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패스


위 사진은 JR패스. 참고로 헤이세이 21년은 2009년이다.

1 개요

대중교통을 일정 기간동안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승차권의 일종. 대개 등급과 지역 제한은 걸리지만 횟수 제한은 걸리지 않는다. 물론 US Rail Pass처럼 예외는 있다.

보통은 철도 패스를 많이 알고 있지만 EBL패스 같은 버스 패스도 있으며, 항공 패스[1] 같은 것도 있다. 일부 패스는 교통 뿐만 아니라 일대의 몇몇 박물관이나 유적지, 식당, 기념품점 등에서 할인가 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오사카 주유패스가 좋은 예.

하지만 교통이 이걸로 해결된다고 무턱대고 사는 것은 금물. 교통비(+ 입장료 할인)를 계산해보고, 승차권을 따로 구매할 때보다 이득인지를 따져보고 구매하자. 물론 매번 승차권을 구매하는 번거로움이야 없겠지만..

2 종류

2.1 대한민국

2.2 일본

교통 패스/일본 항목을 참조

2.3 대만

2.4 동남아시아

  • KTM패스 - KTM이 운영하는 말레이시아싱가포르 지역 철도 패스. 5일 성인 35달러, 10일 55달러, 15일 70달러. 야간열차 한두번만 타도 본전이다.
  • 아세안 패스 - 에어아시아에서 출시한 항공 패스. '에어아시아 아세안 패스(10 크레디트)'와 '에어아시아 아세안 패스 플러스(20 크레디트)' 두 가지 형태로 출시되며 가격은 각각 17만원, 31만원이다. 동남아시아 내에서 에어아시아의 2시간 이내의 비행 노선은 1크레디트, 2시간 이상 비행 노선은 3크레디트가 차감되는 방식. 즉 1회 비행에 1만7천원꼴로 이용할 수 있는 셈.####

2.5 유럽

2.6 세계

  1. 세계일주 항공권도 일종의 패스로 볼 수 있다. 다만 공항 이용료와 유류할증료는 별도인 경우가 많다.
  2. 자유여행패스 문서를 이동하여 코레일에서 발매하는 여행패스권 전반을 다룬다.
  3. 관광전용패스들을 통합(DMZ PASS 제외)하여 만든 전 구간용 관광통합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