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

(몰약에서 넘어옴)

1 순우리말 미르

(龍)을 뜻하는 순우리말. 미리내(은하수)도 용천(龍川)이라는 의미. 외국어가 아니다.

남녀 공용 이름으로 쓴다.

여담으로 도로명 개편 이전에 인천광역시 용동에 '미르로'라는 도로 이름이 있었다. 개명 후의 새 도로명은 추가바람.
KT가 인터넷 사업으로 처음 서비스한 검색·포털사이트가 한미르(hanmir.com)였다. 사이트 출범 TV광고 모델은 핑클. 후일 파란닷컴으로 개편되며 사라졌다. 그리고 파란도 사라졌다

2 재단법인 미르

2015년 10월 26일 설립된 대한민국민간문화재단.

출연금 기준 대한민국 문화재단 1위이다.

자세한 내용은 미르재단 항목으로.

3 러시아어 Мир

"평화 (peace)"또는 "세상 (world)"을 의미하는 러시아어.

과거에는 평화는 миръ, 세상은 міръ라 쓰고 둘 다 똑같이 읽었지만 러시아 혁명 이후 철자법이 개정되어 둘 다 мир라 쓰게 되었다.

한편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를 <전쟁과 세상>이라고 번역해야 옳다는 주장도 있다. 실제로 마야코프스키의 동명의 시는 <전쟁과 세상>으로 번역 되었다고는 하지만 어차피 톨스토이의 소설의 원제는 Война и миръ고 마야코프스키의 시의 원제는 Война и міръ이니 각각 전쟁과 평화, 전쟁과 세상이라고 번역해야 맞다.

3.1 러시아 혁명 이전 협동농장

농노(peasant)들의 공동체에 의해 경작되는 작은 땅. 거기에는 농노들이 탈출하는 데 대한 매우 강력한 사회적 압력이 있었다. 고도의 세금이 미르에 사는 전체에 부과되었다. 만약 농노가 탈출하면, 남은 농노들은 1인당 세금이 더 많이 부과되었다.

3.2 1986년 소련이 발사한 인류 최초의 모듈식 우주 정거장

미르(우주 정거장) 문서 참조.

4 인명

동명이인
· · · · · · · · · · · · ·

Mir

4.1 실존인물

4.1.1 SK 와이번스의 볼도그

1238825482786_1.jpg

2008년부터 지금까지 SK의 문학 홈경기에서 심판에게 공이 담긴 바구니를 전달하는 . 견종은 골든 리트리버이며 암컷. 2008년 어린이날부터 투입되어 시구자로 나온 유승호에게 처음으로 공을 전달했고, 2009년 개막전에서는 시구자로 나온 유인촌 문체부 장관에게 공 전달을 거부해 구장을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다행히도 코렁탕을 먹지는 않았다

2015년 3월 사망하였다.

4.2 가상인물

5 창궁의 파프너 시리즈에 등장하는 개념

미르(창궁의 파프너)

6 얼음과 불의 노래에 등장하는 아홉 자유도시 중 하나

미르(얼음과 불의 노래) 문서 참조.

7 대항해시대 온라인의 정보 사이트

정식 이름은 DHO Guide.

3대 대항해시대 온라인 정보 사이트라고 할 수 있는 두부, 미르, 인벤 중 가장 최신 퀘스트와 발견물 등의 업로드가 빠르고 커뮤니티도 활성화 되어 있어 이 사이트가 없으면 모험을 할 수가 없었다. 그러나 주인장이 잠수하고 사이트 자체가 계속 터지는걸 반복한다. 터질 때마다 모험가들은 탄식을 할 수 밖에 없다. 두부와 미르는 최신 정보가 거의 정지된 수준이기 때문.

8 몰약

%EB%AA%B0%EC%95%BD-%ED%9A%A8%EB%8A%A5%EC%9D%84-%EC%95%8C%EC%95%84%EB%B3%B4%EC%9E%90-300x300.jpg

향료의 일종으로 몰약은 한자 표기이며 원어는 myrrh라고 쓰고 미르, 미르라, 또는 뮈르라고 읽는다.

감람과 나무에서 추출한 수지성분으로, 태워서 향료로 쓰기도 하고 시신을 염습하는 방부제로도 사용했으며,[2] 그 역사가 아주 오래되어 성경에도 여러 번 언급되는 유서깊은 향료이다. 주로 유향과 함께 언급되는 경우가 많으며 성경에서 동방박사예수의 탄생을 경하하며 황금, 유향과 함께 바쳤을 정도로 고대에는 아주 귀한 물건이었다.

현대에 와서는 고대만큼은 아니지만 여전히 귀중한 향료이며 아로마테라피에서도 여러 효능으로 인해 주요 에센셜 오일로 취급된다. 주 효능은 피부 노화, 구강건강 관리, 호흡계 질환 등에 사용된다.
  1. 만화.
  2.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을 암시한다.