국제선의 경우 독일철도ICETGV가 공동편성돼 있다. 또한 베니스-심플론 오리엔트 특급 런던베네치아[3]/로마[4] 열차가 이곳을 경유하거나 여기서 출발하는 이스탄불 행 열차의 출발역이기도 하다. 그야말로 흠좀무

이 역은 실제로도 파리에서 동쪽에 위치해있지만, 사실은 프랑스국철로 국유화되기 전에 운영하던 사철회사 이름이 동철도회사(Chemins de Fer de l'Est)라서 저런 이름이 붙여졌다고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파리 북역이 '북철도회사'의 소속역이였고, 파리 리옹역을 운영했던 회사가 파리-리옹·지중해 철도회사(PLM)라 저런 이름이 붙여진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구라파 떼놈들의 작명센스(...)

역사는 개업 후 총 세 번의 개수를을 거쳐 현재에 이르고 있다. 단, 역사 외관 및 내부는 지속적으로 리노베이션을 하고 있기 때문에 분명 160년이나 된 오래된 역임에도 불구하고 화려하다는 인상을 준다. 유리궁전으로 둘러싸버린 쾰른 중앙역과 비교가 된다.

파리 북역과는 길 하나(Boulevard de Strasbourg)를 사이에 두고 단 5분 거리에 있다. 그래서 파리에 처음 온 여행자들은 '분명 북역인데 북쪽이 아닌 동역과 근접해 있네?' 하며 의아해한다. 그리고 이 두 역은 파리에서 치안이 영 좋지 않은 것으로 악명 높은 파리 10구에 위치해 있는데, 그래서 그런지 국내 여행책자에서는 이 곳을 지날 때 범죄에 조심하라고까지 써져있기도 하다. 그렇다고 사람 지나갈 곳 전혀 못 되는 것은 아니니 선입관은 갖지말자. 동역, 북역 주변에 인도, 파키스탄, 중동 이민자촌이 형성되어있어 오히려 파리 내 명소들이 즐비한 도심과 또 다른 느낌이 있다. 또한 파리 도심지에 비해 음식값도 싼 것도 장점.

여담으로 무한도전에서 정형돈정재형을 만나러 가는 에피소드에서 이 둘이 만나는 장소가 파리 동역 앞이었다.

추가바람
  1. 이동 파리 리옹역 역시 리옹을 지나서 마르세유로 간다는 이유로(...) 저렇게 이름이 붙여졌다.
  2. 이동 이후 바스티유 역은 1969년 RER A선의 개설이 확정되면서 폐역이 된다.
  3. 이동 , 프랑크푸르트(M), 부다페스트, 프라하 경유
  4. 이동 인스부르크 경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