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백실행위원회 ~연애 시리즈~/미디어 믹스

width=450
고백실행위원회 ~연애 시리즈~
등장인물 | 음반 | 미디어 믹스 | 애니메이션 | 극장판 1탄 | 극장판 2탄
고백실행위원회 ~연애 시리즈~
메인 캐릭터아이다 미오세리자와 하루키첫사랑의 그림책안녕 너와 나의 짝사랑도쿄 서머 세션
프러포즈
에노모토 나츠키세토구치 유우고백 예행연습 + another story병명 상사병
모치즈키 소우타하야사카 아카리질투의 대답 + another story
내가 이름을 부른 날내가 사랑을 알게된 날
아야세 코유키고백 라이벌 선언
아야세 코유키 & 세토구치 히나
& 에노모토 코타로
지금 좋아하게 돼. + triangle story꽃에 붉은 실
서브 캐릭터하마나카 미도리나루미 세나금요일의 아침인사 + another story귀여워지고 싶어일요일의 비밀
시바사키 켄타카미자와 아리사짓궂은 만남하트의 주장
세토구치 유우 & 히나멋쩍은 사춘기
아케치 사쿠 & 세리자와 하루키나머지 선생님
신입생LIP×LIP(유지로·아이조)로미오
극장 애니메이션 예전부터 계속 좋아했어. ~고백실행위원회~
OP 사랑색으로 피어나ED 일분 일초 너와 나의
극장 애니메이션 좋아하게 되는 그 순간을. ~고백실행위원회~
OP 선배.ED 정말 싫었을 터였어.
투고곡 기준. 자세히는 고백실행위원회 ~연애 시리즈~/음반 참조.

이 시리즈가 인기를 끌면서 미디어 믹스의 활동도 활발하다. 소설과 음반에 이어 2016년 4월 23일엔 극장판 1탄이 개봉되었으며, 2016년 12월 17일에 그 2탄이 개봉 예정. 그리고 2016년 8월 5일에는 대만에서 극장판 1탄이 자막판으로 개봉한다. 최초의 해외개봉. 이후 2016년 9월 29일 한국에서도 개봉된다.

1 소설

소설판은 여성향 라이트 노벨 레이블인 카도카와 빈즈 문고에서 출판되고 있으며 '고백 예행연습' 시리즈라는 이름으로 발매되고 있다. 저자는 후지타니 토우코와 코우사카 마리.[1] 소설의 일러스트는 야마코가 맡고 있다. 현재 소설판 시리즈가 여성향 라이트 노벨 분야에서는 엄청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한국어판은 역자 정효진, L노벨에서 발매하고 있으며, 대만에서 발매하는 중국어판도 4편인 지금 좋아하게 돼.까지 출간되었다.

번역은 전체적으로 나쁘진 않지만 존댓말 캐릭터나 서로에게 존댓말을 사용하는 캐릭터들이 전부 반말을 사용하고 인물 간의 관계를 짐작하게 도와주는 호칭을 전부 성 혹은 이름으로 통일해버렸으며[2][3], 내용 곳곳에 오탈자가 보인다.[4] 그리고 책 뒷부분에 HoneyWorks의 프로듀서 고무를 '곰'이라고 하거나, 일러스트레이터 로코루를 '루코루'[5]라고 하는 등 약간 아쉬운 부분들도 존재한다. L노벨의 한국어판에서는 초판 한정으로 일러스트 카드(책갈피)와[6] 캐릭터 종이 POP[7]를 주고 있다.

캐릭터의 이름을 번역할 때는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보통 장음(う)은 적지 않는데, 고백실행위원회 소설 정발판은 장음까지 번역되었다. 아마 이미 널리 퍼져있는 캐릭터 이름의 번역명이 장음까지 모조리 해석한 것이라 그런 듯. 나무위키에서도 오래전부터 장음까지 해석된 이름을 사용하고 있었다.

