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이아 라보프

(Just Do It에서 넘어옴)

8f50bfd7d17e17ec6af8df76c30f2399.jpg

1 개요

Shia LaBeouf, 본명은 Shia Saide LaBeouf. 신장은 175cm. 미국배우코미디언이다. 1986년 6월 11일생. 프랑스계 이름인데, 본래 프랑스의 성씨인 Lebœuf에서 변화된 것이다.
국내에선 장민혁셜록이 담당 성우를 맡고 있다. 다만 영화 아이 로봇에서는 박찬희. 일본은 코마츠 후미노리. 오노레 포르나레프!!

2 출생 및 경력

캘리포니아로스앤젤레스에서 프랑스계 아버지와 유대계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외동아들이며, 양부모가 히피로, 샤이아가 어렸을 적에 이혼했으며 현재는 어머니와 단 둘이 생활중이다. 명문대인 예일 대학에 입학하는 것이 결정되어 있었지만 연기에 전념하기 위하여 자퇴했다고 한다.

친구가 연기를 하는 것을 보고 연기라는 것에 흥미를 갖기 시작했으며, 여러가지 연기 오디션을 받게 된다. 디즈니 채널에서 사회자를 담당하게 되면서 여러가지 경력을 쌓아갔으며, 이븐 스티븐스라는 드라마에서 4년간 주역을 맡았다. 당시에는 짐 캐리벤 스틸러와 같은 코미디의 색깔이 강한 연기를 선보이는 배우였다.

2003년 미녀 삼총사 2를 시작으로 2004년에는 아이, 로봇에 출연하는 등 영화에서 조연급으로서 생활하다가 2005년도에 키아누 리브스 주연의 콘스탄틴에서 비중있는 조연역을 맡으면서 인지도를 얻기 시작한다.

그 후 트랜스포머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주연으로 발탁된 이후 그 이름을 더욱 드높여, 2007년에는 디스터비아의 주연으로, 그 후 이글 아이의 주연으로서 출연하는 등 질풍가도를 달리고 있다. 여담이지만 샤이아가 트랜스포머 완구를 소장하고 있다는 등의 발언으로 자신이 트랜스포머 덕후라는 것을 고백했다고 한다. 2008년에는 인디아나 존스 : 크리스털 해골의 왕국에서 해리슨 포드와 함께 공연을 맡기도 했다. 비교적 싼 개런티로 거대한 이익을 거둬들이는 배우로서 감독들이나 관련 스텝들에게 인식이 되고 있다.

2012년 8월 18일 인터뷰에 의하면 트랜스포머 시리즈 연기에서는 고통 이었다고 언급을 하였다.#

SNL의 dear sister라는 에피소드에 론리 아일랜드와 같이 나온적 있는데 나오자마자 죽는다(…). 그리고 같은 SNL의 맥가이버 패러디 영상 맥그루버에서는 맥그루버의 띨띨한 게이(?) 아들로 등장하기도 하였다(…).


2014년 1월 10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은퇴를 선언했다. 이런 은퇴선언의 이유는 2012년에 자신이 만든 단편영화 "Howard Cantour.com"이 대니얼 클로우즈 [1]라는 만화가의 "Justin M. Damiano"를 표절했다는 문제제기가 나오면서 시작되었다. 영화속의 상황설정이나 대사까지 똑같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결국 표절을 인정하고 사과하기에 이르렀다. 여기서 끝났으면 별 탈이 없었겠지만 문제는 이 표절을 사과하는 사과문도 야후 앤서즈에 올라온 한 네티즌의 글을 그대로 복사해온걸로 드러나면서 어그로를 끌었다.하다하다 사과문도 표절하냐 결국 논란이 계속되자 은퇴를 선언한것인데 이 은퇴가 연출자로서의 은퇴인지 배우로서의 은퇴인지는 불분명하다. 은퇴선언을 해놓고선 다시 트위터에 모든 예술은 표절이다라는 글을 올리는등 여러모로 어그로를 끌고 있다.(...) 대니얼 클로우는 라보프가 진심으로 사과한걸로 여기지 않았는지 법정에 저작권 침해 소송을 건 상황.

결국 베를린 영화제에 라스 폰 트리에의 신작영화 님포매니악의 주연배우로 초청을 받았는데 뜬금없이 나는 더이상 유명하지 않다라고 적은 종이백을 뒤집어 쓰고 나오는 기행을 벌였다. 여기에 기자 간담회장에선 영화의 정사신에 대한 질문에 갈매기가 고깃배를 따라오는 이유는 어부들이 정어리를 바다에 버릴 것을 알기 때문[2]이라는 말을 내뱉고는 간담회장을 나가버리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라보프의 기행이 영화에 대한 노이즈 마케팅이 아니냐는 말도 있지만 일련의 사건들로 봐선 표절시비때문에 제정신이 아닌듯 하다(...)

로그라이크 좀비게임 카타클리즘에선 특수몹으로 등장한다. 그것도 좀비가 아닌 사이코패스로...

최근에는 Sia의 'Elastic Heart' 뮤비에 출연해 소녀 댄서 매디 지글러와 호흡를 맞췄다. 다만 기존의 청년 같은 모습이 아니라 우락부락 근육을 키운 데다 수염까지 잔뜩 길러 300의 스파르타인이냐는 의견이 많다.

