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버전 1.X
2012년 1월 출시 당시만 해도 총 음원 개수가 15곡이었으나 2012년 2월 6일자로 2곡이 추가되어 17곡이 되었다. 업데이트 된 곡 중 Precipitation의 히든곡은 쓸어내리면 스타트 버튼주위의 색이 빨간색으로 바뀌며 선곡 가능하며, 일반 스크롤 상으로는 선택할 수 없다. 이 히든 트랙은 Precipitation의 어레인지 곡이며, 원곡과 난이도도 같다. 그 후, 2012년 4월 5일자로 안드로이드버전 Cytus v.1.2.0이 먼저 출시되었다.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 가능. 다행히 최적화는 잘 되어있다. 4월 11일, iOS 버전 역시 안드로이드 출시 후 1주일만에 1.2.0으로 업데이트 되었다. 안정화가 이루어져 애니메이션이나 구동 등이 구세대 기기에서도 많이 부드러워졌다. 이 업데이트를 통해 sta의 신곡 IRIS등 2곡이 추가되어 모두 19곡이 되었다. 또한 하드모드의 곡 난이도가 일부 조정됨에 따라 상향평준화가 이루어졌다. 전 버전에서 레벨 9인 곡 중 대부분이 7또는 8로 하향되었는데[1], 정작 기존의 난이도 8 이하의 곡들은 거의 변경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이상하다는 의견이 많다.[2][3][4]
2 버전 2.X
7월 후반부터 페이스북 등지에 대규모 업데이트 정보를 흘리다가,[5][6] 2.0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다. 주요 업데이트 내용으로는 TP(Technical Point)라는 시스템이 추가. 기존의 후한 판정에 불만을 가지던 플레이어들을 위한 조금 더 정교한 플레이를 돕는 수치이다. DJMAX TECHNIKA의 라임맥스와 무지개맥스 판정구분과 비슷하다.
8월 7일에는 업데이트를 통해 안드로이드 무료버전도 전곡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하지만 플레이 하기 전 2챕터에선 30초, 3챕터에선 40초를 기다려야한다는 단점이 있다. iOS 같은경우는 8월 7일 업데이트판에서 조금 느려졌다.[7]
8월 18일 다운로드 카운트 10000건을 돌파했으며, 새로운 앨범 Cytus - Alive의 발표가 이루어졌다. 작곡가는 10곡 중 7곡이 sta, 2곡이 Cranky, 1곡은 Cranky와 pico의 합작 유니트 Vila의 명의로 실렸다. 이전 앨범 Cytus - Prologue의 한국을 포함한 해외 판매가 진행중이다. 하드커버 타입의 앨범으로, 일러+가사집이 딸려온다. 한국에선 비싼 배송비를 지르고
국내 퍼블리싱 업체 '유비누리'사와의 계약으로, 2012년 8월 29일 부터는 구글 플레이에 0$으로(인앱결제 카드 1.99$, 재등록), 8월 31일 티스토어에 2200원(기 구매자는 쿠폰 증정)으로 런칭되었다! 퍼블리싱은 유비누리의 '앱질' 즉 판매권과 사업권을 이쪽이 갖게 되었다. 따라서 구동 시 앱질 로고가 추가되었으며, 앞으로는 안드로이드용 기록은 이 앱질 판. 즉 v2.0.1로 통합될 예정이다.
글로벌 버전만 한국 판매를 중지했기 때문에 이전에 구입했던 유저들은 그냥 구글 Play스토어에서 결제한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 하거나 안드로이드 폰에서 구글검색창에 Cytus라고 검색 후 나오는 국제판을 선택하면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3 버전 3.X
3.1 다운로드, 업데이트 기록
2월 8일 iOS에서 드디어 사이터스가 3.0.0으로 업데이트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챕터 4~6이 추가되었다. 챕터 4는 무료, 5와 6은 유료. (곡당 0.99$, 챕터 1개 오픈엔 4.99$) 10만 다운로드 당 챕터 1개 무료 오픈이라는 약속을 지켰다. 1.99$에 이 정도면 훌륭하다[8]
하지만 3.0 업데이트 초기, 챕터를 결제하려고 하면 경고창이 뜨면서 결제가 안 되는 문제가 발생했고 레이아크 측에서도 이를 알아채 2월 14일 챕터 5,6 구매 오류가 해결된 3.0.1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다.
iOS가 업데이트 된 이후 안드로이드 유저들의 불만이 자자했지만, 3월 1일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에서도 레이야크 판매버전이 3.0.2로 업데이트 되었다. iOS와 업데이트 시기가 한 달 이상 차이가 났는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특유의 다양한 화면 크기와 해상도, 기기 스펙으로 인해 중소 개발사의 규모 상 빠른 업데이트가 힘들었던 모양이다. 특이사항은 iOS버전에 있던 Darkness의 음원이 원곡으로 교체되는 등의 개선이 있었다. 이후 3월 6일 네이버 앱스토어에도 업데이트 된 버전이 올라왔다.
