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숫자 중 하나이자 저주의 숫자. 한국어로는 열여덟/십팔(十八), 영어로는 Eighteen, 일본어로는 쥬-하치(じゅうはち)로 발음한다. 소인수분해로 나타낼경우, 2×32이다.
18을 십팔(十八)로 읽을 때는 발음에 유의해야 한다. 욕처럼 들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도 시발(始發)보다는 낫다. 이런 십팔...
2 이 숫자에 관한 몇 가지 사항
- 두산 베어스의 전 야구 선수 김동주의 배번은 18번이었다.
- 게마트리아에 따르면 생명(life)을 뜻하는 단어인 chai를 히브리 문자로 쓰고 해당하는 숫자로 읽게 되면 18이 된다. 그래서 유대인들은 18을 행운의 숫자로 여기고 18달러를 선물로 주면 행운이 함께 하기를 바란다는 의미가 된다고.
- 기원전 18년 백제가 건국되었다.
- 대한민국에서 욕 중 하나인 씨X을 숫자로 표현한 말로 자주 쓰인다.
그래서 선생님들은 열여덟으로 돌려말한다 카더라연애능력평가에서 등장한 욕주율도 18이다. - 대학에 입학하는 사람은 보통 이 나이에 입학한다.
- 고3 수험생 중에 해당년도 11월 셋째주 목요일 이전 출생자는 이 나이에 수능을 본다.
- 十八을 옛한글로 읽으면 씹발ㆆ(받힘이 ㄹㆆ)
- 사람 나이일 때는 이른바 '낭랑 18세'.
- 보통 다 19세 딱지를 붙여서 요즘은 잘 쓰이지 않지만 폭력물의 경우 가끔 18세 나이 제한이 쓰인다.
- 전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성인이 되는 기준이 되는 나이.[1] 대한민국에서도 성인이 되는 기준이 되는 나이로 한동안 쓰였으나, 이후 2000년대 중반쯔음 청소년보호법 등의 성인관련 기준이 개정되면서 19세로 기준이 올라 19금이 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19 참조.
- 대한민국 축구선수 황선홍의 국가대표 시절 등번호, 국보급 투수 선동열의 현역시절 등번호이자 기아 타이거즈의 영구결번이다.
- 자신의 애창곡 18번, 유래는 일본에서 전파된 것으로, 에도시대 가부키 배우였던 7대째 이치카와 단주로는 수많은 가부키 작품중에서 인기있는 걸작 18편인 '가부키 주하치반(歌舞伎十八番)'을 선정, 발표했는데 이 십팔번(十八番)이라는 것이 '좋아하는 노래'를 뜻하게 되었고 이게 일제시대에 우리나라에도 전해졌다는 것이며 순화된 말로는 애창곡이라고 해야 한다.
- 위의 사례에서 유래하여, 일본 프로야구에서 투수 에이스들에게 일반적으로 부여되는 등번호. 구단마다 다르긴 하지만 어지간한 투수들은 18번 달겠다고 환장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일본 축구에서도 간판 스트라이커가 18번을 다는 경우가 많다.
- KTX는 총 18호차까지 있다.
- 골프의 정식 경기는 총 18홀로 진행된다.
- 마징가Z와 건담의 전고(키)는 둘다 18 미터. 단순한 우연인지, 나중에 나온 건담이 마징가Z를 오마쥬한 것인지는 의문. 건장한 성인 남성 신장의 10배 정도라는 적절한 비율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슈퍼로봇물과 리얼로봇물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두 기체의 사이즈가 동일하다.
- 18가지 무기를 다루는 기술을 말하는 십팔반무예(十八般武藝)라는 것이 있다.
- 고려 시대에는 '이씨 성을 가진 자가 왕이 된다(이성계의 조선 건국)'는 것을 예언한 십팔자위왕
시팔자위왕이라는 소문이 있었다. - 드래곤볼의 등장인물들 중 18호가 있다.
- 봄버 고고 점프 히어로 외전 2의 총 스테이지 수.
- 카발라에서 우리의 세계인 양존재계와 대칭되는 음존재계에 존재하는 베일의 수가 18.
-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사도도 18마리.[2]
- 포켓몬스터에서 포켓몬의 타입은 총 18개이다.[3]
- 18번가 갱의 상징. 구성원들은 몸에 18이라는 문신을 새긴다. 또한 그들이 입는 복장에도 18이 들어간다.
- 박근혜는 대한민국의 제18대 대통령이다.
- 율리시스 S. 그랜트는 미국의 제18대 대통령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