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사이어(특명전대 고버스터즈)

510px

지배하는 것은 바로 나다. 내가 지배한다.

1 소개

특명전대 고버스터즈의 등장 악역. 성우는 사사키 세이지[1] / 안효민.[2][3]

2 작중 행적

버그러스의 수령. 정체불명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자아를 갖게 된 전송 연구센터의 메인 컴퓨터이다. 13년 전에 전송 연구센터의 연구원들에 의해 연구센터째로 아공간으로 전송되었지만 다시 한 번 현실세계로의 침략을 개시했다. 엔터에게는 마제스티(Majesty, 폐하), 에스케이프에게는 파파라고 불린다. 참고로 마제스티의 뜻이 '폐하'인데, '메사이어'라는 단어의 뜻에 '왕 중의 왕'이라는 것도 있는 것을 생각하면 상당히 의미심장. 파파는 아무래도 기도할 때 하나님 아버지라고 하는 것과 관계가 있을지도?

일단 버그러스의 수령이긴 하지만 상당히 제정신이 아닌지라 부하인 엔터의 조언[4]도 상당수 무시하고 무조건 부숴라, 없애라 등의 소리만 해대는지라 나중에 하극상 당하거나 자멸할 듯한 분위기를 풍기고 있다. 허나 13화에서는 에네트론이 어느 정도 모이자 약간은 제정신을 차린 듯한(?) 모습을 보여주었으며[5] 여기서 창조하는 자들이라는 존재들을 언급하는데 버그러스에 메사이어의 윗선이 존재하는 떡밥으로 생각되었다.

20화에서 엔터에 의해 '유사 아공간'이 만들어질 때 인간들이 그 안에서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고 쾌락을 느꼈으며 그레이트 고버스터에 의해 유사 아공간이 깨지고 '필름조드'가 쓰러지자 분노하며 아공간으로 사라졌다. 이때 고버스터즈가 처음으로 그를 보게 되는데 진 마사토의 설명으로는 해골은 장식이라고 한다.

결국 쾌락에 중독이라도 되었는지 직접 새로운 아바타 에스케이프를 만들어 쾌락을 충족시키게 한다.

27화에서 엔터가 메사이어의 업그레이드를 시도했는데 시도한 방법이 유기물을 진화시키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이었으며[6] 이 때문에 메사이어가 기계 생명체가 아닌가라는 떡밥이 제시되었다.

500px

28화에서는 엔터의 작전 덕택에 드디어 현실 세계로 자신을 전송해 지구 전체와 융합하려는 계획을 실행에 옮기고 현실 세계에서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는 '메사이어 셀'이라는 몸을 얻게 된다.

2.1 메사이어 셀

1_1.jpg

높이 : 203cm
중량 : 253kg
제조 모티브 : 메사이어
추천 동작환경 : 아공간
등장 에피소드 : 에피소드 29~30
이 곳은 메사이어의 공간. 그리고 이 몸이 메사이어다!

메사이어가 무수한 무기물을 집어삼키고 유기적인 육체를 손에 넣은 형태. 메사이어의 분신과도 같은 존재다. 메사이어의 본체는 아공간 내에 존재하는 거대 컴퓨터.

무기물을 흡수하여 자신의 육체로 변환시키거나 무한 증식이 가능하다. 이 능력으로 고버스터즈의 버스터 기어를 흡수하였다. 필살기는 전신에서 내뿜는 강력한 충격파. 또한 과거의 메타로이드 잔류 데이터를 바탕으로 파라볼라로이드, 포크로이드, 커터로이드, 키로이드를 백업시켜 고버스터즈와 대결시켰다.

자신들의 부모님이 프로그램화되어 메사이어와 일체화되어있다는 사실에 망설이는 고버스터즈를 습격했으나 각오를 굳힌 고버스터즈와 결전을 벌이다가 히로무가 메사이어의 중추를 파괴하는 바람에 빈틈이 생기게 되고 그 뒤 남은 고버스터즈 4인의 합동 공격으로 삭제되었다. 30화 제목이 '메사이어 셧다운'이라 1화만에 퇴갤당하는 것인가 싶더니 그것이 현실이 되어버린 것.

2.2 13조각의 메사이어 카드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하지만 우리의 유능한 중간관리직 엔터페이크다 이 병신들아를 외쳐주었다.

