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에몽/도구

1 개요

ドラえもんのひみつ道具(どらえもんのひみつどうぐ)


만화 도라에몽에 등장하는 로봇 도라에몽은 자신의 4차원 주머니에서 22세기의 다양한 발명품을 꺼낼 수 있다. 이 문서는 그 도구들을 정리하고 알아보는 문서다. 국내 위키인 만큼 해당 위키에선 국내판 이름을 사용하지만 만화책과 영상물마다 이름이 조금씩 다르다. 그래도 이름은 될 수 있는 한 정확히 기재하도록 하자. 덧붙여 챔프판 도라에몽의 번역은 김언정 씨가 맡고 있으며 국내 영상판 도구 이름은 이 분이 짓는다고 볼 수 있다. 단지 말장난을 거의 못 살린다는 점이 아쉽다. 물론 일본어 언어유희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경우는 힘들더라도 단순히 성능을 길게 직역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명사스럽지 못한 경우가 많다.[1]

그리고 여기에 등장하는 도구는 키테레츠 대백과에서 나온 도구가 원판이라고 한다.

그 밖에 일본 위키백과의 '도라에몽의 비밀도구' 문서도 참고하자. (도구 리스트 1), (도구 리스트 2)

2 이 문서를 수정하기 전에

  • 정리를 위해 ㄱㄴㄷ, ㅏㅑㅓ 순으로 추가하도록 하자.
  • 도구의 출처를 정확히 명기하고 도구의 기능을 되도록 상세히 적을 것.
  • 정말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주석으로 잡담 및 해설 뿐만 아니라 강제개행도 금지.
  • 세트가 아닌 이상 한 문단에서 여러 도구를 해설하는 것 역시 금지되며 관련 있는 도구는 따로 부가설명을 붙이자.(ex : 빅라이트를 적을 때 스몰라이트와 연관성이 있다고 설명)
  • 도구 설명 외의 비밀도구에 대한 이야기는 목차 하단에 있는 그 밖에 이야기에서.

3 도구 목록

도라에몽의 도구
· · · · · · · · · · · · · · 기타

4 존재하지 않는 도구

4.1 울트라 스페셜 마이티 스트롱 슈퍼 갑옷

만화판 16권 동명의 에피소드 및 신도라 4기 22화 A파트에 등장. 엄청난 방어력을 지니고 있지만 바보에겐 보이지 않고 효과도 없다. 도라에몽이 농담을 하기 위해 진구에게 입혀주는 척하며 설명했지만 우연의 일치로 일이 잘 풀린다.[2]

4.2 현실 베개

도라스페 1기 8화 '진구는 천재?!'에 등장. 다이얼이 달린 베개형 비밀도구. 다이얼을 돌려 원하는 설정에 맞춘 뒤 베고 자면 현재 있던 세상이 꿈이 되고 설정한 꿈이 현실이 된다. 작중 완벽한 개학 첫날을 맞이하는 꿈을 꾼 진구가 '꿈이 현실이 되면 좋겠다'고 말해서 꺼내준 도구. 현실과 꿈을 오가던 진구가 막판에 깨자 실은 진구가 이중꿈을 꾸고 있던 것으로 현실 베개라는 도구 자체가 없단 말을 듣는다.

5 도구에 대한 이모저모

영어 위키백과의 도라에몽 항목에서는 처음에 <gadgets>라고 해설했지만 도구란 단어의 일어 발음을 살려 줄창 "dōgu"(...)로 표기하고 있다. machine, equipment 따위(…)로는 도라에몽 도구의 광범성을 커버할 수 없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참고로 이 항목은 영상판이 기준이 많으며 영상판은 기본적으로 원작에 등장한 도구들만을 조금 각색해 등장시킨다.

2010년 11월 도라에몽 최신 비밀도구 대사전이 한국에서 발매되었다. 참고하자.

도라에몽의 비밀도구 대사전과 작중 도라에몽의 대사로 사용 도구의 2/3은 대용품, 1회용, 샘플이라고 한다. 이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비밀도구를 언제든 쓸 수 있다면 작중 일어나는 사건에 모순이 발생하기 때문에 한 번 등장한 도구를 또 다시 안 쓰는 경우가 많은 것에 대한 땜빵 설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극장판 도라에몽 진구의 비밀도구 박물관》에 따르면 미래의 비밀도구들은 풀메탈이란 특수한 금속으로 만든다. 작중 등장한 사고[3] 로 우연히 발생된 합금인데 이는 비밀도구에 가장 중요한 재료라고. 그러나 풀메탈은 생산할 수 없어서 점차 그 수가 줄어가고 있으며 풀메탈의 수가 점점 줄어가는 추세라고 한다. 작중 인물인 페플러 박사가 풀메탈을 대체할 금속인 페플러메탈을 만들어내는 실험을 했지만 페플러메탈 제조 머신의 설계 미스로 결과적으로 실패[4] 하고 연구를 계속한다. 즉, 비밀도구는 미래에서도 어느 정도 한계선이 있는 셈이다.