3.2 세부 사항
2월 19일 네이버 앱스토어에서 다시 한번 무료로 배포했다.
3월 20일, 전 세계를 대상으로 수록 악곡 공모를 시작함을 밝혔다. 자사의 또 다른 게임 Deemo도 곡 모집중이다. 이 공모는 9월 1일까지 이어진다. 어 잠깐?! 참조
2월 20부터 3월 20일까지 사이터스의 일부 수록곡을 주제로 한 댄스 뮤지컬의 공연이 열렸다. 평은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었고, 호평한 측에선 신선한 시도나 재해석을 높이 친 경우도 있었지만 악평은 스토리의 빈약함과 콘텐츠(음원)사용 부족을 문제로 꼽았다.[9] 가장 큰 문제점은 사전 기획의도가 공연 직전까지 조금씩 바뀌어 홍보나 정보 제공을 제대로 하지 못했던 점. 때문에 주관사는 이후 문제점을 보완해 여름에 다시 뮤지컬을 공연할 계획이다. 이전에 3만원 주고 본 사람은? 티셔츠로 퉁치기냐[10]
5월 3일(트위터는 4일) 새 신곡과 함께 일러스트 작업 과정 일부를 공개했다. 곡은 naotyu-의 Hercule.
5월 14일, 새로운 떡밥이 공개되었다. 2013년 6월에 있을 무언가를 암시하는 것이라는 예상이 있었고, [11] 이후 Cytus Lambda라는 이름의 PS Vita버전의 로고인 것이 밝혀졌다. 즉 처음으로 플레이스테이션기기에 대응하게 된 것. 이 플랫폼에서는 챕터 1의 전 챕터인 Prologue 챕터가 추가되었다. PSN psm네트워크 서비스로 6월 26일 발매되었지만, 실질적으로 한국에서의 플레이는 불가능하다. PSM은 PS공식 퍼블리셔가 아닌 개인 또는 그 외의 개발회사에서 플레이스테이션에 게임을 투고하고 판매할 수 있게 하는 정책인데, 우리나라는 이 놈의 존재 때문에 소니측에선 아직 합의중이라고 한다. 그로인해 제작은 물론 다운로드도 할 수 없다.
5월 26일에는 Mandora와 함께 바하무트 게임 대상(巴哈姆特遊戲大賞, 홍콩의 저명한 게임 어워드)에 후보로 출품하였다.
6월 17일 페이스북 팬 20만명 달성 기념으로 Hercule에 이은 신곡을 발표했는데, 다름아닌 削除의 AXION이었다.[12] 아 참 BMS와 사이터스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였지
19.9만명을 달성했던 7월 23일, 새 수록곡이 공개되었다. 이 곡이다
4 버전 4.X
4.1 다운로드, 업데이트 기록
다운로드가 30만명을 돌파한 이후, 레이야크 유튜브 공식 채널에 신규 챕터 S(Symphony)의 티저 영상이 공개되었다
10월 1일 부터는 9월 1일 마감했던 악곡 공모에 대한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심사가 끝나면 당선작은 Cytus의 9,10 챕터와 Deemo로 나눠서 실릴 예정이다. 또한 선행 당선된 작품은 이미 7,8챕터에 나뉘어 수록되어 있다.
그리고 11월 6일(iOS/구글 플레이 기준)에는 4.5 버전[13]이 업데이트가 되었다. 단 레이야크 버전만 업데이트. 앱질(한국 등) 및 au스마트(일본) 버전은 오류 수정 및 크랙 방지 등의 문제로 인해 조금 늦게 업데이트 된다고 한다. 아니 이런 게임에 2200원이 아까워서 크랙을 쓰냐 이것들아 앱질버전은 11월 7일에 업데이트 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추가된 챕터는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챕터 S'. 프리뷰를 보면 알겠지만 클래식 리믹스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소개 영상) 엄밀히 정리하자면 이번 업데이트로 챕터 6이 무료로 풀렸고 챕터 S는 구매후 이용 가능하다. 충격적인건 모든 챕터의 대기시간이 30초가 되었다는 소리다.
그 외엔 수록곡 대부분 레벨 표기가 변동되었는데, 구 챕터들은 거의 강등당하고 신 챕터들은 올라갔다 보면 된다. 단 이지모드의 경우 신규 챕터들도 까인 경우가 많다. 그런데 낮은 레벨이라고 하기엔 애매한 것들이[14] 강등당하기도 했고, 정작 레벨 표기가 올라가야할 곡이 이지 레벨만 올라가고 하드 레벨이 안 올라갔다(…) 물론 누구나 동의 하는 물렙곡은 가차없이 강등당했다 하지만 당연히 레벨이 올라간 구 수록곡도 존재.난이도 변경 사항(이미지 버전)난이도 변경 사항(텍스트 버전)
4.2 그 외
4.0버전 티저 등장. 공식 트위터에 의하면8월 14일 공개 예정 13일 AU재팬에 선행 공개 되었고 현재 국내 마켓에 릴리즈 되었다. 그리고 전세계의 모든 유저들이 이 곡에 멘붕 중. 비타판은 낮 중에 업데이트 된다고.