배경상으로 메인 캐릭터 6인의 고등학교 3학년 여름부터 늦가을까지의 약 4~5개월을 다루고 있으며, 각 권별로 같은 사건을 서로 다른 인물들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PV나 DVD 애니에서는 볼 수 없었던 세세한 설정이나 등장인물들의 심리, 그리고 특히 대인관계에 있어 새로운 모습들이 나타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세토구치 유우를 신랄하게 공격하는 모치타라던가, 아야세 코유키에노모토 나츠키의 데이트, 대담하게 대시하는 코유키, 그리고 유우를 도발하며 사실상 싸움을 거는 코유키의 모습, 세리자와 하루키를 거세게 질투하다 눈물을 보이는 유우의 모습 등은 이전의 작품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것들이다. 특히, PV에서는 잠깐 스쳐가는 고백까지의 과정을 자세하게 묘사한다. 이로 보아 소설판은 지금까지 나왔던 내용들을 다시 한 번 정리하고, 새로운 내용을 덧붙인 거라 볼 수 있다.

작가가 달라서인지는 몰라도, 이 때문에 원작과는 괴리가 있는 모습이 상당히 많다. 주인공들의 성격이 HoneyWorks의 원작과 다른 모습을 보이는 장면들이 심심치 않게 나온다. 소설에서의 모습은 각 인물의 문서 참고. 여담으로 가끔가다 보면 원작이랑 소설판 호칭이 다른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DVD에선 히나가 미오를 '미오 짱'이라 부르는데 소설에선 '미오 상'이라 부른다던가.

1권2권3권
고백 예행연습고백 예행연습 질투의 대답고백 예행연습 첫사랑의 그림책
20px 2014년 2월 1일
20px 2015년 10월 20일
20px 2014년 6월 1일
20px 2015년 11월 10일
20px 2014년 11월 1일
20px 2016년 1월 10일
특설 페이지특설 페이지특설 페이지
4권5권6권
고백 예행연습 지금 좋아하게 돼.告白予行練習 恋色に咲け告白予行練習 金曜日のおはよう
20px 2015년 7월 1일
20px 2016년 5월 10일
20px 2016년 4월 1일20px 2016년 10월 1일
특설 페이지특설 페이지

소설 고백 예행연습의 인트로의 화자는 성인이 된 아이다 미오이며 질투의 대답은 세리자와 하루키다.[8] 지금 좋아하게 돼.와 사랑색으로 피어나의 화자는 아야세 코유키.

4편 지금 좋아하게 돼는 아무래도 1학년인 세토구치 히나나 다른 주인공들과 접점이 별로 없는 아야세 코유키가 등장하다 보니 이전의 세 편과는 조금 다른 시각에서 이야기가 전개되며, 오리지널 캐릭터들도 등장한다. 나루미 세나타카미자와 아리사, 시바사키 켄과 야마모토 코우다이가 소설판에서는 처음으로 등장하며, 세토구치 히나의 친구 코가네이 카코[9]라던가, 코유키가 부장을 맡고 있는 원예부의 2학년 신입 부원들도 등장한다.

고백 예행연습 제5탄 사랑색으로 피어나의 저자는 후지타니 토우코와 코우사카 마리. 지금까지 나온 고백 예행연습 시리즈 중 유일하게 저자가 두 명이다. 내용 중에 병명 상사병의 내용도 나오는데, 원곡과 달리 고백 예행연습 이후에 커플이 된 나츠키와 유우의 이야기를 다룬다. 병명 상사병이 고백 예행연습보다 나중에 투고되어 그렇게 된 듯.


대만에서도 4권까지 번역되어 출간되었다.

일반판아마존 킨들 시리즈 e-book판
20px 2016년 4월 5일
특설 페이지

2016년 4월 5일, 극장판 애니메이션인 예전부터 계속 좋아했어 ~고백실행위원회~의 내용을 담은 소설이 단행본과 아마존 킨들 시리즈 전자책으로 출시되었다. 일반 단행본은 카도카와 츠바사 문고에서 발매하였고, 킨들 판은 아마존 재팬에서 발매. 제작은 코우사카 마리. 190페이지로 출시되었으며 전자책의 용량은 12MB정도. 고백 예행연습 시리즈와는 달리 삽화는 로코루와 모게랏타가 담당하였다. 야마코는 책 표지 한정. 또, 삽화가 보통 라노벨 사이즈보다 작다. 본문 중간중간에 1/4크기로 아담하게 나온다.

