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차원


마인크래프트 주요 문서
게임 진행
관련 문서
명령어마법부여
아이템회로업적
바이옴구조물차원
진행 외
주요 문서
모드리소스팩
멀티플레이플러그인서버 구동
출시된
에디션
포켓에디션콘솔에디션
스토리 모드에듀케이션 에디션
관련 문서튜토리얼여담
커뮤니티닉네임 스킨
개발 관련기초모드
플러그인ModPE
업데이트PC 업데이트 내역PE 업데이트 내역

1 개요

이 문서는 마인크래프트차원에 대해 서술한 문서이다.

2 분류

2.1 오버월드(The Overworld)

600px-Minecraft2.jpg
예를 들어 이런 것
마인크래프트 맵을 생성하고 들어가 보면 맨 처음으로 보이는 것이 오버월드다. 그리고 기본 월드로 설정되어 있다. 물론 작정하고 네더나 엔드에서 살 수도 있겠지만, 과연?

각종 바이옴들의 조화가 있는 차원. 나머지 차원은 바이옴 그런 거 없다.[1] 자세한 바이옴들은 마인크래프트/바이옴 참조.

또, 좀비나 크리퍼 같은 마인크래프트의 유명한 몬스터들은 대부분 여기서 나타난다. 몬스터들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마인크래프트/몹 참조.

2.2 네더(The Nether)

The_Nether.png
알파 1.2 버전에 업데이트된 차원으로, 유저들 사이에서는 지옥이라고 불린다.[2][3] 네더 포탈을 만들어야 갈 수 있다. 가스트, 좀비 피그맨, 위더 스켈레톤, 스켈레톤[4], 블레이즈, 마그마 큐브, 엔더맨[5](다 합쳐서 7종류의 몹)이 등장하는데 좀비 피그맨 빼고 모두 플레이어를 적대한다.[6][7] 여담으로 네더에서는 밝기 레벨이 0이어도 오버월드의 밝기 레벨 8정도이다. 즉, 오버월드와는 다르게 밝기 공급원이 전혀 없어도 앞이 상당히 잘 보인다. 이는 엔드에서도 마찬가지다.

2.2.1 가는 방법

만약 1.7 버전 미만에서 "/give" 명령어를 쓸 수 있다면, "minecraft:portal"이라는 블록을 소환시키거나, 1.7 버전 이상이면 "/setblock" 명령어를 활용하면 소환 시켜서 갈 수 있다.

보통은 네더 포탈을 직접 만들어야 한다. 1.7부터는 네더 포탈의 넓이를 2x3부터 24x24까지 마음껏 해도 되며, 1.7 미만 버전에서는 네더 포탈은 다음과 같이 만들어야만 작동한다. 모서리 부분에는 어떤 블록을 놓아도 상관이 없다.

흑요석흑요석
흑요석흑요석
흑요석흑요석
흑요석흑요석
흑요석흑요석

이렇게 만들고 라이터로 저 6개 블록 안에 점화를 하면, 네더로 가는 포탈이 만들어진다. 반대로 부수는 방법은, 네더 포탈을 부수거나[8], 흑요석을 부수면 된다. 보라색 포탈 부분에 서면 화면이 서서히 일그러지더니 지옥으로 이동되며, 이때에는 음식을 먹거나, 채팅하는 등의 행동을 전혀 할 수 없다.

흑요석으로 제작하기 때문에 다이아몬드 곡괭이가 필요하나, 용암 양동이와 물 양동이로 즉석에서 용암을 굳혀 흑요석으로 만들면 다이아몬드 곡괭이 없이 가능하긴 하다. 그리고 올드맵에선 포탈을 설치할 수 없다.

2.2.2 바이옴

지옥은 오버 월드와 다르게 기반암이 바닥과 하늘 쪽에 모두 있다. 전체 높이는 128칸.[9] 하지만 기반암 층이 5칸 정도씩 있으니 실제로 사용 가능한 높이는 약 120칸 정도이다. 기반암 층을 넘으면 아무 것도 없다.[10][11]

대부분의 블록은 네더랙(Netherrack)이라는 붉은색 돌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외에도 발광석, 영혼 모래, 자갈, 1.10에 추가된 마그마 블럭이 존재한다. 또한 물 대신 용암의 바다가 펼쳐져 있다.[12] 정식판 1.3.1 이전 버전에서는 물을 지옥에서 만들 수 있어 흑요석을 마구 만들 수 있었으나, 이후 패치로 인해 물은 지옥에 둘 수 없게 되었다.[13] 얼음 또한 둘 수 없으며 스노우 골렘을 이곳에 소환하면 바로 죽는다. 이곳에는 5종류의 몹이 존재하며, 좀비 피그맨과 1.10부터 스폰되는 엔더맨을 제외하면 모두 플레이어에게 적대적이다. 덤으로 블레이즈를 제외한 몹들은 밝기를 무시하고 스폰된다. [14] 자세한 것은 마인크래프트/몹 문서 참조.