안드로이드 버전에선 기존에 박자와 노트가 싱크가 안 맞는 현상을 챕터 선별할 때의 화면에서 STATS에 들어가면 있는 기어버튼을 눌러 조절할 수 있게 되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이게 전체 싱크를 조절하는 것이고, 보면 내에서 따로 노는 노트들의 싱크는 조절할 수 없다는 점. 구버전에 있던 곡들에서 이 문제가 더욱 부각되고 있다.
5 버전 5.X
우선 발매일은 올해 1~2월이 될 것이라고 밝혀졌으며, 12월 29일 라이브 공연에서 티저가 공개되었다.
그런데 그 티저에서 밝혀진건 다름아닌 FREEDOM DiVE의 참전. 티저의 마지막에서 채보의 일부가 보여졌는데 이미 엄청난 포스를 풍기는 중. 사이터스 유저들은 과연 최종 보스곡의 아성을 무너뜨릴 수 있는지 관심이 가 있다. 재밌는 건 2013년 2월 23일에 한 사이터스 팬이 직접 페이크 프리뷰를 만들어서 올렸는데 12월 29일을 기점으로 예언 동영상이 되었다!
수록곡 외에 작곡가들도 공개되었는데 기존에 참여했던 Ebico, Jioyi, 削除 등과 새로이 참여하게 된 SHK, ginkiha, ensou, NeLiME, Presti 등이 공개되었다. 그리고 참여하는 한국인 작곡가들은 지금까지 공개된 목록을 포함하면 4명이 된다.
1월 29일 오전 7시에 iOS 버전이 5.0으로 업데이트되었다. 또한 오후 1시 30분 경 구글 플레이에도 업데이트 되었다. 앱질판도 같은 날 저녁 마켓은 업그레이드 완료.기타 지역별 마켓은 검수 끝나는 대로 2월 초까지 업데이트된다고 한다. 비타판은 2월 초에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일부 아이패드에서 무한로딩 버그가 발생하는 문제가 발견되어 유저들이 업데이트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버그 수정을 완료할때까지 앱스토어에서 Cytus를 내렸었다. 링크
국내 마켓판은 2월 2일 까지 아무 소식이 없다가, 2월 3일 업데이트되었다.[15] 물론 헬지 유마이너스는 아직도 꿋꿋이 4.0이시다.티스토어, 네이버 앱스토어, 올레마켓
2월 5일 iOS판 5.0.1버전에서 챕터 1~4의 곡들이 플레이되지 않는 치명적인 버그가 있어서 아이튠즈에 올라와 있던 해당 버전 사이터스가 잠시 삭제되었다. 해당 오류가 해결되면 바로 수정판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이 사태에 대한 보상으로 50만 다운로드 돌파시 모든 플랫폼에서 챕터 8 이외에도 10곡이 추가로 무료 개방된다고 한다.
2월 8일 드디어 5.0.1에서의 버그가 수정된 5.0.2가 업데이트되었다!
3월 11일 iOS 7.1로 업데이트한 아이폰4 유저들에게 치명적인 버그가 발생했다. 곡을 선택하고 게임 시작시 게임이 멈춰버리는것. iOS 업데이트를 할시에 아이폰4 유저들은 다시 한번 생각해보자. 이 버그는 다음 업데이트때 수정하기로 예정.
여담으로 이 업데이트에서 일부 곡들의 레벨 표기 변경과 함께 패턴 변경이 이루어졌다. 그것도 통째로!
그리고 아쉽게도 Freedom Dive는 5.0티져에서 보여주었던 충격적인 양민학살 채보가 아니고 조금 더 느슨하고 쉬워진것 같지만 여전히 어려운 채보로 바뀌어 수록되었다. 바뀐 채보는 여전히 어렵지만 L2B보다 어려운가 어떤가는 개인차를 꽤 탄다. Ice와 xi의 보스곡 쟁탈전 그리고 트레일러에서의 프다는 더욱 강화되어 다시 돌아오고 말았다
6 버전 6.X
그리고 4월 1일, 새 챕터 K가 공개됐다. 아직 정확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새 챕터가 누적 다운로드 수 50만 이후로 공개되었으며 iOS 5.0.1 버전에서 발생한 1~4챕터 플레이 불가 버그에 따른 새로운 곡 추가 관련 언급으로 볼 때, iOS 5.0.1 버전 1~4챕터 플레이 불가에 따른 보상 챕터일 확률이 높은 것으로 보였으나 실제로 챕터 K는 유료 챕터였고 무료로 풀리는 챕터는 ALIVE라고한다. 6월 15일 밤에 공식 페이스북 및 트위터를 통해 공개된 트레일러 영상에서는 기존 챕터 5에 수록되어 있는 'Holy Knight'의 보컬 어레인지 버전과 일러스트에 그려졌던 캐릭터들이 짧게 등장하여 챕터 K에서 'K'가 'Knight'의 약자일 것이라는 단서가 제공되었다. 챕터 K는 6월 중으로 업데이트 될 거라고 추측되었다.