극장 애니메이션의 내용이 담긴 소설이라 그런지 원래의 소설판과 다른 부분이 있다. 서술 방식부터 다른 편이고[10] 내용 자체도 조금씩 다르다. 비교하면서 읽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2 음반

고백실행위원회 ~연애 시리즈~/음반 참조. 내용이 길어서 분리되었다.

3 만화 & DVD 디지털 코믹

BQk9CGUCQAAHysa.png
tumblr_nfmnmmoA3x1u2d88ro1_500.png
두 번째 앨범 '저로는 안 되나요?(僕じゃダメですか?)'의 DVD 코믹의 한 장면, 코유키와 소우타.

2015년까지 만화책으로는 일러스트레이터 야마코가 그린 고백 예행연습 0권이 있을 뿐이다. 그 외에는 앨범들의 한정판에 수록된 DVD의 영상 코믹과 70~120페이지 분량의 만화책이 전부이다. 고백 예행연습 0권 만화책은 '예전부터 계속 좋아했어'의 DVD 코믹의 앞부분이다. 0권이란 것은 앞으로 계속 출판될 수도 있다는 말이지만 지금으로서는 계획은 없는 듯 하다. DVD는 초판 한정 앨범에만 수록되어있다지만 물량이 충분히 남아있기 때문에 구입 가능하다. 혹여나 프리미엄이 잔뜩 붙은 가격 때문에 구매가 부담스럽다면 HoneyWorks에서 앨범 홍보를 위해 뒷 내용을 잘라 니코동에 선공개한 DVD를 보자. (1집, 2집, 3집) 각각 순서대로 9분 49초, 20분 12초, 18분 54초까지 시청 가능하다. 뒷부분을 잘라냈다지만 거의 2/3 정도의 분량이 공개되어있다.

4 일러스트집

HoneyCollection 이라는 이름으로 2014년부터 연말에 일러스트레이터 야마코가 일러스트집을 내고 있다. 그 동안 투고한 곡의 PV 일러스트의 러프 이미지나 제작 과정, 캐릭터의 시안[11], 그리고 일러스트집 특전 이미지 등이 들어있다. 그리고 일러스트집의 특전 이미지에는 동화에서 모티프를 따온 이미지들도 들어가 있다.

일러스트집은 연말에 열리는 겨울 코믹마켓에서 공개되고, 이 때 보통 우타이테 앨범이나 한정 앨범이 같이 발매된다.


2014년 12월 30일 발매한 HoneyCollection Vol.01은 세리자와 하루키아이다 미오가 주인공이다. 동화의 모티프는 빨강망토 소녀와 늑대. 일러스트집이지만 컷만화도 나온다. 가벼운 느낌의 컷만화다보니 개그인게 특징. 여기서 살짝 하마나카 미도리와 세리자와 하루키의 관계가 나온다. 이 때 같이 발매된 음반이 하니와곡 불러보았다5 (ハニワ曲歌ってみた5). HoneyWorks/음반 참조.


2015년 12월 31일 발매된 HoneyCollection Vol.02는 세토구치 유우에노모토 나츠키가 주인공이다. 동화의 모티프는 신데렐라와 왕자님. 특전에는 만두를 먹는 치파오를 입은 나츠키와 볼에 키스마크가 그려진 유우 이미지 등이 들어있다. 같이 발매된 음반은 내가 이름을 부른 날/내가 사랑을 알게된 날(僕が名前を呼ぶ日 / 私が恋を知る日).