y=64를 기준으로 지표가 정해져 있는 오버월드와 다르게 아래 위로 블럭이 존재하여 마치 지하의 거대한 동굴 같은 구조 때문에 길찾기가 상당히 힘든 편이다. 높은 곳에서 한 눈에 전경을 볼 수 있는 오버월드와 달리 애초에 높은 곳이라는 개념이 없으며 거의 대부분의 블록이 네더랙이라 그곳이 그곳처럼 보이기 때문. 심지어 지형 또한 괴랄해서 일직선으로 가는 것조차 힘들고, 나침반도 작동하지 않고, 지도를 만들어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사실 지도는 방향과 지형 표시만 없을 뿐 조금은 도움이 된다)

지옥 요새라는 특정한 구조물이 랜덤하게 생성된다. 물약을 만들 때 필요한 네더 와트를 이곳에서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언젠가 한 번 방문해야 할 곳.

2.2.3 기타

여담으로, 마인크래프트 오버월드를 빨리 넘나들기 위해 네더를 이용하기도 한다. 네더와 오버월드의 좌표 비율은 1:8, 즉 네더에서 1블록을 간다면 오버월드에서는 8블록이나 간 것과 같다. [15] 이를 이용해 단시간에 장거리를 넘나드는데 많이 사용하고 있다. 워프? 다만 메커니즘 자체를 이해하지 않으면 의도하지 않은 곳으로 연결되는 곳이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테크닉. 침대를 설치하면 터진다.[16]본격 밤샘게임

2.3 엔드(The End)

TheEnd_1.9.png
베타 1.9-pre4 때 추가된 월드. 한국 팬덤에선 엔더월드, 엔드월드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요새(Stronghold)에서 엔더의 눈 12개를 엔드 포탈에 꽂으면 자동으로 포탈이 생성되며[17], 이를 타고 가면 엔드다. 엔드에서는 5*5의 흑요석 플랫폼 위에서 스폰된다. 엔드에서 스폰될 시 장소는 '무조건' x=100, y=49, z=0인 지점이며, 바라보는 방향은 '항상' Negative X방향이다. (단, 플레이어 외에 다른 엔티티는 무조건 x=100.5, y=50, z=0.5에서 스폰된다.) 엔더 포탈은 기본적으로 맵 전체에 128개만 생성되고, 네더 포탈처럼 막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닌 서바이벌 모드에서라면 엔드에 가려면 무조건 엔더 포탈을 찾아야 한다. 크리에이티브 모드의 경우 엔드 포탈 블록의 모양을 맞춰서 만들어도 포탈이 생성되지 않아 조건이 똑같아 보이지만, 이 경우에는 setblock 명령을 이용해 엔드 포탈을 소환하면 된다.

엔드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보이는 섬은 메인 섬으로, 차원의 정중앙(x=0, z=0)에 비활성 상태의 포탈이 놓여 있고 그것을 중심으로 10개의 흑요석 기둥이 원형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엔더 드래곤 1마리와 엔더맨들이 있다. 중앙 섬으로부터 1000칸쯤 떨어진 것부터 바깥 섬들이 거의 무한하게 생성된다. 엔드는 다른 차원과 다르게 바닥에 기반암이 존재하지 않아 잘못하면 공허로 떨어져 죽으며, 대부분의 블록은 엔드 돌이다. 그 외의 블록은 대부분 흑요석이며, 그 외의 블록은 수십 개 이하로 존재한다. 생성되는 몹도 엔더맨과 셜커 뿐이다. 다만 셜커는 보기 너무 힘들다 엔더 드래곤은 한 번 죽으면 엔드를 삭제하지 않는 이상 살아나지 않는다. 1.9버전에서는 엔더 드래곤을 부활시키는 기능이 추가됐다.[18]

낮과 밤이 존재하지 않으며, 비나 눈도 오지 않고 흐르는 유체도 없는 따분한 월드. 1.9 업데이트에서 엔드 시티라는 새로운 구조물과 새로운 공격 몹 및 관련 아이템 등이 추가됐다.

여담으로, 이 차원에서는 네더 포탈을 열 수 없다. 강제로 열고 들어갈 경우 네더에 도착하긴 하지만 주변에 아무 것도 안 떠서 나갔다 와야 함.

