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스틴

영상 3분 3초 즈음에 목소리로만 딱 한번 등장한다.

UED 원정군
총사령관부사령관
제라드 듀갈알렉세이 스투코프
현장지휘관가담자 리더
대령사미르 듀란
"제독님, 식민지 기지가 초토화되기 일보직전입니다. 개입하시겠습니까?"

("Admiral, the colonists' base will be overrun in a matter of minutes. Shall we intervene?")
"궤도에 진입하게, 맘스틴. 볼 만큼 봤으니."
("Take us into orbit, Mr. Malmsteen. We've seen enough.")

1 개요

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의 등장 인물. 실제 모습은 한 번도 안 나왔고, 브루드 워의 인트로 동영상에서 DSS 알렉산더 함의 방송 시설을 통해 나오는 목소리로만 단 한 번 등장했다. 제반 정보가 알려진 게 없고, 단지 이름만이 제라드 듀갈 제독이 직접 언급해 알려지게 되었다.

성우는 강수진.음...?

2 정체

애초부터 쟤가 누군지 궁금해하기는 커녕 저런 애가 있었나 하는 이들이 다수지만 워낙 공개된 정보도, 정체를 추측할 만한 부분도 없다시피해, 맘스틴이 UED의 해군 장교라는 것에서만은 이견이 없는 듯하나 그 이상 세부적인 면에서는 많은 이들이 논박을 벌였다. 심지어 이 인물이 브루드 워 미션의 테란측 플레이어인 대령(Captain)이 아니냐는 의견도 나왔다.

이때까지 그의 것이라고 제시된 직책들은 다음과 같다.

우선, 대령의 경우는 듀갈 제독이 본 게임에서 플레이어를 한번도 맘스틴 군이라고 부르지 않은 점, 후술할 호칭 문제 등을 통해 우선 배제할 수 있다.

다음의 이유로, 함장설도 부정된다. 미 해군에서 미스터나 미스, 미세스+이름으로 부를 수 있는 계급은 중령(commander)이 한계인데, DSS알렉산더의 함급을 생각하면 함장은 대령 이상이어야 정상이다.[1] 그렇다면 캡틴 맘스틴이라고 불렀을 것이므로 함장은 아니다.

그렇다면, 항해사 등 함 승조원 중 1명일 수도 있으나 함 승조원이 함장을 무시하고 제독에게 직접 묻는 것은 함장 부재 중이 아닌 한 큰 결례이므로 거의 보기 힘들다.

결국 맘스틴은 함장에게 제독의 명령을 중계할 수 있는 비 승조원인 장교들(원정군 참모장교 또는 전속부관) 중 하나라고 보는 게 가장 적절할 것이다. 대장 계급 지휘관의 참모장은 부지휘관보다 1계급 낮은 소장이 맡는 경우가 많고, 참모들 중엔 장군이나 제독이 아닌 중령 계급도 일부 존재할 수 있다. 혹은 대~중령 계급의 보좌관이나 소령~대위도 맡을 수 있는 전속부관이라면, 듀갈 제독이 Mr.라는 호칭을 쓰는 낮은 계급이라도 듀갈 제독에게 직접 명령을 받아 함장에게 전달하는 일이 가능하다.

3 작중 행적

딱히 없다

앞서 언급했듯 동영상에서 목소리로만 한 번 나오고 이후엔 등장은커녕 언급 자체가 없다.

브루드 워 엔딩 설정상, UED 원정군 함선과 인원은 단 하나도 지구로 돌아가지 못하고 전멸, 사라 케리건의 마수에서 살아남은 소수의 장병들도 모두 흩어져 해적이나 용병 생활, 혹은 테란 자치령 등에 항복해 포로가 되거나 신분을 감추고 자치령 등 코프룰루 구역 테란 사회에 숨어 사는 신세가 됐다. 맘스틴은 그 추정되는 지위상, 기함 DSS 알렉산더에서 전사했을 가능성이 높다.
  1.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의 전투순양함의 함장은 게임상에선 준장으로 나오지만, 이게 모든 함정에 적용되는지는 불분명하다. 마크로스 시리즈의 오마쥬 설정인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