코믹 마켓에서 발매되는 한정이지만 온라인에서 구매 가능하다만, 국내에서는 구입하지 못하므로 해외 직구를 해야 한다. 토라노아나[12], THREE![13]를 이용해야 하는데, 가격이 꽤 비싼 편. 대부분의 직구 상품이 그렇지만, 대행 수수료에 우편비까지 이중으로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온라인에서 구매하면 코미케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배송비를 제외하고도 약 100~200엔 정도 더 비싸다. 참고로 일러스트집은 생각보다 의외로 얇다. 그리고 주로 코믹 마켓에서 발매하기에 코미케 개최 후 어느 정도 지나면 물량이 없어서 기다려야 한다.

5 애니메이션

고백실행위원회 ~연애 시리즈~/애니메이션 참조.

6 악보집

HoneyWorks의 곡들, 특히 고백실행위원회 곡들을 악보에 담아낸 악보집이 존재한다.


밴드용 합주 악보집. 2014년 5월 1일 발매. 192페이지.

곡 이름(일본어)곡 이름(한국어)
01ヤキモチの答え질투의 대답
02病名恋ワズライ병명 상사병
03竹取オーバーナイトセンセーション타케토리 오버나이트 센세이션
04スキキライ좋아 싫어
05テレカクシ思春期멋쩍은 사춘기
06ラズベリー*モンスター라즈베리*몬스터
07告白予行練習고백 예행연습
08泣キ虫カレシ울보 남자친구
09初恋の絵本첫사랑의 그림책
10今ちょっとだけ話題の神様지금 조금 화제인 신님


피아노 악보집 1권. 2014년 5월 1일 발매. 96페이지.

곡 이름(일본어)곡 이름(한국어)
01泣キ虫カレシ울보 남자친구
02スキキライ좋아 싫어
03初恋の絵本첫사랑의 그림책
04竹取オーバーナイトセンセーション타케토리 오버나이트 센세이션
05告白予行練習고백 예행연습
06ヤキモチの答え질투의 대답
07ロクベル록벨
08今ちょっとだけ話題の神様지금 조금 화제인 신님
09吉田、家出するってよ요시다, 가출한대
10君ガ空コソカナシケレ네가 하늘이기에 슬퍼
11テレカクシ思春期멋쩍은 사춘기
12ハジマリノサヨナラ시작의 이별
13病名恋ワズライ병명 상사병


피아노 악보집 2권. 2015년 4월 27일 발매, 96페이지.

곡 이름(일본어)곡 이름 (한국어)캐릭터(성우)
01ヤキモチの答え질투의 대답모치즈키 소우타 (CV. 카지 유우키)
02告白ライバル宣言고백 라이벌 선언아야세 코유키 (CV. 요나가 츠바사)
03今好きになる。지금 좋아하게 돼.세토구치 히나 (CV. 아사쿠라 모모)
04テレカクシ思春期멋쩍은 사춘기세토구치 유우 (CV. 카미야 히로시)
05告白予行練習고백 예행연습에노모토 나츠키 (CV. 토마츠 하루카)
06三角ジェラシー삼각 젤러시(삼각 질투)에노모토 코타로 (CV. 하나에 나츠키)
07初恋の絵本첫사랑의 그림책아이다 미오(CV. 토요사키 아키)
08告白予行練習 -another story-고백 예행연습 -another story-세토구치 유우 (CV. 카미야 히로시)
09病名恋ワズライ병명 상사병에노모토 나츠키 (CV. 토마츠 하루카)
10初恋の絵本 -another story-첫사랑의 그림책 -another story-세리자와 하루키 (CV. 스즈무라 켄이치)
11未来図미래도아이다 미오 (CV. 토요사키 아키)
12イノコリ先生나머지 선생님아케치 사쿠 (CV. 미도리카와 히카루)
13金曜日のおはよう -another story-금요일의 아침인사 -another story-나루미 세나 (CV. 아마미야 소라)
14ヤキモチの答え -another story-질투의 대답 -another story-하야사카 아카리 (CV. 아스미 카나)