좀 늦은감이 있지만 트레일러가 중순에 공개되었다.
6월 15일, 챕터 K의 트레일러 영상이 공개되었다. 어쩐지 영상에 나오는 두 인물은 Holy Knight와 연관이 있어보인다. 영상에 사용된 BGM도 Holy Knight를 편곡한 Knight of Firmament라는 곡.
새롭게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6.0부터는 Deemo와 마찬가지로 스코어 기록을 위한 클라우드 저장 공간이 마련된다고 한다. 또한 새로 업데이트되는 10곡이 BGA와 함께 나온다고 한다.
아래는 페이스북에서 영상이 공개될 때의 코멘트.[16]
Cytus의 이야기를 경험하는 새로운 방법.그리고 당신이 놓칠수 없는 특별한 챕터.
Cytus 6.0이 곧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7월 8일 iOS판과 구글 글로벌 버전이 업데이트 되었으며 7월 10일 앱질 버전이 업데이트 되었다.
현재 검수중인 Google Play를 제외한 안드로이드의 다른 앱질 버전은 추가로 9챕터도 무료로 풀리는데, 이는 다운로드 횟수를 감안해서 미리 7.0버전까지 업데이트한 것이다.
7월 14일 네이버 앱스토어와 올레마켓은 6.0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완료되었다. 6.0버전이지만 공지한대로 9챕터까지 풀린 버전이다.
7월 15일 APPZIL Google Play 버전의 스코어 싱크가 업데이트 되었다. 동일한 구글 플레이 계정을 사용할 경우, APPZIL 버전과 Rayark 버전 사이에도 스코어 싱크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신규 추가된 alive의 곡들은 곡 선택창이 아닌 챕터 선택창의 난이도별 클리어 횟수 숫자를 누르면 플레이가 가능하다. 이지 난이도의 클리어 횟수를 누를시 그 챕터명의 곡을 이지 난이도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반대로 하드 클리어 횟수를 누를시 하드 난이도로 플레이된다.
8월 16일 사이터스 공식 트위터 계정에 챕터 0 'Prologue'가 iOS 및 안드로이드에도 등장한다는 내용의 트윗이 올라왔으며, 9월 11일 사이터스 공식 트위터 계정에 사이터스 100만 다운로드 프로젝트 60만 DL 달성에 따른 사이터스 6.1 업데이트 내용이 언급되었다.
9챕터가 무료로 공개되며, 앞서 언급된 챕터 0 Prologue 가 유료로 공개된다. (챕터 0 의 경우는 무료공개 대상 챕터가 아니므로, 플레이하려면 반드시 구입을 해야만 할 것이다.)
또한, 앞서 사이터스 공식 트위터 계정에 언급된 '새로운 기능을 기대' 하라는 언급 대로, 사이터스 6.1 업데이트에는 게임플레이 녹화 기능(Kamcord)이 업데이트 되며, 유튜브나 페이스북 등의 SNS 서비스를 통해 녹화한 플레이 영상(?)을 공개할 수 있다고 한다. [17]
9월 18일,Cytus가 드디어 6.1로 업데이트되었다! iOS 먼저 업데이트 되고 그다음에 구글 플레이 스토어가 업데이트되었다.
상술한 업데이트 내용대로 추가되었다. Prologue LIVE 챕터가 유료로 공개되고,챕터 9가 무료로 풀린다. 하지만 앱질판을 비롯한 스토어 버전은 아직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다. 그리고 10월 8일에 구글 앱질판을 비롯한 안드로이드 로컬 스토어 버전도 6.1로 업뎃되었다.
Kamcord 기능은 곡을 시작할 때 Rec On이라는 빨간 버튼이 있는데 그걸 누른 뒤 플레이하면 실행된다. 단,이 기능은 일부 기기는 지원되지 않는다.
7 버전 7.X
9월 30일 기준으로 70만명을 돌파했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7.0업뎃에 기대감을 갖고 있다. 특히 앱질 유저라면 더더욱 일단 Ice의 말로는 절대로 Chapter L은 아니라고 한다. [1]
인벤에 올라온 레이아크 CEO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올해 12월 혹은 내년 1월에 업뎃될 것으로 추측된다.
