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이 달 그림자 속으로 모습을 감출 때,
서로 섞일 일이 없었던 각자의 세계는
그 경계가 겹쳐진 시간의 문이 열리게 되었다.
검게 물든 태양에서는
마물들의 군세가 그 위세를 떨치며 나타나
세계는 영원한 어둠에 잠길 듯 했다.
거대한 어둠을 물리치기 위해,
크리스탈은 용맹한 젊은이들을 전장에 보낸다.
한 손에 크리스탈을 든 숙명의 전사들,
그 선택받은 자들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너무 많았다.
본격 추억팔이 게임
HP1 전사군단 대 몬스터 군단
스퀘어 에닉스와 비트 그루브가 개발한 iOS/안드로이드용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2014년 9월 9일 현재, 안드로이드용과 iOS용은 무료 배포되고 있다. 변동사항 발견시 수정바람
상기에 설명한 그대로, 크리스탈이 불러낸 인해전술형 선택받은 전사들과 이전 시리즈에서 등장한 몬스터 및 보스들이 한판 거하게 치고받는 내용.(...)
총 40명[1]의 빛의 전사들 및 각 시대의 주인공들[2]을 사용해 몬스터 군단을 아작내는 게임이다.
기본 총 25종의 직업군이 등장하며, 프리미엄 캐릭터는 특수상태이상[3]을 포함하여 총 34종류.
직업은 전투 개시 시 랜덤으로 결정되며, 아주 낮은 확률로 한 직업군 전체로 도배되어 나오는 경우도 있다.[4]
그래픽은 전부 도트로, 7 이후의 캐릭터들은 새로 그렸다.[5]
게임 방식은 단순하게 등장한 캐릭터들을 드래그 혹은 터치해서 적을 되는 방식.
ATB 시스템은 아군에게만 적용되며, 공격받은 적이 빡쳐서(...) 플레이어 군단을 공격하는 식으로 전투가 이루어진다.
적 군단의 체력을 모두 깎아내면 승리, 적과 달리 아군의 체력은 고작 1[6]이지만, 공격을 받기 전에 미묘하게 공격시켜서 안 맞게 하거나, 전멸당해도 충분한 시간만 때울 수 있다면 언제든지 재도전이 가능하다. 아니면 과금 아이템인 금 모래시계를 쓰거나...
3시간마다 충전되는 리미트기 개념인 피버를 사용해 대규모 대미지를 줄 수 있는 것도 특징.
시리즈에 등장했던 음악들이 등장하는 것도 백미, 시리즈별 유명 곡이 다 등장하기 때문에 전투를 냅두고 음악만 들을 수도 있다.
추가 맵은 7의 미드갈드, 10의 자나르칸드, 13의 아카킬트 대평원으로, 각 350엔.(...)
당연히 해당 필드에서만 나오는 적과 아이템이 있기 때문에 컴플리트를 하려면 질러야 한다. 그리고 적 난이도는 가히 신룡급
또한 일종의 개그성 게임인지라 등장직업이나 인물, 무기 설명이 하나같이 맛이 가 있다.(...)
프리미엄 캐릭터의 경우, 쓸데없는 원작 고증 식의 설명이 첨부.
적들 역시 카오스 4천왕, 갈란드 등 역대 시리즈에서 주로 많이 학살당등장한 녀석들 및 중간보스와 보스들이 총출동하며, 보스들의 경우 각 시리즈에서 선보였던 대사를 치며 등장하기 때문에 원작 플레이어들은 흥미있게 볼 수 있는 부분.
과금 없이 맵을 진행할 경우, 최종 보스는 차원의 틈새 맵의 가장 안쪽에 있는 네오 엑스데스.
- ↑ 레벨업으로 32명이며, 24시간마다 소셜 네트워크에 메세지를 보내는 것으로 1명씩 8명이 추가된다
- ↑ 크리스탈 가챠로 뽑아야 한다, 총 34명, 1명 당 85엔
- ↑ 갓파라든가...
- ↑ 프리미엄 캐릭터도 예외가 없어서, 운만 좋다면 전체공격을 날려대는 샨토토 40마리(...)라든가를 볼 수 있다.
- ↑ 여담으로 8의 스퀄, 13의 주요 캐릭터들은 이 게임이 발매되기 전에 파판6 스타일 도트그래픽으로 그려놓은게 있었다. 8의 스퀄은 PS용 파판6 로드화면에서 랜덤으로, 13의 주요 캐릭터들은 이곳의 "연표(ねんぴょう)"에서 볼 수 있다.
- ↑ 어떤 공격이건 한 대만 맞으면 전투 이탈로 처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