3 크기

파일:Attachment/minecraftworld.png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한지?[19][20]

클래식과 Indev 버전에서는 한 때 "작은" (128x128x64), "중간" (256x256x64), "큰" (512x512x64) 총 세 개의 크기로 구성되었으나, Infdev부터 월드의 크기가 무한해졌으나, 머나먼 땅(Far Lands) 경계의 한계로 사실상 60,000,0002*256까지가 한계이다. 그래도 어마어마하기는 하다. 마인크래프트의 크기를 32,000,000㎡로 계산해도 지구의 크기를 넘기 때문이다.

4 머나먼 땅

엄밀히 말하자면 차원의 종류인 것은 아니나 오버월드에 생겨난 지형 오류이다. 해당 문서 참조.
  1. 정확히 말하면 나머지 차원은 단일 바이옴이다.
  2. 이는 초기 공식 명칭이 Hell이던 여파가 아직도 남아 있는 것.
  3. 엄밀히 말하자면 지옥이라고 부르기는 애매하다. 지옥은 사후 세계지만, 네더에서는 스켈레톤이 나오고, 지상에서도 낮은 확률로 볼 수 있는 좀비 피그맨도 있기 때문. 네더에서 1칸을 가면 지상에서 8칸을 가는 것과 똑같음과, 네더의 천장과 바닥에 기반암이 깔려 있는 것을 고려하면, 마인크래프트 세계를 지구 같은 행성 상의 세계라고 가정할 때, 네더는 행성의 맨틀 사이에 있는 틈이라고 보는 것이 적절할 듯하다. 물론 기반암을 파고 내려갈 수 없는 서바이벌 모드를 기준으로 한 가설. 다만 크레이에이티브 모드로 네더를 위로 뚫고 올라가면 기반암 위에 끝없는 빨간 보이드가 존재한다.
  4. 위더 스켈레톤과 스켈레톤은 같은 엔티티이다. 엔티티 타입만 다른 몹이다. 그래서 네더에서도 스폰된다.
  5. 1.10 이후로 낮은 확률로 스폰된다.
  6. 위 사진에서 가장 왼쪽에 있는 용암 오른쪽에 떠다니는 하얀 물체가 가스트다.
  7. 좀비 피그맨은 중립적인 몹이라 먼저 때려야 공격한다. 그리고 한대 치면 때로 몰려오는 좀비 피그맨을 구경할 수 있다.
  8. 물이나 용암 등을 뿌리거나 폭발로 없앨 수 있다.
  9. 원래 오버월드도 최대 칸 제한이 128칸이었으나 업데이트로 256칸으로 변경되었다.
  10. 정확히는 버섯들이 있긴 있다.
  11. 일부 건축 서버에서는 기반암 평원이 끝없이 펼쳐지는 이 장소를 이용하기도 한다.
  12. 오버월드의 바다만큼 깊은 것은 아니다.
  13. 둘 수는 있지만 두는 즉시 증발해 없어지며 투매니 아이템 모드나 NEI 등을 이용하면 두는 것이 가능하긴 하다. 모드를 제외하면 유리병이 있지만 이건 포션 재료용이다.
  14. 오버월드에 지어 놓은 대로 네더에 똑같이 집을 지어 놓으면 안에 좀비 피그맨이 무더기로 스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심지어는 가스트가 스폰되어 있을 수도 있다.
  15. x, z축 한정. y축(높이)는 무작위이다. 그래서 가장 높은 곳과 가장 낮은 곳에 네더 포탈을 만든다고 해도, x, z좌표가 같거나 비슷하다면 무조건 먼저 생성된 네더 포탈로만 나오게 된다.
  16. 정확히는 침대를 놓고 오버월드에서 자는것과 같이 우클릭을 하면 터진다.
  17. 인공적으로 만들려면 무작정 설치하면 안된다. 엔드 포탈에 그어진 선이 모두 안쪽을 향하게 설치하고 엔더의 눈을 꽂아야 생성된다.
  18. 엔드 포탈을 둘러싼 기반암들 모서리(꼭짓점을 의미하는 게 아니다.)4군데에 엔더 크리스탈을 놓으면 된다. 이러면 엔더 크리스탈 4개가 다른 엔더크리스탈들을 소환하고 일제히 광선을 발사해 쓸데없이 웅장하게 엔더드래곤을 소환한다. 점토로 크리퍼 얼굴을 만드는 방법은 확인 바람
  19. 계산을 하면, 마인크래프트 세계 넓이가 지구의 면적보다 약 8배나 더 넓다.
  20. 원한다면 여기로 가서 스크롤을 오른쪽으로 당기면 볼 수가 있다. 플래시 플레이어로 구동되니 PC밖에 안 된다. 모바일에서도 UC 브라우저돌핀 브라우저 등으로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