다운수가 78만이 넘어가도록 트레일러 등의 소식이 나오지 않아 7.0이 업데이트 되기 전에 80만 다운을 가볍게 넘길것으로 보인다.
그러더니 11/29일에 갑자기 다운수가 90만을 넘겨버렸다. 졸지에 업데이트가 3개 밀리게 되었다. 중국 마켓에 오픈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다운로드하게 되면서 90만을 쉽게 넘긴 것으로 알려졌다.
어떤 의미로는 100만 다운로드 공약은 무리한 공약이긴 했다
7.0 업데이트의 일부로 1~3챕터의 패턴들이 대대적으로 바뀐다고 한다. [2]
12월 19일 7.0 업데이트의 컨셉이 공개되었다.[3] 그리고 12월 20일, 레이야크 오픈 하우스에서 업데이트의 전체적 모습이 공개된다고 한다.
(일본어 버전)[4]
(영어 버전)[5]
트레일러 영상
그리고 20일 오후에 업데이트가 되었는데, 새 챕터 이름은 Retro로 밝혀졌다. 대부분 8비트풍의 옛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음악이며 여기에는 conflict의 8비트 버젼 리믹스가 포함되었다. 게다가 히든곡이자 원곡인conflict가 보스곡으로 등장했다. [18]
이번 업데이트에서 챕터 10과 S를 무료로 플레이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1월 12일부로 앱질의 검수가 끝난 국내버전이 T스토어, 올레마켓, 네이버 앱스토어 등에 업데이트되었다. 공교롭게도 이 날은 Cytus 첫 출시일 3주년이다.
(챕터 R의 제목 앞글자만 따면 SHOTA 4EVER가 된다. 작곡가 ice의 꿈인 쇼타포에버이다.)
8 버전 8.X
6월 13일, 레이아크 오픈 하우스 4에서 트레일러가 공개되었다. 7월 중에 업데이트 한다고 떴으며오픈하우스 진행되는 게 꼭 이 게임같다....애초에 같은 회사 게임인데? 7월 20일인것인가신규 챕터로 챕터 Timeline과 챕터 Million이 추가된다. 각각 10곡, 12곡.
또 챕터 Knight가 무료화되었다. 게다가 챕터 Million은 보답한다는 의미로 무료라고 한다. 그리고 밀리언 프로젝트 종결로 인하여, 챕터 Prologue와 Retro, Timeline은 유료화로 굳어질 거란 추측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레이아크는 이번 업데이트가 마지막이 아니라 했으니... 기대해봐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챕터 Timeline은 외계 소녀 둘이 대만에서 시간여행을 한다는 설정이다. 그래서 부제도 년도이다. VGO(Video Game Orchestra)와 협동하여 제작했다고 한다. 실제로 2015까지는 실제 역사에 맞는 곡 이름과 연관 일러스트를 가지고있다. 미래부터는 아마 핵과 관련된 주제로 이어지는듯하다. 일러스트의 년도를 누르면 노래 제목과 소녀가 사라진다. 또, 챕터 심볼의 나비를 잘 보면 두 소녀의 얼굴이 보인다!
난이도 상으로 6,8이라 적혀있으나 실제 경험시 죄다 8,9로 느껴지게 되는 곡이 몇개 섞여있으며 여태 보지못한 기괴한 패턴이 등장하기도 한다.
챕터 Million은 대망의 밀리언 프로젝트 성공 기념 챕터로 무료다. 그래서 그런지 모든 곡의 부제는 I, II ~ IX, X.[19] 하지만 무료보다 더 사람들이 경악한 사실이 있었으니... 모든 곡이 사이터스 내 곡의 매시업이며, 모든 하드레벨 난이도가 9다. 사이터스의 3년동안의 추억을 되새기며 매시업할 곡을 선곡했다고 한다. 매시업은 대부분 자기 곡을 자기가 매시업하였으나 타 작곡가의 곡이 추가되거나 한 작곡가의 곡들을 다른 작곡가가 매시업한 곡도 있다. 매시업된 곡 목록은 전부 추측이다. 물론 오픈하우스 때 공개됐던 The Sacred Story나 GENESYS는 그나마 확실하다곤 해도 아직 몇몇 곡은 논란의 대상이다. 레이아크 측에선 매시업된 곡 목록을 발표한 적이 없다. 따라서 제일 많은 이가 공감하는 추측곡만 서술하도록 하자. 참고로, 작곡가는 다 공개되었다.