일본의 많은 만화가나 소설가 같은 크리에이터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으며 실제로 유명한 작가들은 도라에몽의 비밀도구를 오마쥬하거나 패러디했다고 말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죠죠의 기묘한 모험에 나오는 스탠드들도 도라에몽의 도구 기능을 따온 능력이 대다수이다. 또한 오다 에이이치로의 인터뷰에서도 악마의 열매의 모티프는 자신의 생각 또는 도라에몽의 도구에서 따온다고 밝혔다.# 다만 에이이치로의 경우 마블의 히어로 능력에서 따온 것이 명확한 것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대답을 해서 일웹에선 다소 신빙성에 의심이 간다는 의견도 있었다. 자세한 것은 해당 항목을 참고.

모티프가 될 만큼 국민 만화란 말이 되기도 하지만 소년 점프의 초능력, 이능력이 나오는 작품의 작가, 또는 담당 편집자는 높은 확률로 도라에몽에서 모티프를 따왔다고 주장해서 지나치게 만들어진 획일성 대답이란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다른 작품의 영향을 받은 색이 강하면서도 그것을 덮기 위한 장치로 쓰이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 2ch에선 이걸 주제로 비판 스레가 세워지기도 했다.

여담으로 위의 도구들을 봐도 알겠지만 사용하기에 따라 상당히 위험할 수도 있는 물건들이 많은데 어린아이나 돌보미 로봇이 그런 도구들을 구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듯하다(...). 심지어 도라에몽 말로는 죄다 싸구려에 애들용(!!!)이라 한다! 22세기 이대로 괜찮은가[5]

5.1 보너스 : 도라에몽이 실현할 수 있는 스탠드 능력 일람

1. 타임 워프 링 - 킹 크림슨
2. 빛을 쬔 물체의 무게를 바꾸는 전등 - 에코즈 ACT3
3. 핵 잠수함 형 잠지함 - 오아시스
4. 속마음을 밝혀라 : 자신의 말이 반대 의미로 뒤바뀐다 - 토킹 헤드
5. 중력 조절장치 - 점핑 잭 플래시
6. NS배지 : 두 물체를 접착시킨다 - 바스테트 여신
7. 원래대로 라이트 : 물건을 원재료 상태로 되돌리는 전등 - 크레이지 다이아몬드
8. 점핑 잠수함 - 클래쉬
9. 장난감 군대 - 배드 컴퍼니
10. 울트라 스톱 워치 - 더 월드
11. 리프트 스톡 - C-MOON
12. 부피 줄어드는 송곳 - 소프트 머신
13. 메모리 디스크 - 화이트 스네이크
14. 길가에 떨어진 동전을 모아오는 돈벌 - 하베스트
15. 로봇 배후령 - 스타 플래티나
16. 거울 문 - 맨 인 더 미러
17. 매직 지퍼 - 스티키 핑거즈
18. 목소리 굳히기 물약 - 에코즈 Act 1
19. 들어갈수 있는 거울 - 맨 인 더 미러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도라에몽/도구/기타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도구가 장난아니게 많으며,심지어는 자신의 행동과 똑같이 행동할 수 있는 사람 모양의 풍선도 있다.
  2. 그리고 나무나 개에게 몰렸는데. 사실 나무은 진짜가 아닌 플라스틱(?)이고 개는 이빨이 없어서 안 아피다.
  3. 작중 태양제조기라는 도구가 등장하는데,태양제조기를 연구 개발 중 페플러 박사가 같은 동료인 하르트만 박사에게 커피를 전해주다가 그만 커피가 담긴 컵을 놓치는 바람에 커피를 기계의 중심제어장치에 쏟아버리면서 시간축 제어장치가 망가져버리더니 돌이킬 수 없는 사태가 되었고 페플러 박사는 그 죄를 물어 비밀도구 박물관 연구부에서 추방당했다.
  4. 박물관은 물론 전세계에 있는 거의 모든 비밀도구(풀메탈을 사용하지않은 비밀도구는 소멸하지않음)가 싹 소멸했다.거기다가 풀메탈로 만들어진 태양제조기의 봉인장치가 풀리면서 22세기 미래 지구가 태양에 삼켜져 날아갈 위기에 처하고,태양제조기처럼 풀메탈로 봉인되었던 거대한 초기형 패트롤 로봇이 폭주해 난동을 부렸다.
  5. 반대로 생각한다면, 어른용의 미래도구들은 어린이용 미래도구의 위험성을 막아낼만큼 효과적인 성능을 가지고있을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