엔터는 메사이어의 일부를 백업, 그리고 그 데이터를 13장의 카드에 담아 세상에 뿌렸다. 카드는 메타 바이러스처럼 무기물과 융합해 메타로이드가 되고, 그 메타로이드가 데이터를 모아 성장하면 새로운 메사이어로 태어난다. 이렇게 태어난 메타로이드는 공격할 때 메사이어의 목소리를 내는 일이 있다.

이에 대해 에스케이프"파파를 이상하게 다룬다"며 반감을 가지지만 엔터가 수수께끼의 붉은 눈으로 에스케이프를 침묵시킨다. 사실 엔터는 미리 숨겨놓은 메사이어 카드 04와 융합한 상태이고 붉은 눈은 그 영향. 메사이어 카드와 융합하고 있는 한 에스케이프는 엔터를 거역할 수 없다.

그리고 7번 카드에는 진 마사토의 결손 데이터가 섞여들어가 있다고 한다.

2.3 메사이어 리부트

파일:Attachment/messiaR.jpg

높이 : 960.0m
중량 : 86400t
제조 모티브 : 메사이어
추천 동작환경 : 지구상의 모든 장소
"모든 것은 나의 것. 나는 진화하여 지배한다!"

44화에서 '메가조드로이드'의 데이터가 장착된 '메가조드 제타'가 고버스터 에이스의 칼과 주위의 건물들을 흡수하며 강화하고, 거기에 더해 메가조드 7대가 시간을 끄는 사이에 '검방패로이드'를 이루는 카드 2장과 메가조드 타입 알파, 베타, 감마, 그리고 에네트론 탱크와 주위의 건물들을 흡수하여 메사이어 그 자체로서 부활한 전고 960M의 초거대병기.[7] 슈퍼전대 시리즈 등장 괴인 중에서도 탑 클래스급에 들 만한 크기를 자랑한다.

고버스터즈의 메카 중 제일 큰 고버스터킹이 80M인 걸 감안하면 정말 답이 안 나오는 크기. 작중에서도 GT-02 고릴라RH-03 래빗을 손에 쥘 수 있을 정도로 거대하다. 아공간에 전송된 전송 연구 센터를 몸으로서 실체화하려 했을 때의 보디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모습이라고.[8] 부활하자마자 에스케이프를 필요없다면서 흡수해버린다.

등장하자마자 그레이트 고버스터를 대파시켜버리고, 필사적으로 달려드는 고버스터 에이스를 날려버리고 GT-02 고릴라RH-03 래빗을 흡수하려 하지만 LT-06 타테가미 라이오의 공격으로 무산된다. 분노하여 에이스를 파괴하고 뒤이어 합체한 고버스터킹의 이미션 브레이크마저도 통하지 않는 메사이어 리부트였지만, 돌진해온 고버스터 라이오의 칼에 가슴을 맞고 이어서 모든 에너지를 사용한 이그니션 토네이도에 흉부가 뚫리며 결국 이번에야말로 완전히 셧다운된다.

유언"나의... 세계... 지배!!!!!"

2.4 그 후...

엔터가 자신이 새로운 메사이어라고 선언하면서 본작의 최종 보스인 줄 알았더니 페이크 최종 보스화 되어버린다. 그리고 마지막 남은 메사이어 카드도 고버스터즈의 활약으로 파괴되버림으로써 완전히 삭제된다.

3 극장판

3.1 수전전대 쿄류저 VS 고버스터즈 공룡대결전 안녕히 영원한 친구여 - 네오 메사이어

Neo_Messiah.png

"역시 얕보고 있구나!"

메사이어 부활의 일환으로 사용되다가 버려진 메사이어 카드가 네오 가일톤의 손에 들어가 그의 육체를 기반으로 활성화된 형태. 생김새는 위의 메사이어 셀과 거의 동일하다. 우주 대 공룡 보르도스의 의지를 이어받아 쿄류저와 고버스터즈에게 복수하려고 했지만 때맞춰 열차전대 가 나타나고 불러낸 버그러들이 그들에게 모조리 쓰러진다. 이후 토큐 1호의 환승 변신 놀이에 신나게 두들겨맞은 뒤 토큐 블래스터 일제사격에 삭제.

하지만 국내 상영 때는 이게 편집되었다. 왜냐면 후배 전대들이 방영을 안 한 시기 때문이였을지도...