I : Stardust Sphere - Tsukasa
II : THE RICOCHET - Sta[20]
III : The Sacred Story[21] - VILA [22]
IV : AREA 184 -Platinum Mix- - Persona
V : GARDENIA - Yamajet
VI : Sweetness Overload!!! - 3R2 & DJ Mashiro
VII : LES PARFUMS DE CELEBREZ - naotyu-
VIII : Afterglow - Jioyi
IX : GENESYS[23] - KIVA
X : STORIA - xi vs. Sakuzyo
트레일러에서도 나왔다시피, 챕터 M의 10곡들의 하드 패턴이 전부 9레벨이다. 이와 관련해서 오픈하우스 당시 질문이 나왔었는데.
Q : 왜 챕터 M노래는 다 하드레벨이 9죠?A : 프리덤다이브를 보세요. 하루만에 밀마가 나왔잖아요!
너무 명쾌한 답변이다
그리고 7월 2일 0시에 애플 iOS 버전이 8.0으로 업뎃되었다!! 곧이어 안드로이드 버전도 업뎃. 앱질 버전도 업뎃됐다.
일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Timeline 챕터의 구매가 불가능한 버그가 있었고 레이야크는 발빠르게 대응하여 당일에 버그를 수정한 8.0.1 버전을 배포했다.
챕터 T와 M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특징인데, 짧은 홀드노트가 이례적으로 많다. 덕분에 난이도 상승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선한 8.0.2버젼도 나왔다.
9 버전 9.X
9.1 발매 전 정보
2015년 7월 30일 레이아크의 직원 Ice가 트위터에 어떤 스토리를 올렸는데 Chapter라는 단어를 언급해서 사이터스에 관한 것으로 추측되었다. 이야기의 내용은 Precipitation at the Entrance. 즉, Chapter Entrance으로 추측되었다. Ice 본인이 예전에 챕터 L은 나오지 않을 것이다라고 발언한 적이 있으니, Ice의 곡으로 챕터가 나올 가능성이 있었다.L은 아니지만 Entrance는 말한 적 없다 다만 Ice 본인은 관련성에 대해 비☆밀[24]이라고 일관하였고, 다른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 않기 때문에 억측이거나 사이터스가 아닌 다른 것일 가능성이 있었다. 그런데 2015년 09월 11일에 HB874(@HB874) 라는 일본 유저가 트위터 레이야크의 직원 Ice와의 DM을 통해 전달받은 바에 의해서 Chapter L이 나온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알려주면 안되는 것 아닌가. 그것보다 Chapter L 은 안나온다며
10월 12일, 공식 페이스북 계정에 Cytus 9.0 Coming Soon 이라는 메세지와 함께 이미지가 올라왔다.
10월 20일, Ice가 신규 챕터와 관련해서 트윗을 더 올렸는데, 이번 챕터는 전곡이 오케스트라이며 전자음은 하나도 없다고 하였다. 그리고, 채보에 대한 이야기도 있는데 창의적인 채보 대신 곳곳에 어택 포인트를 대거 집어넣어서 탑 플레이어조차도 한 곡 밀마에 2~3일 걸리게끔 해서 전곡 밀마 경과 시간 최소 2주를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그러나 5일만에 전곡이 밀마당했다
10월 22일 ICE가 레이아크 사장 및 부사장이 중국에서 언급한 내용에 대해 공개된 중국어 사이트의 내용을 정리하여 트위터에 올렸는데, 내용 중에서 신작 VOEZ 정보 등과 더불어 사이터스 9.0의 업뎃은 10월 말이나 11월 초에 나올 거라는 언급이 포함되어 있었다.
사용된 곡은 L2(거기서 B)의 오케스트라 부분.
역시 Ice답게 곡 일러스트에 쇼타가 가득하다
그리고 11월 3일 9.0 트레일러가 공개되었다. 트레일러 내용에 의하면 Ice의 곡 중 L(Rayark)의 이야기를 전개로 하여 일본의 오케스트라 gaQdan 과의 협동으로 제작된 Chapter L의 업데이트와 Deemo 의 곡 중 일부가 이식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또 다른 Chapter S 라고 한다
그리고...
9.2 발매 후 정보
11월 12일, iOS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Cytus 9.0이 업데이트 되었다!
챕터 L의 가격은 9.99달러이며 난이도가... 첫 곡부터 1900개가 넘는 노트를 보여주며 2000개가 넘는 곡들도 있다.[25]
업데이트 첫날, 모든 채보에 엇박과 저속 스크롤을 같이 집어넣으면서인지 챕터 L의 평이 썩 좋지 않았다. 초심자는 물론 L청 90만 나오는 유저도 겨우 B찍을 정도니 결국 레이아크 CEO가 사과와 함께 채보를 다시 디자인한다고 공지했다.