A4판으로, 표지에 ピアノ楽譜(피아노 악보)라고 쓰여있는 악보집에는 일러스트와 함께 해당 곡의 가사와 악보가 들어있다. 작곡은 shito나 고무, cake 등의 멤버들이 같이 했지만 곡을 피아노 악보로 옮기는 것은 다른 피아노 전문가가 했다. 원곡의 음의 높낮이나 박자, 화음, 반주 등에서 약간 차이가 있으며, 특히 피아노 담당인 cake는 이 악보와 다르게 연주한다는 점은 알아둬야 한다. cake의 연주영상을 보면 악보에 쓰인 음계와 연주방식이 서로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14]


피아노 악보집 3권. 2016년 3월 3일 발매, 96페이지

2015년에 나온 3집 앨범의 피아노 곡집이다. A4크기에 96페이지로, 수록곡은 3집 '좋아하게 되는 그 순간을'의 곡들이다.


예전부터 계속 좋아했어 ~고백실행위원회~ 피아노 곡집. 영화에 실린 OST 곡들의 악보가 수록되어 있다. 56페이지

이 곡은 다른 악보집들이 피아노 전문가들이 대신 했다면 HoneyWorks가 직접 감수하고 편곡한 버전의 곡들이 들어있으며 특히 고백 예행연습 piano version이 수록되어 있다고. 사랑색으로 피어나일분 일초 너와 나의, 그리고 극중의 모든 곡들이 들어있다고 한다.
  1. 5권 사랑색으로 피어나와 예전부터 계속 좋아했어 소설 단행본의 서술을 맡았다.
  2. 예시를 하나 들자면 모치타와 아카리가 대화할 때 하야사카 상모치즈키 군이 아닌 하야사카, 모치즈키라고 부른다.
  3. 다만 엄연한 한국 정발본이니 문법에 맞게 하기위해 일부러 바꾼 걸 수도 있다. 한국에선 동갑내기 친구에게 존댓말을 쓰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
  4. 심지어 등장인물의 이름까지 오타를 낼 때도 있다. 질투의 대답에선 커버에서 모치즈키 소우타를 '모지츠키'로, 4편 '지금 좋아하게 돼'에서는 에노모토 코타로를 '코우타'라고 오타를 냈다. 이 예시 말고도 자주 발견된다.
  5. 4권에서 로코루로 수정되었다.
  6. 다만 일러스트 카드는 홍보 내용에 따로 적혀있지는 않는다.
  7. 탁상에 세워놓을 수 있는 일러스트 카드
  8. 미오가 고등학교 졸업 후 7년이 흐른 뒤에 사쿠라가오카 고등학교의 교사로 근무하면서 졸업 앨범을 보면서 회상하는 것으로 독백이 끝나면서 고백 예행연습의 나츠키와 유우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이는 질투의 대답에서도 마찬가지로 하루키의 독백이 끝나고 아카리와 모치타의 이야기가 시작.
  9. 오리지널 캐릭터 중에 유일하게 야마코의 이미지가 존재. 학생회 임원으로, 생긴게 미묘하게 하야사카 아카리를 닮았지만, 이쪽은 머리카락이 밝은 색에 가깝다.
  10. 시점이 바뀔 때마다 나, 이름.(예시: 나, 에노모토 나츠키.)으로 시작된다.
  11. 공개 전의 등장인물을 어떻게 표현할지 그려본 예시 디자인들
  12. 일러스트 담당 야마코가 토라노아나를 통해 일러스트를 온라인 발매한다. 대부분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절판되더라도 토라노아나에는 매물이 일부나마 남아있다.
  13. 편의를 위해 HoneyWorks 페이지에 링크를 걸어두었다. 참고로 이 사이트는 야마코의 일러스트집 뿐만 아니라 다른 HoneyWorks 코믹 마켓 앨범, 굿즈들도 판매한다.
  14. 이는 cake가 뒤늦게 영입한 것도 약간 관련이 있다. cake가 서포트 멤버 되기 이전 곡들을 재녹음할 때 shito가 '너무 복잡한 거 아닌가, 그 전은 좀 더 심플한 느낌이었어.' 라고 할 정도니... cake 어레인지가 더 어려워 보이는 건 당연할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