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마쿠라

1 일본의 도시

00000956.JPG
가마쿠라의 상징인 고토쿠인의 대불(大仏:だいぶつ).

1.1 개요

鎌倉(かまくら)

일본 가나가와 현에 위치한 도시. 가마쿠라 막부가 위치했던, 오랜 역사를 가진 도시이다. 다만 천년고도라 불리는 교토와는 조금 달라서 시가지 자체는 그 당시와 연속성이 없다. 가마쿠라 막부가 망한 뒤 쇠퇴하여 농어업에 의존하는 시골로 전락했기 때문이다. 에도 시대 후기에 이르러서 다시 관광 및 참배객의 방문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현재의 가마쿠라 시가지는 쇼와 시대에 이르러 형성된 것이다. 따라서 현재의 가마쿠라 시는 문화재가 점점이 위치한 현대 도시이다.

도쿄의 근교로, 주말에는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도시이다. 도쿄 여행을 가면 요코하마, 닛코, 하코네 등과 함께 근교 관광으로 많이 다녀오는 곳이다. 도쿄의 어디에서 출발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신주쿠역을 기준으로 할 때 편도로 약 1시간 가량 소요된다. 오다큐 전철이나 JR쇼난신쥬쿠라인을 이용하여 이동하면 된다.

주요 볼거리가 분산되어 있는데, 크게 JR 키타카마쿠라역 근처의 사찰들과 카마쿠라역 근처의 츠루가오카 하치만구(鶴岡八幡宮)를 들 수 있다. 츠루가오카 하치만구를 기준으로 동쪽의 여러 사찰들, 그리고 에노시마 전철 하세역 주변(이곳에 가마쿠라 대불이 있음)으로 나뉜다. 주로 이 지역의 이동에서는 에노시마 전철의 1일 자유 승차권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버스편도 있기는 하지만 동쪽 지역의 사찰들을 방문하지 않는다면 에노시마 전철의 정차역들만으로도 대부분의 볼거리는 볼 수 있다.

에노시마(江の島)도 가마쿠라의 주요 관광지로 소개되는데 자세한 사항은 해당 항목 참고.

에노덴으로 통칭되는 에노시마 전철이 다니는 도시로도 유명하다. 에노덴은 이 도시와 후지사와(藤沢)를 잇는 노면전철 노선이다. 이 노선의 가마쿠라 고교가 바로 슬램덩크에 나오는 능남(료난)고교의 모델이 된 학교이다. 에노덴 노선은 그리 길지도 않고 시착역에서 종착역까지 편도 40분 정도밖에 소요되지 않으니 1일 승차권을 구입한 상태라면 주요 명소 방문을 마친 뒤 경치 감상용으로 한 번쯤 전 노선을 일주해 보는 것도 권장할 만하다. 이 노선은 해변을 따라 달리는 경치(슬램덩크에도 나오는)도 볼만하지만, 주택과 주택 사이의 좁은 길에 깔린 선로 위를 통과하는 것이 참으로 신묘하다. 철도 동호인이 아닌 일반 관광객이어도 한 번쯤 일주해볼만한 노선이다. 어차피 시종착역인 가마쿠라와 후지사와 두 곳 모두에서 도쿄로 돌아가는 직행 노선은 존재한다.

일본에서는 부촌으로 유명하다. 도쿄와 가깝고 교통이 잘 정비되어 있으면서도 비교적 개발이 덜 되어서 전원 생활을 원하는 부유층들이 거주하기 좋은 곳이기 때문이다.
부촌인데 노면전차가 주택가 사이를 막 지나다니나?

1.2 가마쿠라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작품

2 일본의 정월 대보름 행사

かまくら
아키타 현과 같이 눈이 많은 지방에서 아이들이 눈으로 움집을 짓고 그 앞에서 불을 피워 놓고 새 쫓는 노래를 부르며, 감주나 떡 등을 먹으면서 노는 행사.

3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의 등장하는 고양이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주변인물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작가의 고향이기도 하다.
  2. 민대풍 성우 나카하라 시게루의 고향이다.
  3. 앨범의 모티브가 에노시마 전철의 역들이다. 곡명에 전철의 역명이 포함돼있다. 트랙 1번이 시종착역인 후지사와이며 마지막 트랙인 10번도 마찬가지로 시종착역인 가마쿠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