챕터 Deemo도 출시되었다. 가격은 타 챕터와 같은 4.99달러이며, 총 10곡이 수록되어 있다. 엄청난 난이도의 Chapter L 때문에 묻히기는 했으나 Chapter D에도 Deemo에서의 어려운 패턴을 그대로 가져온 곡들이 많아 불렙곡들이 상당히 많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녹화기능(Kamcord)이 없어졌다. 이유는 서비스 종료 때문인 듯.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업데이트 날짜가 겹쳤다. 난이도가 이번 수능으로 치자면 생명과학1, 2수준이다. 이 때문에 L챕터를 포도수확능력평가라고 칭한 플레이어도 있다
11월 16일 23시 21분, 챕터 L의 모든 곡이 정복당했다.
1월 22일 Cytus 9.1이 업데이트되었다. 앱질판은 1월 26일에 업데이트되었다.
- L챕터에 신규 이지, 하드 채보 추가(난이도는 대부분 기존 채보보다 하락했다.)
- 기존 이지, 하드 채보는 히든곡이 되었으며, 일러스트상의 L기호를 클릭하면 진입 가능하고, 히든곡까지 치면 40개의 채보가 존재하게됐고 덕분에 채보수대비 가격이 평범해졌다.
가격이 두배로 올라갔다고 곡을 늘려서 평균가격 맞춰주시는 레이아크 - 챕터 Deemo의 Undo 이지채보 겹노트 수정
- L챕터에 9레벨이 8개나 늘며 사이터스의 최강 챕터로 진입했다.
원래도 최강이었던 것 같은데? - L챕터에 L1과 L8의 구채보에서 슬라이드 노트와 겹쳐있던 단노트가 삭제되었다.
10 버전 10.X
10.1 발매 전 정보
6월 4일 타이페이 Rayark Concept에서 있었던 미니 라이브에서 Cytus의 마지막 콘텐츠 업데이트가 2016년 내로 있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6월 28일 동 장소에서 진행된 CytusΩ 플레이 방송에서 Cytus의 마지막 업데이트 버전이 10.0임을 공개했다.
8월 11일에 진행된 Live 방송에서 Cytus 10.0의 레이아크 컨셉 공개일을 8월 20일~21일 정도로 밝혔다. 링크
Night Keepers 챕터와 iOS의 싱크 조절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8월 20일에 방송된 Livehouse Cytus 10.0 방송 때는 두명의 플레이어가 "∞(Infinity) Fields" 라는 챕터 R의 또다른 히든곡을 플레이하였다. 이로써 10.0 업데이트때 몇몇 챕터마다 히든곡이 들어있음을 알리게 되었다. 헤이필즈 후손아니랄까봐 또 함정을 심어두었다
현재 레이아크는 사이터스 페이스북으로 물음표 모양안에 모자이크를 한 일러스트가 투고되고 있는데, 유저들은 이 일러스트를 이 곡의 히든곡이 추가된다라는 뜻으로 추측하고 있다. 9월 3일 기준으로 현재 나온것은 tn=E Hay Fields와 VitMaster[26], tn=E Magnoila, FREEDOM DiVE로, 총 세개이다. [27]
10.2 발매 후 정보
9월 6일 App Store에 Cytus 10.0 이 올라왔다. 히든 3개와 챕터 N 업뎃 그리고 싱크 조절 기능이 생겼다.
챕터 10 FREEDOM D↓VE의 경우 제목 부근을 아래로 스크롤 하면 히든 채보를 플레이할 수 있다.(이지 9렙/하드 9렙)
챕터 R ∞(Infinity) Fields는 Hay Fields 일러 왼쪽에 Libera me 구조물을 클릭하면 된다.(이지 6렙/하드 9렙)
챕터 Deemo의 Myosotis는 소녀의 손 위의 가면 비스무리한 것을 클릭하면 된다.(이지 7렙/하드 9렙)
엄지 유저들에게 무자비함을 보여주는 명불허전 Rayark
발매 직후 FREEDOM D↓VE의 채보에 대한 탄식이 쏟아져 나왔다. 본래의 스크롤 속도(BPM 222)를 지님과 동시에 2분 20초에 2000개의 노트를 넣어 9.0 업데이트의 Chapter L 히든채보를 씹어먹는 난이도를 자랑한다.
Myosotis의 경우, 채보가 Deemo의 Myosotis 11렙 채보와 거의 비슷하다.
CytusDeemo- ↑ 주로 rabpit의 곡이다
- ↑ 전체적인 채보와 난이도 표기가 바뀌기 전 기준의 서술이다.
- ↑ 다만 변론의 여지가 있는 것이 v 1.1.0에서 전부 6개에 육박하던 레벨 9곡중 상당수가 물렙이었다는 평가가 많고, 하드와 이지 레벨간의 밸런스가 시궁창이었던데다가 추가될 예정이었던 2곡이 실 난이도는 8,7인데 9 보다 어려운 사기 난이도곡이라서 피할 수 없는 결정이긴 했다.