짐 캐리가 2014년 골든 글로브 시상자로써 샤이아 라보프에 관한 조크를 하기도 했다. [1]

3 사생활 관련

흡연자이다. 그리고 자가용은 닛산 맥시마 시리즈를 애용한다. 2007년 11월에 한 약국에 불법침입한 것을 의심받아 체포당한 적이 있었다. 하지만 5시간만에 석방. 이 사건으로 인해 같은 달 말에 재판이 예정되어 있었으나 12월이 되어서 그 건은 취하되었다.

2008년에는 길거리 흡연을 경찰에 목격당해 추궁당한 적이 있었으며, 같은 해 7월에는 음주운전 혐의로 체포당한 적이 있었다. 당시에는 여배우 이자벨 루카스가 동석하고 있었는데, 본인의 사고관련 발언에 의하면「(사고를 일으킨)상대가 빨간 신호를 무시하고 달려들었다」고 말했다. 또한 이 사건의 영향으로 왼손에 심각한 부상을 입어 큰 수술을 거쳤다.
2009년 8월부터 영국의 여배우 캐리 멀리건과 교제를 발표했으나 2010년 10월부로 헤어졌다. 2011년부터 베트남계 스타일리스트 캐럴린 포와 교제중이었으나, 현재는 촬영 중인 영화 님포마니아에 같이 출연한 영국 여배우 미아 고스와 교제 중.기사에 따르면 둘은 결혼을 하였다고 한다.

약간 곱상한 이미지와 달리 상당히 자기 주장이 강하고 욱하는 성격이라고 한다. 한동안 스티븐 스필버그가 여러모로 푸쉬하는등 부자지간 같은 사이였으나 샤이아가 인디아나 존스 관련해서 한 비판 때문에 지금은 사이가 소원해졌다고. 이 외에도 헐리우드 스튜디오 체제에 강한 불만을 표하기도 했다.

그때문인지 트랜스포머 3 이후론 수염을 기르고 대작 영화보다는 인디 영화 위주로 나오고 있는 중. 사실 블록버스터 때보다 지금이 연기력이 더 잘보이긴 한다.


>
2014년에는 브로드웨이 뮤지컬 '캬바레' 공연장에서 난동을 피우다 체포당하기도 했다. 본인의 말에 의하면 2014 브라질 월드컵 한국 대 러시아 전(...)[3]을 보면서 위스키를 퍼마시다가 취해서 벌어진 일이라고 한다.

현지 시각으로 2015년 10월 9일, 텍사스 주 오스틴 시에서 공공 만취 혐의로 경찰에 연행되었다고 미국 연예 매체 TMZ가 보도했다. 자세한 것은 기사를 참고. 기사

4 출연작

공개년도타이틀배역명비고
1998아인슈타인과 아침을조이TV영화
1999THE X-FILES리치TV시리즈 게스트 출연
2000프릭스 앤드 긱스허버트 더 마스코트TV시리즈 게스트 출연
ER대니얼 스미스TV시리즈 게스트 출연
2000-2003이븐 스티븐스루이스 스티븐즈TV시리즈
2001하운디드로니TV영화
The Nightmare Room딜런 피어스TV시리즈 게스트 출연
2002Tru Confessions에디TV영화
2003이븐 스티븐스 극장판루이스 스티븐스TV영화
배틀 오브 셰이커 하이츠케리
덤 앤 더머 2루이스
홀스스탠리 예르너츠 4세
미녀 삼총사 2맥스
2004아이, 로봇파르베
2005콘스탄틴채즈 크레이머
내 생애 최고의 경기프랜시스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영어판아스벨목소리 출연
2006Bobby쿠버
당신의 성자를 알아보는 방법젊은시절의 디토
2007디스터비아케일
서핑 업코디목소리 출연
트랜스포머샘 윗위키
2008인디아나 존스 : 크리스탈 해골의 왕국맷 윌리엄스
이글 아이제리 쇼
2009뉴욕, 아이 러브 유제이컵
트랜스포머: 패자의 역습
샘 윗위키
2010월 스트리트 : 머니 네버 슬립스제이컵 무어
2011트랜스포머 : 다크 오브 더 문샘 윗위키
2011맥그루버메릴
2012로우리스 : 나쁜 영웅들잭 본듀런
2013컴퍼니 유킵벤 셰퍼드
2013찰리 컨트리맨찰리 컨트리맨
2014님포매니악JARÔME
퓨리보이드 스완
2016아메리칸 허니제이크(Jake)

5

이 문서는 Just Do It으로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그는 명대사인 Just Do It을 남기며 절대 포기하지 말라는 내용의 동영상에 출연하였다.
고간을 강조하는과장된 몸짓 때문에 아래 영상처럼 다양하게 합성되기 시작하여 2015년 서양웹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필수요소로 등극됐다. 게다가 그린스크린 앞에서 촬영되어서 편집하기도 매우 쉽다! 촬영을 그린스크린 앞에서 행한 이유는 어떤 한 대학교 프로젝트를 도우면서 학생들이 요청한 '감동적인 대사 읊기'를 찍어준 것이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써먹기 쉬우라고 그린 스크린 앞에서 찍은 게 밈으로 발전된 것이다. 여러 유튜버나 동영상 제작자들이 영상을 사용해 여러가지를 만든거 보면 취지에는 확실히 맞는듯하다(...).


미국의 가수 rob cantor가 샤이아 라보프의 이름을 말하다가 재미있어서 만든 것이다. 그의 생활과는 아무 관계가 없고 무비의 마지막에 등장하기도 한다.
  1. 고스트 월드 원작자
  2. 참고로 이 대사는 에릭 칸토나가 팬을 구타해 중징계를 받은 후 기자 회견에서 했던 말로 유명하다(...)이것도 표절한건가
  3. 본인은 리투아니아로 기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