4 메사이어 카드의 행방

번호메타로이드데이터행방
01모래시계로이드우수한 인간의 두뇌고버스터즈에 파괴
02티아라로이드인간이 가진 사랑이라는 감정고버스터즈에 파괴
03가라테로이드강한 인간의 전투력고버스터즈에 파괴
04없음알 수 없음엔터가 흡수
고버스터즈에 엔터랑 함께 통째로 파괴
05불도저로이드인간이 만든 물건의 강도고버스터즈에 파괴
06메가조드로이드인간의 약함
약함으로부터 일어서는 힘
메가조드 델타에 흡수
메가조드 제타를 구성
고버스터즈에 메사이어 리부트째로 파괴
07파라볼라로이드 2진 마사토의 결손 데이터엔터가 적출해 흡수
고버스터즈에 엔터랑 함께 통째로 파괴
08퍼펫로이드인간의 신체구조고버스터즈에 파괴
09&12검방패로이드인간의 분노에스케이프가 강탈
메가조드 제타에 흡수
고버스터즈에 메사이어 리부트째로 파괴
10루페로이드인간의 소유욕고버스터즈에 파괴
11돔로이드고버스터 에이스의 데이터고버스터즈에 파괴
13없음엔터의 백업 데이터
다른 메사이어 카드가 모아두었던 데이터
히로무의 모든 데이터[9]
사쿠라다 히로무 내에 기생
진 마사토의 육체와 함께 파괴
???[10]네오 메사이어역대 공룡전대의 다이노 호프네오 가일톤의 손에 들어가 그를 네오 메사이어로 진화시킴
토큐저에 파괴

5 기타

'메사이어'라는 이름이 메시아영어식 발음이라는 점과 13조각으로 나뉘어져 있다는 점[11]과 한 번 파괴되었던 본체가 다시 부활을 한다는 점으로 인하여 기독교를 포함한 종교의 뿌리가 되는 구원자 사상을 뒤틀어서 악역으로 만든 것으로 추측한다. 종교전쟁까지 불사하는 비범한 코여사. 사실 유다가 배신한 다음 빈자리에 다른 제자 한 명이 더 들어오긴 한다 거기에 그 중 하나가 사쿠라다 히로무에게 있었다는 점은...

여담으로 30화에서 13년 전 아공간으로 전송된 히로무 일행의 부모님들은 전부 프로그램화되어 메사이어와 동일화되었으며 동시에 이들이 '창조하는 자들'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 때문에 히로무 일행이 메사이어를 쓰러트리는 것에 잠시 주저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세계를 지키기 위해 자신들을 파괴하라는, '창조하는 자들'이 된 그들의 의지를 받아들여 결국 메사이어를 셧다운하는 것으로 이루어졌다. 그 때문인지 30화에서 거의 최종 결전 분위기를 보여준 데다 마지막에 등장하는 장면들이 꽤 인상깊었다는 평.
  1. 이나즈마 일레븐 시리즈의 카게야마 레이지 역.
  2. 고리사키 바나나와 동일 성우. 처음에는 워낙 심하게 울리는 기계음 때문에 누구 목소리인지 알아듣기 힘들었고 크레딧에도 이름이 뜨지 않았지만 결국 안효민으로 밝혀졌다.
  3. 이후 수전전대 쿄류저에서 백면신관 카오스를 담당한다.
  4. "한꺼번에 메가조드 여러 대 만들어서 다굴치면 좋지 않음?" 같은 조언.
  5. 아무래도 아공간으로 전송되면서 제정신이 아닌 모양이었다.
  6. 이 프로그램을 가동시켰을 때 나뭇가지에 잎에 돋아나는 장면이 나온다.
  7. 처음 정보가 공개되었을 때에는 100M 이상이라고 되어 있었지만 공식 사이트에 올라온 스펙에 의하면 900M 이상.
  8. 참고로 얼굴의 덮개가 열리면 눈동자가 있는 얼굴이 나온다.
  9. 히로무가 알고있는 정보까지 포함된다.
  10. 근데 자세히 보면 이 카드는 13번 카드다!! 아마도 이 카드가 재가동 프로그램인 걸로 추정.
  11. 기독교에서 예수와 예수의 제자의 수를 다 합치면 13명이다. 물론 그 배신자 유다까지 포함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