- ↑ 수정된 곡 난이도: Sanctity,Saika,Green eyes- 9>7, The Silence- 7>6, Sacred- 9>8(보면 변경), Nocturnal Type- 9>8
- ↑ 앨범에 있는 미수록 음원 3곡 추가, 판정 강화 등의 내용이다.
- ↑ 8월 6일 공개된 업데이트 곡 정보에 cranky의 Libera Me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 쿨타임이 모든 챕터에서 30초로 통일되기 전 기준의 서술이다.
- ↑ 사이터스 초기부터 해온 사람들은 익히 알겠지만 레이아크의 업데이트는 실로 대단한 수준이다. 사실 리듬 액션 장르에서 30곡에(4.5버전 기준으로는 60곡)1.99$는 정말 싼 가격이다. 게다가 유료 챕터 또한 챕터 단위로 결제하면 10곡에 4.99$. 굳이 비마니 리듬 게임과 비교하고 싶진 않지만 리플렉 비트와 유비트 플러스는 무료곡이 고작 3곡에 추가 결제는 국제판이 4곡에 3.99$다. 일본판은 더 심해서 10월 18일 부로 500엔으로 인상됐다. 이전에는 450엔이었으며, 국가를 변경할 경우 4.99$였다. DMTQ는 곡에 BGA가 있고, 패키지로 사면 좀 더 싸지지만, 그래도 한 곡에 1000원은 넘는다. 곡을 패키지로 사지않으면 거의 2천원이고... 게다가 10만 다운로드를 달성하고 얼마 안 되어 바로 무료 챕터를 추가했다는건 업데이트로 추가할 예정인 음악 작업을 이미 이전부터 해왔다는 것이고 그 말은 개발사도 이 게임에 충분한 애정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 사실 이 음원 대부분은 위의 스토리 앨범 Alive에서 따온 것이지만 골수 유저가 아닌 라이트유저는 Loom과 Ververg밖에 알아들을 수 없었다
- ↑ 사실 상품으로 티셔츠와 Prologue음반이 배송되었다고 한다(…)
- ↑ 마크가 람다라서 하프 라이프드립을 치는 사람들을 심심찮게 찾아볼수 있다(…)
- ↑ 여담으로 이 곡의 수록을 도와준 사람은 Ice.
- ↑ 본 스토리가 아닌 외전 스토리가 업데이트되는 것이라 5.0이 아닌 4.5가 된다. 그래도 람다에서는 3.0
- ↑ 해당 항목에도 적혀있지만 곡이 상당히 와리가리라 초보자 입장에선 충분히 어렵다.
- ↑ 티스토어, 네이버 앱스토어, 올레마켓 순
- ↑ 코멘트가 중국어, 영어, 일본어, 한국어 순으로 공개되었다!
- ↑ 단, 특정 기기에서는 안 될 수도 있다고 한다. 어느 기기에서 되는지 안 되는지는 아직 언급이 없다. 일단 아이폰 4s,진저브레드 기기,옵티머스 블랙에서는 안된다.
- ↑ otome처럼 Tone Sphere에 동시 수록이 되었으나, otome가 커팅이 다르게 실렸다면 conflict는 톤 스피어에는 Groundbreaking 버전으로 수록이 되었고 사이터스에는 BMS 원곡 및 칩튠 버전으로 수록이 되었다. 둘의 공통점이라면, 모두 톤 스피어에 먼저 수록이 되고 이후 사이터스에 수록이 되었다.
- ↑ 1,2 ~ 9,10
- ↑ 히든곡 1개까지 2개의 곡이 있다.
- ↑ 오픈하우스 때 공개되었으며 Saika, The Riddle Story, Sacred가 섞였다는 설이 지배적이다.
- ↑ Cranky와 pico의 합작명의
- ↑ 오픈하우스 때 공개되었으며 Qualia, Holy Knight, Bloody Purity의 매시업이란 추측이 지배적이다.
- ↑ 댓글 원문은 "もちろんひ・み・つ☆" (물론 비・밀・☆)
- ↑ 참고로 Cytus의
예전최종보스곡인 L2B와 FREEDOM DiVE의 노트 수가 각각 1570개, 1222개이다. 노트수가 얼마나 많은지 짐작이 가는가? - ↑ Vit Master는 애매한데, 리어레인지 버전의 음원이 나왔고 모자이크 배경샙과 상당히 일치하는 지라 추가하였다.
- ↑ Hay Fields의 히든곡은 Rayark 라이브 방송을 통해 공개된 바가 있으며, Vit Master는 유튜브에서 음원이 나왔다. 이 곡 또한 리 어레인지 곡인 듯하다. 아직 공개되지 히든곡은 다수의 유저들이 Magnolia의 히든곡은 Myosotis, FREEDOM DiVE의 히든곡은 Glorious Crown 혹은 5.0 트레일러의 양민학살 채보로 추정했고, Rayark는 그 양민학살 채보를 강화해서(...) 공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